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11

이제 이 블로그를 운영한지 2년 반이 넘었네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워드프레스 관련 지식이 상당히 정리된 느낌입니다.

이 글에서는 처음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구축하고자 계획하는 경우 어떻게 워드프레스를 시작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와 테마 설치를 비롯하여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사항을 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워드프레스 CMS 시장 점유율

2018년 3월 현재 워드프레스는 전세계 웹사이트의 약 30.2% 정도를 차지하면서 10개 사이트 중 3개 사이트는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 점유율을 확인해보면 워드프레스의 영향력이 점점 확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 3월 현재 워드프레스는 CMS에서 60.3%를 차지하면서 2월 대비 0.3%가 증가했습니다.

워드프레스 CMS 시장 점유율

Joomla가 6.3%로 2위를 차지했지만 1위인 워드프레스와 비교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3위와 4위는 Drupal과 Magento(각각 4.4%, 2.3%)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Wix의 경우 전년도 0.5%에서 현재 1.1%로 두 배 가까이 성장했지만 점유율 자체는 미미합니다.

이와 같이 워드프레스가 인기를 끌면서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을 내놓거나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과 설치형 비교

워드프레스에는 가입형과 설치형이 있습니다. 가입형은 WordPress.com에서 무료 또는 유료로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설치형은 WordPress.org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웹호스팅 서버에 설치하여 이용하는 것입니다. 가입형과 설치형을 간단히 비교해보면…

가입형 워드프레스

  •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
  • 별도의 웹호스팅에 가입할 필요가 없음
  •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무료 혹은 유료 테마 사용 가능
  • 외부 플러그인과 테마 사용 불가(단, 비즈니스 플랜에서는 최근 외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고 외부 테마를 업로드할 수 있도록 정책이 바뀜. “워드프레스 비즈니스 플랜, 사용자 테마 및 플러그인 사용 가능” 참고)
  • FTP 접속 불가
  • 자유도가 떨어짐
  • 블로그나 간단한 회사 소개 사이트에 고려할 만함

설치형 워드프레스

  • WordPress.org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웹호스팅 서버에 설치하여 사용(최근에는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자동 워드프레스 설치 기능 제공)
  • 웹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여 이용하거나 자체 서버를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수 있음
  • WordPress.org에 등록된 무료 플러그인과 테마 외에 외부 플러그인과 테마(무료 혹은 유료) 사용 가능
  • 커스터마이징을 자유롭게 가능
  • 자유도가 높음

보통 워드프레스라 하면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언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서는 설치형 워드프레스에 대해 다루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시작하기

도메인 등록과 웹호스팅 서비스 가입

워드프레스를 이용하기로 했다면, 먼저 도메인을 정하고 웹호스팅 서비스를 신청해야 합니다. 도메인은 웹호스팅 서비스를 신청하면서 함께 등록해도 되고, 아니면 도메인 등록대행기관에서 직접 도메인을 등록한 다음에 웹호스팅 서비스를 신청하면서 연결하면 됩니다.

저렴하게 도메인을 등록하는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도메인이 등록되어 있다면 웹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한 후에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해당 웹호스팅 업체의 정보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호스팅되는 공간(서버)이 필요합니다. 자체 서버를 보유하고 있다면 직접 서버를 세팅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됩니다. 보통은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해외 호스팅만 이용하다 보니 국내 호스팅을 잘 이용하지 않게 되네요. 국내 호스팅은 한국어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므로 편안하게 느낄 수 있겠지만 제공하는 공간과 트래픽이 해외 호스팅에 비해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그리고 사용편의성도 해외 호스팅의 경우 cPanel을 제공하는 곳이 많아서 편리하게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가 괜찮은 호스팅으로는 Bluehost 공유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경우 처음 Bluehost 공유호스팅을 이용하다가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속도 문제가 불거져서 VPS로 옮겼습니다. 최근 Bluehost 공유호스팅이 필요하여 별도로 가입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처음 세팅에 문제가 있었는지 조금 불안하여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니 금방 해결해주었습니다. 이후부터는 별 문제 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2~3년 전보다 안정성과 속도면에서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웹호스팅 업체 변경: Bluehost 공유호스팅으로 이전” 참고).

보다 안정적인 사이트 운영을 원하는 경우 Siteground나 이 블로그가 이용 중인 Bluehost VPS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를 참고해보세요.

개인적으로는 안정적인 사이트 운영을 위해 Siteground를 권장하는 편이지만, 가성비를 고려한다면 Bluehost 공유호스팅도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현재 Siteground, Bluehost 공유호스팅, VPS 등에서 운영되는 사이트들을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직접 경험한 것에 바탕을 둔 저의 솔직한 생각입니다). Siteground는 Visits(방문 수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세션 수와 동일한 개념) 제한이 있어 월 세션 수 100,000 이하의 사이트에 적합합니다. 10만 세션을 넘기는 사이트는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은 그런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방문자 수가 많으면  Bluehost VPS나 상위 플랜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 운영자들의 소원이 접속자가 몰려서 다운되는 것이라고 하니 방문자 수가 많아서 상위 플랜을 선택해야 한다면 오히려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됩니다.ㅎㅎ


참고로 Bluehost 공유호스팅의 경우 basic 플랜이 월 최저 3.95달러부터 시작되지만 이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면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가입하시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보안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Siteground 공유호스팅이나 상위 플랜인 Bluehost VPS(이 블로그가 이용 중)를 고려해볼 수 있지만, 비용 대비 성능을 생각하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Bluehost 공유호스팅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가성비가 뛰어나 해외 호스팅


참고: 해외 호스팅에서는 보통 라이트 채팅을 제공하므로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빠른 시간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부담이 있는 경우에는 구글번역기를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구글번역기의 성능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구글 번역기의 번역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 참고). 혹시 영어와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시면 이 글의 댓글에 올려주시면 (콩글리쉬지만) 도와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최근 들어 많은 웹호스팅 업체에서 자동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Bluehost 공유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겠습니다. 참고로 Siteground에서 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Bluehost에 가입하면  cPanel을 통해 웹호스팅 서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cPanel에서는 다양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 도메인 추가
  • 서브도메인 만들기
  •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 phpMyAdmin 접속
  • DB 생성, 관리
  • SSL 보안 인증서 적용(참고)
  • File Manager 이용(참고)
  • php 버전 관리(참고)
  • 기타 등등

cPanel에 접속하여 hosting > cPanel > website > Install WordPress에서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툴을 사용할 경우 워드프레스 설치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이 툴 대신 Bluehost에 로그인하여 WordPress tools > New Install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편입니다.

위와 같은 화면에서 도메인을 지정하고 경로, 사이트 제목, 관리자 사용자 정보, 패스워드, 이메일 등을 입력하도록 합니다.

  • Domain: 연결된 도메인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Path: 경로를 입력합니다. 루트에 설치할 경우 그대로 둡니다. 하위 폴더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경우 /폴더명(예: /wordpress)을 입력합니다.
  • Site Title: 워드프레스 사이트 제목을 입력합니다.
  • Admin Username: 관리자 사용자명
  • Admin Password: 관리자 비밀번호
  • Admin Email: 관리자 이메일

모두 입력했다면 Install WordPress를 클릭하여 워드프레스 설치를 시작합니다.

Pending…이라고 표시된 화면이 표시되면서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 그림과 같이 Updates 탭으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 코어, 플러그인, 테마를 항상 자동으로 업데이트할지 여부를 이 화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안을 위해 자동 업데이트를 권장하지만, 원하는 경우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끌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로그인하기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었다면 사이트주소/wp-admin을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입력하여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합니다(예: www.example.com/wp-admin).

사이트에 접속하면 먼저 사이트 언어를 한국어로 바꾸도록 합니다. Settings > General을 클릭하고 Site Language를 “한국어“로 변경하고 저장하도록 합니다.

이제 사이트 언어가 한글로 바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선택하기

위의 방법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했다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Coming Soon 화면이 표시될 것입니다. Coming Soon 화면을 없애려면 플러그인 > 설치된 플러그인에서 OptinMonster API를 “비활성화“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Bluehost 플러그인도 비활성화하거나, 원하는 경우 활성화 상태로 둘 수 있습니다.

* 사이트가 완료될 때까지 공사중으로 표시되도록 하고 싶은 경우 이 글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공사 중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무료 플러그인이지만 문구를 원하는 대로 지정할 수 있고 이미지도 바꿀 수 있습니다.

이제 테마를 원하는 테마로 변경하거나 설치하도록 합니다. 외모 > 테마로 이동한 다음 “새로 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WordPresss.org에서 제공하는 무료 워드프레스 테마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인기 탭을 클릭해보면 현재 2742개 테마가 인기 테마 리스트에 올라있습니다. “테마 검색…”에서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 참고: 테마 설치 파일을 zip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한 경우에는 위의 화면에서 상단의 “테마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테마 파일을 직접 업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테마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미리보기를 클릭하여 적용된 상태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들면 “설치“를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설치됨“이 표시됩니다. “활성화“를 클릭하면 테마가 이 테마로 바뀝니다. 이제 사이트를 새로고침해보면 방금 활성화한 테마가 적용되어 있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 작성하기

이제 글을 하나 작성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글 > 새글 쓰기를 클릭합니다.

  • (1) 제목
  • (2) 글 내용
  • (3) 카테고리 추가/선택
  • (4) 태그 추가
  • (5) 특성 이미지(썸네일) 추가
  • (6) 글 발행

글을 작성한 후 “공개하기”를 클릭하면 글이 발행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서점에서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책을 하나 구입하여 볼 것을 권장합니다. 책을 본다고 해서 워드프레스를 갑자기 잘 다루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사용법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하면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습니다.

전면 페이지 설정하기

이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브라우저에서 보면, 테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최신 글 목록이 첫 페이지에 표시될 것입니다.

이 경우 첫 페이지(전면 페이지)에 표시할 페이지를 하나 만들도록 합니다. 페이지는 페이지 > 새 페이지 추가에서 만들 수 있고, 글 작성과 비슷합니다. 글 제목을 “Home” 또는 원하는 이름으로 지정합니다.

그리고 페이지를 하나 더 만들고 아무런 내용 없이 저장합니다. 글 제목을 편의상 “Blog”라고 지정하겠습니다.

전면 페이지는 사이트의 얼굴이므로 신경을 많이 써야 할 것입니다. 블로그 사이트의 경우 이 블로그처럼 최신 글이 표시되도록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홈페이지 표시“가 “최근 글“로 설정되어 있으면 첫 페이지에 최신 글 목록이 나열됩니다. 다만, 테마에 따라 그 레이아웃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테마 소스 파일을 수정하여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첫 페이지에 표시할 페이지를 하나 만들어서 전면 페이지로 설정하려는 경우, 알림판의 설정 > 읽기에서 홈페이지 표시를 “정적인 페이지“로 선택하고 “홈페이지“를 Home(혹은 다른 페이지)으로, “글 페이지“를 Blog로 지정해주도록 합니다.

그러면 사이트 홈(예: http://www.example.com)에는 “Home” 페이지가 표시되고, “Blog” 페이지(예: http://www.example.com/blog)에는 최신 글이 나열됩니다.

페이지 레이아웃 작업을 수월히 하기 위해 Elementor 같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무료 테마와 유료 테마

WordPress.org에서는 많은 무료 테마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검색 화면에 나오는 것과 달리 실제 적용해보면 사이트가 매우 썰렁하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즉, 기대했던 것과 완전히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사이트를 만들려면 설정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워드프레스 책을 참조하면서 하나씩 설정해나갈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빠르게 가는 방법으로 유료 테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테마는 Themeforest 사이트나 TemplateMonster와 같은 사이트에서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혹은 이 블로그에서 테마 메뉴를 클릭하여 다양한 테마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료 테마를 구매할 경우 해당 테마에서 제공하는 데모 중에서 선택하여 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스트셀링 테마인 Avada에서는 현재 다음과 같은 다양한 데모를 제공합니다(현재 약 40개. 데모는 계속 추가됨).

아바다에서 데모를 설치하는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테마를 선택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 테마가 언제 최종 업데이트되었는가? 오랫동안 업데이트되지 않은 테마는 선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연중 2회 정도 메이저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테마가 오랫동안 업데이트되지 않으면 워드프레스와 호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들의 평가.
  • 사용자들의 질문에 대한 테마 개발자(판매자)의 대응. 질문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보면 좋을 듯 합니다.
  • 제공되는 데모. 원하는 레이아웃이나 기능을 제공하는지 살펴봅니다. 가능한 비슷한 레이아웃이나 기능이 있는 테마를 선택하면 추후 커스터마이징(사용자 요구에 맞게 수정) 작업이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 쇼핑몰을 운영할 경우 WooCommerce 플러그인과 호환되는지 확인. 대부분 테마가 별 문제가 없지만, 테마에 따라 우커머스 템플릿이 테마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우커머스에서 특정 카테고리의 상품 나열하기” 참고).
  • 다국어 사이트(예: 영어, 일본어, 중국어 사이트를 동시에 운영)를 운영하려는 경우 WPML과의 호환성 확인. 워드프레스에서 다국어 사이트는 WPML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멀티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Enfold 등 많이 사용되는 테마를 선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관련 커뮤니티(카페 등)에서 질문을 올리면 도움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다음 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테마나 데모, 플러그인 설치에 실패하는 경우

웹호스팅 서버의 PHP 환경 설정값이 낮거나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경우 테마나 데모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부 웹호스팅 업체의 경우 서버 사양이 좋지 않아서 테마(데모 포함)나 플러그인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압축을 풀고 직접 FTP를 통해 업로드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다른 웹호스팅으로 이전을 고려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테마나 플러그인 설치와 관련하여 문제가 있는 경우 아래 댓글로 달아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플러그인 사용하기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 플러그인 추가하기에서 플러그인을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무료 플러그인이 없는 경우 Codecanyon에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쇼핑몰을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WooCommerce 플러그인(무료)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고, 이 페이지에서 다양한 우커머스용 애드온 플러그인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블로그에서 다양한 플러그인을 소개하고 있으니 검색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

참고로 워드프레스 설치 후 기본적인 작업에서 테마/플러그인을 설치/삭제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메뉴를 만들려면 외모 > 메뉴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메뉴를 생성하세요“를 클릭합니다.

메뉴 이름을 입력하고 “메뉴 생성“을 클릭하면 새 메뉴가 생성됩니다.

먼저 메뉴 설정에서 위치를 지정합니다. 위치는 메뉴가 표시될 위치입니다. 메뉴가 하나인 경우도 있고 여러 개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지 자동 추가 기능을 선택하면 모든 페이지가 메뉴의 최상위 메뉴로 표시됩니다. 보통은 체크하지 않습니다.

왼쪽에서 추가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페이지, 글, 카테고리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외부 링크를 추가하려는 경우에는 “워드프레스에서 외부 링크 또는 특정 링크를 메뉴에 추가하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링크를 새 창에서 표시하려면 메뉴 페이지의 상단에 있는 화면 옵션(1)을 클릭하고 “링크 타겟“(2)을 체크하면 각 메뉴 항목에 새 창/탭에서 열기 옵션(3)이 표시됩니다.

화면 옵션에서 CSS 클래스를 체크하면 개별 메뉴 항목에 CSS 클래스를 추가하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사이드바/푸터에 위젯 추가하기

외모 > 위젯에서 사이드바나 푸터에 위젯을 추가하거나 기존 위젯을 삭제 혹은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 푸터 등의 위젯 영역은 테마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워드프레스 공식 테마 중 하나인 Twenty Seventeen 테마에서의 위젯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위젯을 추가하려면 원하는 위젯을 끌어다가 원하는 영역(예: 사이드바 혹은 푸터 1)으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만약 끌어다 놓기가 어려운 경우(가령 위젯이 너무 많아서 화면을 넘어가는 경우) 위젯을 클릭한 다음, 위젯을 표시할 영역을 선택하고 “위젯 추가“를 클릭하면 됩니다.

위젯이 추가되면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적절한 위치로 옮길 수 있습니다. 추가한 위젯을 수정/삭제하려면 위젯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댓글을 옵션을 수정하려면 경우, 사이드바에 추가되어 있는 “최근 댓글“을 클릭하면 위젯 옵션을 수정할 수 있도록 화면이 펼쳐집니다. 타이틀, 보여줄 댓글 개수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삭제하고 싶은 경우 “삭제“(4)를 클릭하면 됩니다. (위젯 옵션은 위젯에 따라 다릅니다.)

고유주소(permalink)란 개별 웹로그 포스트와 카테고리 등의 고유 URL로서, 이 URL은 영구적(permanent)이며 절대로 변경되지 않습니다(그래서 영문 명칭이 permalink입니다).

고유주소의 기본값은 http://example.com/?p=N과 같은 형식이며, 가급적 다른 설정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유주소는 설정 > 고유주소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옵션 중에서 선택하거나 사용자 정의 구조에서 직접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고유주소 설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year% – 글이 발행된 연도. 예: 2004
  • %monthnum% – 글이 발행된 월. 예: 05
  • %day% – 글이 발행된 날. 예: 28
  • %hour% – 글이 발행된 시간. 예: 15
  • %minute% – 글이 발행된 분 단위. 예: 43
  • %second% – 글이 발행된 초 단위. 예: 33
  • %post_id% – 글의 고유한 ID 번호. 예: 423
  • %postname% – 포스트의 제목(sanitized version). 공백은 대시(-)로 대체됨. 예: “This Is A Great Post!”는 this-is-a-great-post로 바뀜
  • %category% – 카테고리 이름(sanitized version). 서브 카테고리는 /parent-category/sub-category/ 형식으로 표시됨.
  • %author% – 글쓴이 이름(sanitized version)

404 페이지 없음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고유주소를 변경해보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차일드 테마 만들기

테마 파일을 수정하려는 경우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서 수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원 테마 내의 header.php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경우 원 테마 내의 header.php 파일을 직접 수정하지 말고, 대신 이 파일을 차일드 테마 폴더 내로 복사하여 수정하면 워드프레스에서 차일드 테마 내의 header.php 파일을 우선적으로 로드하게 됩니다.

만약 원 테마 내에서 직접 수정하는 경우, 추후에 테마가 업데이트되면 수정 사항이 초기화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아바다와 같은 유료 테마에서는 차일드 테마 파일이 함께 제공되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 원래 테마를 설치한 후에 차일드 테마 파일을 테마를 설치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업로드 방식으로 설치하여 활성화하시면 됩니다. 만약 차일드 테마가 제공되지 않으면 수동으로 차일드 테마(자식 테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차일드 테마를 만드는 방법은 워드프레스 문서를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FTP를 통해 접속하여 /wp-content/themes/ 폴더 아래에 차일드 테마 폴더를 만들고, 워드프레스 문서에 설명된 두 개의 파일(functions.php 파일과 style.css)을 만들어 넣으면 됩니다. (FTP  사용법은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이 방법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Child Theme Configur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 만들기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차일드 테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쇼핑몰 운영하기

워드프레스에서는 우커머스(WooCommerce)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국내 PG 연동도 비교적 수월합니다. 아임포트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국내의 모든 PG를 한 번에 연동이 가능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 Brunch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네이버페이를 연동시키려는 경우에는 MShop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우커머스 네이버페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려는 경우 아바다, Enfold 같은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를 사용하거나 Flatsome 같은 우커머스 전용 테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능을 확장하려는 경우에는 YITH에서 출시된 무료/유료 플러그인 등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에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는 경우 먼저 워드프레스 관련 서적을 서점에서 구입하여 볼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에서 워드프레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 기능을 통해 정보를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 이 블로그의 아무 글에서 질문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사용자모임에 질문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WordPress Codex에서 워드프레스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WordPress Codex 사이트를 검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 네이버에서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에 가입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관리하다 보면 FTP에 접속해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FTP 사용법은 이 글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보안

워드프레스는 보안이 매우 강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테마 혹은 플러그인을 제때 업데이트를 하지 않거나 보안에 문제가 있는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사용할 경우 멀웨어에 감염되거나 해킹을 당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백업을 하면 보안에 도움이 됩니다.

보안 플러그인은 Wordfence Security가 가장 좋습니다. 저는 iThemes Security를 사용 중인데 나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백업은 UpdraftPlus WordPress Backup Plugin을 사용하면 데이터와 DB를 모두 백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Siteground는 지난 30일의 기간 내에서 백업/복원을 제공합니다(참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수익 올리기 – 구글 애드센스 운영하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서 수익을 올리는 것을 고려하는 분이 계실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같은 배너 광고는 수익률이 가장 낮은 형태의 수익 모델이라고 합니다. 특히 보기 싫은 광고를 표시하지 않도록 차단하는 ad blocker를 설치하는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사이트 운영을 위해 구글 애드센스 광고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설치하신 분은 이 블로그를 차단 목록에서 해제(혹은 Whitelist에 이 블로그를 추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제거하면 속도가 한결 빨라집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속도 테스트

이 페이지의 경우 광고를 없애면 40% 이상 속도 향상이 기대됩니다.

사실 후원이나 기타 방법으로 블로그 운영 비용을 충당할 수 있다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제거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없애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가 눈에 거슬려도 양해바랍니다^^

문제 발생 시

간혹 예상치 못한 문제에 봉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이 블로그에서 관련 증상을 검색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해보고 웹호스팅 업체에도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부록

신청폼 만들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견적서나 문의를 받으려는 경우 다양한 신청폼 플로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으로 Contact Form 7이 있습니다. 아바다 등 일부 유료 테마에서는 데모에 Contact Form 7으로 만든 페이지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유료 플러그인으로는 Quform 등 여러 가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Contact Form 7 사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Quform을 사용하면 단계별로 양식을 제출할 수 있는 기능 등 추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 만들기

해외에서는 포럼이 활성화되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게시판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려는 경우 bbPress와 BuddyPres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참고).

한국형 게시판을 원하는 경우 케이보드 같은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케이보드는 cosmosfarm 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KBoard 게시판과 KBoard 댓글, 두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하여 워드프레스 알림판의 플러그인 > 플러그인 추가하기로 이동한 다음 “플러그인 업로드“를 클릭하여 다운로드받은 Kboard 플러그인 파일을 업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 수동으로 설치하기

케이보드 게시판을 설치하고 활성화했다면 KBoard > 게시판 생성을 클릭하여 새 게시판을 하나 만들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게시판 만들기

옵션을 하나씩 보면서 설정하도록 합니다. 게시판 자동설치 옵션은 보통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게시판 스킨은 avatar, thumbnail, contact-form, customer, default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원하는 경우 직접 스킨을 만들거나 구입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게시판 만들기

권한 설정 탭에서 읽기권한, 쓰기권한, 답글 쓰기 권한, 댓글 쓰기 권한, 댓글 보기 권한 등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게시판 글을 관리자만 볼 수 있도록 설정하려면 “직접선택“을 선택하고 “관리자“를 체크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게시판 만들기

변경사항을 저장하면 기본설정 탭에서 게시판의 숏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게시판 만들기

게시판 숏코드를 복사하여 게시판을 표시하고자 하는 페이지에 붙여넣기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최신글 숏코드를 이용하면 전면 페이지나 사이드바 등에 게시판의 최신글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사이드바 또는 프런트 페이지에 Kboard의 최신 게시글 목록 표시하기” 참고).

케이보드 외에 망보드라는 게시판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한국형 게시판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사이트 속도와 보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에서 게시판을 운영하려는 경우 어쩔 수 없이 케이보드 등을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케이보드에서 기본 게시판 스킨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플러그인 개발자 사이트에서 유료 스킨을 구입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글을 짧게 작성하려고 했는데, 긴 글이 되었네요. 요즘 대세는 아무래도 워드프레스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역설적이게도 쉽다면 매우 쉽고 어렵다면 매우 어렵다고 생각됩니다(참고). 예를 들어 Avada, Enfold 등 유료 테마에서 제공하는 데모를 이용하여 별 수정 없이 그대로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워드프레스처럼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고품질의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 것 같습니다. 반면에 테마를 적용하고 구미에 맞도록 사이트를 커스터마이징해야 하는 경우 초보자로서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시중에서 워드프레스 기본 서적을 하나 구입하여 읽어보면 조금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테마 설명서를 참고하여 테마 사용법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CSS와 기본적인 PHP를 익히면 더 많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즉, 아는 것만큼 활용이 가능해집니다. (CSS 사용법은 서점에서 관련 서적을 구입하여 보거나 생활코딩에서 제공하는 무료 강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SEO(검색엔진 최적화)가 강해서 구글에 검색이 잘 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가 많이 사용되어 워드프레스 사이트끼리 경쟁이 심화되면서 이러한 워드프레스 강점이 반감되는 것 같습니다.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구글에 노출되는 것도 몇 년 전에 비해 더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꾸준히 좋은 글을 작성하고 Yoast SEO나 All in One SEO 같은 SEO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용과 관련하여 질문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시간이 될 때 아는 범위에서 답변을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참고: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