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Yoast SEO의 대안 Rank Math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SEO(검색엔진최적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검색 페이지에서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을 검색해보면 Yoast SEO와 All in One SEO Pack이 상단에 검색됩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Yoast SEO는 현재 5백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고, 그 뒤를 이어 AIO SEO Pack이 2백만 개 이상 사이트에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초기에 AlO SEO를 잠시 사용한 후 Yoast SEO로 변경했습니다. 그후 오랫동안 Yoast SEO를 사용하다가 최근 Rank Math를 설치하여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Yoast SEO 또는 All in One SEO의 대안으로 Rank Math 또는 SEOPress와 같은 비교적 최근에 나온 검색엔진최적화 플러그인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Rank Math는 현재 2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으며, Yoast나 다른 SEO 플러그인의 유료 버전에서 제공되는 프리미엄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1월 업데이트: 현재 Yoast SEO는 500만 개, AIO SEO Pack은 300만 개, Rank Math는 100만 개, SEOPress는 2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할 당시에 비해 Rank Math의 설치 사이트 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했습니다.

Rank Math의 주요 기능

Rank Math Suite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SEO 분석
  • 고급 SEO 최적화
  • 5개 키워드 최적화
  • Rich Snippets
  • XML 사이트맵
  • AMP SEO
  • 브레드크럼 내비게이션 (Breadcrumb Navigation)
  • 404 모니터
  • 리디렉션 관리자 (Redirection Manager)
  • 구글 서치 콘솔 통합
  • 외부/내부 링크 카운터
  • OpenGraph 마크업
  • 로컬 SEO
  • 역할 관리자 (Role Manager)
  • 고급 우커머스 SEO
  • 기타 다수…

Rank Math로 바꾼 이유 중 하나가 다른 플러그인에서 유료로 제공되는 리치 스니펫(Rich Snippets) 기능이 이 플러그인에서는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기회가 되면 Rank Math에서 지원하는 Rich Snippets에 대해 한 번 다루어보겠습니다.

Rank Math vs. Yoast SEO vs. All In One SEO 비교

Rank Math Yoast SEO All in One SEO
가격 무료 무료 및 유료 버전 무료 및 유료 버전
최적 설정 사전 선택
심플한 설정 마법사
자동 Canonical URL
LSI Keyword Tool 통합
키워드 순위 추적
구글 서치 콘솔 통합
AIO Schema Rich Snippets 임포트
SEO 경고
커스텀 포스트 타입 지원
제목 및 설명 일괄 편집
구글에서 글 미리보기
콘텐츠 분석
단일 페이지의 SEO 제어
제목 제어
Meta Description 제어
핵심 키워드
ROBOTS 메타 제어
구글 키워드 추천
2개 이상의 키워드 최적화
내부 링크 추천
강력한 XML 사이트맵
모듈 기반 시스템
고급 리디렉션 관리자
지능적 & 자동 포스트 리다이렉트
첨부 파일을 상위 글로 리디렉션
역할 관리자 (Role Manager)
404 모니터링
구글 스키마 마크업 타입
소셜 미디어(SNS) 최적화
기본 오픈그래프 썸네일
자동 페이스북 오픈그래프
페이스북 Authorship
자동 트위터 메타 카드
기본 트위터 카드 타입
소셜 프리뷰
기본 공유 이미지
Knowledge Graph 지원
Separator 문자 선택
전역 메타 수정
카테고리 기반 제거
고유주소에서 불용어(stopword) 제거
검색엔진 소유 확인 툴
SEO 브레드크럼
모든 외부 이미지 링크에 nofollow 추가
모든 외부 링크에 nofollow 추가
외부 링크를 새 탭에서 열기
검색엔진에 핑(Ping) 전송
EDD와 호환
.htaccess 편집기
robots.txt 편집기
설정 가져오기/내보내기
리디렉션 내보내기/가져오기
멀티사이트 호환

(출처: www.kasareviews.com)

어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을 선택해야 하나?

다양한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중에서 어떤 플러그인을 선택해야 할까요?

SEO 관련 설정을 최소한으로만 하고 싶은 경우 All in One SEO Pack이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AIO SEO는 초보자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글 분석 기능이 필요하다면 Yoast SEO나 Rank Math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에서는 SEO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Yoast에서는 하나의 포커스 키워드(Focus keyphrase)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포커스 키워드를 설정하려면 유료 버전을 이용해야 합니다.

Yoast SEO의 SEO 분석 기능
SEO analysis 기능. 작성하는 글이 SEO에 최적화되었는지를 분석하여 빨간불, 녹색불로 표시한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작성하는 글이 SEO에 얼마나 최적화되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부 링크, 내부 링크, 도입부에 포커스 키워드 사용, 제목에 포커스 키워드 사용, 키워드 길이, 키워드 밀도, 이미지 ALT 속성 사용, 텍스트 길이 등 다양한 요소를 체크합니다.

Rank Math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Rank Math에서는 포커스 키워드를 5개까지 설정할 수 있고 SEO 최적화를 점수로 표시합니다.

Rank Math SEO 플러그인의 콘텐츠 분석 기능

보다 정교하게 SEO 관련 설정을 하려는 경우 Rank Math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Rank Math의 SEO 분석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비슷한 SEO 플러그인인 SEOPress도 글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Pingdom Speed Test에서 속도를 측정해보니 Yoast SEO나 AIO SEO Pack에 비해 약간 빠르게 측정되었습니다.

Rank Math는 다른 SEO 플러그인에서 유료 기능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무료 버전에서도 제공하는 등 많은 장점이 있어 Yoast SEO를 대체할 플러그인을 찾고 있다면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른 SEO 플러그인에서 Rank Math 데이터를 임포트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Yoast SEO나 AIO SEO를 사용하는 경우 충분히 테스트한 후에 변경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Yoast SEO나 AIO 데이터는 Rank Math에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변경하면 SEO에 변화가 발생하여 검색엔진에서 방문자 유입에 변동이 생길 수 있으므로 충분한 테스트를 한 후에 변경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검색엔진최적화 플러그인을 변경한 후에 검색엔진에서 방문자 유입이 증가하거나 또는 반대로 감소할 수 있습니다.

추가: Rank Math Pro

이 글을 작성한 이후에 Rank Math Pro가 출시되었습니다. Rank Math Pro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워드프레스 Rank Math PRO 플러그인"을 참고해보세요.

참고:


14개 댓글

  1. 신규 블로그에 RankMath를 사용해보니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 제출을 하고도 10일 이상 '가져올 수 없음' 상태가 계속 이어집니다. RankMath에서 알려주는 3단계방법을 해봐도 안되고 캐시를 삭제하거나 캐시플러그인 자체를 삭제하고 시도해도 안되고 온갖 방법을 다 써봐도 안되서 다시 yoast를 사용중입니다. ㅠㅠ 왜 나만 이럴까요.

    1. Yoast SEO나 Rank Math나 둘 중에서 어느 것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Rank Math의 사이트맵을 가져올 수 없다고 표시되는 것은 단순 표시상의 오류일 수도 있습니다. Yoast에서 잘 작동한다면 Yoast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 word님 yoast SEO를 유료로 써봤다가, 지금은 무료로 쓰고있는데 RankMath로 변경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직접 진행해보신 부분에서 변경에 대해 간단한 의견 주실수 있을까요? 크리티컬한 이슈가 생기지 않을경우 변경해 보려고 생각중입니다.

    1. 안녕하세요, 테디님. 개인적인 경험상 어느 것을 사용해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 만약 현재 사이트에 별 문제가 없다면 굳이 바꿀 필요는 없지 않나 생각됩니다. 서양 속담에 "고장 나지 않았으면 고치지 말아라"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문제가 없는 것을 바꾸었다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바꾸어야 하는 이유가 없으면 굳이 바꾸지 않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1. 친절하고 지혜를 주는 답변 감사합니다. 그냥 두는 편이 나을 것 같네요. 사실 요즘 전반적으로 웹트래픽이 하락 하는 추세인것 같아서 시도를 해보려던 것이 었습니다 :) 트래픽을 몰아주는 포털들이 자꾸 가두리식으로 운영하고 검색엔진 유입은 문서량이 늘어나서인지 계속 하락 하는 것 같아요

  3. 다음 글에서 Rank Math 플러그인의 글 분석 기능(SEO 분석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글 분석 기능을 잘 활용하여 포스트를 작성하면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d%9a%a8%ea%b3%bc%ec%a0%81%ec%9d%b8-%ea%b8%80%ec%93%b0%ea%b8%b0%eb%a5%bc-%ec%9c%84%ed%95%9c-rank-math-%ed%99%9c%ec%9a%a9-%eb%b0%a9%eb%b2%95/

  4. Rank Math 가 기능이 굉장히 좋은데요. 무겁지 않는지는 모르겠네요. 저두 테스트를 해보고 싶은데 이거 원 게을러서 Rank Math로 바꿔보고 글을 작성하고 테스트 해볼려면 시간이 좀 걸리듯 합니다. 바로 바꿔서 되는게 아닌 바꾼다음 그 플러그인에 맞게 수정하거나 글을 맞춰서 작성해야 정확하게 테스트가 될듯 하군요.
    전 작은 사이트라 바꿔보고 테스트 해봐야 겠습니다. 이거 Yoast도 DB로 깔끔하게 지워야 하니 여간 귀찮네요.

    1. Rank Math에서 꼭 필요한 기능만 설정하면 사이트 속도는 Yoast SEO보다 조금 빠르게 나올 것입니다.

      SEO 플러그인을 변경하면 SEO에 변동이 생겨 방문자 유입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규모가 큰 사이트에서 SEO 플러그인을 변경하는 것은 모험일 수 있습니다.
      (작은 사이트는 그다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5. 이것을 사용하면 유료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사용할 수 있군요..
    저는 Yoast SEO 하나 설치만 하고 검색이 어떻게 되는지는 보지도 않았네요..
    별로 관심이 없어서가 아니라 미처 생각을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좋은 플러그인 소개 감사합니다.
    시간나면 한번 테스트 해 볼까 합니다.
    주말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1. 검색엔진 유입이 잘 되는 경우 굳이 바꿀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바꾸면 SEO에 변화가 발생하여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자 유입이 증가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변경 후에 방문자 유입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6. Yoast는 유료화 되는 기능을 점점 늘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Rank Math는 보다 상세하고 키워드를 다섯개까지 할 수 있다니 좋군요.

    참, 오타를 발견해 알려드립니다. 트위터 쪽지가 안되더군요. 관계로 부득이 댓글로 알려드려요.
    리치 스티넷(Rich Snippets)

    1. 오타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그 부분은 글을 완성한 후에 추가한 것인데 오타가 있었네요.ㅎㅎ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해외의 몇몇 블로그에 Yoast SEO Premium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서 Yoast SEO 유료 버전도 고려해보았지만 비용이 연간 89달러로 꽤 비싼 편이서 Rank Math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SEOPress라는 플러그인도 비교적 가볍고 기능이 괜찮아서 다른 블로그에 설치하여 테스트해보고 있습니다.

      최근 캐시 플러그인을 바구고 Yoast SEO도 Rank Math로 바꾸고 나니 전면 페이지 속도가 조금 빨라진 것 같기도 합니다.

    2. 저도 바꾸려고 합니다.
      본문 말미에, "SEO 플러그인을 변경하면 SEO에 변화가 발생하여 검색엔진에서 방문자 유입에 변동이 생길 수 있으므로 충분한 테스트를 한 후에 변경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라고 하셨는데, 테스트를 한 다음에 변경여부를 결정하라는 말씀이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테스트를 하려면 설치를 해야하는데, 그러면 이미 변경하는거 아닌가 해서요..

      1. 변경한 후에 며칠 정도는 지켜보시면서 방문자 유입이 급격히 줄어든다면 본래 SEO 플러인으로 바꾸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작은 사이트에서는 별다른 변화는 없을 것입니다.
        큰 사이트의 경우 SEO 플러그인을 바꾼 후에 방문자가 늘어나가나 반대시 급격히 줄어드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