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한 웹사이트 메뉴 구조

8

웹사이트에서 메뉴는 사용자들이 사이트를 탐색하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하는 보조 도구이므로 메뉴를 어떻게 만드는 것이 좋을지 고민해보면 SEO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유명한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을 만든 Yoast에서 작성한 Optimizing your website menu for SEO(웹사이트 메뉴를 SEO에 최적화하기)라는 글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간단히 정리해보면 Yoast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웹 사이트 메뉴

먼저 메뉴는 반드시 하나일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많은 테마에서 테마를 두 개 이상 배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상단 메뉴와 주 메뉴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보조 메뉴에는 소셜 링크와 부수적인 링크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Manhattan College 사이트에는 메인 메뉴와 별도로 보조 메뉴를 통해 특정부류의 방문자들을 내부 링크로 유도하고 있습니다.

요점은 모든 것을 하나의 메뉴에 배치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콘텐츠에 초점을 두도록 합니다. 가령, ‘문의’라는 링크가 메뉴에 많이 사용되는데요, 만약 사이트의 목적이 방문자들이 사이트를 보고 연락을 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면 ‘문의’ 링크는 보조 메뉴에 배치해도 좋을 것입니다.

웹 사이트 메뉴에 너무 많은 링크를 추가하지 마라

너무 많은 링크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구글은 250개 링크까지 허용할 수 있고 더 많은 링크를 페이지에 추가하는 것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링크를 포함하면 사용자들이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기가 쉽지 않게 되겠죠. 나무 때문에 숲을 볼 수 없게 될 것입니다(your visitors can’t see the wood for the trees).

Yoast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 태그 클라우드
  • 긴 월간 보관물(Monthly Archive) 리스트
  • 글 링크가 포함된 무한 스크롤되는 보관물 페이지 (최소한 요약문을 추가하고 스크롤 시 “Load More” 링크를 추가하도록 합니다.)
  • 하나의 목록에 100개나 되는 카테고리 (이렇게 많을 필요가 있을까요?)
  • 3뎁스 이상 메뉴

한 페이지에 링크가 너무 많으면 링크의 가치가 빛을 잃게 됩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링크가 있으면 사용자들이 무엇이 중요한지 파악하기도 쉽지 않게 되겠죠.

자세한 내용은 How to clean up your site structure(사이트 구조를 정리하는 방법)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완벽한 메뉴

물론 ‘완벽한 메뉴’를 위한 템플릿은 없습니다. 완벽한 메뉴는 사이트에 따라 다르고 사이트의 목적에 따라서도 좌우됩니다. 어떤 경우이든 메뉴를 최적화할 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질문을 자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내 사이트에 최선의 메뉴 구조는 무엇인가?
  • 적어도 메뉴에 꼭 있어야 한다고 생각되는 메뉴 항목은 무엇인가?

중요한 하위 항목은 드롭다운 메뉴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메뉴에 너무 많은 링크를 추가하지 않도록 합니다. 너무 많은 링크를 추가하면 메뉴로서의 가치가 반감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Yoast의 Ultimate guide to site structure(사이트 구조 완벽 가이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 블로그의 경우 메뉴를 단순화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를 알아보기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메뉴를 배치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다시 살펴보니 중요한 카테고리를 드롭다운 메뉴로 처리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드롭다운 메뉴로 처리하면 모바일 메뉴에서 접근성이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조금 되네요.

Yoast 글에서도 밝혔듯이 메뉴 최적화 작업은 사이트에 따라, 그리고 사이트의 목적에 많이 좌우되는 것 같습니다. 보통의 경우 심플하게 메뉴를 배치하는 것이 좋겠지만, 사이트의 성격에 따라서는 많은 링크가 포함된 메뉴가 필요한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사이트에 가장 적합한 메뉴를 고민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