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로 서버 이전했습니다

Last Updated: 2024년 03월 11일 | , | 8개 댓글

이 블로그는 약 9년 동안 블루호스트를 이용하다 한 달 전에 클라우드웨이즈로 서버를 이전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하나의 서버의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그누보드 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며칠 전에는 서버 안정화를 위해 CPU 사용량이 많은 몇 개 사이트를 별도의 서버로 분리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로 서버 이전

블루호스트

블루호스트(Bluehost)는 가성비가 좋은 해외호스팅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가격 정책을 변경하면서 서버 용량과 사이트 설치 개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Basic에서는 1개의 웹사이트, Choice Plus와 Online Store는 3개의 웹사이트, PRO는 5개의 웹사이트를 허용합니다. 디스크 용량도 제한이 있지만, 이 부분은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속도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으로 최적화를 하면 속도가 어느 정도 괜찮지만, 조금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거나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만 사용해도 속도가 느려집니다.

무엇보다 저는 몇 개월 전에 Bluehost VPS 베이직에서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했는데, 업그레이드 후에 ERR_HTTP2_PROTOCOL_ERROR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몇 차례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해결을 시도했지만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최근 블루호스트에서 웹호스팅 컨트롤 패널(블루호스트에서는 Account Manager라는 용어를 사용하네요)의 인터페이스를 변경했습니다. 하지만 제 계정에서는 Account Manager에서 중요한 메뉴가 표시되지 않아서 몇 차례 블루호스트에 연락하니 처음에는 금방 해결해주겠다고 하다가 나중에는 언제 해결될지 모르겠다는 답변을 해왔습니다. 한 달 이상이 지난 지금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특징

클라우드웨이즈의 경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속도가 빠르다. (서울, 도쿄, 싱가포르 리전 사용 가능)
  • AWS, Vultr, Linode 등의 서버를 사용할 수 있으며, 직접 AWS, Vultr 등에서 서버를 생성하는 것보다 비용이 비싼 편이다.
  • AWS, Vultr 등에서는 직접 서버를 관리해야 하지만,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쉽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는 자체 웹호스팅 컨트롤 패널을 제공하고 지원도 제공하므로 초보자도 서버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
  • 비용은 후불제이고 숨겨진 비용이 없다. (블루호스트, 패스트코멧 등 해외호스팅에서는 갱신 시에 비용이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 문제 발생 시 라이브 채팅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블루호스트보다 빠르게 연결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 SSL 인증서 무료.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 가능.
  • 쉽게 서버 크기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어 사용자 증가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서버 크기를 다운그레이드하려면 서버를 복제하여 진행해야 한다.)

서버 관리 능력이 있다면 AWS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클라우드웨이즈도 괜찮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비용면에서는 AWS나 Vultr를 직접 이용하는 것이 클라우드웨이즈보다 저렴합니다.

Vultr의 경우 Plesk 앱을 선택하면 무료 Plesk 패널을 사용하여 조금 편리하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지만, 무료 버전에서는 3개 도메인까지 지원하고, 서버나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가 발생할 경우 직접 해결해야 하는 등의 부담이 있습니다.

비고Vultr (벌처) - 무료 Plesk 앱Cloudways (클라우드웨이즈)
특징- 서버를 직접 생성하여 운영해야 함
- Plesk 앱을 선택하면 서버 관리 작업이 조금 편리해짐 (3개 도메인까지 무료)
- 서버나 워드프레스에 문제가 발생 시 직접 해결 함
- 비용이 저렴한 편임
- Vultr, Linode, DigitalOcean, AWS 등의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서버 선택 가능
- 사용이 쉬운 관리자 패널 제공
- 서버와 워드프레스에 대한 지원 제공 (라이브 채팅)
- 웹 관리 패널과 고객지원에 대한 비용 때문에 가격 증가
백업- 서버 백업 선택 가능 (보통 비용 절감을 위해 자동 백업 옵션을 선택하지 않음). 서버 크기에 따라 비용 부과.- 서버 백업 제공 (최대 4주)
고객지원- 고객지원이 제공되지만 서버 문제나 워드프레스 문제에 대해서는 지원이 제공되지 않음
- 라이브 채팅은 아니지만 대응이 빠른 편인 것 같음 (티켓을 생성하여 메시지를 올리면 답변을 줌)
- 연중 24시간 라이브 채팅
- 서버 문제뿐만 아니라 워드프레스 문제 등을 포함한 제반 문제에 대한 지원 제공
- 라이브 채팅으로 빠른 대응
도메인 연결무료 Plesk 패널 사용 시 3개 도메인 제한이 있음제한 없음
과금 방식사용한 서버에 기반하여 비용 청구, 후불제사용한 서버에 기반하여 비용 청구, 후불제

올해 들어 특히 우리나라에서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사용자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처음에는 1GB 서버 크기(램 크기가 1GB)를 선택하여 사이트를 운영하다 방문자가 늘면 서버 크기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2GB 서버 크기를 선택하여 중요한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을 순차적으로 이전해왔습니다. 최근에는 CPU 사용량이 많은 사이트 몇 개를 별도의 서버로 분리했습니다.

저는 Vultr High Frequency 서버(서울 리전)를 선택했지만 Linode 서버(도쿄 리전)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이 사이트가 Linode 서버에서 호스팅 중인데, 사이트 로딩 속도가 빠르게 느껴지네요.

워드프레스 이전 과정

서버 이전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했습니다.

  1. 블루호스트에서 데이터와 디비 백업 받기
  2. 클라우드웨이즈에 서버 생성 및 애플리케이션 생성
  3.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데이터와 디비 복원
  4.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도메인 등록업체로 변경
  5.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도메인의 A 레코드를 수정하여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IP 주소로 변경
  6. 애플리케이션에서 도메인 연결
  7. SSL 인증서 설치
  8. 사이트 주소 변경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변경하면 정보가 전파되는 데 서너 시간에서 1~2일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사이트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려면 기존 사이트를 최소 2일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호스트를 떠나면서 도메인으로 된 이메일 계정이 염려가 되었지만,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월 1달러에 이메일 계정을 생성할 수 있는 Rackspace 애드온(Add-on)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Elastic Email 애드온을 사용하여 모든 서버에서 이메일 전송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애드온은 처음 설정 시에 조금 번거롭지만 한 번 설정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비용 부담도 크지 않습니다. Elastic Email 애드온을 이용할 경우 월 1000통 이메일 전송에 0.1달러가 청구됩니다. 저는 월 3000통으로 설정했다가 월 1000통으로 변경했습니다.

참고로 블루호스트에서는 가입 후 1개월 이내에는 환불이 가능하지만 이후에는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저는 기간이 제법 남아서 Account Manager 문제로 환불을 요청했지만 1개월 이내에만 환불이 가능하다는 앵무새 같은 말만 들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환불을 받으려면 반드시 1개월 이내에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아래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이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서버를 생성하여 3일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무료 체험 기간 동안 사용하시면서 계속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방법 (+ Cloudways 프로모 코드, 할인 쿠폰 코드)

참고


8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개인적으로 국내 웹호스팅, VPS를 이용하다가, 5~6년 전에 물리적인 서버를 임대해 사용하고 있는데,
    클라우드 서버가 언제부터인가 인기네요.. 이게 IDC 서버를 빌려 쓰는 것 보다 환경 보호 측면에서 좋다는 등.. 많이들 권유하는 분위기인데, 정작 클라우드 서버 비용은 임대 서버 비용보다 더 많이 나오는 것 같더라고요.ㅠㅠ

    응답
    • 서버를 운영할 수 있다면 Vultr 등에서 서버를 생성하여 사용하는 것이 비용이 저렴할 것입니다. 서버 지식이 부족하거나 서버 관리에 시간을 소비하고 싶은 경우, 고객 지원(워드프레스 포함)을 받고 싶은 경우 클라우드웨이즈가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AWS나 Vultr를 사용하다 서버 문제라 사이트를 날리거나 사이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들여 서버 전문가를 고용하는 경우를 간혹 목격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클웨 같은 서비스를 고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응답
  2. 블루호스트에서 이전하는 경우, 도메인 주소만 재갱신하면 되나요?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도메인 등록업체로 변경 이 부분이 초보자인 저로써는 이해가 잘 안 되네요

    응답
  3. 저도 레퍼럴따라 뭣모르고 가입하긴 했는데 무엇보다 tech들이 365일 24시간 대기중이라 언제 물어봐도 몇 분 안에 바로 문제를 해결해주니 돈이 아깝진 않더라구요. 클라우드웨이즈랑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도 물어보면 해결해주거나 조언을 줘서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사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분들은 전문적인 코딩이나 서버 관리 능력이 없어서 편리하게 사용하려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이라 이런 실시간 문제해결 서비스가 큰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응답
    • 지난 몇 달 동안 일부 유튜버들이 클라우드웨이즈를 많이 추천해서 사용자들이 크게 증가한 것 같습니다. 저는 올해 초부터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해오다, 지난달 초에 이 블로그를 비롯하여 중요한 사이트들을 클라우드웨이즈로 바꾸었습니다. 속도와 안정성, 그리고 지원 모두 블루호스트보다 만족스럽네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