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 [업데이트]

62

들어가며

많은 분들이 해외 호스팅 서비스로 블루호스트(Bluehost)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과연 얼마나 믿을 만하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여기에 제가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히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이 글은 2018년 11월 기준으로 글의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우선 블루호스트를 신뢰할 수 있을까요? WordPress.org에서는 블루호스트, Siteground, Dreamhost를 공식적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순전히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말한다면 블루호스트는 가성비 차원에서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더 안정적이고 빠른 호스팅을 원한다면 Siteground가 더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지난 3년 넘게 Bluehost를 비롯한 여러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이기 때문에 개인마다 느끼는 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간혹 언어 문제로 커뮤니케이션 부족이나 사용 방법을 잘 몰라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목격합니다. 블루호스트와 비슷한 레벨의 해외 호스팅으로 고대디가 있습니다. GoDaddy는 사이트가 한글화되어 있고 지원도 한국어로 제공됩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경험상으로는 워드프레스를 추가 설치할 때마다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은근히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언어 소통에 문제가 있으면 구글 번역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느 정도 커버가 될 것입니다.)

Bluehost에서는 모든 워드프레스에서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공유호스팅에서는 PHP 7.0을 지원하며 VPS에서는 PHP 7.2까지 지원합니다. 참고로 Bluehost와 비슷한 해외 호스팅업체인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무료 Let’s Encrypt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를 제공하도록 최근 변경되었습니다.

Bluehost 상품 살펴보기

Bluehost에서는 Shared Hosting, Cloud Hoting, VPS, Dedicated Hosting, WordPress Pro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합니다.

Shared hosting(공유 호스팅) 상품

※ 블루호스트의 저가형(Shared hosting)의 경우 다음 그림과 같이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참고로 Bluehost basic 플랜의 경우 월 최저 3.95달러이지만, 이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면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아래의 가격표는 할인이 적용된 후의 가격입니다). 이 글의 링크를 클릭하여 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시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특정 서비스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경험을 통해 장단점을 모두 기재했으니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요구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Bluehost 공유호스팅은 가격 대비 괜찮은 성능, 즉 좋은 가성비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저렴하게 괜찮은 리소르를 이용하고 싶은 경우에 고려할 수 있습니다.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아래의 Bluehost VPS 상품(현재 이 블로그가 이용 중)이나 세션 수가 10만 회  이하인 경우에는 사이트그라운드도 고려해볼 만한 것 같습니다. Siteground는 공유호스팅에서 무제한 트래픽을 제공하지만 상품에 따라 방문 수(Visits)를 제한하여 비교적 안정적입니다(참고).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플랜 비교
Bluehost 공유호스팅 플랜 비교. 2018년 11월 27일 기준. * 요금은 변경될 수 있음

Basic 플랜의 경우 웹사이트 공간 50G에 트래픽 무제한으로 조건이 꽤 괜찮은 편입니다. 그리고 Plus 플랜은 웹사이트 무제한, 무제한 공간, 무제한 트래픽이 제공됩니다. (Basic을 선택하면 하나의 도메인만 연결이 가능합니다.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려면 Plus 이상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공유호스팅은 무제한 공간(Basic은 제외)과 무제한 트래픽을 제공합니다. 참고할 점은 “무제한”이라는 것은 사실 없고, 다만 매우 큰 공간과 트래픽을 많은 사용자가 공유하는 형식입니다. 특정 사용자가 리소스를 독점하면 다른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리소스를 차지하면 페널티가 가해질 것입니다. (이것은 국내나 해외 모두 다르지 않습니다.) 방문자가 많아져서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경우에는 VPS나 전용호스팅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Choice Plus 플랜에서는 1개 도메인에 대하여 Privacy 기능을 제공합니다. Domain Privacy란 .com 등의 도메인 등록자 정보를 숨겨서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기능입니다.

Bluehost 공유호스팅의 경우 제가 처음 이용할 때에는 속도와 안정성에 약간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더 안정적인 VPS로 바꾸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Bluehost Shared Hosting을 이용하고 있는 사이트가 있는데 이전보다 속도와 안정성면에서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웹호스팅 업체 변경: Bluehost 공유호스팅으로 이전” 참고).

만약 처음 가입한 후에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라이브 채팅을 통해 상담을 요청하면 금방 해결해줄 것입니다. 언어 때문에 소통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구글 번역기를 이용하면 어느 정도 커뮤니케이션이 될 것입니다. 그래도 부담스럽다면 제게 서비스(유료)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최소한의 비용으로 번역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ㅎㅎ

참고로 Bluehost에서는 다른 호스팅과 마찬가지로 워드프레스 자동설치 도구를 제공합니다. 만약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가 잘 되지 않으면 “Bluehost 공유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가 실패하는 경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 모든 Shared, Cloud, WooCommerce 호스팅 플랜에서 첫 해에 도메인 이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VPS에서는 매년 도메인 이름 하나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VPS 상품

블루호스트에서 보다 안정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려면 상위 플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현재 VPS 플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VPS 상품
Bluehost VPS 플랜 비교. 2018년 11월 27일 기준. * 요금은 변경될 수 있음.

Standard 옵션의 경우 30G 스토리지 공간에 무제한 트래픽이 제공됩니다. 저가형인 공유 호스팅보다 스토리지 공간이 작지만 사양 내에서 안정적으로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현재 VPS standard를 사용 중인데 스토리지를 30G를 증설하여 월 35달러 정도가 소요되고 있습니다.

방문자 수가 많아지면 더 많은 리소스가 필요하게 됩니다. 방문자가 증가하여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CPU와 RAM을 증설하여 대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문자가 더 증가하여 서버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가 되면 전용 호스팅 같은 더 비싼 상품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참고로 Vultr 등의 비관리형 가상 서버 호스팅(VPS) 서비스를 이용하면 비교적 저렴한 비용에 VP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는 서버를 직접 세팅하여 운영해야 하고 문제가 발생 시 직접 해결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Bluehost VPS의 경우 cPanel이 제공되어 보다 편리하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고 문제 발생 시 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Panel과 지원을 고려한다면 비용적인 측면에서 오히려 Bluehost VPS가 더 비용 효과적인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cPanel을 단독으로 구입할 경우 월 15달러입니다.ㅎㅎ)

WordPress Pro 상품 (舊 Optimized WordPress 호스팅)

워드프레스에서 특화된 상품으로 예전의 Optimized WordPress 호스팅이 WordPrss Pro로 명칭이 바뀌고, 상품도 네 가지에서 세 가지로 변경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프로 상품
WordPress Pro 플랜 비교. 2018년 11월 27일 기준. * 요금은 변동될 수 있음.

VPS 상품과 비슷하지만 워드프레스에 특화된 상품입니다. SiteLock CND/WAF Pro 와 SiteLock Pro/SiteLock Premium/SiteLock Enterprise가 추가로 제공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블루호스트의 WordPress 호스팅을 이용하면 더욱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격이 월 19.95달러부터 시작됩니다.

WordPress Pro 호스팅 상품에서는 VPS 상품과 달리 루트(Root) 권한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상품을 이용 중인 사이트를 관리했었는데 Root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메뉴가 없어서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해보니 루트 권한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서버를 직접 세팅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경우 VPS 대신 이 상품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Bluehost는 2017년부터 모든 워드프레스 설치에 대해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이 블로그도 무료 SSL 인증서를 적용했습니다.

Dedicated hosting(전용 호스팅) 상품

더 큰 스토리지 공간과 트래픽이 필요한 경우 Dedicated hosting(전용 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전용 호스팅
블루호스트 전용 호스팅. 2018년 10월 11일 기준

전용 호스팅 플랜은 비용이 매우 높지만 상대적으로 매우 큰 스토리리 공간과 트래픽을 제공합니다. 2018년 초와 비교하여 Free SSL(무료 SSL ) 항목이 추가되었네요.

근래에 해외의 유명 워드프레스 관련 블로그가 사이트가 불안해져서 블루호스트와 상의하여 전용 호스팅으로 이전했다고 하네요. 접속자가 급증하여 사이트가 불안해지면 사이트 최적화 등의 방법으로 해결을 시도해보고, 그래도 감당이 안 되면 Dedicated Hosting으로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해외호스팅은 리소스 대비 비용이 저렴하지만 지원 문제 때문에 카페24 등 국내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하는 분도 간혹 목격합니다. 영어를 조금 하실 수 있다면 지원 자체는 해외 호스팅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이나 사이트그라운드의 경우 라이브 채팅(Live Chat)을 통해 거의 실시간으로 상담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고대디의 경우 한국에 진출하여 한국어로 전화 상담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 저렴하면서도 쓸만한 호스팅을 선택하라고 한다면 Bluehost 공유호스팅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더 안정적이고 빠른 호스팅을 원한다면 Siteground(공유호스팅) 또는 이 블로그가 이용 중인 Bluehost VPS 플랜이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아래 “안정성” 참고). 결국 다른 모든 세상사와 마찬가지로 비용 대비 얼마나 효율적인 서비스를 선택하느냐로 귀결될 것 같습니다.
위의 배너를 클릭하면 블루호스트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참고로 빠르면서도 저렴하다고 홍보하는 A2 호스팅(A2 Hosting)의 경우 캐시를 적용한 후의 속도를 내세워 빠르다고 선전하고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A2 호스팅을 직접 사용해보니 기능상으로는 편리하지만 첫 페이지 로딩 속도가 이상하게 느린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이며 개인마다 경험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었을 가능성도 있지만 A2 호스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리뷰가 많습니다. 참고하세요.) 개인 블로그용으로 고려해볼 수 있지만 회사용으로는 부적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호스팅 서비스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무조건 싸다고 선택하지 말고 여러 정보를 취합하고 현재 요구 사항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정보는 개인적인 경험에 바탕을 두었기 때문에 다른 분들과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추후에 업데이트가 필요하면 수시로 정보를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결제 시 부가 서비스(잘 기억이 나지 않는데 가령 마케팅 관련 툴이나 백업 솔루션, SEO 솔루션 등)를 선택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가령 보안이 걱정된다면 SiteLock과 같은 보안  관련 상품을 고려해볼 만한 것 같습니다.)

참고 – 안정성

가동시간을 살펴보면…

블루호스팅 VPS 가동시간

86일 동안 가동 중이라고 표시되어 있네요. 사실 서버 자체 문제로 가동이 중단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가동이 중단된 이유는 제가 잘못된 코드를 사용하여 CPU 사용량이 급증하는 바람에 서버를 재부팅했습니다. 이처럼 사용자 잘못으로 인해 중단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 같습니다. 2016년 11월 업데이트: 참고로 최근에 예기치 못한 문제로 VPS 플랜만 하루 조금 안 되게 접속 불능이 된 적이 있습니다. 1년 넘게 이용하면서 하루 정도 불통이 된 것은 처음이었던 것 같습니다. 비교적 안정적이라 하더라도 예상치 못한 문제는 가끔씩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저가형을 원하는 경우 iPage가 있지만 URL에 한글이 포함되면 오류가 발생하여 한국어 사이트에 이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고 SSL이 제공되지 않으므로 그리 추천하지 않습니다.

♠ 참고: 이외에도 블루호스트나 고대디보다 평가가 약간 더 좋은 HostGator라는 업체도 있습니다. Matthew님에 의하면  블루호스트, 고대디, HostGator는 서비스면에서 거의 엇비슷(좋은 측면에서)하다고 하네요. HostGator 플랜을 잠시 살펴보니 블루호스트나 고대디보다 약간 더 저렴한 편인 것 같습니다.

고대디(GoDaddy)는 사이트가 한글화되어 있고 지원도 전화를 통해 한국어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앨러지가 있는 경우 고대디도 하나의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고대디는 느리다는 평도 있지만,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사이트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이트 최적화를 얼마나 잘 하는가에 따라 속도가 많이 좌우되는 것 같습니다.

경험이라는 것이 상대적이라서 어느 것이 딱히 좋다 나쁘다라고 단정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호스팅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가입 과정에서 우편번호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Bluehost 결제 과정에서 우편번호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새 우편번호 대신 구 우편번호를 입력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구 우편번호는 http://fastpost.oceanmate.co.kr/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존 우편번호 확인하기

♠ 가입하는 과정에서 타 도메인 대행등록업체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입력하거나 추후에 애드온 도메인을 추가하는 경우, 해당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Bluehost의 네임서버 정보로 변경해야 합니다. 가령, 가비아에서 등록한 도메인이라면, 가비아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해당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다음 정보로 변경해주도록 합니다.

1차: ns1.bluehost.com
2차: ns2.bluehost.com

IP 주소까지 입력해야 하는 경우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Bluehost)의 네임서버 정보 확인하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임서버 정보가 새로운 서버의 정보로 완전히 변경되기까지 24시간에서 48시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그 사이에 사이트에 제대로 표시되지 않거나 기존 사이트와 새 사이트가 교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존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기존 사이트를 이틀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 기존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해외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의 네임서버 정보 확인하기“를 참고해보세요.

♠ 네이버웍스, 구글 앱스, 오피스 365 등 외부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가 등록된 곳(예를 들어,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 등)에서 이메일 서비스 제공자의 지침에 따라 DNS 정보를 변경해야 합니다. 보통 MX 정보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먼저 이메일 서비자 제공자에게 문의하여 지침을 받은 다음에 DNS 정보 변경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기부를 통해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댓글 62건
  1. 이정호

    안녕하세요 늘 포스팅 잘 보고 있습니다.
    제가 mag테마를 사용하다가 포스팅을보고 계속 고민중에 avda를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하루1500명 정도 오는데 카페24 비지니스 버전의트래픽을 다 소진해버립니다..기존에는 1500명이 와도 절반저도 밖에 사용하지 않았는데요..혹시 현재 제아바다 테마의 셋팅에 문제가 있는것인지 아니면 이정도 사용되는게 맞는지 문의드립니다.

    그리고 cafe24의 호스팅 도메인을 블루호스팅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참고할 포스팅이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항상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1. Word

      안녕하세요?

      카페24의 비즈니스 플랜의 경우 웹 트래픽이 월 2.5GB입니다.
      방문자를 산정하는 방식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세션으로 따지면, 제 블로그의 경우 1세션(=1방문)당 약 0.7MB의 트래픽이 소진됩니다.
      세셩, 방문자 등의 개념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EA%B5%AC%EA%B8%80-%EC%95%A0%EB%84%90%EB%A6%AC%ED%8B%B1%EC%8A%A4-%EC%84%B8%EC%85%98%EA%B3%BC-%EB%B0%A9%EB%AC%B8%EC%88%98-%EC%82%AC%EC%9A%A9%EC%9E%90%EC%99%80-%EB%B0%A9%EB%AC%B8%EC%9E%90%EC%88%98/

      말씀하신 사이트의 정확한 방문자당 트래픽을 알 수는 없지만, 방문자당(아마 Visitor가 아니라 Visit의 개념일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0.5MB를 잡아보면

      0.5MB/명 * 1500명/일 * 30일 = 22.5GB

      페24의 비즈니스 플랜의 경우 웹 트래픽이 월 2.5GB이므로 Visit당 0.5MB로 산정했을 때에는 그리 과도한 수준은 아니지만, 아바다 테마가 다른 테마보다는 확실히 무겁다는 느낌을 갖습니다.

      이전하는 경우 Duplicator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duplicate-the-wordpress-site-with-duplicator/

      Bluehost 공유호스팅은는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 같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introducing-bluehost/

  2. Word

    블루호스트의 Optimized WordPress 호스팅 상품은 WordPress Pro로 명칭이 변경되고 상품도 3개로 축소되었네요.

  3. Word

    최신 정보를 반영하여 내용을 조금 업데이트했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은 저렴한 비용에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를 이용하려는 경우에 적합한 것 같습니다.
    – 무료 SSL 제공
    – 첫 해에 무료 도메인 이름

    이 블로그가 이용 중인 VPS(가상 서버 호스팅)은 쉐어드 호스팅보다 상위 상품으로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고려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블루호스팅에 가입하는 경우, cPanel 인터페이스가 기존 것과는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공하는 기능은 동일하고 겉모습만 바꾸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4. Word

    참고로 Bluehost나 SiteGround 등에서는 cPanel을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cPanel의 기본 언어는 영어입니다.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한국어로 cPanel의 언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블루호스트( https://www.thewordcracker.com/go/bluehost )의 경우 cPanel > preferences > Change Language에서 언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용 중인 공유호스팅 계정에서 cpanel 언어를 변경하니 잘 적용이 안 되네요.ㅠㅠ
    – 사이트그라운드( https://www.thewordcracker.com/go/siteground )의 경우 cPanel > ADVANCED > Change Language에서 언어를 한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UI 언어가 잘 변경이 됩니다. 다만,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직접 제공하는 기능은 영어로 표시됩니다.

  5. 연우

    안녕하세요~ 좋은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어필리에이트를 할 계획을 세우는 중인데요. 이러한 경우 블루호스트를 가입하는게 더 효율적이고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다른 웹 호스팅 사이트를 보면 c-panel 같은 프로그램?이 없는 것 같던데 블루 호스트는 해주더라구요. 이 c-panel이 저같은 초짜에게 유용하게 사용될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1. Word

      안녕하세요?

      cPanel이 처음에는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의 일반 웹호스팅에서는 웹호스팅 업체 계정에 로그인해도 별로 할 작업이 없습니다.
      하지만 cPanel이 제공될 경우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몇 년 동안 사용하다 보니 씨패널에 익숙해져 있어서 오히려 씨패널이 더 편리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몇 개 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기능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잘 사용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은 가성비 측면에서 괜찮은 것 같습니다. 성능과 편의성이 더 뛰어난 호스팅을 원한다면 사이트그라운드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http://avada.tistory.com/219

      1. 연우

        유익한 댓글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즉, native advertising는 광고를 삭제하는 기능을 막는 광고 기법이기에 사람들이 보므로 수익이 일어난다는 것이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좀 다른 이야기인데요, 올려주신 월 2.95달러의 블루호스트 호스팅은 계약을 하게 되면 3년간 무조건 써야 한다는 이야기인가요? 아니면 계속 블루호스트만 쓰게 되면 중간에 다른 상품으로 업그레이드 해도 상관이 없다는 이야기인가요? 감사합니다!

      2. Word

        예를 들어, (제가 이해하기로) 어떤 사람이 커피 머신에 대해 해박한 지식이 있어서 커피 머신에 대한 심도 있는 글로 인지도가 높아지면, 어떤 물품을 소개하거나 서비스를 소개하여 수익을 올리는 방식 같습니다.

        사용자들은 해당 글이 광고인지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효과가 좋은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 https://www.thewordcracker.com/go/bluehost )는 처음 가입할 때 1년, 2년, 3년 중에서 선택이 가능할 것입니다. 중도에 공유호스팅 내의 다른 상품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는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공유호스팅보다 한 단계 높은 상위 플랜(예: VPS)으로는 확실히 가능할 것입니다. 저는 공유호스팅을 사용하다가 VPS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만약 중도에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면(가능한지는 확인이 필요함) 처음부터 해당 상품을 선택한 것보다는 월 1달러를 더 부담하지 않을까 추정됩니다. (확실치는 않습니다.)

        저는 공유호스팅으로는 Plus 상품을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VPS입니다.) 도메인을 여러 개 연결하여 사용하려면 Plus를 선택하는 것이 확실히 이익입니다. 카페2*와 같은 국내 호스팅에서는 도메인마다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도메인마다 호스팅을 가입해야 하므로 비용이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하나의 도메인만을 사용할 생각이라면 basic 상품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만, 분명 다른 상품보다는 제약은 있을 것입니다.

      3. 연우

        그렇군요,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근데 보통 어필리에이트를 시작하기 위해선 머천트들이 모여있는 사이트 같은 곳에 가입을 해야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asp 사이트에서 광고주와 계약을 맺고 그와 관련된 광고 글을 기재해서 올리면 seo?에 의해서 사람들에게 더 쉽게 보여지는건가요? 흔히 저희들이 접할 수 있는 페이x북 같은 sns 사이트들에 떠돌아다니는 광고글을 asp 글이라 봐도 무방한 것인가요. 사이트들을 돌아다녀 보아도 어떤게 asp의 광고글인지 분간이 안가서 말이죠..ㅠ

      4. Word

        저는 링크 프x이스를 이용하지 않아서 링크 프x이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 바가 없습니다.

        전, 구글 애드센스 배너 광고를 달고 있는데요. 구글 애드센스는 아마 가장 수익이 낮은 형태의 광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5. 연우

        그렇군요, 유익한 정보를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6. Word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7. 연우

        안녕하세요. 심장이 두근거려 이렇게 댓글 남깁니다.
        아니, 제가 블루호스트 베이직 링크 걸어주신 곳으로 정보를 입력하고 직불을 했는데 한번에 11만 7000원이 빠져나갔네요허허헣헣 이거 원래 이런건가요? 월마다 지불하는게 아닌가요?

      8. Word

        안녕하세요?

        대부분의 해외 호스팅에서는 연간 단위 혹은 선택한 기간 단위에 대하여 청구됩니다.

        참고로 국내 호스팅도 카페2* 같은 경우 1개월/3개월/6개월/1년/2년/3년/10년 단위로 결제가 가능하네요. 기간에 따라 할인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https://uploads.disquscdn.com/images/678ec6bd8526293c95068e816c25a0158b15b1d681e62aff2103add98cdd5cbc.jpg

        블루호스트의 경우 연간(혹은 선택한 기간) 동안 할인이 적용되는 대신 일시불로 결제되는 것 같습니다.

        또 다른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고대디( https://www.thewordcracker.com/go/godaddy )는 1개월, 12개월, 24개월, 36개월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대신 가격차가 심하게 나네요.

        https://uploads.disquscdn.com/images/37021507bb48e9332a0a244921f60807a93b14b3bd5cdefec406127adb87b366.jpg

      9. 연우

        결과적으론, 제가 비교적 저렴하게 호스팅을 했다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겠군요! 그런데 제가, 블루 호스트로 이것저것 결제를 하니 갑자기 워드프레스로 넘어갔는데 이게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된 건가요? 설치형이 좋다고 해서 그걸로 하려 하는데 말이죠… 영 뭐가 뭔지 하나도 감이 안잡히네요.. ㅠㅠ

      10. Word

        대부분의 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을 제공합니다.

        요즘은 곧바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주는가 보네요.

        도메인은 추가로 연결할 수 있고, 도메인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start-wordpress/ 글의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섹션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도메인에 대하여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cPanel에서 File Manager로 이동하여 wp-config.php 파일에 입력되어 있는 DB 정보를 메모하시고, 해당 폴더(아마 /public_html/ 폴더 혹은 도메인이 연결된 폴더) 내에 있는 워드프레스 관련 파일을 삭제하시고, cPanel > phpMyAdmin에 접속하여 해당 DB 내의 테이블을 모두 삭제하시면 됩니다.

        혹은 cPanel > MySQL로 이동하여 수동으로 DB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런 부분은 조금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자동 생성된 DB 정보를 이용하는 것이 편할 것입니다.)

        이외에도 숙지하면 좋은 정보가 있습니다.

        무료 SSL 설치: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bluehost-%EA%B3%B5%EC%9C%A0%ED%98%B8%EC%8A%A4%ED%8C%85%EC%97%90%EC%84%9C-%EB%AC%B4%EB%A3%8C-lets-encrypt-ssl-%EC%A0%81%EC%9A%A9%ED%95%98%EA%B8%B0/
        (SSL을 설치하고 하루 정도 기다리면 정상적으로 적용될 것입니다.)

        PHP 버전 적용: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bluehost-%EA%B3%B5%EC%9C%A0%ED%98%B8%EC%8A%A4%ED%8C%85%EC%97%90%EC%84%9C-%EB%AA%A8%EB%93%A0-%ED%8F%B4%EB%8D%94%EC%97%90-%EB%8F%99%EC%9D%BC%ED%95%9C-php-%ED%99%98%EA%B2%BD-%EC%82%AC%EC%9A%A9/

        Bluehost 공유호스팅에서 PHP 설정 값 변경하기
        https://iwordpower.com/2018/01/bluehost-%EA%B3%B5%EC%9C%A0%ED%98%B8%EC%8A%A4%ED%8C%85%EC%97%90%EC%84%9C-php-%EC%84%A4%EC%A0%95-%EA%B0%92-%EB%B3%80%EA%B2%BD%ED%95%98%EA%B8%B0/

        애드온 도메인/서브도메인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how-to-create-a-subdomain-in-bluehost/

        이외에도 이 블로그의 검색 기능을 통해 다양한 글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의문사항이 있으면 여기에 문의하시거나 라이브 채팅으로 블루호스트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11. 연우

        감사합니다… ㅠ 이게 자동설치 인줄은 모르겠는데, 그저 결제를 하고 도메인을 입력하고 그런 과정을 마치니 한동안 로딩되다가 워드프레스로 넘어가더군요.
        한가지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은, 보통 다른 호스팅 업체들은 http://www.도메인.com/wp-admin 으로 해서 워드프레스로 가던데, 저같은 경우에는 도메인을 샀고, 웹 호스팅을 시작했음에도 저의 사이트를 치면 그곳으로 들어가지지 않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뭐 블로그가 시작이되면 업데이트를 해주겠다? 라는 식의 메시지만 뜨고 그 외에는 없네요. 이건 좀 당황스러워서… ㅜ 죄송하지만 질문을 많이 드렸네요.. ㅠㅠ

      12. Word

        조금 기다려보고 제대로 사이트가 표시되지 않으면 블루호스트의 라이브 채팅을 통해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가끔 가입할 때 주소를 잘못 입력하거나 이름을 허위로 입력하는 등의 문제로 인해 도메인 등록이 보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3. 연우

        좋은 답변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네임 서버 변경했어요! 그래서 제 홈페이지인 fallpond.com 으로 접속해도 떠지더군요. 그런데 워드프레스 어드민으로 로그인하고 테마를 바꿔도 그게 적용이 되질 않습니다. 아마, 이것 때문인 듯 한데요. 블루호스트에 들어가면 라고 뜨네요. 그러면 이 말 뜻이 블루호스트에서 알아서 나중에 업데이트를 해준다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지금 사이트를 만지고 있는데 제 홈페이지에 적용이 안되고 요상한 도메인에 접속이 되서요. 흠.. 저 말이 대체 무슨 뜻인지 이해가 안가네요 ㅠ.. 그래서 이렇게 염치 불구하고 질문을 드립니다…

        귀찮으시고 시간 없으실텐데 귀찮게 해 드려서 죄송합니다.. ㅠ

      14. Word

        현재 사이트는 정상적으로 나오네요. 다만, 사이트가 완성되기 전까지는 Coming Soon(“공사 중”) 페이지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여 플러그인 > 설치된 플러그인에서 OptinMonster API를 “비활성화“해주면 제대로 표시될 것입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start-wordpress/#loginwp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start-wordpress 글을 전체적으로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15. on Y

        방금전에 봤네요. 덕분에! 드디어! 홈페이지가 아주 약간? 홈페이지 구실을 하고 있네요. 동영상 강의를 다운받아 보긴 하는데, 흠.. 제가 원하는 블로그나 이런게 아닌 것 같아서요. SEO도 어렵구요.. ㅠ 공부를 해봐야겠습니다.

        소중한 정보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16. Word

        감사합니다.

      17. 연우

        안녕하세요!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어, 홈페이지 다운 홈페이지를 개설? 하게 되었습니다! (짝짝) 허나, 아직 시작한지 얼마 안된 저에게 있어서 워드프레스는 너무 어렵네요.. ㅠ SEO, 댓글창을 어떻게 만들고 하는지 모르겠고, 제가 생각하는 블로그와는 다른 점들이 의외로 많아서요.. 하지만, 그래도 저에게 꽤나 큰 값이 이 워드프레스를 위해 지불된 만큼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만이 듭니다.

        도움이 되주셔서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자주 놀러오겠습니다.

      18. Word

        안녕하세요?

        우선은 워드프레스 책을 하나 구입하여 보시면서 천천히 만들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조급하게 하다 보면 생각처럼 잘 되지 않아서 쉽게 지칠 수도 있거든요.

        즐거운 시간 되세요.

      19. Word

        그리고 로그인한 후에 설정 > 일반에서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도메인의 주소로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20. Word

        참고로 위에서 언급했듯이 도메인을 타 기관에서 등록한 경우(예: 가비아, 카페24, 닷홈…),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해야 합니다.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면 정보가 완전히 넘어가기 전까지 24시간에서 48시간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21. Word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려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start-wordpress/

        사용하던 도메인을 연결한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Bluehost의 네임서버 정보로 변경해주면 1~2일 이내에 도메인이 정상적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블루호스트의 네임서버는 다음과 같습니다. (혹시 모르니 블루호스트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Domains 메뉴 아래의 Nameservers 탭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ns1.bluehost.com
        ns2.bluehost.com

    2. Word

      참고로 워드프레스로 돈을 벌려면 네이티브 광고(native advertising)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hackya.com/kr/%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B%B8%94%EB%A1%9C%EA%B7%B8%EB%A1%9C-%EB%8F%88%EB%B2%8C%EA%B8%B0/

      저도 native advertising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지만 쉽지가 않네요.

  6. RyuN

    인터넷 검색해서 제가 사는 지역 postal code를 입력했는데 자꾸 오류나는 이유가 뭘까요?

    1. Word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예전에 그런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123-456 형식처럼 예전 방식의 우편주소를 입력하니까 제대로 된 기억이 납니다. 어쩜녀 우편주소 데이터가 예전 우편주소 데이터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임의의 우편주소를 넣어서 진행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Word

      참고로 http://fastpost.oceanmate.co.kr/ 에서 우편번호를 검색하면 구 우편번호도 확인 가능하네요.

      https://uploads.disquscdn.com/images/aee9faf10a168cf24e887de8d2f3fc6da42f662b0c49cdae4287cceb165f3eb0.jpg

      1. RyuN

        우편번호는 덕분에 잘 해결했습니다. 결제 관련해서 궁금한게 2.95 a month 30개월이면 2.95 × 30 의 잔액이 계좌에 있어야 가입이 가능한가요? 어차피 매달 2.95달러씩 빠져나가는거 아닌가요?

      2. Word

        해외 호스팅에서는 대부분 일시불로 결제됩니다. 2.95달러 x30개월이면 약 88.5달러네요. 카드에 연결된 계좌에 10만 원 내외의 잔액이 있으면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VPS를 사용 중인데, 1년 단위로 결제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비용이 꽤 되는 편입니다.ㅠㅠ)

  7. daehm

    좋은 정보 받아만 보다가 간단한 질문 하나 드립니다. ^^ 글을 읽어 보면 해외 서버를 사용할 때 국내 서버와 속도 상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전 요즘 iwinv.net 호스팅 사용 중인데, 가성비가 너무 좋습니다. 앞으로 규모가 좀 있는(을) 웹사이트를 구축하려는데, 올려 주신 정보를 참고하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1. Word

      안녕하세요?

      아무래도 저렴하게 VPS를 이용하려면 비관리형을 선택하는 것이 더 경제적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블로그가 사용 중인 Bluehost VPS는 관리형으로 지원과 cPanel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같이 서버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기에 지식이 짧은 경우 괜찮은 옵션 같습니다.

      비관리형으로는 Vultr, Linode, Digital Ocean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경험해본 것 중에는 Vultr가 비교적 저렴하고 사양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p=34737

      1. daehm

        국내 서버와 해외 서버의 속도 차이는 크지 않다는 거겠죠? 다른 조건이 같다면요…

      2. Word

        속도는 사이트의 최적화, 서버 사양 등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이라서 단정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는 문제 같습니다.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아무래도 국내에 서버가 있으면 더 빠를 것 같지만, 꼭 그렇지도 않을 가능성도 있을 것입니다.

      3. daehm

        감사합니다!! ^^

  8. yd96191

    안녕하세요. 항상 유용한 워드프레스 글들로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이번에 cafe24 호스팅플랜을 사용하다가 방문자와 트래픽이 하루 최대 30G까지도 올라가게 되면서 트래픽 무제한 호스팅을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블루호스트에 대한 포스팅을 이 곳에서 본 적이 있어서 블루호스트로 옮겨갔습니다. ^^

    처음에는 공유호스트(Cloud starter)로 호스팅 플랜을 결제 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약 4,000명 되는 분들께 뉴스레터를 보내고 있는데요. NEWSLETTER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아마존 AWS의 SES(Simple Email Service)를 통해서 SMTP기능으로 대량발송을 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공유호스트의 경우는 SMTP 제한이 걸려 있고, dedicated IP를 가지지 않는 한 SMTP 사용이 불가하다고 상담원이 말씀주시더라구요. (근데 또 다른 상담원은 공유호스팅이나 VPS나 모두 SMTP 제한은 안걸려 있다고 말해주기도 했습니다.. 뭐가 맞는지 ㅠㅠ)

    그래서 VPS Standard로 호스팅 플랜을 옮겨 간 뒤,
    서버 cPanel에서 SMTP Restriction을 끄자 정상정으로 SMTP발송이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궁금한 점은 공유호스팅를 사용하더라도, dedicated IP 1개를 구매(월 2.5달러 정도하러라구요 ㅎㅎ)하게 되면
    서버 cPanel에 들어가서 SMTP Resctriction을 끌 수 있는지인데요. 혹시 아시는게 있을까요?

    아무래도 VPS 요금이 부담되다보니 공유호스팅 요금제로 하고 고정 IP를 받아 뉴스레터를 발행하면서 사이트를 운영해보면 어떨까 싶어서요. 경험이 풍부하실 것 같아 공유호스팅이 좋을지, VPS가 좋을지 (사실, 저는 속도차이는 못느끼겠더라구요 ㅠ) 가감없이 의견 주실 수 있으실까요? 현재 사이트 방문자는 일 1,000명 이상 페이지뷰는 2,000뷰 정도 나오고 있는 규모입니다.

    바쁘시겠지만, 그 어떤 의견이라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1. Word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적인 블로그면 Bluehost 공유호스팅도 괜찮다는 생각입니다.
      제가 처음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 가입했을 때는 조금 불안한 면이 있었지만, 최근 공유호스팅을 이용하는 사이트를 관리해보니 예전보다 많이 안정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 안정적인 서비스를 원하면 VPS가 확실히 낫겠지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일반적인 블로그의 경우 공유호스팅도 괜찮다는 생각입니다.

      저는 블루호스트 SMTP 서버를 통해 메일을 발송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별도로 뉴스레터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공유호스팅에서 SMTP 제한이 걸려있는지 여부는 상담원과 다시 상담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블루호스트 지원을 이용하면서 느낀 점은 상담원마다 지식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문제가 당장 해결 안 되면, 1~2시간 있다가 다시 연락해보면 다른 상담원이 문제를 해결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다른 해외 웹호스팅 업체인 Siteground에 확인해보니 Siteground 공유호스팅에서는 시간 당 40명에게 400통의 이메일을 보내도록 제한된다고 하네요.

      아마도 (확실하지 않지만) 스팸 발송 때문에 Bluehost도 공유호스팅에서는 메일 발송 제한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전용 IP를 구매할 경우 제한이 없어지는지는 다시 한번 상담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저도 시간이 되면 이 부분에 대해 블루호스트에 한 번 물어볼게요.)

      혹시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1. yd96191

        앗 word님 댓글 달아주셨었네요 🙂 네네 감사합니다~
        저 역시도 아직 사이트 규모가 크지는 않아 공유 호스팅으로 갔다가
        추후 VPS로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word님 블로그처럼 많은 분들이 들어오는 블로그가 되면 좋겠네요 🙂

        저 역시도 블루호스트 라이브챗으로 도움요청을 많이 하는데요.
        상담사마다 말씀이 다를 때가 있어서 혼동이 오더라구요..

        뭔가 큰 변경을 할 때는 말씀주신 것처럼 여러 상담사에게 확인해보고 하는게 좋겠네요!

        답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2. Word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시간이 될 때 문의해서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저도 뉴스레터를 추후에 운영해볼까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추후에 뉴스레터를 운영하려는 경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9. Word

    위에서 언급했듯이 Bluehost 공유호스팅은 저렴하지만 초기에 조금 불안할 수 있습니다. 회사 홈페이지용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테스트용이나 중요도가 떨어지는 개인 블로그용으로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서는 이 블로그가 현재 이용하고 있는 Bluehost VPS( http://www.thewordcracker.com/go/bluehost )를 사용할 수 있지만 비용 부담이 될 것입니다.

    안정적인 공유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Siteground( http://www.thewordcracker.com/go/siteground )가 괜찮은 옵션 같습니다.

    http://www.thewordcracker.com/simple/blog/%EB%B9%A0%EB%A5%B4%EA%B3%A0-%EC%95%88%EC%A0%95%EC%A0%81%EC%9D%B8-siteground-%EA%B3%B5%EC%9C%A0%ED%98%B8%EC%8A%A4%ED%8C%85/ 참고

    Siteground의 경우 월 1만 세션, 월 25000 세션, 월 10만 세션(플랜에 따라)의 제한이 있지만 월 10만 세션을 넘기는 사이트는 별로 없을 것입니다.

  10. 티자인

    홈페이지 운영하면서 어려움에 처할때마다 검색해서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1. Word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1. Hyewon Shin

    안녕하세요? 관리자님. 카페 24의 퀵서버 호스팅 E3 352(SSD)
    http://bit.ly/2gXLlWN 제품과 비슷한 성능을 원하는데
    블루호스트에선 어떤 제품을 이용하면 좋을까요? 답변 부탁드려요 🙂
    감사합니다!!

    1. Word

      안녕하세요?

      방금 Bluehost 요금제를 확인하여 내용을 일부 수정하고 있었는데 코멘트들 주셨네요.

      대역폭을 기준으로 하면 VPS enhanced나 premium( https://www.bluehost.com/track/theworj1/ )이 비슷할 것 같고요, 디스크 공간을 기준으로 하면 Dedicated hosting이 비슷할 것 같습니다. 더 좋은 성능을 원하면 전용(Dedicated)이 낫겠지만 가성비로 보면 VPS가 좋다고 하네요.

      위의 글에도 나와 있듯이 이 블로그는 현재 VPS 중에서 가장 낮은 플랜인 VPS standar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VPS enhanced, premium의 경우 standard와 비교하여 공간, 램, CPU 개수 등에서 차이가 납니다. 만약 공간이 더 필요하다고 하면 별도로 추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가성비로 따져서 VPS를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성능을 따져서 Dedicated로 갈 것인지를 잘 판단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12. Word

    이 블로그는 처음에 다양한 코드를 테스트하는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꼭 필요하지 않은 사용자 코드를 삭제하니 체감 속도가 빨라진 것 같습니다.ㅎㅎ

  13. WordCracker

    8월 9일 하루 동안 2.95달러로 할인한다고 하네요.

    On August 9th, we’re offering web hosting at the killer rate of only $2.95/mo for 12 months.* But this amazing discount will be available for one day only.

    블루호스트를 생각하고 계신 분은 8월 9일(우리나라 시각으로는 8월 9일 밤부터 일 것 같습니다)을 노려보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참고: http://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ED%95%B4%EC%99%B8-%EC%9B%B9%ED%98%B8%EC%8A%A4%ED%8C%85-bluehost-%ED%95%A0%EC%9D%B8-%ED%96%89%EC%82%AC-%EC%9B%94-2-95%EB%8B%AC%EB%9F%AC/

  14. Matthew

    이런 정보글을 써도 딴지걸던 시절이 있었답니다. 지금이야 웹사이트 구축 시장이 많이 죽어서 프리랜서 숫자도 많이 줄었지만, 3-4년 전만 해도, 어떤 호스팅이 느리고 어쩌고 이런글 쓰면, 이메일 보내서 욕하고 그런 분들 계셨습니다. (글 보기 불편하니 글을 내리라는거죠.)

    프리랜서 분들이 호스팅은 원래 affiliate 으로 돈을 버는 모델이 아니고, re-seller account 로 돈을 벌었었거든요.

    예를 들자면 GoDaddy 에 웹호스팅 계정을 하나 튼 후, 여기에 웹사이트를 5개고 10개고 설치가 가능하잖아요. 그럼 하나의 계정에 여러명의 고객 사이트를 구축해주고, 매달 호스팅 비용을 받아서 수익을 얻는거죠.

    내가 GoDaddy 에 매달 내는 호스팅 비용이 한명이 내주는 호스팅 비용으로 충당될 뿐만 아니라 나머지 9명이 나에게 주는 호스팅 비용은 내 수익이 되는.

    그리고 이렇게 좀 하다가 웹사이트가 더 늘어나면 아예 re-seller 계정을 하나 열어서 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웹 호스팅 비용으로만 매달 고정적인 수익이 들어오는거죠.

    그런데 이런 정보글을 쓰며 “GoDaddy 가 국내에서는 조금 느린 것 같다” 라는 식의 글을 쓰면 시선이 절대 곱지않았던… ㅎㅎㅎㅎ

    지금이야 다 지나간 일이라 웃을 수 있지만 정보글도 눈치봐가며 써야 하는 시절이 있었습니다. 후….

    1. WordCracker

      아마 속도 문제와 안정성 문제는 근래에 들어 많이 개선되고 있지 않은가 생각되는데요.
      하지만 개인적인 경험은 주로 개인의 역량에 따라 많이 좌우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서비스 자체에서 차이가 어느 정도는 있겠지만, 잘 이용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좋지 않은 기억으로 남을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저는 2010년도에 InMotion Hosting이라는 웹호스팅 업체에 아무 것도 모른 채 이용해본 적이 있었는데, 제대로 이용을 못해서인지 파일을 FTP에 업로드하는 것도 매우 느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요즘 hackya 사이트에는 일상 생활에 유익하면서 가벼운 소재의 글이 많이 올라오네요. 댓글을 달고 싶어도 모두 너무 진지하게 댓글을 달고 계셔서…ㅎㅎ

      1. Matthew

        대화를 나누다 보니 하고 싶은 얘기가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ㅎㅎㅎ

        지금도 쓰고 싶은 주제는 산더미 같이 많은데, 시간이 허락되지 않아 못쓰고 있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최근에 저희가 제공하는 호스팅으로 옮기신 사장님 한분도, 3년전에 워드프레스를 접하셨다면, 그동안 시간과 돈을 낭비하지 않고 온라인에서 사업을 키워가실 수 있으셨을텐데, 어렵게 돌고 돌아서 저희한테 오셨거든요.

        상당히 좋은 아이템을 갖고 계셔서 온라인에서 큰 수익을 올리셨을텐데, 3년이란 허송세월을 보내신거죠.

        이런분들을 만나게 되면 항상 안타까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좋은 정보는 널리 알려질 수록 모두에게 유익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2. WordCracker

        “좋은 정보는 널리 알려질 수록 모두에게 유익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정말 좋은 말씀입니다. 모두들 이런 생각을 가졌으면 좋겠네요.

        주제가 벗어나는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iOS 앱을 정기적으로 번역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번에 “whether numerals in Chinese, Japanese, and Korean texts should be in dual-byte/Unicode full width form, or in single-byte/Unicode half width form. “에 대한 질문을 해오네요. 한국어 글자는 2바이트 문자인 것은 잘 알려져 있는데, 이 경우 숫자나 영문 글자는 single-byte가 적용되지 않나요? (프린터 드라이버 번역할 때 숫자와 영문 글자는 1바이트로 계산했던 것 같습니다.)

      3. Matthew

        한국어 글자는 2바이트 문자인 것은 잘 알려져 있는데, 이 경우 숫자나 영문 글자는 single-byte가 적용되지 않나요? – 아마 그럴 것 같은데 제 관련 분야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습니다. ^^;;;;

      4. WordCracker

        답변 감사합니다~

    2. WordCracker

      고대디 등에 리셀러 계정을 열어서 호스팅을 대여(?)하는 방법이 있었다는 것은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일종의 건물을 빌려서 많은 방을 만든 다음 세를 주는 것과 비슷한 개념이군요. 건물은 공간이 한정적인데 이것은 잘 만하면 건물 임대사업보다 더 수익성이 좋았겠군요ㅎㅎ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하고 해외 정보도 빠르게 유입되다 보니까 모든 것이 더 경쟁적으로 변하는 것 같습니다.

      1. Matthew

        네. codei 님도 코프레스에 살짝 언급하셨던데, 요즘은 코딩실력이 아니라 얼마나 유용한 정보를 빨리 습득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 것 같습니다.

        정보력 싸움인거죠.

  15. Matthew

    블루호스팅 원래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개발하던 회사이기도 하고, 가성비 좋고 친절한, 좋은 호스팅 회사 입니다. 저도 블루호스팅 추천 합니다.

    속도는 웹호스팅의 특성상 감안하셔야 합니다 만, 본글에서 언급된데로 cache 활용, 스마트한 코딩등으로, 극복하지 못할 황당한 수준은 아닙니다.

    한국에서는 속도가 더 느려지나보네요. 예전에 중국 클라 분들은 거의다들 블루호스팅에서 세팅해달라고 하시고, 속도에 대해 아무런 불평이 없었는데….

    1. WordCracker

      처음 저가형을 선택했는데요, 사용자들이 속도가 늦다는 불평이 있었습니다. (그때 Cache 등을 활용했다면 속도 면에서는 많이 향상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드네요.)

      호스팅을 알아보기 위해 어떤 리뷰 사이트를 방문하니 어떤 사람이 실시간 채팅을 신청오더군요. 무슨 서비스를 찾고 있냐고… 조금 채팅을 하다가 괜찮은 호스팅이 뭐냐고 물으니 블루호스트와 iPage를 추천해주었습니다. 그럼 둘 중에 어느 것이 더 좋으냐고 물으니 자기 같으면 블루호스트를 선택할거라고 하더군요ㅎㅎ iPage 저가형도 상당히 늦었는데요, (잘 알려지지 않은) 캐시 플러그인을 하나 설치해주니까 속도가 괜찮아졌습니다…

      그리고 처음에 조금 불안한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시간이 조금 지나면 안정화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만 잘 관리하면 저가형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 Matthew

        이윤을 추구하는게 아닌 개인 홈피, 블로그 는 속도만 어느정도 나오면 무조건 저가형으로 가야죠.

        반면, 상업적 목적을 갖고 운영하는 B2C 사이트는 서버쪽에 아낌없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B2C 사이트 (가장 흔한 예가 쇼핑몰) 를 구축하시는 분들 보면 서버비용을 아끼시려고 하더라구요.

        오히려 속도가 빠르지 않아도 되는 B2B 사이트 (중국 공장 사장님들) 를 구축하는 경우, 비싼 서버를 사용하시려고 해서 제가 말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서버는 투자한 돈에 비례해서 속도가 나옵니다. 물론 가성비가 좋고 나쁜 제품들이 존재하지만요.

        한국 우커머스 사이트들이 예외없이 로딩속도가 7-8초 이렇게 나옵니다. 모바일뷰는 더 심각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10초를 훌쩍 넘는 사이트도 보입니다. 코프레스 질문글 올라올때 사이트 확인해 보세요. 그냥 “헐” 소리만 나옵니다.)

        이래서는 절대 쇼핑몰이 돈을 벌어 주지 못하는데, 안타깝더라구요.

        제가 현업으로 일할때 느낀게, “되는 놈은 뭘해도 된다.” “돈은 돈을 부른다.” 였습니다.

        장사 잘하시는 중국 사장님들 보면, 웹사이트 구축할때 돈을 아끼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속으로 ‘뭐 돈을 워낙 잘 버니까, 사이트 구축비용으로 5천불 (대략 550만원 정도) 를 달라고 해도, 한번에 지불하는거지 뭐.’ 이렇게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와서 생각해보니까, 그렇게 사이트 구축시작도 안했는데 흔쾌히 돈을 한번에 지불해주고, 비용에 대해 불평도 전혀 하지 않고, 전적으로 다 믿고 맡기고, 이러니까, 작업하는 사람 입장에서 정성을 기울여서 작업을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 저게 매우 똑똑한 처사였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반면 서버비용 같은 것도 아끼려는 사업자 분은 (물론 budget 이 tight 하니까 그러겠지만) 필요한 투자조차 아까워 해서 사업이 잘 풀리지 않는, 그런 케이스 인거죠.

        서버비용이 아까운건 돈이 없어서. 그래서 그 돈을 아끼니 돈을 벌지 못하는 악순환…. 결국 돈이 돈을 번다는 말이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2. WordCracker

        항상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즐거운 휴일되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