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베스트셀링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Top 30 자세한 정보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

Last Updated: 2022년 9월 11일 | 187개 댓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블루호스트(Bluehost)는 우리나라에서도 비교적 잘 알려진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업체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과연 얼마나 믿을 만하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여기에 개인적으로 다년간 사용하면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 이 글은 2022년 9월 10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블루호스트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비교

최근 들어 아마존 AWS나 Vultr에서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이전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AWS나 Vultr보다 비용이 두 배 가까이 비싸지만 관리 패널을 통해 AWS 등보다 서버를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블루호스트 VPS클라우드웨이즈
- 저렴하고 가성비 좋음
- 처음 블로그 시작 시 좋은 옵션
- 방문자 수가 많지 않은 사이트에 적합
- 사이트 최적화가 안 되면(예: 무거운 테마 사용)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음
- GP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여 설정하면 속도가 괜찮은 편임(참고)
- 사용이 편한 cPanel 제공
- 도메인 1년 무료 제공
- 무료 SSL 인증서 제공
- 공유호스팅에 비해 비용이 높음
- 가성비 좋은 VPS(가상서버호스팅) 서비스
- 방문자 수가 증가할 경우 고려할 수 있음
- 공유호스팅보다 속도가 빠름
- 서버 Root 권한 제공
- cPanel/WHM 액세스
- 무료 SSL 인증서
- 도메인 1년 무료
- 규모가 큰 사이트에 적합
- 속도가 빠른 편임
- 아마존 AWS, Vultr, Linode 등의 서버 이용 가능
- 비용은 AWS 등에서 직접 서버를 생성하는 것보다 약 두 배 정도 높음
- 자체 관리 패널 제공(※)
- 무료 SSL 인증서
- 서버 Root 권한 제공
- 사이트 규모 증가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 가능

※클라우드웨이즈의 자체 관리 패널(Admin Panel)은 cPanel/WHM에 비해서는 기능이 제한적이지만 서버 관리에 필요한 기능(SSH/SFTP/MySQL 액세스, 도메인 추가, SSL 인증서, PHP 버전 변경 등)을 제공하므로 Vultr나 아마존 AWS를 직접 이용할 때보다 서버 관리가 쉽습니다. 관리 패널 제공으로 인해 비용은 AWS 등을 직접 이용할 때보다 두 배 정도 높습니다.

블루호스트 개요

블루호스트는 Endurance International Group이라는 기업이 소유한 웹호스팅 업체로 20대 웹호스팅 회사 중 하나입니다. 총 200만 개 이상의 도메인을 호스팅하고 있으며 자회사로 HostMonster, FastDomain, iPage가 있습니다.

블루호스트를 신뢰할 수 있을까요? WordPress.org에서는 블루호스트, Siteground, Dreamhost를 공식적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순전히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말한다면 블루호스트는 가성비 차원에서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

아래의 내용은 지난 6년 넘게 Bluehost를 비롯한 여러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이기 때문에 개인마다 느끼는 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간혹 언어 문제로 커뮤니케이션 부족이나 사용 방법을 잘 몰라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목격합니다. 언어 소통에 문제가 있으면 구글 번역을 활용하면 어느 정도 커버가 될 것입니다. 블루호스트와 비슷한 레벨의 해외 호스팅으로 고대디가 있습니다. GoDaddy는 사이트가 한글화되어 있고 지원도 한국어로 제공됩니다.)

Bluehost에서는 모든 워드프레스에서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하며, 2021년 기준으로 공유호스팅과 VPS 모두 PHP 8.0까지 지원합니다. 그리고 2022년 1월 현재 PHP 8.1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PHP 8.1 버전과 호환되지 않는 테마와 플러그인이 아직 많은 편입니다. 워드프레스 5.9가 공개되고 주요 테마와 플러그인이 PHP 8.1과 호환되도록 업데이트되는 시점에 PHP 버전을 8.1로 변경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PHP 8.1은 PHP 8.0에 비해 성능이 5~8% 정도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 2020년 11월, 사이트그라운드가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일부 국가와 지역에서 서비스를 중단했습니다.

Bluehost 상품 살펴보기

Bluehost에서는 Shared Hosting, WordPress Hosting, VPS, Dedicated Hosting, WordPress Pro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은 기본적으로 공유호스팅(Shared Hosting)과 유사하지만 워드프레스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hared hosting(공유 호스팅) 상품

블루호스트의 저가형(Shared hosting)의 경우 다음 그림과 같이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참고로 Bluehost basic 플랜의 경우 월 최저 3.95달러이지만, 이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면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아래의 가격표는 할인이 적용된 후의 가격입니다). 이 글의 링크를 클릭하여 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시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특정 서비스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경험을 통해 장단점을 모두 기재했으니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요구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나 블루호스트 사용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아래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Bluehost 공유호스팅은 가격 대비 괜찮은 성능, 즉 좋은 가성비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저렴하게 괜찮은 리소스를 이용하고 싶은 경우에 고려할 수 있습니다.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아래의 Bluehost VPS 상품(현재 이 블로그가 이용 중)이나 세션 수가 10만 회  이하인 경우에는 사이트그라운드도 고려해볼 만한 것 같습니다. Siteground는 공유호스팅에서 무제한 트래픽을 제공하지만 상품에 따라 방문 수(Visits)를 제한하여 비교적 안정적입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일부 국가와 지역에서 서비스를 중단했습니다.)

다음은 Hosting > Shared Hosting 메뉴를 클릭했을 때 표시되는 공유호스팅 상품 가격표입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상품
Bluehost 공유호스팅 플랜 가격표. 2020년 11월 10일 기준. * 요금은 변경될 수 있으며,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Basic 플랜의 경우 웹사이트 공간 50G에 트래픽 무제한으로 조건이 꽤 괜찮은 편입니다. 그리고 Plus 플랜은 웹사이트 무제한, 무제한 공간, 무제한 트래픽이 제공됩니다. (Basic을 선택하면 하나의 도메인만 연결이 가능하고 파킹 도메인 5개, 서브도메인 25개로 제한됩니다.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려면 Plus 이상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공유호스팅은 무제한 공간(Basic은 제외)과 무제한 트래픽을 제공합니다. 참고할 점은 "무제한"이라는 것은 사실 없고, 다만 매우 큰 공간과 트래픽을 많은 사용자가 공유하는 형식입니다. 특정 사용자가 리소스를 독점하면 다른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리소스를 차지하면 페널티가 가해질 것입니다. (이것은 국내나 해외 모두 다르지 않습니다.) 방문자가 많아져서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경우에는 Pro로 업그레이드하거나 VPS나 전용호스팅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Choice Plus 플랜에서는 1개 도메인에 대하여 Privacy 기능을 제공합니다. Domain Privacy란 .com 등의 도메인 등록자 정보를 숨겨서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기능을 일컫는 것 같습니다. Pro 플랜에서는 전용 IP(Dedicated IP)가 제공됩니다.

공유호스팅과 별도로 WordPress Hosting과 eCommerce 상품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은 기본적으로 공유호스팅과 유사합니다. 실제로 블루호스트에 확인해본 결과 둘은 거의 동일하다고 하네요.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호스팅
Bluehost의 Shared 워드프레스 호스팅 플랜 가격표. 2020년 11월 10일 기준. * 요금은 변경될 수 있음. 클릭하면 큰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WordPress Hosting의 경우 Plus 이상 상품에서 공유호스팅과 달리 Unlimited Domains 항목이 없지만, 블루호스트에 확인해보니 (플러스 이상 상품에서) 여러 개의 Addon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Plus 이상에서는 무제한 도메인 파킹(파킹 도메인으로 설정하면 기본 도메인의 콘텐츠를 표시함)이 가능하고 최저가 상품인 Basic에서는 5개 파킹 도메인이 가능합니다.

Yes you can have Unlimited Addon domains in plus plan. But in basic you can have only one main domain and no addon domain

예. Plus 상품에서 무제한 Addon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Basic에서는 하나의 메인 도메인만 가능하고 애드온 도메인은 불가능합니다.

Bluehost 공유호스팅의 경우 제가 처음 이용할 때에는 속도와 안정성에 약간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공유호스팅은 불안하고 속도가 느려지는 측면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더 안정적인 VPS로 바꾸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Bluehost Shared Hosting을 이용하고 있는 사이트가 있는데 이전보다 속도와 안정성면에서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PHP 버전도 7.2 7.3까지 지원하고 cPanel 인터페이스도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만약 처음 가입한 후에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라이브 채팅을 통해 상담을 요청하면 금방 해결해줄 것입니다. 언어 때문에 소통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구글 번역기를 이용하면 어느 정도 커뮤니케이션이 될 것입니다. 그래도 부담스럽다면 아래에 댓글을 남겨주시면 (콩글리쉬지만) 도와드리겠습니다.ㅎㅎ

참고로 블루호스트에 가입하고 도메인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워드프레스가 설치됩니다. 그리고 PHP 버전은 7.3으로 기본 설정됩니다. 신규로 가입하신 후에는 "블루호스트에서 PHP 버전과 PHP 환경 설정값 변경하기"를 참고하여 반드시 PHP 환경 설정값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호스팅 플랜에서 첫 해에 도메인 이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상품에서 SSL 인증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메일 서비스의 경우 공유호스팅의 최저가 상품인 Basic(베이직)에서는 이메일 계정을 5개까지 만들고 있고 웹사이트는 하나만 이용할 수 있지만, 나머지 모든 상품에서는 생성 가능한 이메일 계정 개수에는 제한이 없고 도메인도 제한이 없습니다. 이메일과 관련하여 "해외 웹호스팅 Bluehost에서 발송 가능한 이메일 개수 및 제한 사항"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입 시에 옵션 상품(예: SiteLock Security - Find, Codeguard Basic, Bluehost SEO Tools Start) 등은 선택 사항입니다. Codeguard는 백업 기능을 제공합니다. 필요한 경우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 Bluehost에 가입할 때 사용 중인 도메인을 입력하면 임시 도메인 주소가 계정에 할당됩니다. 사이트를 완성한 후에 임시 도메인 주소를 실제 도메인 이름의 주소로 변경해야 합니다. 그런 경우 라이브 채팅으로 상담원에게 요청하면 처리해줍니다. (요청할 때 사이트 주소 변경과 함께 도메인에 SSL 인증서도 함께 설치해달라고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직접 요청해보니 약 3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속도가 느린 경우

사이트 속도가 느릴 경우 1)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할 때 함께 설치되는 플러그인(JetPack, MonsterInsight, Opt-in Monster 등)을 삭제하고, 2)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3) Clearfy와 같은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세부적으로 설정하고, 4) 불필요한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면 속도가 어느 정도 빠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무거운 플러그인은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속도가 최적화되지 않은 사이트에 Clearfy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경험하곤 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비슷한 기능의 플러그인을 중복 설치할 경우 플러그인 충돌로 인해 속도가 느려지고 이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참고).

VPS Hosting (가상 서버 호스팅) 상품

블루호스트에서 보다 안정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려면 상위 플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현재 VPS 플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 2
Bluehost VPS 플랜 비교. 2020년 11월 10일 기준. * 요금은 변경될 수 있음.

Standard 옵션의 경우 30G 스토리지 공간에 무제한 트래픽이 제공됩니다. 저가형인 공유 호스팅보다 스토리지 공간이 작지만 사양 내에서 안정적으로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현재 VPS standard를 사용 중인데 스토리지를 30G를 증설하여 월 35달러 정도가 소요되고 있습니다.

방문자 수가 많아지면 더 많은 리소스가 필요하게 됩니다. 방문자가 증가하여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CPU와 RAM을 증설하여 대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문자가 더 증가하여 서버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가 되면 전용 호스팅 같은 더 비싼 상품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참고로 Vultr 등의 비관리형 가상 서버 호스팅(VPS) 서비스를 이용하면 비교적 저렴한 비용에 VP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는 서버를 직접 세팅하여 운영해야 하고 문제가 발생 시 직접 해결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Bluehost VPS의 경우 cPanel이 제공되어 보다 편리하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고 문제 발생 시 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Panel과 지원을 고려한다면 비용적인 측면에서 오히려 Bluehost VPS가 더 비용 효과적인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cPanel을 단독으로 구입할 경우 월 15달러입니다.ㅎㅎ)

※ VPS에서는 2022년 1월 현재 PHP 8.1까지 적용이 가능합니다. PHP 8.1을 선택할 수 없는 경우에는 WHM에 접속하여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PHP 8.1을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PHP 변경 방법은 "Bluehost VPS: PHP 버전 및 PHP 서버 환경값 변경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이 블로그에서 PHP 8.0 적용 후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Google PageSpeed Insights) 점수가 높아졌습니다.

※ VPS 상품에 가입하면 VPS 서버가 생성되는데, 서버 생성 직후 원하는 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블루호스트 VPS 가입 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를 참고해보세요.

※ 블루호스트를 비롯한 대부분의 해외호스팅에서는 PHP 오류가 발생하면 워드프레스 폴더 아래에 error_log 파일이 생성됩니다. 잘못된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PHP 버전이 호환되지 않는 등의 문제로 인해 (치명적이지 않은) 많은 PHP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error_log 파일의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서버 공간이 부족해지는 경우 먼저 error_log 파일이 원인이 아닌지 체크하여 삭제하시기 바랍니다("해외 호스팅 Bluehost VPS에서 공간이 부족해지는 경우" 참고.)

WP Pro 상품 (舊 Optimized WordPress 호스팅)

워드프레스에서 특화된 상품으로 예전의 Optimized WordPress 호스팅이 WordPress Pro로 명칭이 변경되었다가 다시 WP Pro로 바뀌고, 상품도 네 가지에서 세 가지로 조정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WP PRO 상품 워드프레스 호스팅
WP Pro 플랜 비교. 2020년 11월 10일 기준. * 요금은 변동될 수 있음.

VPS 상품과 비슷하지만 워드프레스에 특화된 상품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블루호스트의 WordPress 호스팅을 이용하면 더욱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격이 월 19.95달러부터 시작됩니다. Grow와 Scale 상품에서는 WordPress Live Ticket Support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라이트 티켓 지원을 통해 실제 워드프레스 전문가들로부터 24시간 연중무휴로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WordPress Pro 호스팅 상품에서는 VPS 상품과 달리 루트(Root) 권한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상품을 이용 중인 사이트를 관리했었는데 Root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메뉴가 없어서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해보니 루트 권한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서버를 직접 세팅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경우 VPS 대신 이 상품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Bluehost는 2017년부터 모든 워드프레스 설치에 대해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이 블로그도 무료 SSL 인증서를 적용했습니다.

Dedicated hosting(전용 호스팅) 상품

더 큰 스토리지 공간과 트래픽이 필요한 경우 Dedicated hosting(전용 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전용 호스팅
블루호스트 전용 호스팅. 상기 가격표는 2020년 11월 10일 기준임.

전용 호스팅 플랜은 비용이 매우 높지만 상대적으로 매우 큰 스토리리 공간과 트래픽을 제공합니다. 2018년 초와 비교하여 Free SSL(무료 SSL ) 항목이 추가되었네요.

근래에 해외의 유명 워드프레스 관련 블로그가 사이트가 불안해져서 블루호스트와 상의하여 전용 호스팅으로 이전했다고 하네요. 접속자가 급증하여 사이트가 불안정해지면 사이트 최적화 등의 방법으로 해결을 시도해보고, 그래도 감당이 안 되면 Dedicated Hosting으로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해외호스팅은 리소스 대비 비용이 저렴하지만 지원 문제 때문에 카페24 등 국내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하는 분도 간혹 목격합니다. 영어를 조금 하실 수 있다면 지원 자체는 해외 호스팅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이나 사이트그라운드의 경우 라이브 채팅(Live Chat)을 통해 거의 실시간으로 상담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고대디의 경우 한국에 진출하여 한국어로 전화 상담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저렴한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

개인적으로 저렴하면서도 쓸만한 호스팅을 선택하라고 한다면 Bluehost 공유호스팅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더 안정적이고 빠른 호스팅을 원한다면 Siteground(공유호스팅) 또는 이 블로그가 이용 중인 Bluehost VPS 플랜이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아래 "안정성" 참고). 결국 다른 모든 세상사와 마찬가지로 비용 대비 얼마나 효율적인 서비스를 선택하느냐로 귀결될 것 같습니다.
위의 배너를 클릭하면 블루호스트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참고로 A2 호스팅(A2 Hosting)의 경우 빠르면서도 저렴하다고 홍보하고 있지만 A2 호스팅을 직접 사용해보니 기능상으로는 편리하지만 첫 페이지 로딩 속도가 이상하게 느린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이며 개인마다 경험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었을 가능성도 있지만 A2 호스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리뷰가 많습니다. 참고하세요.) 개인 블로그용으로 고려해볼 수 있지만 회사용으로는 부적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호스팅 서비스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무조건 싸다고 선택하지 말고 여러 정보를 취합하고 현재 요구 사항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정보는 개인적인 경험에 바탕을 두었기 때문에 다른 분들과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추후에 업데이트가 필요하면 수시로 정보를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결제 시 부가 서비스를 선택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부가 서비스는 선택 사항입니다. 필요한 경우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령, Codeguard Basic은 백업 서비스로 웹호스팅 레벨에서 백업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 선택할 수 있습니다(Choice Plus 상품에서는 무료로 제공됨). VPS 상품에서도 백업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참고 - 안정성

가동시간을 살펴보면...

블루호스트 VPS 가동시간

122일 동안 가동 중이라고 표시되어 있네요. 사실 서버 자체 문제로 가동이 중단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몇 년 전에 제가 잘못된 코드를 사용하여 CPU 사용량이 급증하는 바람에 서버를 재부팅한 적이 있습니다. 사용자 잘못으로 인해 중단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재작년에는 일시적으로 동시 접속자 수가 가능하면서 사이트 장애가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메모리 제한 크기를 늘리고 동시 접속자 수 설정을 높이면 이런 사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저가형을 원하는 경우 iPage가 있지만 URL에 한글이 포함되면 오류가 발생하여 한국어 사이트에 이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고 SSL이 제공되지 않으므로 그리 추천하지 않습니다.

♠ 참고: 이외에도 블루호스트나 고대디와 비슷한 HostGator라는 업체도 있습니다. Matthew님에 의하면  블루호스트, 고대디, HostGator는 서비스면에서 거의 엇비슷(좋은 측면에서)하다고 하네요. HostGator 플랜을 잠시 살펴보니 블루호스트나 고대디보다 약간 더 저렴한 편인 것 같습니다.

고대디(GoDaddy)는 사이트가 한글화되어 있고 지원도 전화를 통해 한국어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앨러지가 있는 경우 고대디도 하나의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고대디는 느리다는 평도 있지만,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사이트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이트 최적화를 얼마나 잘 하는가에 따라 속도가 많이 좌우되는 것 같습니다.

경험이라는 것이 상대적이라서 어느 것이 딱히 좋다 나쁘다라고 단정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호스팅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가입 과정에서 우편번호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Bluehost 결제 과정에서 우편번호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새 우편번호 대신 구 우편번호를 입력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구 우편번호는 http://fastpost.oceanmate.co.kr/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111-111 혹은 111111처럼 임의의 우편번호를 넣으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가입 방법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기존 우편번호 확인하기

♠ 가입하는 과정에서 타 도메인 대행등록업체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입력하거나 추후에 애드온 도메인을 추가하는 경우, 해당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Bluehost의 네임서버 정보로 변경해야 합니다. 가령, 가비아에서 등록한 도메인이라면, 가비아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해당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다음 정보로 변경해주도록 합니다(타사 도메인을 블루호스트에 연결하는 방법 참고).

1차: ns1.bluehost.com
2차: ns2.bluehost.com

IP 주소까지 입력해야 하는 경우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Bluehost)의 네임서버 정보 확인하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임서버 정보가 새로운 서버의 정보로 완전히 변경되기까지 24시간에서 48시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그 사이에 사이트에 제대로 표시되지 않거나 기존 사이트와 새 사이트가 교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존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기존 사이트를 이틀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 기존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해외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의 네임서버 정보 확인하기"를 참고해보세요.

♠ 블루호스트 가입 과정에서 다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Could not build Single Signon Cust object with provided information. at /var/hp/common/lib/HP/Signup/User.pm line 277

이 오류는 구글 계정으로 가입하려고 시도할 때 발생합니다(참고). 블루호스트에 가입할 때 Sign in with Google 버튼을 클릭하여 하지 말고 "블루호스트 가입 절차"의 설명에 따라 직접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웍스, 구글 앱스, 오피스 365 등 외부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가 등록된 곳(예를 들어,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 등)에서 이메일 서비스 제공자의 지침에 따라 DNS 정보를 변경해야 합니다. 보통 MX 정보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먼저 이메일 서비스 제공자에게 문의하여 지침을 받은 다음에 DNS 정보 변경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공유호스팅을 선택하는 경우 공유호스팅 내에서는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가 허용됩니다. 예를 들어, Basic을 선택했다가 추후에 Plus 등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Shared Hosting에서 VPS로는 업데이트가 허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참고:



187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블루호스트 쉐어호스팅 요금제를 봤더니 SSD 웹 스토리지는 이제 무제한이 아닌가 보네요
    제가 잘못본것이 아니라면 SSD스토리지가 20GB로 확 변경되었네요

    응답
    • 안녕하세요, 어나더엘케이님. 살펴보니 쉐어드호스팅의 경우 SSD 스토리지 제한이 있네요.

      1. 베이직: 10GB
      2. 플러스: 20GB
      3. 초이스 플러스: 40GB
      4. 프로: 100GB

      20GB 정도면 보통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때까지 많은 사이트의 이전(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수행해왔지만 20GB가 넘는 사이트는 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Bluehost VPS를 이용 중인데, SSD 30GB를 추가하여 총 60GB를 사용 중입니다. 이 중 시스템 파일이 일부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어느 순간에 공간이 부족하여 30GB를 추가했는데요. 한참 후에 알게 되었는데, 에러 로그 파일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여 공간 부족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공간이 갑자기 부족해진다면 error_log 파일이 비정정상적으로 증가하지 않았는지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ED%95%B4%EC%99%B8-%ED%98%B8%EC%8A%A4%ED%8C%85-bluehost-vps%EC%97%90%EC%84%9C-%EA%B3%B5%EA%B0%84%EC%9D%B4-%EB%B6%80%EC%A1%B1%ED%95%B4%EC%A7%80%EB%8A%94-%EA%B2%BD%EC%9A%B0/

      응답
  2. 안녕하세요. 대표님
    제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접속되지 않아 블루호스트에 문의해 보았는데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I understand the urgency of the situation. Unfortunately, I'm not able to access the account right now due to the connectivity issues. These changes can be done as soon as our server is back up and running. The best option is to contact us after some time to get these issues resolved soon.

    I am really sorry I understand your concern as this is the server end issue on the account, technical team cannot fix this, Our admins team is working internally to fix all these issue.

    I apologize, there is no ETA has been set, our higher team is doing everything they can to get it resolved at the earliest. It would be best to contact us after sometime.

    번역기를 돌려보니 계정의 서버 엔드 문제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보겠다는 식이 답변인데.

    제대로 이해가 안되서 그런데 어떤 문제인지 혹시 알 수 있을까요?

    응답
    • 안녕하세요, 하루1분님. 주말 동안 블루호스트의 일부 서버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이트가 느려지거나 접속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Bluehost VPS를 이용하고 있는데, 토요일 저녁에 1시간 정도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는 정도여서 문제가 심각하지 않았지만, 공유호스팅에서는 몇 시간 동안 사이트가 다운되는 문제가 발생했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처음 Bluehost에 가입할 6~7년 전에는 다소 불안정했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는 많이 안정화되어 큰 문제 없이 사용해오고 있었습니다. 최근 블루호스트가 사이버 공격을 받았다는 것이 문제의 원인이라고 하는 분도 있네요. (어떤 호스팅 업체든 사이버 공격을 받으면 견딜 수 있는 업체는 없을 것입니다. 몇 년 전에 고대디에 대한 대규모 디도스 공격으로 고대디가 홍역을 치른 적이 있습니다.) 사이버 공격이 원인인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며칠 정도 이런 현상이 재발하는지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응답
      • 네. 다행이네요. 어제 새벽에 대부분 복구된 것 같습니다. 예전에 컴퓨터가 꼭 주말에 고장이 나는 경향이 있었는데, 서비스 장애도 토요일이나 일요일에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ㅎㅎ (물론 우연이겠지만요.) 어제 Bluehost에 연락하니 서버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었고 재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네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Bluehost VPS를 이용하고 있다면 WHM에 접속하여 커널 업데이트를 해주면 좋습니다. https://cafe.naver.com/wphomepage/16799

  3. 블루호스트에 여러개의 웹사이트를 한개의 플랜에 연결한 경우에도 SSL인증서를 모두 해 주나요? 블루호스트에 들어가봐도 그 부분은 언급이 없네요. 사이트가 많은 경우 일년마다 재결제해야하는 인증서비용도 만만치 않아서 해외호스팅은 그런 부분도 매력적이네요.

    응답
    • 블루호스트(Bluehost)의 공유호스팅 상품 중에서 최저가를 제외하고는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각각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연결하는 모든 도메인과 서브도메인에 대하여 무료로 SSL 인증서가 제공됩니다.

      최저가 상품의 경우 1개의 도메인에 대하여 사이트를 설치할 수 있고 25개 정도의 서브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기본 도메인과 서브도메인에 대하여 SSL 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다만, 최저가 상품에서는 5개 파킹 도메인을 연결이 가능하지만 모든 기본 도메인의 사이트에 연결되고 파킹 도메인은 SSL 인증서가 제공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파킹 도메인에 대해서도 SSL 인증서를 설치하고 각각의 도메인에 대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있기는 합니다. 상당히 번거롭기 때문에 여러 개 도메인으로 사이트를 운영할 경우에는 Plus 상품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VPS 이상 상품에서는 무제한 도메인과 서버도메인 추가가 가능하고, 도메인과 서브도메인에 SSL 인증서 설치가 지원됩니다. 방문자가 많고 트래픽이 높은 경우에는 VPS 상품이 더 적합할 것입니다. 방문자 수가 많을 경우 공유호스팅을 이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고, 사이트가 다운될 수도 있습니다. (흔히 사이트가 터졌다고 표현하는데요, 방문자 수가 급증하여 서버가 터지는 것이 블로그들의 꿈이기도 합니다.ㅎ)

      이 블로그는 블루호스트를 이용하고 있고, GeneratePress라는 비교적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벼운 테마를 설치하고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세팅하면 공유호스팅에서도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참고: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a%b5%ac%ea%b8%80-%ed%8e%98%ec%9d%b4%ec%a7%80%ec%8a%a4%ed%94%bc%eb%93%9c-%ec%9d%b8%ec%82%ac%ec%9d%b4%ed%8a%b8-%ec%a0%90%ec%88%98-%eb%86%92%ec%9d%b4%ea%b8%b0/

      응답
      • 사이트 이전과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질문을 올려주시면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도와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동으로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면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Bluehost VPS로 이전하는 과정을 설명한 것이지만, 이전 방법은 비슷합니다.

        https://avada.tistory.com/2580

  4. 안녕하십니까. 

    2년 전 호스트 등록을 하면서 이용신청 했는데 이제는 필요없어 이용신청 취소하고 카드 자동이체도 해제할려고 합니다.

    이용신청 취소, 카드 자동이체 해제 부탁드립니다.

    응답
    • 블루호스트에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해지 요청을 해보시겠어요? 라이브 채팅 방법은 잘 아시겠지만,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771

      사이트 백업이 필요하면 먼저 백업을 하여 PC에 다운로드하신 후에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db%EC%99%80-%EB%8D%B0%EC%9D%B4%ED%84%B0%EB%A5%BC-%EB%AA%A8%EB%91%90-%EB%B0%B1%EC%97%85%ED%95%98%EB%8A%94-%EB%B0%B1%EC%97%85-%EB%B3%B5%EC%9B%90-%ED%94%8C%EB%9F%AC%EA%B7%B8%EC%9D%B8-updraftplus/

      응답
  5. 안녕하세요. 이 사이트 통해서 블루호스트 가입 후 지금까지 잘 쓰고 있습니다.

    한 가지 궁금한게 있는데요. 브르루호스트 VPS 119달러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실시간 접속자가 150명 정도 되면 서버가 계속 다운됩니다.

    이 정도 접속자에 서버가 다운되는게 맞는건지.. 혹시 추천해주실만한 다른 웹호스팅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동접자 수가 150명이면 방문자 수가 상당하네요.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겠어요?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ED%95%B4%EC%99%B8-%ED%98%B8%EC%8A%A4%ED%8C%85-bluehost-vps-%EC%A0%84%EC%9A%A9-%EC%84%9C%EB%B2%84%EC%97%90%EC%84%9C-%EB%8F%99%EC%8B%9C%EC%A0%91%EC%86%8D%EC%9E%90-%EC%88%98-%EB%8A%98%EB%A6%AC%EA%B8%B0/

      잘 해결이 안 되면 블루호스트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이 문제를 한 번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경우에 따라 리소스를 추가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응답
  6.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웹호스팅 구매 시 "년 단위 할인 가격"으로 구매하고 만료될때 다시 "년 단위 할인 가격"으로 재구매 가능한가요? 아니면 "월 단위 가격"으로 갱신해야 되나요?

    응답
    • 안녕하세요? 갱신할 때에는 "연단위로" 할인 가격이 아닌 정상 가격이 적용될 것입니다. 이 경우 다른 신용카드로 새롭게 가입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계정은 닫고, 새로 가입한 계정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사실 조금 번거롭지만 만료 1개월 전이나 보름 전 쯤에 새로 가입하고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하나씩 이전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FastComet 등 다른 해외 호스팅으로 이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이트 이전은 Duplicator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쉽게 가능합니다.)

      저는 오래 전에 VPS를 가입하여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입한 상품은 처음 가격이나 지금이나 가격이 비슷한 편입니다. (방문자가 그다지 많지 않거나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는 Shared Hosting을 가입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가격 정책은 수시로 바뀌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대부분의 해외 호스팅에서 처음 가입 시에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갱신 시에는 정상 가격을 청구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블루호스트(Bluehost)의 공유호스팅의 경우 최저가 상품인 Basic은 50GB로 공간이 제한되어 있지만 Plus 이상은 무제한입니다. VPS는 상품에 따라 30G, 60G, 120GB로 제한되며 용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VPS 플랜의 Standard 상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용량을 30GB 늘려서 현재 60GB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공유호스팅에서 Plus 이상은 용량이 무제한이지만, 사실 디스크 공간은 유한한 자원이기 때문에 무제한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는 용량에 제한을 두지는 않지만 과도한 사용에 대해서는 경고를 하고 시정되지 않으면 제재를 가한다고 합니다. https://avada.tistory.com/344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모든 리눅스 시스템은 Inodes Limit(이노드 제한)가 있어 파일 개수 제한이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VPS의 경우 100만 개의 Inode까지 허용되며 공유호스팅은 20만 개, Pro 호스팅은 30만 개 제한이 있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까지 이노드 제한 때문에 문제가 된 적은 없지만, 파일 개수가 과도하게 많아지면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응답
  7. 안녕하세요 운영자님.
    방대한 정보와 심도 깊은 내용에 감탄 중인 워드프레스 왕초보입니다.

    이제 막 워드프레스 공부를 하며 배워가는 중인데요.
    여쭤볼게 있습니다.

    제 계획은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추후에는 운영해온 블로그에 쇼핑몰을 추가해서
    블로그 + 쇼핑몰의 형태인 사이트를 운영하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고민이 있어 염치불구하고 여쭤봅니다.

    1. 호스팅 선택.

    정말 많은 호스팅이 있더군요 호스팅의 개념도 공부하면서
    선택을 해야 하는 입장에서 너무 어렵습니다.
    제가 너무 고민을 하니까 아는 분이 wpx 호스팅이 좋다고 해서 확인해보니
    가장 저렴한 게 연간 계약 시 20달러 정도더군요.
    이제 막 시작하는 입장에서 이 정도 비용으로
    진행을 하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블루호스트 공유 호스팅도 괜찮을까요?
    두 개의 비용차이가 있다 보니 고민입니다.
    wpx 추천해 주신 분이 저렴한 건 다 이유가 있다면서 나중에 후회 말고
    선택을 하라는데... 제 생각은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을 사용하다가
    방문자들이 많아 지고 느려지는 느낌을 받으면 그때 업그레이드를 하는게
    맞지않나 생각이 듭니다... 허나 고민은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을 쓰다가
    다른 회사 호스팅으로 이전 시 제가 그걸 할 수 있을까? 라는 두려움에
    호스팅 업체가 정해지면 그냥 쭉~ 사용을 하는 게 안전하지 않겠나 생각이 드네요. 워드프레스 잘 모르는 초보는 비용을 좀 더 주고라도 비싼데 쓰면
    고객지원의 수준이 다르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는 게 현명할까요...?

    2. 워드프레스 테마 선택.

    무료테마도 많고 유료 테마도 많은 것 같은데요.
    앞서 말씀 드린 계획대로 단순 포스팅 블로그로 시작해서
    추후 쇼핑몰까지 할 수 있는 테마를 고른다면
    아무래도 무료 보다는 유료를 선택하는 게 현명하겠죠?

    무료도 단순 블로그 포스팅만 한다면 괜찮은 게 많아 보이는데
    만약 추후에 쇼핑몰을 해야 할 시점에 테마를 다른 것으로
    바꾼다면 기존에 발행한 포스팅들을 새로운 테마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고 그게 가능한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테마가 바뀐다는 건 ui가 바뀐 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뼈대가 바뀌는데 내용들이 그대로 그 위치에 옮겨질 수 있는 건가요?

    제 생각은...테마를 둘러보니 블로그 + 쇼핑몰 형태의 테마가 몇몇 보이는데요
    이러한 유료 테마를 사서 블로그만 사용을 하고 쇼핑몰쪽은 히든? 비활성화?
    로 해놓으면 방문객들에게 안 보인다는 가정하에 블로그만 운영을 하다가
    추후에 쇼핑몰을 활성화 하면 기존 블로그 포스팅 ui 구조가 그대로 유지되면서 쇼핑몰 구조만 추가가 되는 거니 걱정하는 문제가 없지 않을까
    생각 되는데요 제 생각이 맞는 건가요?

    시작도 하기 전인 왕초보가 이런저런 고민 때문에 10여일 동안 끙끙 앓고있습니다 ㅜㅜ

    두서 없이 질문을 드린 것 같아 너무 죄송합니다.
    바쁘시겠지만 도움 말씀 부탁을 드려봅니다 ^^

    응답
    •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방문해주시고 댓글까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할 목적이면 블루호스트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가 현재 블루호스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쇼핑몰까지 함께 운영할 목적이라면 WPX 호스팅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심플하게 글을 올릴 블로그라면 이 블로그에 적용된 GeneratePress 테마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수익형 블로그 중 많은 블로그가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테마가 속도면에서는 빠른 편입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B%B8%94%EB%A1%9C%EA%B7%B8-%EB%A6%AC%EB%89%B4%EC%96%BC-generatepress-%ED%85%8C%EB%A7%88/

      무료 버전으로 처음에 시작하시고, 더 꾸미고 싶은 경우 유료 버전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쇼핑몰은 보통 우커머스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운영하게 됩니다. 블로그만을 운영할 때에는 우커머스를 설치하지 마시고 운영하시다가 쇼핑몰을 운영할 때 우커머스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속도는 다음 글을 참고하여 세팅하면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https://cafe.naver.com/wphomepage/5986

      만약 블루호스트에서 쇼핑몰까지 운영한다면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위의 글을 참고하여 어느 정도는 개선될 수는 있겠지만 만족할만한 수준이 될지는 직접 해보아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용 때문에 그런 경우에는 초기에 블루호스트로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쇼핑몰을 추가할 시점에 쇼핑몰을 추가해보고 속도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WPX 호스팅으로 옮기는 것도 하나의 옵션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블로그 글은 테마를 바꾸어도 콘텐츠 자체는 그대로 유지되고, 레이아웃은 테마에서 제공하는 레이아웃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페이지는 보통 테마를 바꾸면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으면 콘텐츠가 유지되지만 페이지 빌더를 사용할 경우에는 페이지를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글은 보통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고 작성합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6년 이상 운영하면서 테마를 여러 번 변경했습니다. 테마를 중도에 여러 번 변경해도 블로그 글(콘텐츠)들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블로그 포스트의 레이아웃은 테마에 따라 다르게 변경해왔습니다.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참고로 이 링크를 클릭하여 WPX 호스팅에 가입하시면 제가 약간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응답
      • 자세하고 빠른 답변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ㅜㅜ
        우선은 알려주신 내용대로 진행을 하면 시작의 고민은
        조금 내려 놓을 수 있겠네요 ㅎㅎㅎ
        한 가지만 더 여쭤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동영상도 포스팅 마다 첨부를 할 예정입니다. 적어 주신 글들을 보니까 동영상을 유튜브에 비공개로 올리고 해당 링크를 삽입해서 동영상 서버 문제를 해결하라고
        말씀 해주시는데요 좋은 생각이지만... 유튜브는 마음만 먹으면
        해당 영상을 다운로드가 가능하잖아요?
        제가 만드는 영상들이 학습 관련된 직접 만드는 영상들이라 다운로드가 되면 가치가 떨어질 것이 우려 되어 제가 생각해본 것은 다음과 같은데요.
        찾아보니 비메오를 이용해서 월 비용을 내고 비메오에 올린
        영상을 제 블로그 영상부분에 삽입하면 다운로드에 대한
        염려는 조금 줄지 않을까요? 제가 생각하는 게 가능한 방법이겠지요?

        정리하면
        1. 유튜브에 영상을 비공개로 해서 올리고 링크값을 제 블로그 에 붙여도 다운로드가 가능하기에 보안 문제가 염려됩니다.

        2. 하여 월 비용을 내서라도 비메오를 이용해서 영상을 올리고
        제 블로그에 링크값을 삽입해서 플레이되게 하면 보안의 문제는
        조금 덜 수 있지 않을까요?
        또한 비메오에 영상을 올리고 링크값을 삽입해서 플레이가 되는 방식이니 블르호스트 호스팅을 사용해도 속도 저하 같은 이슈는 없겠지요?

        3. 끝으로 블루호스트 호스팅을 1년 결제해서 사용하다가
        6개월 정도 경과 후 호스팅을 다른 회사로 옮기게 되거나
        말씀 주신 vps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싶은 경우에는 1년 결제한 비용 중 잔여 개월수에 대한 비용은 환불이 되는 것 인가요?

        호기심 천국이네요 ㅜㅜ 바쁘시겠지만 다시 한번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 유의하세요 ^^ 꾸벅.

      • 안녕하세요, 둑스님.

        1. 유튜브에 올리는 것은 공개된 플랫폼에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다운로드가 쉽게 가능할 것 같습니다.
        2. Vimeo Pro를 이용하려는 경우 먼저 Vimeo Pro에 궁금하신 내용을 문의하신 후에 이용 여부를 결정하면 안전할 것 같습니다.
        3. Bluehost 공유호스팅을 이용하다 VPS로 바꿀 경우에는 VPS에 새로 가입하여 공유호스팅에 호스팅 중인 사이트를 이전한 후에 공유호스팅의 남은 비용을 환불받게 됩니다. 그러나 6개월 사용하다가 해지만 하는 경우에는 환불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즉, 상위 요금제로 이전하기 위해 해지할 때에는 잔여 비용을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책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으므로 블루호스트에 이러한 점도 문의해보면 확실한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8. 운영자님 해외호스팅 찾아보다가
    블루호스팅이 많이 언급되어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호스팅 비용이 36개월 결제시 196달러 / 5.45달러 mo
    로 결제를 하게되는데
    그럼 36개월이 지나면 갱신때는 196달러에 결제를 할수 없나요?
    최초 가입시에만 이가격인지요?

    응답
    • 안녕하세요, 디디디님. 기간이 지나서 갱신하는 경우 할인이 적용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계속 갱신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비용을 아끼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1. 이용 중인 플랜을 갱신하지 않고, 미리 다른 계정을 만들어 가입한 다음 현재 사이트를 이전합니다.
      2. FastComet 등 다른 호스팅으로 이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https://avada.tistory.com/2072 참고해보세요.)

      비용을 절감하고 싶은 경우 위의 같은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현재 6년 이상 계속 이용 중입니다.)

      응답
      • 아 최초만 그 가격이군요 ㅎㅎ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포트폴리오로 100여개 정도 만들거라
        1번이든 2번이든 해보면 좋겠는데 데이터 이전이 만만치 않겠네요 ㅠㅠ

      • 사이트 100개를 개별적으로 만들어 운영/관리하는 것은 매우 힘들고 비효율적입니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로 많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전도 그리 힘들지 않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100개를 만드는 효율적인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1933

        멀티사이트는 개인적으로 선호하지 않지만 많은 사이트를 설치하여 관리하고자 할 때에는 거의 필수 같습니다.

  9. 안녕하세요 운영자님,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을 사용중인데요. 접속자가 늘어서 VPS를 고려중입니다.
    1. 업그레이드할때 웹사이트가 다운되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을까요?
    2. 업그레이드하면 서버 위치가 달라져서 구글 검색 순위에 영향이 가나요?
    3. 업그레이드시 라이브챗 상담원이 하라는대로만 하면 쉽게 할수 있는지
    여러 사항이 궁금하네요. 감사합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에그랭크님. 축하합니다. 접속자가 늘어서 서버가 터지는 것이 블로거들의 꿈이죠.ㅎ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VPS로 이전하거나 공유호스팅의 하위 플랜에서 PRO 등으로 이전하는 절차는 아마 다음과 같이 진행하면 될 것입니다. 라이브챗 상담원이 안내를 해줄 것입니다. 최근에 저는 아래와 같이 이전할 수 있었습니다.

      1. cPanel 백업을 받습니다.
      2. 공유호스팅을 닫습니다.
      3. VPS/Pro 등 새로운 플랜에 가입합니다. 이때 공유호스팅의 남은 금액은 환불될 것입니다.
      4. 블루호스트에서 서버를 새로 세팅합니다.
      5. 라이브챗으로 연락하여 복구를 시작합니다. 이때 cPanel 백업본의 압축을 풀고 데이터를 올려주면 상담원이 복구해줄 것입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DB는 직접 만들어서 Import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 부분을 직접 처리했지만, 상담원에게 요청하면 이 부분도 해줄 것 같습니다.

      기간은 1~2일 정도 걸리고, 그 사이 사이트에 접속이 안 될 수 있습니다. 며칠 접속이 안 되어도 구글 검색 순위에는 큰 영향은 없을 것입니다.
      복원을 한 후에 몇 시간 기다려보고 사이트 접속이 여전히 안 되면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해결이 안 되면, 몇 시간 더 있다가 다시 연락해보시면 좋습니다. 한 상담원이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다른 상담원이 해결해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응답
  10. 안녕하세요 블루호스트 사용중인데 파일 매니저로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면 웹상에서 반영이 안되고 예전 자료가 자꾸 나오는데 이건 고칠수 없나요?예전에 업데이트한 자료는 다 지워도 계속 예전자료가 나오네요

    응답
    • 안녕하세요? ftp로 파일을 업로드해보시겠어요? ftp 접속 정보를 모른다면 아래 글을 참고로 계정을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1119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캐시를 삭제해보시기 바랍니다.

      응답
    • 네, 가능합니다.

      가령, thewordcracker.com이라는 도메인을 Bluehost 계정에 연결하는 경우 thewordcracker.com으로 된 이메일 계정을 원하는 만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스팸 발송 방지를 위해 상품에 따라 전송 가능한 이메일 개수 제한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국내 웹호스팅 업체도 마찬가지입니다. 해외 호스팅이 제한이 덜 한 편입니다.)

      이 블로그가 이용 중인 Bluehost VPS에서는 이메일 발송과 관련하여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Bluehost 공유호스팅의 경우 시간당 150통의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고, 패키지에 따라 시간당 최대 750통까지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메일 발송 제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bluehost-email-limits/

      보통은 별문제가 없겠지만, 뉴스레터 운영을 원하는 경우에는 메일 발송 제한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저는 뉴스레터를 운영하지 않고 있고, 보내는 메일 서버를 지메일 서버를 이용하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 없이 이메일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될 때 블루호스트에서 이메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하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응답
  11. 안녕하세요. 이 블로그를 통해 블루호스트 2.95달러짜리 3년치를 결제해서 사용 중인데요.

    현재 사용중인 공유호스팅 말고, VPS호스팅을 추가하고 싶은데 블루호스트 아이디를 새로 만들어야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현재 사용중인 공유호스팅을 VPS로 업그레이드한 다음 하나의 호스팅에 2개의 사이트를 같이 운영할 수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워프질문님?

      저는 블루호스트 VPS에 가입하고, 공유호스팅에 나중에 가입했습니다.
      (이 블로그는 현재 VPS를 이용 중입니다. 본래는 공유호스팅에 가입했다가 VPS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제가 처음 서비스를 이용할 당시에는 공유호스팅에서 VPS로 업그레이드를 허용했습니다.)

      예전에는 공유호스팅에서 VPS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했지만, 지금은 공유호스팅 내에서 업그레이드는 허용하지만 공유호스팅에서 VPS로는 허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현재 계정에서 새로 가입해도 될 것 같고, 아니면 새로 계정을 하나 만들어서 가입해도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계정을 다르게 하여 가입했습니다.)

      같은 계정으로 VPS와 Shared Hosting을 관리하고 싶은 경우,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해보시면 안내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응답
      • 답변감사합니다.

        https://www.betterhostreview.com/upgrade-shared-hosting-vps-server-bluehost.html

        여기 해외 블로그를 보니 shared에서 vps로 업그레이드 했다는 분이 있는데요.

        만약에 vps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면, 하나의 호스팅에 여러개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는건가요?

        사이트당 예상 세션은 월간 20~30만 정도인데, 하나의 사이트에 하나의 호스팅을 둬야하는건지 아니면 하나의 호스팅에 두개 이상의 사이트를 운영해도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 댓글에서 밝혔듯이 예전에는 Shared에서 VPS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했지만, 최근 확인해보니 허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Shared Hosting 내에서는 Basic에서 Plus 등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월 20~30만 세션이면 꽤 규모가 있는 사이트네요.

        VPS에는 몇 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상위 플랜으로 선택하면 두 개 이상 두어도 될 것 같지만, 안정적으로 하려면 하나씩 운영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우선.. Word님 말씀대로 다이렉트로 업그레이드 하는건 안되지만,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변경하는건 가능했습니다.

        먼저 VPS 호스트를 새로 결제하고 shared hosting에 있는 데이터를 모두 옮긴 다음에, shared hosting 폐쇄 및 남은 잔액을 환불받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아무튼.. 힘들게 VPS로 옮기기는 했지만 Word님 말씀대로 VPS하나당 하나의 도메인만 운영하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 VPS로 이전 후에 Share Hosting을 폐쇄하고 남은 잔액을 환불 받을 수 있군요.

        블루호스트에서 문제가 발생하거나 문의 사항이 있으면 실시간 채팅으로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정확한 지침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올해는 장마가 역대급으로 기네요. 비조심 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블로그를 시작한다면 공유호스팅을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방문자가 많아지면 VPS 호스팅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공유호스팅으로 감당되지 않을 정도의 방문자라면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면 호스팅 비용보다 훨씬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응답
  12. 안녕하세요? 블루호스트 쉐어 호스팅을 쓰고 있는데요, 제가 멀티 사이트를 운영하느라고 애드온 도메인이나 서브도메인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쉐어 호스팅 계정도 3개가 있는데 생각을 해보니 VPS 하나로 호스팅을 쓰는게 더 경제적이고 빠르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 이게 나을까요?

    응답
  13. 많이 궁금했던 정보를 덕분에 잘 알았고 덕분에 쉽게 가입했습니다.
    앞으로 어드바이스 잘 부탁드리고 많은 가르침 주세요!
    고맙습니다.

    응답
    •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네이버 카페를 통해 질문 주시면 아는 범위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블루호스트에 가입하거나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자동 설치되는 워드프레스에 Jetpack 등 몇 가지 플러그인이 설치됩니다. 그런 플러그인들은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가급적 비활성화할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면 사이트 속도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cafe.naver.com/wphomepage/5986

      응답
  14. 무거운 테마나 무거운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워드프레스 사이트 최적화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사이트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아스트라나 GeneratePress(이 블로그에 현재 설치)와 같이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비교적 잘 나올 것입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속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불필요한 플러그인들을 비활성화하고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최적화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뉴스페이퍼 테마가 적용된 사이트에 적용해보니 속도가 크게 개선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https://cafe.naver.com/wphomepage/5986

    응답
  15. 한번더 문의드립니다.
    주신 정보를 보고 블루호스트에 호스팅을 해서 사이트제작을 했습니다.
    초기에 보유한 도메인이 없어서..블루호스트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000.com 으로 제작을 했습니다.
    제작후 000.dev 도메인을 사용하려니 도메인 이전시 안내문이 아래와 같습니다.

    We only accept .com, .co, .org, .net, .us, .info, and .biz extensions at this time.

    이미제작한 사이트는 .dev 도메인을 사용할수 없는지요?

    응답
    • .dev 도메인을 다른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등록하여 블루호스트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가입할 때 도메인을 입력하지 않고 나중에 추가하겠다는 옵션을 선택한 경우 .dev 도메인을 외부 도메인등기관에서 등록한 후에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 정보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임시 주소에서 원하는 도메인으로 변경해줄 것입니다. (네임서버 정보 변경에 하루 정도 소요됩니다.)

      참고로 고대디에서 .dev 도메인을 검색해보니 .dev 도메인 등록이 가능하네요.

      블루호스트 임시 도메인을 실제 도메인으로 변경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1507

      이미 도메인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이고, 추가로 도메인을 추가하려면 Plus 이상 상품인 경우 가능합니다.

      응답
  16. 안녕하세요. 우선 작성하신 글보고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감사합니다.
    바쁘실텐데 추가로 질문 남겨드려도 될 지 모르겠네요.
    저는 개인블로그나 쇼핑몰, 회사홈페이지가 아닌
    특정 주제에 대한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은데요.
    예를 들면 디시인사이드나 대학 커뮤니티처럼요.
    지금 생각 중인건 특정 스포츠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려고 구상중이에요.
    좀 너무 막연한 질문 같기도 하지만 어디 물어볼 곳이 없어서 아래처럼 두 가지 질문 여쭤볼게요.

    1. 블루호스트의 어떠한 상품을 사용하는게 좋을지
    2. 이러한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전형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막연하게 떠오르는 건 광고배너 정도네요.)

    감사합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김영모님.

      어느 정도 규모의 사람들이 방문하는가에 따라 결정하면 좋을 듯 합니다.
      중요한 사이트이고 방문자가 많으면 Bluehost VPS 이상 상품이 적합할 것 같습니다.
      취미 생활로 커뮤니티를 운영한다면 Bluehost 공유호스팅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공유호스팅을 이용할 경우 사이트 최적화가 안 되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사용된 GeneratePress 아스트라와 같은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면에서 비교적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수익 창출은 고민이 많은 필요한 부분 같습니다.
      커뮤니티를 통해 홍보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있다면 수익으로 연결하기가 수월하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애드센스 광고나 협찬 정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719

      응답
  17. 최근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Shared Hosting)과 워드프레스 호스팅(WordPress Hosting)의 플랜 소개에서 서브도메인(Sub-domain)에 대한 언급이 사라졌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블루호스트에 문의해보니 이전과 동일하게 Basic에서는 25개까지 서브도메인을 만들 수 있고, (최저가를 제외한) Plus 이상에서는 제한이 없다고 하네요.

    응답
  18. 안녕하세요! 도움 많이 받아갑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깃헙 블로그를 하다가 이제 제대로 된 블로그를 개설하기 위해서 블루호스트를 이용하려고 하는데요.

    만약 하루 방문자수가 5천~1만 이라고 한다면, basic 과 choice plus 중 어떤 것을 해야하나요?

    그리고 만약에 basic을 3년을 했는데, 그 과정에서 방문자 수가 많아져서 사이트가 불안정하거나 다운되면 choice plus나 pro로 바꿀수있나요?

    응답
    • 안녕하세요, 이승민님.

      하루 방문자수가 5000~10000명이면 꽤 규모가 있는 사이트네요.
      개인적으로 Shared Hosting 플랜보다는 Bluehost VPS 플랜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방문자수를 고려하면 애드센스를 운영하면 한 달 수익이 500~1000달러 내외가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그러면 보다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 블로그가 현재 VPS 플랜의 가장 하위 상품인 Standard를 이용하고 있습니다.ㅎ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내에서는 상위 플랜으로 이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basic을 선택했다면 Plus나 Choice Plus 등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Pro로 이동이 가능한지는 물어보지는 않았지만 Shared Hosting 군 상품이므로 가능할 것 같습니다. ==> 확인해보니 가능하다고 합니다. "If you signup for Plus plan then you can upgrade to pro plan when you wish to upgrade." )

      현재 방문자수가 얼마 안 되면 Basic으로 시작했다가 나중에 Plus로 변경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만, Shared Hosting에서 VPS로는 업그레이드가 허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참고로 방문자수가 많아도 사이트 최적화를 잘 하면 속도가 그리 느려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Newspaper 테마에서 GeneratePress 테마로 지난달에 변경했습니다. 트래픽이 평일 기준으로 하루 5~6G 수준에서 이제는 하루 4G 이하 수준으로 낮아졌습니다. 가벼운 테마로 바꾸면서 트래픽이 1/3 정도가 절감되고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B%B8%94%EB%A1%9C%EA%B7%B8-%EB%A6%AC%EB%89%B4%EC%96%BC-generatepress-%ED%85%8C%EB%A7%88/

      블루호스트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Bluehost, JetPack을 비롯하여 몇 가지 플러그인이 설치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그런 플러그인을 모두 삭제하는 것이 퍼포먼스에 좋은 것 같습니다. 설치하면 좋은 플러그인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cafe.naver.com/wphomepage/3908

      응답
  19. 좋은 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지금 대학생이라 정기적인 수입이 없어 신용카드가 발급이 안되고 있습니다. 혹시 일시불로 계산하는 방법은 없는 건가요?

    paypal통해서도 등록된 카드가 직불카드여서 그런지 결제가 안됩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이재백님.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외 결제가 되는 카드가 있어야 결제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다른 결제 수단이 가능한지 살펴보니 다른 옵션은 보이지 않네요.

      응답
  20. 안녕하세요? 블루호스트 관련 문의를 드립니다.
    현 사용중인 도메인이 www도메인과 없는 도메인을 분리하여 온라인서비스를 진행중인데, Choice Plus상품이 www에만 도메인 할당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해야 해서 서버의 아이피(A레코드)로 등록을 진행해야 하는데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카페 24의 웹호스팅은 www도메인과 없는 도메인을 같이 할당해서 문제가 있네요..ㅠ

    응답
    • 안녕하세요, 정민님.

      블루호스트에 문의해보니 문의하신대로 www 도메인만을 A Record를 추가하여 IP 주소로 블루호스트에 연결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You can update the A records and point this to Bluehost IP address

      확실히 하기 위해 가입하기 전에 라이브 채팅으로 이 문제를 직접 문의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설명을 좀 자세하고 명확하게 해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보통 www 도메인과 non-www 도메인을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사례는 소규모 업체에서는 드물 것입니다.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로 옮긴다면 더욱 세밀하게 DNS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로 이관하는 경우 블루호스트에서 DNS 정보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851

      의도했던대로 잘 안 되면 라이브 채팅을 통해 문의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라이브 채팅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771

      참고로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는 경우 본문의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

      응답
      • 답변 감사드립니다. 국내 업체중에는 www와 non www를 별도로 할당하는 호스팅사를 찾기가 어렵네요. 보통 같이쓰는게 일반적이긴 하지만.. 단순히 홈페이지 콘텐츠만 관리하기때문에 가상서버 등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어서 웹호스팅을 찾고 있습니다.

        원하던 답변을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블루호스트 가입시 말씀대로 도움드릴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도메인 추가하거나 설정할 때 잘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21. 워드님 포스팅을 보고 블루호스트에 관심을 갖게되었는데요.

    타 업체(블루호스티가 아닌)에서 구매한 도메인에 대해서도 블루호스트 호스팅 서비스 이용 시, 도메인 개인정보 보호 서비스와 무료 SSL 모두 서비스 받을 수 있나요?
    워드프레스로 공부해볼 생각인데 VPS와 워드프레스 PRO 중에 어떤것이 나을까요. 서버에 대해서는 좀 모르는 편인데 괜찮을지...;;

    그리고 국내사용 기준으로
    카페24와 비교해서 속도차이가 어느정도 되는지 구금해요. 댓글에 질문 많이 드려서 미안합니다.

    좋은 글 잘 보고 있습니다. 늘 도움이 됩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큐비스님.

      타 업체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블루호스트에 연결(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여)할 경우 무료 SSL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개인정보 보호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도메인 프라이버시 기능을 원할 경우 Onlydomains 같은 업체(.com, .net 등의 도메인 경우)로 기관 이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EC%A0%80%EB%A0%B4%ED%95%98%EA%B2%8C-%EB%8F%84%EB%A9%94%EC%9D%B8%EC%9D%84-%EB%93%B1%EB%A1%9D%ED%95%98%EA%B3%A0-%EC%9C%A0%EC%A7%80-%EA%B4%80%EB%A6%AC%ED%95%98%EB%8A%94-%EB%B0%A9%EB%B2%95/

      저는 모든 .com 도메인을 Onlydomains라는 해외 도메인 등록기관으로 이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PRO는 Root 권한이 제공되지 않을 것입니다.
      VPS는 Root 권한이 제공되기 때문에 서버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서버에 대해 잘 몰라도 운영이 가능합니다. 모르는 사항은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아무 글에 질문을 올려주셔도 아는 범위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가 Bluehost VP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속도는 사이트 최적화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카페24와 비교하여 속도 차이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을 드릴 수가 없네요.

      가입하고 사이트가 어느 정도 안정화되면 VPS에서 비교적 괜찮은 속도가 나올 것 같습니다.

      가족들과 즐거운 설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응답
  22. 블루호스트 가입 절차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cafe.naver.com/wphomepage/2880

    가입 과정에서 부수적인 서비스/상품은 보통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응답
  23. 자세한 소개 감사합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에 대해 질문이 있는데요.
    모바일로도 블로그를 작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을까요?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 앱으로 작성이 불가능한건가 싶어서요.

    응답
    • 안녕하세요, 너구리님.

      안드로이드 기기와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 앱이 있지만, 설치해보니 WordPress.com, 즉 가입형 워드프레스용인 것 같습니다.

      모바일 기기에서 설치형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관리자로 로그인하여 글을 작성해보니 그리 어려운 것 같지는 않습니다. 간단한 글을 작성하고 사진을 올리는 정도의 작업이라면 모바일 장치에서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음 그림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screencast.com/t/nAvskCGbzS

      워드프레스 최신 버전인 경우 블록 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에서도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가 잘 작동하네요. 쉽게 블록을 추가하여 텍스트, 이미지 등을 입력하거나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엊그제 릴리즈된 워드프레스 5.3에서는 스마트폰이나 기타 고화질 카메라에서 촬영한 최적화되지 않은 고해상도 사진 업로드에 대한 대용량 이미지 지원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5-3-%ec%97%85%eb%8d%b0%ec%9d%b4%ed%8a%b8/

      물론 정교하게 글을 작성하려면 PC에서 작업하는 것이 바람직하리라 생각됩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sera님.

      블루호스트의 Basic 플랜의 경우 1개의 웹사이트(도메인)를 이용할 수 있고 최대 5개까지 이메일 계정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In basic plan, you can create 5 email accounts and 1 website.

      나머지 플랜에서는 도메인과 이메일 계정 개수에 제한이 없다고 하네요.

      For all other plan you can create unlimited email accounts and unlimited websites.

      응답
  24. 안녕하세요. 블루호스팅 초이스 플러스를 사용하고 있고 현재 메인 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운영 중니다. 이건 문제가 전혀 없는데 추가적인 도메인을 만들려고 하니까 서브 도메인으로 만들어야 해서 만들어보니 문제점들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1. 메인 도메인 주소 ; newlypresent.com (자동으로 https 적용)
    -> 구글 콘솔,애널리틱스 문제없음, 인터넷검색하면 나옴
    2. 서브 도메인 주소 ; bikelove.newlypresent.com (자동으로 http로 주소 생성)
    -> 보안 문제로 블루호스트 웹 챗을 통해 https로 변경 완료
    -> 구글 애널리틱스는 문제없이 확인됨
    -> 구글 콘솔에서는 사이트 등록 후 소유권 인증은 완료하였지만 URL검사에서
    url을 가져올 수 없다로 나옴.따라서 구글 검색 시 사이트 및 글이 보이지 않음.
    -> 워드프레스 SEO의 XML site 확인 시 목록이 보이지 않음.
    * 서브 도메인의 경우 로그인하여 글을 제외한 페이지는 주소창에 보안아이콘이 보이는데 글을 작성하는
    곳엔 주소창에 ! 아이콘이 보입니다.

    몇일 간 고생해서 만들었는데 이 사이트를 삭제해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입니다.
    어떤 해결책이 있을까요?

    응답
    • 안녕하세요, 한상민님.

      서브 도메인의 경우 로그인하여 글을 제외한 페이지는 주소창에 보안아이콘이 보이는데 글을 작성하는
      곳엔 주소창에 ! 아이콘이 보입니다.

      ==> 구매 가이드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https:// 주소가 아닌 http:// 주소로 연결됩니다.

      다음 글에 나와 있는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여 http 주소가 https 주소로 강제 리디렉션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EB%AC%B4%EB%A3%8C-%EB%B3%B4%EC%95%88%EC%84%9C%EB%B2%84ssl-%EC%9D%B8%EC%A6%9D%EC%84%9C%EB%A5%BC-%EC%A0%81%EC%9A%A9%ED%96%88%EC%8A%B5%EB%8B%88%EB%8B%A4/

      그리고 사이트의 모든 Http 주소는 https 주소로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콘솔에서 URL 문제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xml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1~2주 정도 기다리면 색인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만약 서브도메인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생각된다면, 새로운 도메인을 연결하여 테스트해보시면 어떨가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