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

Last Updated: 2023년 12월 28일 | , | 196개 댓글

블루호스트(Bluehost)는 우리나라에서도 비교적 잘 알려진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업체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과연 얼마나 믿을 만하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여기에 개인적으로 다년간 사용하면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블루호스트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비교

최근 들어 아마존 AWS나 Vultr에서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이전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AWS나 Vultr보다 비용이 두 배 가까이 비싸지만 관리 패널을 통해 AWS 등보다 서버를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블루호스트 VPS클라우드웨이즈
- 저렴하고 가성비 좋음
- 처음 블로그 시작 시 좋은 옵션
- 방문자 수가 많지 않은 사이트에 적합
- 사이트 최적화가 안 되면(예: 무거운 테마 사용)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음
- 사용이 편한 cPanel 제공
- 사이트 개설 개수 제한
- 도메인 1년 무료 제공
- 무료 SSL 인증서 제공
- PHP 8.1까지 지원/PHP 8.2 지원
- 공유호스팅에 비해 비용이 높음
- 가성비 좋은 VPS(가상서버호스팅) 서비스
- 방문자 수가 증가할 경우 고려할 수 있음
- 공유호스팅보다 속도가 빠름
- Avada 등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음
- 서버 Root 권한 제공
- cPanel/WHM 액세스
- 무료 SSL 인증서
- 도메인 1년 무료
- PHP 8.2까지 지원
-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이나 규모가 큰 사이트 운영에 적합
- 속도가 빠른 편임
- 아마존 AWS, Vultr, Linode 등의 서버 이용 가능
- 비용은 AWS 등에서 직접 서버를 생성하는 것보다 약 두 배 정도 높음
- 자체 관리 패널 제공(※)
- 무료 SSL 인증서
- Astra Pro 테마 1년 무료 (이후부터 월 4달러에 모든 사이트에 사용 가능)
- 서버 Root 권한 제공 (제한된 권한)
- 사이트 규모 증가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 가능
- PHP 8.2까지 지원

※클라우드웨이즈의 자체 관리 패널(Admin Panel)은 cPanel/WHM에 비해서는 기능이 제한적이지만 서버 관리에 필요한 기능(SSH/SFTP/MySQL 액세스, 도메인 추가, SSL 인증서, PHP 버전 변경 등)을 제공하므로 Vultr나 아마존 AWS를 직접 이용할 때보다 서버 관리가 쉽습니다. 관리 패널 제공으로 인해 비용은 AWS 등을 직접 이용할 때보다 두 배 정도 높습니다.

※ 비슷한 레벨의 상품으로 FastComet이 있습니다. FastComet의 경우 cPanel, 7일간 자동 백업/복원 등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 블로그를 시작하는 경우, 방문자 수가 거의 없고 하나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카페24의 저가형 상품(예: 월 1,100원짜리 상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는 SSL이 무료이므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서비스에 가입하시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의 운영을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를 사용할만 한가?

저는 약 9년 전에 블루호스트에 가입하여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공유호스팅에 가입했었는데, 속도가 느려서 방문자들의 컴플레인이 있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상의하니 VPS를 이용하면 속도가 빠르다는 말을 듣고 VPS로 바꾸어서 사용해 왔습니다.

이후 블루호스트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1. 공유호스팅의 속도가 과거보다는 개선되었지만, 한국에서는 사이트를 최적화하지 않으면 속도가 느려집니다.
  2. 공유호스팅의 가격은 과거와 유지하면서 설치 가능한 사이트 개수와 디스크 용량을 제한했습니다. 아마 Plus 이상 상품을 사용하면서 많은 사이트를 설치함에 따라 수익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3. 해외 호스팅의 경우 처음 가입 시에는 비용이 저렴하지만 갱신 시에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처음 가입 시에는 할인된 가격을 제시하고 갱신할 때에는 본래 가격을 받게 됩니다. 블루호스트도 마찬가지입니다.
  4. 웹호스팅 컨트롤 패널 인터페이스가 과거보다 세련되었지만, 최근에 UI 업그레이드 후에 제 계정에서는 심각한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블루호스트 속도 문제

우선 속도면에서는 GeneratePress와 같은 테마를 설치하고 캐시를 설정하면 속도가 어느 정도 괜찮게 나오지만 뉴스페이퍼 테마아바다 등의 테마를 사용하거나 Elementor 등의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속도가 느려지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 사용에는 고려해볼 수 있지만, 기업용 홈페이지나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 시에는 AWS나 클라우드웨이즈가 더 좋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설치 가능한 사이트 개수 제한

그리고 얼마 전에 블루호스트가 요금제를 개편하면서 제공하는 사이트 개수와 디스크 용량을 대폭 줄였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Shared Hosting) 가격. 2023년 10월 4일 기준.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Shared Hosting) 가격. 2023년 10월 4일 기준.

과거에는 Plus (지금은 Chice Plus로 바뀌었네요) 이상에서는 무제한 사이트 추가가 가능했지만 지금은 Choice Plus와 Online Store에서는 3개 사이트, Pro에서는 5개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서브도메인의 경우에도 이전에는 Basic에서 25개까지 지원했지만 지금은 Choice Plus 이상에서만 지원된다고 합니다.

위의 요금표는 12개월 계약 시 적용되며 36개월 기간을 선택하면 가격이 오히려 높습니다.

Bluehost는 36개월 기간보다 12개월 기간으로 계약할 때 비용이 더 저렴한 편입니다. 그 이유는 12개월의 기간이 종료되면 갱신 시 가격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12개월 상품으로 고객을 유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갱신 시 비용 증가

갱신 시에는 본래 요금이 부과되므로 FastComet 등 비슷한 레벨의 호스팅으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패스트코멧이 블루호스트보다 가성비가 더 좋고 자동 백업/복원 등의 편의 기능을 제공하며 최근 몇 년 사이에 국내 사용자가 증가했습니다.

AWS나 클라우드웨이즈 같은 서비스에서는 비용 변동이 없습니다.

웹호스팅 컨트롤 패널 인터페이스 업그레이드

최근 블루호스트의 웹호스팅 컨트롤 패널의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

이전보다는 훨씬 세련되게 바뀐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 계정에서는 cPanel, Server Management, Websites 등의 필수 메뉴가 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문제 때문에 블루호스트에 두 차례 연락을 했는데, 곧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했지만 아직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 2

이 때문에 블루호스트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할 수 있는 작업이 거의 없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이 사이트를 비롯한 몇 개의 사이트를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했습니다.

고객 지원 경험

블루호스트는 연중무휴 라이브 채팅을 통해 고객 지원을 제공합니다. 연결에 조금 지연될 수 있지만 보통은 연결이 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블루호스트 전체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문의가 폭주하여 연결이 안 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고객 지원 담당자의 기술 이해 수준은 상담원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한 번에 해결이 되지 않으면 몇 시간 후에 다시 라이브챗으로 문의하면 다른 상담자가 다른 방식으로 해결해줄 수도 있습니다.

일선 상담원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서버 관련 문제는 관리자(Admin)에게 넘기게 됩니다. 이 경우 48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다고 안내합니다. 경험상 실제로 해결까지는 며칠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환불 규정

신규 가입의 경우 30일 이내에 환불 요청을 하면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 시 무료 도메인을 함께 등록한 경우에는 도메인 등록비가 차감되어 환불됩니다. 페이팔로 지불한 경우에는 당일에 환불이 완료되지만 신용카드 결제 시에는 며칠 기다리면 환불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환불을 원하면 반드시 30일 이내에 환불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30일이 경과하면 환불 정책에 따라 환불이 불가하다는 답변을 듣게 됩니다.

가성비

가성비 측면에서는 국내호스팅이 해외호스팅에 한참 뒤떨어지는 편입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패스트코멧에 비해서는 가성비가 떨어지고 속도면에서도 느린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거나 방문자 수가 그리 많지 않은 작은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월 1000원 내외의 상품을 제공하는 카페24와 같은 국내호스팅도 괜찮은 편입니다. 카페24에서는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을 선택하면 SSL 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되고 최신 PHP 버전(현재 최신 버전 PHP 8.2)이 지원됩니다. 1~2개 사이트 운영 시에 저렴하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 ERR_HTTP2_PROTOCOL_ERROR 문제

블로그 방문자가 증가하면서 VPS 상품을 Enhanced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하지만 업그레이드한 후부터 ERR_HTTP2_PROTOCOL_ERROR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 문제 때문에 방문자가 점진적으로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여러 번 연락했지만 임시적인 조치만 취해주었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Cloudways로 이전한 후로는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가능한 빨리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뒤로 밀려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를 이용하는 경우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면밀히 모니터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196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요즘 블루호스트 때문에 워드님 홈페이지에 자주 방문하네요. 최근에 서브도메인 문제로 고객문의를 많이 했는데, 이번에 인터페이스를 변경하면서 플랜이 바뀌었다고 전해듣게 되었습니다. BASIC플랜은 25개의 하위도메인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워드님 믿고 강력하게 주장했는데요. 올해 4월부터 플랜이 변경되어 "초이스플랜"부터 서브도메인 이용이 무제한 가능하다고 합니다.

    응답
  2. 카페24, 클라우드웨이즈, vultr로 넘어온지 얼마 안됐는데 서버운영이라는 것이 정말 쉽지가 않네요 그리고 vultr는 글 하나 올리면 자꾸 다운이 되네요 카페24보다 만족감이 떨어지네요 그래서 다시 블루호스트로 옮기려고 하는데 설치 및 가입 방법 링크좀 부탁드려요. 혹시 vultr 탈퇴 법도 있다면 같이 부탁드립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shoppist님. 혹시 방문자 수가 많은 편인가요?
      다운되는 경우에는 다운되는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해야 할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는 다음 글을 참고하여 가입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wphomepage/2880

      Vultr에서는 인스턴스(서버)를 삭제하면 요금은 더 이상 부과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저도 vultr 계정이 있는데, 서버를 생성하지 않고 그냥 계정만 유지하고 있습니다.

      응답
  3. 블루호스트와 사이트 그라운드 모두 서브도메인(www.exam.com)만 연결이 가능한지 문의드립니다. 메인도메인(exam.com)은 다른 서비스로 운영중이고 http://www.exam.com 도메인만 연결이 필요합니다. 국내 호스팅사는 메인도메인과 서브(www)도메인을 동일시 하여 사용이 불가합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정민님.

      블루호스트는 연락하니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음 도메인 연결과 관련된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2942

      호스트 www에 대해서만 A 레코드(IP 주소)를 지정하여 연결하면 됩니다.

      응답
  4. aws 라이트세일 사용중인데 40불 짜리.. 동시접속이 많아야 5명인데 자주 다운됩니다. cpu 버스트때문이라는데 옮길려고 하는데 vultr 로 만지작 거리는데 재부팅했더니 접속이 안되네요. 그래서 검색할때마다 블루호스트 포스팅 글을 많이 봐서 문의 남깁니다. 하루 최대 1000명 방문 동시접속 최대 10명 정도 이미지가 한페이지 이미지10메가 정도인데 블루호스트로 옮겨도 괜찮을지요. 서버를 전혀 모릅니다. 라이트세일도 어떻게어떻게 했는데 쉽다고 해도 다 문제네요. https적용. ftp. gzip(텍스트 압축?) 어떤 제품이 좋을 지 추천부탁드리요. 그리고 가끔 보면 유료로도 도와주시는거 같은데 유료로 이전 및 설정이 가능하면 그 내용도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이전에 많이 언급해주신 divi 테마 사용중입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하루 최대 1000명, 동시 접속 최대 10명인 경우 (트래픽 등을 살펴보아야 알 수 있겠지만) 공유호스팅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블로그는 Bluehost VPS인데, 하루 최대 5000명, 동시 접속 최대 40~50명 정도에서 문제 없이 작동하고 있습니다. 속도면에서는 VPS가 공유호스팅보다 좋은 편이지만 비용은 비싼 편입니다.

      가성비적인 측면에서는 Bluehost 공유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고 안정성과 속도가 중요하다면(그리고 추후 방문자 증대까지 감안한다면) Bluehost VPS도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속도가 중요한 경우 Cloudways(클라우드웨이즈)에서 Vultr 서버를 운영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사이트 이전 작업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