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리뉴얼: GeneratePress 테마로 변경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인기 매거진 테마인 뉴스페이퍼 테마를 작년 4월에 설치하여 약 10개월 정도 사용하다 지난 주에 가볍고 빠른 테마로 평가받는 GeneratePress 테마로 변경하여 블로그 리뉴얼을 해보았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그 동안 여러 차례 테마가 변경되었고 1년 이상 사용한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뉴스페이퍼가 좋은 테마임에는 분명하지만 심플한 사이트를 원하는 저에게는 약간 과한(?) 테마가 아니었나 생각되기도 합니다.

[ 이 글은 2022년 12월 26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블로그 리뉴얼: 뉴스페이퍼 테마를 버리다

블로그 리뉴얼까지는 아니고 테마를 변경하여 분위기 변화를 시도해보았습니다. 테마를 바꾸고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여 전면 페이지와 블로그 페이지만 약간 손을 봤습니다. (시간이 날 때 미흡한 부분을 조금씩 수정해볼 생각입니다.)

사용이 편하고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사이트 구성 가능

워드프레스 인기 매거진 테마 뉴스페이퍼 Newspaper

뉴스페이퍼 (Newspaper)는 블로그, 뉴스, 매거진 사이트를 운영하기에 적합한 테마로 매거진 부문에서 가장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현재 9만 개 이상 판매되었습니다.

제가 뉴스페이퍼로 바꾼 후에 두 차례 큰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가장 최근의 메이저 업데이트에서 뉴스페이퍼의 기본적인 기능이 tagDiv Standard Pack으로 이동했습니다. 뉴스페이퍼에서는 Standard Pack만으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템플릿을 사용하여 비교적 쉽게 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정교한 커스텀이 필요한 경우 tagDiv Composer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거나 클라우드 라이브러리(Cloud Library)를 활용하여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모든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뉴스페이퍼 테마의 클라우드 라이브러리
클라우드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1000개가 넘는 사전 디자인된 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다.

tagDiv Cloud Library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1000개가 넘는 사전 디자인된 템플릿을 로드한 다음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표준을 따르지 않는 테마 구조 - 테마 기능을 Standard Pack으로 이동

하지만 뉴스페이퍼는 기본 기능을 테마 파일이 아닌 Standard Pack으로 이동시키는 바람에(그 이전 버전에서는 tagDiv Composer로 이동시킴) 차일드 테마를 이용하여 커스텀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테마 폴더 내의 파일을 차일드 테마에 이용할 수 없고, 대신 Standard Pack 플러그인 폴더 내의 파일을 차일드 테마에 이용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조금 의아한 부분일 수 있는데요. 뉴스페이퍼에서 tagDiv Cloud Library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테마 파일을 수정하여 커스텀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추후 시간을 내어 뉴스페이퍼 테마에서 차일드 테마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한 번 설명해보겠습니다.

아쉬운 테마 업데이트 방식

뉴스페이퍼 테마를 느낀 불편한 점 중 하나는 자동 업데이트가 안 된다는 점입니다. 뉴스페이퍼 문서에서는 Envat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자동 업데이트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지만, 최신 버전에서 테스트해보니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테마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합니다. 블루호스트와 같이 cPanel을 제공하는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File Manager를 사용하면 조금 편리하게 압축 파일을 업로드하여 테마 파일을 대체할 수 있지만, 수동으로 업데이트하는 작업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2020년 3월 13일: 뉴스페이퍼 테마가 10.3.1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자동 업데이트 기능 추가"를 참고해보세요.

가볍고 커스텀하기 쉬운 테마를 찾다

뉴스페이퍼 같은 테마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디자인 완성도를 높일 수 있고, 콘텐츠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뉴스페이퍼가 속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은 하고 있지만 이런 상용 테마의 특성상 다소 무거울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뉴스페이퍼 이후의 테마로 가볍고 커스텀하기 쉬운 테마를 선택하려고 마음 먹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 테마로 선택한 것이 GeneratePress입니다. Astra 테마도 테스트해보니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지만 가격이 더 저렴한 GeneratePress로 낙점했습니다.

Kadence 테마가 속도와 편의성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비용면에서는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보다 비싼 편이지만 커스텀이 필요한 상업용 사이트 구축 시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빠른 워드프레스 테마: Kadence와 GeneratePress 비교"를 참고해 보세요.

두 테마 모두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무료 버전에 필요한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하면서 적절히 커스텀해도 어느 정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능을 최소화하여 속도가 빠른 GeneratePress 테마... 하지만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플러그인에 의존해야 한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리뉴얼 - GeneratePress 테마

GeneratePress는 속도를 위해 기능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불필요한 기능을 제했기 때문에 아무런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사이트가 느리다면 이 테마를 설치해보면 속도 차이를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일반 사용자들은 플러그인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가령 아바다 (Avada) 등 상용 테마에서 많이 제공되는 '관련 글'(Relate Posts) 기능을 추가하려면 Relate Posts 관련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GeneratePress 테마에 관련 글 리스트 표시하는 방법" 참고).

한편으로는 블로그 리뉴얼 과정에서 원하는 플러그인들을 선택하여 설치해볼 수 있는 즐거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테마 파일을 분석하여 수정하면서 소소한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이 늘어나면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기능과 속도 사이에서 적당한 타협을 보아야 할 것입니다. GeneratePress 테마에서는 후크(Hooks)를 활용하여 플러그인 사용을 줄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 세팅 서비스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하여 세팅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저렴한 비용에 세팅 작업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다음 네이버 카페 글을 참고해보세요.

마치며

최근 몇 주 동안 블로그에 몇 가지 변화를 주었습니다. 그 중 주목할 만한 것으로 SEO 플러그인 교체(Yoast SEO에서 Rank Math로 변경)와 테마 변경입니다.

뉴스페이퍼를 사용할 경우 로드되는 페이지 크기가 보통 1MB 이상이었지만, GeneratePress로 변경한 후에 약 2/3 정도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실제로 트래픽을 살펴보면 Newspaper 사용 시 평일 하루 평균 5~7GB의 트래픽이 소요되었지만 GeneratePress로 변경한 후에는 3~4GB로 줄었습니다.

블로그 리뉴얼 후 트래픽 변화
테마 변경 후 사이트 트래픽 변화

화려한 디자인이나 다양한 매거진 기능의 블로그나 뉴스 사이트를 만들려는 경우 뉴스페이퍼가 좋은 선택 같습니다. 별다른 어려움 없이 마음에 드는 블로그/매거진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단백하지만 심플하면서 가벼운 사이트를 원하는 경우 GeneratePress도 하나의 선택지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 후크

GeneratePress에는 다양한 후크가 제공되므로 커스텀 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 사용 방법 관련 글

이 글을 작성한 후에 이 테마의 사용법과 관련된 글을 꾸준히 올리고 있습니다. 아래의 글들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검색 기능을 사용하여 특정 사용법을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적당한 정보를 찾을 수 없는 경우 아래 댓글을 통해 올려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33개 댓글

  1. 우연찮게 GeneratePress 테마를 알게되었는데 워드님께서 자세하게 다뤄주셔서 더 신뢰가 가네요^^ 이왕이면 1년 기간제 말고 평생 가능한 라이센스를 구매하려고 블프 세일 기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 블프 기간에도 어김없이 할인 하겠죠? 달러 환율이 많이 올라서ㅠㅠ 지금 구매하기에는 살짝 부담되네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자주 방문해서 배울게요!

    1. 안녕하세요, 초보님. 환율이 너무 올라서 걱정이네요. 환율이 1500원까지 오른다는 말도 있고...ㅠ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 GeneratePress 테마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여 구입하시면 제가 약간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ㅎ 이를 통해 이 블로그 운영을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셔서 워드프레스 사용자들과 교류하실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wphomepage

      워드프레스나 웹호스팅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을 올려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2. 이미지를 최적화를 해야 트래픽이 줄어드는데,
    https://imagecompressor.com/ko/ 이런 곳에서 이미지를 최적화를 한 후에 워드프레스 이미지 최적화 프로그램으로 한 번 더 최적화 하면 효율이 좋나요??

    그리고 요새 webp가 용량이 적고 화질이 좋다는데 사용하고 계시나요??

    1. 이미지 최적화한 후에 또 이미지를 압축하면 화질이 안 좋아질 것입니다. 화질을 용인할 정도면 두 번 이미지를 압축해도 괜찮을 것입니다.
      서버를 직접 운영하는 경우 webp 포맷을 사용하도록 세팅할 수 있습니다. 또는, 유료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webp 포맷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Bluehost VPS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서버에서 Webp 포맷을 지원하도록 세팅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시도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webp 포맷을 지원하도록 세팅하면 그만큼 웹 서버 용량은 늘어나게 됩니다. webp 포맷을 지원하는 브라우저에서는 webp 파일을 로딩하고 그렇지 않은 브라우저에서는 jpg나 png 등의 포맷으로 로딩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webp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것에 대하여 다시 논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https://make.wordpress.org/core/2022/03/28/enabling-webp-by-default/

      Webp 포맷을 지원한다면 이미지 용량은 늘어나겠지만 이미지 크기가 감소하여 트래픽 절감과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SEO(검색엔진최적화)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1. 혹시 이미지 리사이즈도 하시나요?
        이미지 최적화는 하는데 이미지 리사이즈는 신경쓰지 않고 있거든요. 지금 현재 이미지가 한 가로 1000, 세로 800 이런 정도인데 글쓴이 분께서는 리사이즈를 따로 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혹시 이미지가 중복으로 미디어에 생기는 현상이 있던데 해결 방법 아시나요??

        min-1, min-2 이런 식으로 똑같은 이미지가 생성되네요

      2. 워드프레스에서 라이브러리에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여러 개의 파일이 생성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too-many-image-files-in-wordpress/

        저도 이미지 리사이징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작은 이미지 파일을 썸네일(특성 이미지)로 지정하면 페이스북 등 SNS에서 공유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sns-%EA%B3%B5%EC%9C%A0-%EC%8B%9C-%EC%8D%B8%EB%84%A4%EC%9D%BC-%EB%AC%B8%EC%A0%9C/

  3. 항상 잘 보고 있어 만저 감사인사 드립니다^^ 목차와 블럭을 티스토리 서식처럼 이 사이트처럼 심플하게 글 작성전 만들어 놓을 순 없는지여?

    1. 안녕하세요, 초초보님. 목차는 목차(TOC) 플러그인을 사용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B%AA%A9%EC%B0%A8-toc-%ED%94%8C%EB%9F%AC%EA%B7%B8%EC%9D%B8/

      목차는 헤딩 태그(H2, H3, H4, H5...)만 설정해주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글은 일반적으로 작성하듯이 작성하시면 되고,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테마 설정과 CSS 등을 사용하여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이용하시다가 마음이 바뀌면 다시 스타일을 바꾸거나 테마를 변경하여 완전히 다르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저는 심플하게 구성하는 것을 좋아해서 현재와 같이 설정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글 작성은 기본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단축키 기능을 기억하고 있으면 글쓰기 속도가 빨라질 것입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A%B5%AC%ED%85%90%EB%B2%A0%EB%A5%B4%ED%81%AC-%ED%82%A4%EB%B3%B4%EB%93%9C-%EB%8B%A8%EC%B6%95%ED%82%A4/

    1. 빠른 사이트를 원하는 경우 GeneratePress 테마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속도면에서 확실히 괜찮은 테마로 보입니다.

  4. 안녕하세요 워드님.

    네이버 카페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데, 이 곳에서도 이따금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뉴스페이퍼 유료 사용자로 설치후 이것저것 해 보면서 "이렇게 복잡한 것을 왜 왜 유료로 구입을 했나?" 하고 생각을 하고는 합니다.

    한글 메뉴얼이 있는 것도 아니고, 한국어로 된 뉴스페이퍼와 테마들 사용기를 찾아보기도 힘들고 합니다.

    워드님이 작성해 주신 글들과 방문하신 분들의 댓글과 답글 보면서 힌트도 얻고, 영어 사이트로 검색해서 방법이나 세팅에 대해서 공부도 하게 됩니다.

    좋은 가이드가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모모님. 뉴스페이퍼 테마와 GeneratePress 테마는 각각 장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테마 설정만으로 화려하고 프로페셔널한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경우 Newspaper가 수월할 것입니다.

      하지만 기능이 많고 복잡하면 아무래도 속도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GeneratePress 테마는 심플하면서 빠른 사이트 구축에 유리한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해 조금 안다면 훅(Hook) 등을 활용하여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하여 사용하기에는 GeneratePress 테마가 아바다 등과 같은 다목적 테마보다는 유리한 것 같습니다. 뉴스페이퍼는 tagDiv Cloud Library를 사용하여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5. 안녕하세요,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혹시 무료 버전을 사용하고 계시나요? 아니면 유료를 이용하고 계시나요?

    유료 이용 중이시라면, 년간 버전인지 영구 버전인가요?

    1. 안녕하세요? 현재 GeneratePress 유료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구입할 당시 GeneratePress의 라이프타임(평생) 라이선스가 없었고 연간 라이선스만 있었습니다. 작년 11월경에 Lifetime 요금제가 신설되었습니다. 현재 연간 라이선스를 이용 중입니다.

  6.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이번에 뉴스페이퍼에서 Generate Press로 테마를 변경하려고 하는데요. 그런데 테마 설치 후 사용자 정의하기에 들어가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기존 뉴스페이퍼에서 사용하던 홈 페이지가 뜨면서요. 어떤식으로 해결해야할지 몰라 이렇게 질문드리는 점 정말 죄송합니다.

    1. 안녕하세요, 정종욱님.

      사용자 정의하기에 들어갔을 때 어떤 에러 문구가 표시되나요?

      먼저 뉴스페이퍼 관련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한 후에 테스트해보시겠어요?

      또한, 전면 페이지를 사용할 페이지를 하나 만드셔서 설정 > 읽기에서 홈페이지(전면 페이지)를 다시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은 설정 > 읽기에서 "최신 글"을 "홈페이지 표시" 옵션으로 선택해보시겠어요?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여 테스트해보시고,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GeneratePress에 연락하시면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7. 항상 좋은 정보 잘 보고 있습니다. 이제 막 시작한 초보라서 궁금한게 많습니다..저는 generate press 무료 테마 사용중인데 워드 님 현재 워프 사이트 처럼 글자폭이나 헤드에 파란색으로 표시하는 등 전체적인 레이아웃이 너무 깔끔하고 보기 좋습니다. 혹시 설정 하는 방법 알 수 없을까요? 홈 화면도 너무 깔끔하고 하고 싶은데 너무 초보라 어디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1. 안녕하세요, 미꾸님.

      이 블로그에는 GeneratePress 유료 버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테마 옵션 (사용자 정의하기)으로 설정하고 약간의 CSS를 사용하여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상단의 배너는 플러그인을 사용해도 되지만, 저는 테마에서 제공하는 후크(Hooks)를 활용했습니다.

      GeneratePress에서는 무료 버전에서도 후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료 버전에서는 보다 수월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generatepress-%ED%85%8C%EB%A7%88-%ED%9B%84%ED%81%AC-%EC%82%AC%EC%9A%A9%ED%95%98%EA%B8%B0/

  8. 안녕하세요 이제 워드프레스 시작하려는 초보입니다
    항상 좋은 정보 눈팅으로 보고 있는데 보고 또 봐도 어렵게 느껴집니다.ㅜㅜ

    혹시 테마와 플러그인 무겁지 않고 빠른걸로 추천 가능할까요?

    이제 시작하는 초보라 무료 위주로 알아보고 있습니다

    올리신 글들 보고 있는데 정보가 너무 많아서 정리도 이해가 잘 되질 않습니다. 아재라 그런지 ㅠㅠ

    1. 안녕하세요, 미꾸님.

      정보가 너무 많아 혼란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는 워드프레스 기본 사용법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start-wordpress/

      이 블로그에 현재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 테마가 기능이 슬림(?)하지만 속도는 빠른 편인 것 같습니다.
      심플한 무료 테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791

      플러그인의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유용한 플러그인 위주로 정리한 것인데, 꼭 필요한 플러그인만을 선택하여 설치하면 좋을 듯합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C%A0%EC%9A%A9%ED%95%9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D%94%8C%EB%9F%AC%EA%B7%B8%EC%9D%B8-10%EA%B0%80%EC%A7%80/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최적화를 통해 속도를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cafe.naver.com/wphomepage/5986

  9. 안녕하세요.
    질문있어서 댓글 남겨요.
    경험하신 테마중에 어떤 테마가 가장 가볍다고 생각하시나요?

    어느 글에선가 3가지 테마가 가볍다고 소개하셨는데, 기억나는게 OceanWP 인데요.
    OceanWP 와 GeneratePress 테마중에 어느것이 더 가볍다고 느껴지시나요?

    1. 안녕하세요, 워드만세님.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OceanWP와 GeneratePress 두 테마 중에서 가벼운 테마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저는 GeneratePress에 조금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기능면에서는 OceanWP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기능이 많으면 속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GeneratePress 테마는 기능을 최소화하여 속도가 빠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플러그인들을 많이 설치하게 된다면 그만큼 속도가 느려질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용법과 CSS 등을 조금 안다면 GeneratePress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커스텀하는 것도 괜찮을 것입니다.

  10. 안녕하세요! 궁금한 점이 있어서 이렇게 댓글을 남기게 되었어요!
    제가 워드프레스로 유료인터넷강의를 하려고 하고있어요.
    워드프레스에 유료동영상 강의을 올리는 것에 대해 찾다가

    지식인 댓글에
    “유튜브 영상으로 강의를 만들고 원하는 경우 YouTube 동영상을 이용할 수 있지만 YouTube 동영상을 비공개로 설정하더라도 사람들이 링크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여 시청할 수 있게 되므로 Vimeo Pro나 Wistia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Vimeo Pro나 Wistia를 사용하면 특정 웹사이트에서만 시청이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고 하네요.”

    라는 글을 보고 이 블로그까지 들어오게 되었어요.

    그리고 블로그 글중에
    “ 그리고 LMS 테마나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동영상 강의(코스)를 개별적으로 판매하거나 회원제(예: VIP 회원)에 따라 전체 혹은 일부 과정만 이용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LMS 교육용 테마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WPLMS 개발자에 문의해보니 우커머스를 통해 결제 처리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Vimeo 통합을 위한 플러그인도 있다고 합니다(무료인지 아니면 유료인지까지는 물어보지 않았습니다).”

    1. 저는 EDUMA테마를 구매했어요!위에 말씀 하신 것 처럼 강의 개별 판매가 가능하지만 ㅠㅠ유튜브 동영상을 넣으니 링크가 노출되더라구요 ㅠㅠ 혹시 이거 노출 안되는 방법 아시나요?

    2. LMS 테마를 사용하면 개별적으로 영상 판매가 가능한건 알았는데..이 테마도 유튜브 영상을 링크하면 노출이 되나요? 노출이 안된다면 테마를 구매할 의사가 있습니다!

    3. 마지막 방법으로 Vimeo Pro까지 생각하게 되는데요! Vimeo Pro가 플러그인 인가요?

    4, EDUMA테마에 Vimeo Pro 플러그인을 깔아서 같이 사용할수 있을까요? 호환에 충돌이 있을지ㅠㅠ 걱정이네요...

    5. 지금 제 상황이라면 어떻게 하실지 대안이 있다면 제안 부탁드려요..🙏

    2주정도 혼자 홈페이지 열심히 만들다가 너무 힘들어서..ㅠㅠ멘탈이...답변 꼭 부탁드려요!!!😭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김미경님.

      유튜브 영상을 "유튜브 미등록 동영상"으로설정하면 동영상 URL을 아는 사람만 동영상에 접근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용을 들이지 않으려면 이 방법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해외의 유명한 인강 업체도 이 방법을 이용하더군요.

      Vimeo Pro는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는 일반인에게 공개되어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지만 Vimeo Pro를 이용할 경우 원하는 방식대로 동영상 강의를 판매할 수 있을 것입니다.

      Eduma에 의하면 Vimeo Pro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확실히 하기 위해 Eduma에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11. 안녕하세요,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astra테마나 generatepress테마의 유료 플랜을 보면 1year of updates & support 라고 나오는데 유료플랜에서 설치한 플러그인은 문제없이 계속 사용이 가능한가요..?
    예전에 게시판플러그인의 1년 라이센스를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 기간이 만료되니까 설치된 게시판의 접근권한오류가 생긴적이 있어서 해도될지 고민이 많네요ㅠ..

    1. GeneratePress Premium 플러그인은 라이선스 키를 넣어야 업데이트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설치한 후에 아직 한 번도 새로운 업데이트가 나오지 않았습니다.ㅎ)

      라이선스 기간이 종료되면 업데이트를 하지 못할 뿐이지 계속 사용하는 데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GeneratePress Premium이 저렴하고 갱신 시에는 40% 할인이 제공되어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Astra보다 더 경제적일 것입니다. (Astra 유료 버전을 이용하면 더 다양한 유형의 사이트 구축에 용이할 것 같지만, Astra는 무료 버전을 다른 블로그에 설치하여 테스트해보고 있습니다.)

      GeneratePress는 CSS 등을 조금 알면 커스텀하기에 좋은 테마 같습니다.

  12. 로딩 속도가 크게 개선된 건 체감이 확 되는 수준이네요.
    클릭하자마자 페이지가 바로바로 뜨니 좋습니다.

    다만 우측 메뉴에 sticky position을 사용하셔서 헤더가 보일 땐 사이드 메뉴가 가리네요. 😥

    1. 안녕하세요, Marshall님.

      좋은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javascript를 사용하지 않고 간단히 CSS로 처리하다 보니 정교하지 못한 면이 있네요.
      우선 임시방편으로 붙박이 내비게이션의 배경색을 반투명하게 처리했습니다.ㅎ

  13. 리뉴얼 축하드립니다..
    언제 포스팅 올리나 싶었는데..^^
    로딩 속도가 장난이 아닌 듯 하네요.. 정말 빠릇빠룻 하네요..
    어제 안 뜨길래 이런 것이었네요..
    벌써 3월입니다.. 따뜻한 한주 되시길 바랍니다

    1. 감사합니다.

      테마를 변경한 후에 일주일 정도 방문자 유입 등에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방문자 수가 줄거나 문제가 있으면 다시 뉴스페이퍼로 되돌릴까 생각했지만, 다행히 그런 문제는 없네요.

      벌써 3월이 시작되었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져서 빨리 우한폐렴 바이러스가 사라졌으면 좋겠네요.

  14. 역시 트래픽이 엄청 나는군요. 저와는 거의 다섯배 이상은 차이나는듯 합니다. 테마 바꾸는게 쉽지 않네요. 더군다나 GeneratePress의 경우는 공부해야 할것도 많구요.

    고려해볼 사항들이 점점 많아지네요. 워드프레스는 간단한게 아니라는..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 개인 블로그의 경우 자유롭게 테마를 변경해도 부담이 없으므로 여러 테마를 테스트해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GeneratePress는 커스텀하기에 좋은 것 같지만, 초보자가 사용하여 원하는 대로 사이트를 만들기에는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어제 밤에 서버 업데이트 작업이 있었는데, 업데이트 도중에 잘못되어 1시간 정도 사이트가 다운되었습니다.
      서버를 재부팅한 후에 httpd 서비스가 다운되어 멘붕 상태가 되었는데... 다행히 블루호스트 라이브 채팅으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직접 서버 재부팅을 몇 차례 시도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Bluehost 상담원 두 명을 괴롭힌(?) 후에 겨우 복구했습니다.ㅎ)

      서버를 직접 운영하시는 현토리님이 정말 대단하십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