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모바일 검색 변경이 네이버 유입에 미치는 영향

이 블로그의 경우 작년 초만 해도 네이버 블로그 탭에 검색이 잘 되었지만, 작년 중순 이후부터 웹사이트 섹션에 노출되면서 네이버 유입이 급감했습니다.

현재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비율은 3% 내외로 매우 미미한 수준입니다. 그래도 한 때 유입이 제로(0)가 되었다가 조금씩 개선되고 있는 중입니다.

지난 13일부터 네이버에서 유입이 평소보다 늘어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이트맵을 삭제했다가 며칠 전에 사이트맵을 다시 제출한 후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서 사이트맵 제출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생각되었지만, 오늘 스마트폰에서 네이버 검색을 해보니 네이버의 모바일 검색 결과가 이전과는 다르게 표시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네이버 모바일 검색, 블로그·카페 탭 '뷰(VIEW)'로 통합

일반적인 검색어(예: '워드프레스')의 경우 이전과 비슷했지만, 특정 검색어(예: '워드프레스 주소 변경', '워드프레스 문제' 등)로 검색했을 때 통합 검색 결과가 먼저 노출되면서 이 블로그 글이 상위에 노출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검색

그리고 예전에는 '블로그' 탭이 표시되었지만 이제 VIEW 탭이 모바일 검색에서 표시되었습니다. (VIEW 탭에서는 여전히 이 블로그 글이 거의 검색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모바일 검색 변경이 네이버 유입에 미치는 영향 2
뷰(VIEW) 검색 개편 전(왼쪽)·후. 이미지 출처: 한국금융 (http://www.fntimes.com/html/view.php?ud=201809151433051934c0779ffa7c_18)

이 부분에 대해 조금 알아보니 네이버가 지난 13일부터 기존 모바일 검색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블로그’와 ‘카페’ 탭을 ‘VIEW(뷰)’라는 새로운 탭으로 통합해 운영한다고 하네요.

이 때문에 모바일에서의 유입이 증가하여 네이버 방문자가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9월 13일 이전 30일간의 네이버 유입 비율이 3.2%였지만, 지난 3일(9/13-15)간 네이버 유입 비율이 6.3%로 거의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

올해 1월부터 어제까지의 네이버 유입 추이를 살펴보면 일 200명을 넘지 않다가 갑자기 300명까지 증가했고, 토요일의 경우 평소 100명 미만이 방문하지만 어제는 200명 가까이 유입이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유입 추이

네이버 유입 증가가 모바일에서 네이버의 ‘뷰(VIEW)’ 통합으로 인한 것인지는 시간을 두고 확인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에서 이전보다 비교적 잘 노출되고 있지만 방문자가 크게 늘어나지는 않았습니다. 네이버에서 '워드프레스' 관련 키워드량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네이버에서 월간 모바일로 '워드프레스' 키워드로 검색되는 횟수는 약 3600회 정도입니다. 30으로 나누어보면 하루 120회 정도입니다.

참고로 네이버에서는 수시로 검색 로직을 변경하고 있으며, 특히 네이버 블로그 이외의 타 블로그(예: 티스토리, 워드프레스)에 불리하도록 검색 정책을 수시로 바꾸고 있습니다. 지난 7월에 네이버 검색 로직을 변경하면서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 노출에서 밀리면서 네이버 유입이 하락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네이버 유입이 절반 가까이 하락했고 이후에도 네이버 유입이 회복되지 않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네이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 보입니다. 롱런하려면 구글을 타겟으로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도 노출이 잘 되다가 저품질에 걸리면 블로그를 접어야 할 정도로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문제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를 접고 워드프레스로 옮겨오는 블로거들도 있습니다.

구글을 타겟으로 한다면 워드프레스가 괜찮은 선택입니다. 워드프레스는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강하기 때문에 구글 노출에 유리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이 많아지면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간에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예전보다는 이러한 장점이 반감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

 


4개 댓글

  1. 지난 9월 13일부터 네이버에서 그동안 막혀있던 많은 사이트들의 봉인된 콘텐츠가 풀렸다고 하는데 많은 분들이 그 효과를 느끼고 계시네요.

    전혀 기미기 없는 저는 그저 부러울뿐....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지만 네이버도 이러 저런 실험을 통해서 터협점을 찾아보고 있나 봅니다.

    뭐 좋은 콘텐츠이면 빛을 보지 않을까요?

    그나저나 축석 명절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1. 제 블로그의 경우 봉인된 콘텐츠가 풀렸다는 정도는 아니지만 이전에 비해서는 네이버 유입이 늘어났습니다. 그래도 지난 7일간 유입을 확인해보니 네이버가 7% 정도 수준에 머물고 있네요.ㅎㅎ

      Happist님의 글도 네이버 블로그에 잘 노출되어야할텐데 잘 안 되는 이유를 알 수가 없네요.

      즐거운 추석 명절 되시기 바랍니다 :)

  2. SSL때문인지, 뷰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네이버 유입이 전보다 늘기는 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네이버에 가서 보면 통합검색에서 맨 앞에 나오는 글이 뷰에서는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또, 뷰 블로그에 첫번째로 보여도 통합 뷰에서는 몇 페이지 지나도록 나오지 않구요. 네이버 사용자들도 뷰가 블로그와 카페글이 합쳐져서 나오는 데다, 앞쪽에 나오는 블로그 글도 광고성 글들이 대부분이라고 말들이 많더군요.
    그러니 네이버 뷰 개편 때문이라고 보기는 좀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제 블로그는 반 정도가 구글에서 들어오고, 1/4정도가 네이버에요. 나머지 1/4은 다음, 줌 기타 다른 곳으로 나뉘구요. 그래도 전에는 8,90%가 구글이었는데 네이버 비중이 많이 늘었어요. 많은 분들이 글을 읽으려면 글을 꾸준히 많이 쓰는 방법 밖에 없겠죠?

    1. 안녕하세요?

      이 블로그에서 묘하게 View 통합 적용 이후에 네이버 유입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여 여기에 의심을 두었습니다만, 다른 요인도 배제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네이버 비중이 많은 편이네요.

      저는 3%대이고 현재 추세라면 10%대까지 노려볼 수 있지 않을까 예상되네요.ㅎㅎ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