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 (SEO 글쓰기)

Last Updated: 2024년 04월 14일 | | 56개 댓글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Yoast SEO 플러그인을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Rank Math로 SEO 플러그인을 바꾸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는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이 글은 2021년 4월 7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왜 Rank Math 플러그인인가?

워드프레스에는 SEO(검색엔진최적화)에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제 워드프레스로 제작되는 사이트가 이전보다 많이 늘어났고, 무엇보다 경쟁자가 너무 많다 보니 검색엔진의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는 기간이 과거보다 길어지는 것 같습니다.

기대를 가지고 블로그를 시작했지만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지 않아 금방 포기하는 분들을 자주 목격합니다. '비슷한 블로그들이 넘쳐나는 이 냉혹한 세계에서 어떻게 하면 내 블로그 글이 경쟁 블로그들을 물리치고 검색엔진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도록 할까'에 초점을 두고 양질의 글을 꾸준히 작성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면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Yoast SEO

다행히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SEO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플러그인을 선택하여 잘 활용한다면 검색엔진의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는 기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기 SEO 플러그인으로는 Yoast SEOAll in One SEO Pack이 있습니다. Yoast SEO는 현재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활성화되어 있고 AIO SEO도 2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Yoast SEO는 기능이 다양하지만 고급 기능은 Premium 버전에서만 제공됩니다. All in One SEO Pack은 설정할 항목이 그리 많지 않아서 초보자에게 적합한 것 같습니다.

Yoast SEO vs. Rank Math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는 글쓰기 방법에 대한 조언을 받고 싶은 경우 Yoast SEO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ank Math도 Yoast와 같이 콘텐츠 분석 기능을 제공하여 SEO에 효과적인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
워드프레스 SEO의 스위스 군용 칼 Rank Math.

Yoast SEO의 유료 버전에서 제공하는 일부 고급 기능을 Rank Math에서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Rank Math는 릴리즈된지 얼마 되지 않아 사용자 수에 있어서는 Yoast SEO에 비해 한참 모자라지만 기능면에서는 만족스러운 것 같습니다.

검증된 SEO 플러그인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해도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플러그인들은 해외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한글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특히 Yoast SEO에서 한글 포커스 키워드를 설정할 경우 키워드에 조사가 붙으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Yoast 플러그인은 큰 인기를 힘입어 일부 무료 기능을 유료 기능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Rank Math에서는 Yoast SEO의 일부 유료 기능을 무료 버전에서도 제공하므로 SEO를 보다 세밀하게 조정하고 싶은 경우 괜찮은 대안일 수 있습니다. 2020년 말에 Rank Math는 PRO 버전을 출시하여 보다 정교한 SEO 세팅이 가능하며 Yoast SEO보다 비용면에서 저렴한 편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워드프레스 Rank Math PRO 플러그인"을 참고해보세요.

SEO에 최적화된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

그러면 Rank Math의 글 분석 기능을 활용하여 SEO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글쓰기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스코어 부분을 클릭하면 포커스 키워드를 설정하고 SEO에 유리한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Rank Math의 콘텐츠 분석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O에 최적화된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SEO 플러그인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므로 무조건 제시 사항을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작성하는 글의 성격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제시하는 기준을 모두 만족한다고 해서 검색엔진의 잘 노출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글의 퀄리티이며, SEO 플러그인은 보다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독자들에게 전달하여 SEO를 향상시키는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에 불과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Rank Math의 콘텐츠 분석에서 다루는 5가지 섹션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이하여 일부 플러그인과 테마에서 AI 기능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Rank Math에서도 "플러그인 인공지능 콘텐츠 분석 기능 Content AI"를 도입했습니다. 보다 효과적으로 SEO 설정을 하고 싶은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포커스 키워드 설정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포커스 키워드 선정

Rank Math의 글 분석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포커스 키워드'(Focus Keyword)를 설정해야 합니다. Rank Math에서는 최대 5개 키워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선정할 때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가급적 '롱테일 키워드'를 개발하여 공략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란 사용빈도수는 적을 수 있지만 사용자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표현해주는 키워드를 의미하며, 주로 1~2개 단어로 구성되기 보다는 3개 이상의 단어로 조합된 일종의 문구, 문장 형태가 많습니다.

어떤 식으로 키워드를 선정하면 효과적일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다음 글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가령, '맛집' 키워드로 상위에 노출되고 싶다면, '맛집'이라는 대표 키워드(숏테일 키워드)로 상위 페이지에 노출될 가능성은 매우 낮을 것입니다. 경쟁이 너무 심하기 때문이죠. 이 경우 롱테일 키워드를 발굴하여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남 수제비 맛집', '가성비 좋은 맛집', '영등포 돈가스 맛집' 등을 주제로 글을 작성하면서 이러한 글들을 '맛집'이라는 카테고리로 묶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시간이 지나고 글이 점점 쌓여가면 '맛집' 키워드로도 점차 상위 페이지에서 검색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키워드를 선정할 때에는 실제로 사용자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 빈도가 거의 없는 키워드를 선정하면 해당 키워드로 상위 페이지에 노출될지는 몰라도 방문자 자체가 거의 없게 됩니다. 최적의 키워드 선정과 관련하여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또한, 구글 트렌드 (Google Trends)에서 최근 많이 검색되는 검색어 동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Keyword Tool 사이트(유료 서비스)에서 특정 검색어와 연관 검색어에 대한 검색량, 트렌드, CPC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Yoast SEO에서는 포커스 키워드 대신 Focus keyphrase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Yoast에서는 포커스 키워드를 1개만 선정할 수 있으며 2개 이상 지정하려면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2. 기본적인 SEO 사항 (Basic SEO)

기본적인 SEO 원칙

Rank Math의 Basic SEO 부분에서 제시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SEO 타이틀에도 포커스 키워드가 포함되도록 합니다.
  • SEO 메타 설명(Meta Description) 내에 포커스 키워드가 사용되어야 합니다.
  • URL에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도록 합니다. URL에 한글 포커스 키워드가 사용되어도 Rank Math에서 제대로 인식하지 못합니다. 콘텐츠가 한국어인 경우 무시해도 됩니다.

    ※ 참고로 한국어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한글 URL이 SEO에 더 유리합니다. 이를 Semantic URL(의미 중심적 URL)이라고 합니다. 간혹 한글이 포함된 URL을 복사하여 붙여넣기하면 깨져보인다고 거부감을 가지는 분들이 있는데요. 검색엔진에서는 한글 URL을 올바르게 인식하므로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공유할 때 한글 URL이 깨져 보이는 것이 싫은 경우 단축링크를 사용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단축링크를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글 링크 공유하기").

  • 콘텐츠의 앞부분 10%에 포커스 키워드가 표시되도록 합니다. 가능하면 시작 부분에 배치되면 좋습니다.
  • 포스트 콘텐츠에도 핵심 키워드가 나타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최소 권장 콘텐츠 길이는 600단어입니다. 이 기준은 영문 포스트 기준이므로 한국어에는 그대로 적용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영문 600단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면 약 400단어 내외가 될 것입니다. 콘텐츠가 길면 구글에서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 세대들은 긴 글을 잘 읽으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글이 길다고 해서 반드시 유리한 것만은 아닐 수 있습니다.

※ 일부 웹호스팅에서 URL에 한글이 사용되면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URL에 한글을 사용할 수 없으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SEO에 불리하고, 특히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때 많이 불편합니다. 가령 태그나 카테고리에 한글이 포함되면 태그 또는 카테고리 페이지도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다른 웹호스팅으로 바꾸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저렴하게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의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와 같은 해외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3. 추가 사항 (Additional)

워드프레스 SEO 권장 사항

Additional 섹션에서는 다음 사항을 다루고 있습니다.

  • 소제목(머리말 태그 h2, h3, h4로 구분)에 포커스 키워드가 있어야 합니다.
  • 이미지 Alt 속성에 포커스 키워드를 포함하도록 합니다.
  • 이상적인 키워드 밀도(Keyword Density) 기준은 없지만 너무 높아서는 안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글이 자연스럽도록 유지하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키워드 밀도가 0.26으로 낮은 편이고 포커스 키워드와 조합이 두 번밖에 나타나지 않는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 고유주소 길이는 75자 이하가 좋습니다. (이 부분은 한글과 영문 간에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글들을 연구하여 적절한 길이를 정하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
  • 외부 리소스에 대한 링크. 권위 있는 관련 사이트로의 링크가 도움이 됩니다. 품질이 낮은 페이지, 스팸 페이지, 구글 정책 위반 페이지로 링크를 걸지 않는 한 웹사이트에 불이익이 되지 않는다고 하므로 외부 사이트로 링크를 거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 외부 리소스로 연결되는 DoFollow 링크. nofollow와 DoFollow 링크를 혼합. (위의 사항과 어떤 점이 다른 지 구분이 잘 되지 않네요.)
  • 내 콘텐츠로의 내부 링크 추가
  • 이전에 사용한 적이 없는 포커스 키워드. (동일한 키워드로 여러 개의 글을 작성하면 내 글들이 서로 경합을 벌이므로 SEO에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 점은 위에서 설명했으므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4. 제목 가독성 (Title Readability)

WordPress SEO - 제목 가독성

타이틀 가독성 부분에서는 다음 두 가지 사항에 대한 권고 사항이 제시됩니다.

  • SEO 타이틀에 포커스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하며 가능하면 포커스 키워드로 시작하면 좋습니다.
  • 제목에 숫자가 있으면 클릭 수가 36% 정도 더 높다고 합니다. 가령, '커피가 좋은 이유'로 구글을 검색하면 '커피는 항상화물질 커피가 우리 몸에 좋은 7가지 이유 웰니스'와 '커피가 몸에 좋은 8가지 이유'가 첫 번째와 두 번째로 검색되고, 1페이지에 검색되는 10개 중 글 중 7개에 숫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숫자를 제목에 포함하는 것이 SEO에 유리합니다.

5. 콘텐츠 가독성 (Content Readability)

워드프레스 SEO: 콘텐츠 가독성

콘텐츠 가독성과 관련하여 Rank Math에서는 다음 사항을 추천합니다.

  • 목차 사용. 목차(Table of Content)를 사용하면 글 읽기가 쉬워져 더 좋은 순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무료, 유료 목차 플러그인이 있으므로 마음에 드는 것을 설치하여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참고).

    ※ 플러그인 등을 사용하여 목차를 자동 생성하려면 소제목(Heading 태그: H2, H3, H4 태그)을 적절히 삽입하여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목차는 이러한 Heading 태그를 인식하여 생성되며,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경우 Heading 태그가 일정 개수(예: 3개) 이상일 때에만 목차가 표시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짧은 문장 사용. 짧은 문장은 읽기가 쉽고 눈으로 보기에도 좋습니다. 문장이 길면 독자들이 겁을 먹기 때문에 SEO에 불리합니다.
  • 콘텐츠에 이미지나 동영상이 포함되면 사용자들에게 더 매력적인 글이 됩니다. 또한, 텍스트 콘텐츠를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SEO에 유리한 글을 작성하기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앞서 밝혔지만 SEO 플러그인에서 권장하는 사항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므로 반드시 따를 필요는 없지만, 글을 작성할 때 참고하면 좋은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른 블로그 시스템(예: 티스토리 블로그)에 응용하기

또한, 워드프레스가 아닌 다른 블로그 시스템(예: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SEO 플러그인에서 제시하는 사항을 염두에 두고 글을 작성하면 구글에 검색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SEO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다면 PC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Rank SEO나 Yoast SEO와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글쓰기 연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또는, 테스트용으로 저렴한 웹호스팅에 하나 가입하여 테스트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연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같습니다. 저는 GreenGeeks라는 해외 호스팅의 최저가 상품을 하나 가입하여 테스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


56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안녕하세요
    제가 궁금했던 좋은 정보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카테고리와 중복 문제 관련된 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카테고리를 "영어"로 지정하고 "영어" 태그도 추가하게 되면 중복에 걸린다고 하셨는데,

    같은 예로) 카테고리를 “영어”로 지정하고 > “잘못된 영어 공부 폐해”로 글을 쓴 후 > “영어 공부”를 태그로 추가 하였을때도 SEO에 문제가 생길까요?

    제 글 전체가 “영어”라는 카테고리 단어를 태그로 추가하진 않았지만 “영어 공부”(=“영어” + “다른 단어”)를 태그로 추가해서 글을 쓰고 있었습니다. 문제가 있을까 노심초사 하는 마음으로 질문 드립니다.

    응답
    • 카테고리나 태그를 잘 활용하면 훌륭한 랜딩 페이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영어와 관련된 전체 글들은 "영어" 카테고리로 분류하시고, 세부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다면 "영어 독해", "영어 리스팅" 등으로 분류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개별적인 글에서는 태그를 "영어 공부", "영어 숙어" 등을 지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응답
  2. 안녕하세요. 랭크매스 무료버전에서 포커스키워드는 5개까지 되는데 5개 중 1개를 선택하도록 하는 건 무슨 이유 때문일까요?
    결국, 첫번째 키워드만 선택 시에 별표가 붙는데 선택한 키워드와 나머지 4개의 키워드는 구글엔진이 다르게 인식을 하게 되나요?

    유료버전을 쓰게 되면 무한대로 포커스키워드를 넣을수 있다고 하는데 글 내용에 포함되지 않은 단어라고 할지라도 글과 연관된 키워드라면 포커스키워드를 많이 넣어두면 검색에 유리하게 되는건지, 포커스키워드가 작동하는 원리를 잘 모르겠습니다.

    구글은 포커스키워드를 쓰든 안쓰든 알아서 글 내용을 파악하고 검색되도록 노출을 시키는 것 같은데, seo툴에서 포커스키워드를 넣으면 구글에게 따로 키워드를 강조하는 코드가 들어가게 되는건가요? 혹시 그렇다면 수동으로 코드 삽입은 안되고 yoast나 랭크매스같은 seo툴에서만 포커스키워드를 넣을 수 있는건가요?

    응답
    • 무료 버전은 기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하려면 유료 버전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포커스 키워드를 입력하는 이유는 해당 글이 얼마나 SEO에 맞게 작성되었는지 Rank math 등 SEO 플러그인에서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는 이를 인식하지 않습니다.
      검색엔진에서 실제로 어떤 규칙을 가지고 글들을 평가하는지 아는 사람은 해당 검색엔진 외에는 없습니다. 단지 경험상 이렇게 이렇게 하니 노출이 잘 된다는 것을 수치화한 것으로, 그대로 따라 한다고 해서 잘 노출된다는 보장이 있는 것도 아니고, 무시한다고 해서 노출이 안 되는 것도 아닙니다.

      응답
  3. 혹시, 사이트나 콘텐츠 SEO 수준이 높은 것으로 검색엔진에 인식되기 시작하면 그 전에 작성한 과거 글들의 재평가(ex: 상위노출)도 이뤄지나요?

    응답
    • 우선 SEO 툴이나 SEO 관련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SEO 점수는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것이 아니고 참조만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SEO 수준이 향상되었다고 해서 기존 글의 순위가 상승하는 것과는 연관성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부분일 것도 같습니다.)

      기존 글의 순위를 높이려면 기존 글의 콘텐츠를 보강하고 개선하여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오래된 글은 독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최신 내용을 추가하여 업데이트하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응답
  4. SEO 분석기를 돌려서 해당 seo설정이안됨이나왔는데요.

    Keywords in Title & Description SEO analysis of the HTML page's Title and meta description content.

    No common keywords found in the page description.

    위 설정은 혹시어디서하는지알수있나요?ㅠㅠ

    응답
  5. 안녕하세요
    저는 초보 블로거인데요
    좋은 블로그가 어떤건지 잘 몰라서 좋은 블로그를 찾아다니면서 보고있는데요
    참 멋진 블로그를 만드셨네요
    혹시 이정도 블로그는 연수익이 얼마나 되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응답
    • 안녕하세요, 김종암님. 이 블로그는 수익형 블로그가 아니기 때문에 수익은 낮은 편입니다. 특히 이런 기술적인 분야의 블로그의 경우 수익이 저조한 편입니다. 제 블로그에는 현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많이 방문하는데, 그 분들은 대부분 바쁘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만 얻고는 곧바로 사이트를 이탈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애드센스로 높은 수익을 얻고 싶은 경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나 CPC가 높은 주제(예: 보험 등)의 블로그가 유리할 것입니다.

      참고로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의 운영을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응답
  6. rank math 제목 및 메타 설정에서 게시물 유형의 글과 페이지 창에 각각 글 로봇 메타, 페이지 로봇 메타가 비활성화가 디폴트 값으로 되어 있는데 색인이 생성 되는데 아무 상관이 없는건가요??

    응답
      • rank math-제목 및 메타 설정-게시물 유형-글-글 로봇 메타가 비활성화 되어있습니다.(디폴트 값) 크게 상관 없는건가요?

      • 단일 글 페이지에 대해 nofollow, noarchive 등과 같은 사용자 정의 로봇 메타를 선택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역 메타 탭에서 설정한 대로 기본 메타가 사용됩니다.

        글로벌 메타에서 "index"(색인)가 선택되어 있다면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7. 안녕하세요 초보 블로거입니다. 요스트를 쓸때는 밑에 쭉 내려보면 메타디스크립션 글을 넣는 칸이 있었는데, 랭크마스로 바꾼후에는 메타디스크립션을 적는 칸이 없어졌습니다. 그냥 스니펫 편집칸만 있습니다. 메타디스크립션은 어디다 적어야하나요? 테마는 generatepress 씁니다

    응답
  8. 요스트를 사용하다가 랭크매쓰로 넘어왔습니다.
    랭크매스활성화하는 과정에서 계정연결 하기를 반복추천(?)하던데
    계정을 연결해서 사용하고 계시다면 어떤 이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응답
    • Analytics 기능을 이용하려는 경우 계정에 연결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굳이 연결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애널리틱스 기능을 사용해보니 DB 크기가 두 배로 커져서 이 기능은 비활성화했습니다.

      응답
  9. 언제나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는 이제 막 웹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워드프레스를 시작했는데요. 테마와 레이아웃만 정해놓고 아직 제대로된 글이나 페이지를 올려놓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 Rank Math SEO를 미리 설치하고 세팅 후 글 작성을 시작하는것이 좋은가요? 아니면 어느정도 내용이 갖춰진 이후에 SEO를 설치하고 세팅하는것이 좋은가요? 그리고 워드프레스 설치부터 네이버나 구글에 등록 후 애드센스 신청까지 대략적인 순서를 좀 알고싶네요ㅠㅠ 워드프레스는 알면 알수록 알아야 할 사항들이 너무 많아지는 느낌입니다.

    응답
  10. 너무 유익한 정보였습니다. 이 포스팅을 여러번 읽었는데 Yoast SEO설치 후 포스팅한지 한달도 안되서 정말 숏 + 롱테일 키워드로 구글 첫페이지에 떠서 신기합니다. 키워드는 '유통기한 지난 육포' 였습니다 ^^;
    감사합니다.

    응답
  11. 이전에 요스트 검색엔진을 사용하다가
    최근에 랭크매스로 변경하면서
    이전 글들이 NOTADA로 들어가있는데요,

    댓글 답변중에서
    "워드프레스 알림판 > Rank Math > Dashboard > Setup Wizard 탭에서 Yoast SEO 등 다른 SEO 플러그인의 기존 데이터를 Rank Math로 임포트(가져오기)할 수 있습니다. " 순서로 들어갔을때 처음 활성화했을때는 요스트 가져오기를 봤었는데.
    현재 구글로 로그인해서 그런지
    요스트로 가져오기 화면이 없는데요 혹시
    워드프레스로 로그인을 해야되는건가요?ㅠ

    응답
  12. 이전에 요스트 검색엔진을 사용하다가
    최근에 랭크매스로 변경하면서
    이전 글들이 NOTADA로 들어가있는데요,
    혹시 이전 글들도 연동하는 방법을 알려주실수있으실까요?ㅠ

    응답
  13. 요스트를 쓰고있는데 랭크로 변경해서 사용하려면 요스트를 플러그인에서 비활성화하고.랭크를 활성화 해야되나요??
    죄송합니다 너무기본적질문같네용 ㅠ

    응답
    • Yoast SEO를 잘 사용하고 있다면 굳이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바꾸신다면 Yoast를 비활성화하고, Rank Math를 활성화한 다음 Yoast SEO 데이터를 Rank Math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경험상 어느 것을 사용하든 큰 영향은 안 미치는 것 같습니다.

      응답
  14. 워드님~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정독하며 열심히 읽고 광고도 클릭하고 있습니다 ㅎㅎㅎ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요~
    카테고리와 태그의 중복을 피하라는 말이 저에겐 약간 어려워서 문의드립니다

    저는 영문블로그를 하고 있는데
    예를들면 '바구니' 라는 카테고리에
    '바구니' 라는 글을 쓰고, 태그도 '바구니'로 한다면 불리해진다는 이야기일까요?

    카테고리를 바구니로 지정해놓고,
    태그에 바구니를 안 쓰면 노출에 이상이 없는것일까요?

    너무 초보적인 질문인지 걱정되네요...ㅎㅎ
    부디 귀한 조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응답
    • 안녕하세요, 이키님. 만약 동일한 용어(예: '바구니')로 카테고리와 태그에 동시에 사용한다면, 같은 사이트 내의 '바구니' 카테고리 페이지와 '바구니' 태그 페이지가 경합을 하는 상황이 됩니다. 이 경우 '바구니'라는 카테고리를 만들고, 태그에는 '바구니 가격', '저렴한 바구니' 등과 같은 용어를 사용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응답
  15. 안녕하세요 매번 워드프레스 관련하여 많은 정보 얻고 있어 감사하다는 말씀 먼저 드립니다.
    저눈 요스트 SEO를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요스트 SEO가 작동에 오류를 보이네요... 예를 들면 분석을 못합니다.. 계속 분석중이라고 돌아가고 이전에 작성했던 글도 편집모드로 들어가면 metadescription도 안 보이고ㅜㅜ 이런 경우 추천해주실만한 해결 방법이 있나요?
    그래서 rank로 갈아타려 하는데도 rank를 설치하고 보니 예전에 요스트를 이용해서 작성한 키워드랑 metadescription등 다 인식을 못하네요.ㅜㅜ

    응답
    •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더라도 이 글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에서 제시하는 사항을 염두에 두고 글을 작성하면 구글 등 검색엔진 노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응답
  16. 현제 RANK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어디선가 yoast에서 다시 rank로 넘어가긴 쉬워도 rank에서 yoast로 넘어오는 건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해서 넘어갈지 말지 고민 중입니다.

    보니깐 다운로드 수도 처음 봤을 때보다 많이 늘어나있긴 하던데, 아직까진 국내에 많이 알려지지 않은 플러그인이라 관망 중이긴 합니다.

    응답
    • Rank Math에서는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의 데이터를 Import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Yoast SEO에서는 그런 기능을 제공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Yoast SEO에서 Rank Math로 바꾼 후에는 Yoast SEO로 다시 되돌아가는 것이 쉬지 않을 수 있습니다.

      Yoast SEO로 만족한다면 그대로 사용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응답
      • 저는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Rank Math로 넘어갈까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워드님이 지금도 랭크 매치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사용상 불편함은 없었지를 여쭈어보고 싶어서 글을 작성해봤습니다.

  1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는데
    포커스 키워드를 등록할 때 제목을 그대로 입력하면 점수가 높던데
    그러면 제목 그대로 입력해야 구글에서 검색 되는 건가요?
    또 하나는 포커스 키워드를 5개까지 입력 한다고 하셨는데.
    예를 들어 제목이 "SEO 글 효과적으로 쓰는법 몇가지"
    라는 제목에 포커스 키워드를 "SEO 글 효과적으로 쓰는법 몇가지" 한개와
    "나의 글 첫페이지에 올리기" ,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쓰는법" 등등 비슷한 주제의 포커스 키워드를 입력해도 상관없는 건가요?

    응답
  18. 기존 글들을 Rank Math기준에 맞춰 수정해봤습니다.
    오래전 글은 여기서 벗어난 글이 정말 많더군요.
    글을 수정해도 당장 검색에 유리해지지는 않겠죠. 하지만 어느정도 기준에 맞는 얼개를 염두에 두고 글을 쓰는 훈련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응답
    • 저는 SEO를 고려하지 않고 이때까지 글을 작성해왔습니다.
      최근 Rank Math 플러그인으로 바꾸면서 SEO 플러그인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해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래 전에 작성한 글도 시간이 날 때마다 눈에 띄는 것을 위주로 하나씩 수정할 예정입니다.

      응답
  19.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는 80점 이상 만들기가 참 힘들더군요. 그림이 많타 보니 글자수가 적기도 하고요. 목차 부분은 플러그인 목차는 작성시에 반영이 안되더군요.
    그리고 한글 게시글 주소는 URL 인식 때문에 점수가 제대로 안나오더군요.
    Yoast 보다는 좀 알기 쉽게 명시해줘서 작성시에 편하게 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몰랐던 사실들도 알고 가네요 ^^

    응답
    • Yoast와 비교하여 더 좋다고는 할 수 없지만, 사용 편의성면에서 Yoast보다 조금 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글 편집 화면에 목차가 표시되지 않아서 목차 부분의 점수는 반영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도 점수가 80점 이상 넘어가는 글이 별로 없네요.ㅎ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