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는 정말 쉬울까?

0

워드프레스는 쉬운가?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전문적인 스타일의 홈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다라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말을 믿고 워드프레스를 무작정 시작했다가 생각처럼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포기한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먼저 “쉽다”라는 말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관점에 따라 쉬울 수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가이냐, 아니면 처음 접하는 입문자이냐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HTML 등을 처음 접하는 분들은 무엇으로 시작해도 쉬운 것은 없을 것입니다. 반대로 PHP, CSS, DB 등 모든 것에 폭넓은 지식이 있는 분들에게는 어떤 것이든 어렵게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쉽지 않지만 배우는 것은 쉽다

워드프레스는 다른 툴에 비해 상대적으로 쉬운 것은 틀림 없지만 워드프레스 자체는 쉽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쉽지 않지만 워드프레스를 배우는 것은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웹사이트를 만드는 작업은 단순히 한 요소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툴(플랫폼)뿐만 아니라 디자인, 기획, 컨텐츠, 프로그램… 등 다양한 요소가 관여하게 되죠. 이런 요소를 무시하고 쉽게 만들 수 있다라는 말만 믿고 무작정 워드프레스로 뛰어들게 되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시작하고자 하는 경우 먼저 워드프레스에 대한 학습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투자 없이 얻는 것은 없으니까요.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분명 최소의 투자의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어디에서 시작할 것인가?

그럼, 어디에서 시작해야 할까요? 쉽지 않은 질문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자료가 거의 대부분 영어로 되었기 때문에 영어를 어느 정도 하실 수 있는 분은 쉽게 정보를 얻고 응용할 수가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정보를 습득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워드프레스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동영상 강좌부터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WordPress Essential Training이라는 제목의 Lynda.com 강좌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강좌입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관련 정보를 얻을 때 항상 WordPress Codex 사이트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Codex는 워드프레스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바이블과 같은 사이트입니다.

영문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 시중에서 초보를 위한 워드프레스 서적을 한 권 구입하여 일독하여 워드프레스에 대하여 전반적인 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워드프레스를 배우고 익숙해진다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단순한 블로그 사이트용으로 개발되었지만 현재는 복잡한 CMS(컨텐츠 관리 시스템)로 진화했습니다. 이러한 복잡한 구조는 처음 접하는 입문자들에게 큰 장벽으로 느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 익숙해진 분들이 느끼기에 워드프레스가 직관적이고 쉽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처음 배울 때 워드프레스가 현재처럼 복잡하지 않은 구조였기 때문에 당시에는 다소 직관적이고 쉬울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입문자와 기존 사용자 간에 인식 차가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 익숙한 기존 사용자들이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둔다면 초보자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워드프레스에 입문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추가: 당장 급하게 사이트를 구축해야 하는 경우에는 Avada, X ThemeEnfold, Be Theme 등과 같은 인기 있는 다목적 유료 테마를 검색하여 마음에 드는 데모(미리 구성된 홈페이지)가 있는 테마를 구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테마를 구입하면 테마를 설치하고 원하는 데모를 설치한 후에 컨텐츠와 그림을 바꾸는 방식으로 접근하면 단기간 내에 고품질(High Quality)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글에서 Be Theme을 설치하고 데모를 로드하는 과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_커피 한잔 값으로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