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내부 링크 추가하는 간단한 방법(이전 글 링크 넣기)

Last Updated: 2024년 01월 17일 | | 4개 댓글

내부 링크는 방문자들의 이탈률을 줄이고 SEO(검색엔진최적화)에도 도움이 됩니다.<br>워드프레스에서 내부 링크를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br>단축키(Ctrl+K)를 활용하거나 "[[키워드"를 사용하여 쉽게 내부 링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내부 링크를 추가하면 방문자들의 이탈률을 줄여서 SEO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쉽게 내부 링크 추가가 가능하지만,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이트 내의 이전 글 링크를 쉽게 추가하고 싶은 경우 참고해보세요.

[ 이 글은 2024년 1월 17일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내부 링크와 SEO

내부 링크(Internal Link)란 동일 도메인 내의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Yoast SEORank Math와 같은 SEO 플러그인에서는 글 작성 시에 적절한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를 추가할 것을 권장합니다.

An internal link is any link from one page on your website to another page on your website. Both your users and search engines use links to find content on your website. Your users use links to navigate through your site and to find the content they want to find. Search engines also use links to navigate your site. They won’t find a page if there are no links to it.

내부 링크란 웹사이트 내의 한 페이지에서 동일 웹사이트 내의 다른 페이지로의 링크를 일컫는다. 사용자와 검색엔진 모두 링크를 이용하여 사이트 내의 콘텐츠를 찾는다. 사용자들은 링크를 이용하여 사이트를 탐색하고 원하는 콘텐츠를 찾고, 검색엔진 또한 링크를 이용하여 사이트를 탐색한다. 특정 페이지로의 링크가 없다면 해당 페이지를 찾지 못할 것이다.

출처: Yoast SEO "Internal linking for SEO: Why and how?" (https://yoast.com/internal-linking-for-seo-why-and-how/)

포스트 작성 시 내부 링크나 외부 링크가 없으면 Yoast SEO 또는 Rank Math 플러그인의 SEO 분석 툴에서 경고를 표시합니다.

Yoast SEO -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의 SEO 분석 기능
Yoast SEO의 SEO 분석.

내부 링크를 추가하고 관련 글 리스트를 표시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방문자들의 이탈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탈률은 단일 페이지 세션수를 총 세션수로 나눈 비율, 즉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단일 페이지만 보고 애널리틱스 서버에 하나의 요청만 트리거한 모든 세션의 비율입니다.(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참고로 내부 링크를 현재 창에서 열도록 하면 애드센스 전면 광고가 표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애드센스 수익 증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외부 링크도 현재 창에서 열리도록 하면 애드센스 수익 증가에 도움이 되지만 이탈률이 증가할 수 있어 SEO적인 측면에서는 외부 링크를 새 창/새 탭에서 열리도록 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정책이 바뀌어 새 창으로 열어도 전면 광고가 표시될 수 있지만, 새 창으로 다른 곳으로 나갔다가 다시 돌아와야 하므로 효과는 미미한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쉽게 내부 링크 추가하기

워드프레스에서 링크를 추가하려면 잘 아시다시피 링크가 추가될 텍스트를 마우스로 선택한 다음 Add Link (링크 추가)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링크 추가하기

Add Link 아이콘을 클릭하면 링크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표시됩니다. 여기에 복사한 URL을 직접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아마 이 방법을 주로 사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내부 링크, 즉 해당 사이트 내의 이전 글 링크를 추가할 경우에는 해당 포스트를 찾아 글 URL을 복사한 다음 링크 창에 붙여넣기 하는 대신, 제목 일부를 입력하면 관련 글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내부 링크 추가하는 간단한 방법 - 이전 글 리스트에서 선택하기

이 방법을 이용하면 굳이 URL을 입력하지 않고도 제목으로 이전 글을 검색하여 링크를 걸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Excel에 이전 글 제목과 URL 리스트를 정리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분을 본 적이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내부 링크를 추가하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단축 키를 사용하여 내부 링크 추가하기

Link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하는 대신 Ctrl+K 단축키를 눌러도 됩니다. 익숙해지면 이 방법이 더 편리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이 과정을 다음 YouTube 동영상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전 글 링크를 넣는 초간단 방법

또 다른 방법으로 "[[키워드"를 입력하여 이전 글 리스트를 표시하고 원하는 글을 내부 링크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 누르면 최근 글 10개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내부 링크 추가하는 간단한 방법(이전 글 링크 넣기) 3

"[[속도"와 같이 키워드를 추가하면 해당 단어가 포함된 글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내부 링크 추가하는 간단한 방법(이전 글 링크 넣기) 4

다음 유튜브 영상에서 이전 글 링크를 쉽게 삽입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마우스를 사용할 필요 없이 키보드로만 이전 글 링크를 추가할 수 있으므로 글쓰기 속도가 향상되고, 마우스 조작을 최소화하여 손목 터널 증후군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의외로 모르는 사용자들이 있어서 워드프레스에서 내부 링크 추가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글을 작성할 때에는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를 적절히 사용하면 SEO(검색엔진최적화)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유료 링크(제휴 링크 등)를 삽입할 경우에는 sponsored 또는 nofollow 속성을 추가할 것을 구글에서는 권장합니다.

워드프레스 내에서 내부 글 URL이나 외부 URL을 공유할 때 페이스북에서 공유하는 것처럼 링크 미리보기를 표시하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 비주얼 링크 미리보기 플러그인 (페이스북 스타일 글 링크)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4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평소에 많은 도움되는 글을 적어주셔서 감사해요. 혹시 글 중간에 ctrl+k를 네모박스안에 넣은 텍스트는 어떻게 작성하는것인가요?

    응답
  2. 글 마지막에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처럼 텍스트가 아닌 사진과 함께 나오도록 블럭에서 포스팅 주소를 붙혀넣었는데요. 붙혀는 지는데, 클릭해도 해당페이지로 이동하지 않네요. 텍스트 링크를 걸고 아래에 붙혀넣는 방법밖에 없을까요?

    응답
    • 안녕하세요? 저는 이 글에서 설명하는 방식으로 주로 내부 링크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1) 링크를 걸 텍스트를 마우스로 끌어서 선택하고, 2) Ctrl+K 단축키를 누른 다음, 3) 링크 부분에 글 제목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입력하는 키워드가 포함된 글 제목들이 표시됩니다. 글 제목을 선택하고 엔터 기호를 클릭하면 링크가 삽입됩니다. 구텐베르크에서 글 작성할 때 작동합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