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와 워드프레스를 동시에 운영하기

동일한 콘텐츠를 네이버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동시에 올려서 운영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 잘 검색이 되고 워드프레스는 구글에 잘 검색이 되기 때문에 동일한 콘텐츠로 네이버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동시에 올리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중복 콘텐츠로 인해 저품질에 걸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떻게 하면 저품질에 걸리지 않고 네이버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을까요?

구글에 검색되지 않는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에 잘 검색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네이버 의 블로그 운영 정책과 관련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웹페이지에는 검색 로봇이 네이버 블로그 글을 수집해가지 못하도록 하는 메타태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워드프레스를 동시에 운영하기 3
네이버 블로그의 웹페이지에는 noindex 메타 태그가 삽입되어 있어 다른 검색로봇이 글을 수집해가지 않도록 되어 있다.

일부 네이버 블로그 글은 구글에 검색이 되지만 대부분의 네이버 블로그 글은 구글에 잘 검색이 안 됩니다.

구글에서 네이버 블로그 글이 노출되도록 하려면 각 글의 URL을 구글에 제출하면 된다고 합니다. 구글에서 네이버 블로그 검색 노출을 참고해보세요.

네이버 블로그 글은 일반적으로 구글에 노출이 안 되므로 워드프레스와 네이버 블로그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올려도 구글에서는 별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네이버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검색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지만, 워드프레스를 포함한 외부 블로그는 네이버에 노출이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지금은 네이버에서 하루 400명 내외가 방문하고 있지만 처음에는 훨씬 많은 방문자가 유입되었다가 한 때 네이버 유입이 제로가 된 적도 있습니다. 네이버에서의 유입은 일관적이지 않고 네이버 검색 정책이 바뀔 때마다 방문자 유입 변동이 심한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글이 네이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려면 robots.txt 파일에 네이버 검색로봇을 차단하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검증 > robots.txt 섹션에서 robots.txt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모두 방문, 수집하도록 허용하지 않습니다'를 체크하면 네이버에서 사이트의 모든 웹 페이지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워드프레스를 동시에 운영하기 4

다음과 같은 코드를 robots.txt 파일에 추가한 후에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사이트의 루트 폴더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User-agent: Yeti
Disallow:/

위의 두 라인을 robots.txt 파일에 추가하면 해당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글을 네이버 검색로봇인 Yeti가 수집해가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사이트가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 표시되지 않도록 하는 올바른 방법

구글에 의하면 robots.txt 파일을 통해 사이트가 검색엔진에 색인되지 않도록 하더라도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 표시될 수 있다고 합니다(참고). 보다 바람직한 방법은 페이지 상단(<head>…</head> 사이)에 봇이 사이트 글을 수집하지 못하도록 메타태그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네이버봇이 사이트 글을 수집하지 못하도록 하려면 다음 메타태그를 <head>...</head> 사이에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meta name="Yeti" content="noindex, nofollow" />

워드프레스에서 메타태그를 넣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여러 방법이 있지만 Insert Headers and Footer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간단히 Head 섹션에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를 동시에 운영하고 싶은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경우에도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네이버에 노출되지 않도록 메타태그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robots.txt 파일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어떤 분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팁을 알려 드린다면…
티블로그는 구글 검색에 노출용…..네이버 블로그는 국내 네티즌 노출용..
티블로그에 정보를 올리고…이 주소를 네이버에 공유 ..
그러면..네이버를 통해서 티블로그로 들어옵니다.
전혀 문제 안되고…방문자 증가 수익증대…
이렇게 하면 됩니다.

출처: sir.kr

저는 동일한 콘텐츠를 네이버 블로그에도 동시에 발행하는 것을 고민했지만, 이 방법을 이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 (큰 효과는 없지만) 네이버 블로그에 간단한 설명을 추가하여 이 블로그의 글을 간혹 공유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티스토리에서는 다음과 같은 메타태그를 <head>...</head> 사이에 추가하면 네이버봇이 접근하지 못할 것입니다.

<meta name="Yeti" content="noindex, nofollow" />

이론상 위의 태그를 넣으면 네이버봇이 유입이 안 되어야 하지만, 그래도 네이버에서 유입이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동일한 콘텐츠로 네이버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동시에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핵심은 robots.txt 파일에 네이버 검색로봇을 차단하는 코드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네이버에서 워드프레스 글을 수집해가지 않으므로 네이버에서 저품질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참고:


29개 댓글

  1. 안녕하세요~선생님 밑에 댓글처럼 말씀해주신거처럼,
    워드프레스글이 네이버에 노출이 안되게 중복컨테츠를 작성하기위해
    이렇게 설정을 했지만
    1.설정ㅡ>Insert Headers and Footersㅡ>Scripts in Headerㅡ>

    네이버에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노출)을 포기 할수가 없어서ㅠ
    다시 원상태로 만들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2.설정ㅡ>Insert Headers and Footersㅡ>Scripts in Headerㅡ>
    ( 어떤것을 이자리에 다시 넣어야 할까요??)

    감사합니다. 좋은주말되세요~조만간 홈페이지변경문의로 연락을드리겠습니다..어떻게 워드프레스 방향성을 잡을지 아직고민중이라서요,,
    감사합니다...

    1. 추가한 코드를 제거하면 될 것 같습니다.
      Insert Headers and Footers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코드를 추가했다면, 이 플러그인으로 추가한 코드를 삭제하시고, robots.txt 파일에 추가한 경우 robots.txt 파일에서 해당 코드를 제거해야 할 것입니다.

      1. 네이버,구글모두 웹사이트에서 나와야하기에...
        선생님 말씀대로,,
        설정ㅡ>Insert Headers and Footersㅡ>Scripts in Headerㅡ>
        했습니다.
        현재 비워있는 상태입니다...
        (비워두는게 맞나요,,??)

        제가 또 궁금한것은,,
        현재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서 보니,,

        robots.txt 간단 생성
        https://bizphone1.com 사이트와 웹 페이지 정보를
        네이버 검색로봇수집을 허용합니다.
        ㅡ>모든검색로봇 수집을 허용합니다.
        바꾸고싶은데, 바꾼후 다시들어가면 네이버 검색로봇수집을 허용합니다.라고 원래제자리로 인데요
        ㅡ>모든검색로봇 수집을 허용합니다. 으로 바꿀수있는 방법이 있을가요? ㅠㅠ
        계속같은 질문을 드리는것같은데 해결이 안되네요 ㅠ

      2. 네이버 서치어드바저에서 "모든 검색보봇 수집을 허용합니다"로 선택한 다음, 해당 코드를 FTP를 통해 접속하여 robots.txt 파일에 추가해야 합니다.

        https://www.screencast.com/t/2iLoc7obcN

        위의 그림에서처럼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robots.txt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robots.txt 파일에 대하여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create-and-edit-robots-txt/

        워드프레스의 경우 robots.txt 파일을 다음과 같이 만들면 됩니다.

        User-agent: *
        Allow: /wp-content/uploads/
        Disallow: /wp-admin/
        Disallow: /readme.html
        Sitemap: https://www.example.com/sitemap.xml //실제 사이트맵 주소

  2. 선생님 문의드립니다 ;;
    설정ㅡ>Insert Headers and Footersㅡ>Scripts in Headerㅡ>

    이방법대로 했을때,
    구글워드프레스글이 네이버글이 나오지않게 셋팅이 되다면,
    제기준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은,,

    1. 네이버에 워드프레스 웹사이트가 검색이 안되는건지요?
    (현재는 되고있습니다.)
    (이건 다른 부분일까요?)
    2. 네이버 블로글을 구글워드프레스에 차근차근옮겨서 쓰고 싶은데,
    만약 되면,워드프레스사이트 블로그내용글이 네이버 블로그글과 중복유사문서가 되서 문제가 될것같은데,,,이부분은 문제가 되진않을가요?

    3. 1번처럼 검색이 안된다면, 제 네이버아이디의 블로그는 검색이 되겠지만, ,네이버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노출은 포기해야 되는거지요??

    이부분에서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ㅠㅠ

    1. 1. 네. 워드프레스 글이 네이버에 노출이 안 됩니다.

      2. 네이버에 색인이 안 되도록 하는 코드를 추가하면 네이버에서는 유사 문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네이버 블로그 글이 구글에 노출되고 있는지는 체크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이 구글에 노출이 안 되도록 nofollow 속성이 추가되어 있지만, 간혹 네이버 블로그 글이 구글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네이버 블로그 글을 워드프레스로 옮겼을 때 구글에서 중복 콘텐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네.

      1. 구굴에 키워드로인해, seo작업을해서, 웹사이트상위등록과 웩사이트내 블로그글이 상위 노출을 시키는게
        목표엿는데,

        네이버는 네이버블로그만 노출시킨단는 생각만 해야겠네요
        (웹사이트 포기)

        이게 계속 헷갈렸었습니다. 소중한 답변감사합니다
        꾸벅(_._)

      2. 워드프레스는 SEO에 맞게 글을 작성하면 구글에 잘 노출됩니다. 하지만 네이버의 경우 복불복 같습니다. 네이버를 타겟으로 한다면 네이버 블로그가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다만, 네이버에서는 저품질이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노출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3. User-agent: Yeti
    Disallow:/
    다음과 같은 코드를 robots.txt 파일에 추가한 후에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사이트의 루트 폴더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User-agent: Yeti
    Disallow:/
    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렇게 써주셨는데,

    "수집을 허용하지 않습니다"를 클릭후 이것을 워드프레스 어디에
    넣어줘야되나요??ㅠㅠ

    "robots.txt 파일에 추가한 후에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사이트의 루트 폴더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ㅡ>>이부분에 대하 잘 모르겠습니다

    1. 앞서 댓글에 답변을 드렸듯이 robots.txt 파일에 추가하지 마시고, headers and footer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헤더 부분에 noindex 메타태그를 추가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방법으로 테마 폴더 내의 header.php 파일에 <head>...</head&gt 부분에 직접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차일드 테마를 만들어 작업). 테마 파일을 직접 수정하거나 robots.txt 파일을 수정하려면 FTP에 접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FTP에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 그냥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코드를 추가하면 됩니다.

      1. 네 답변 항상 감사드립니다, ㅠ
        설정ㅡ>Insert Headers and Footersㅡ>Scripts in Headerㅡ> 이게 맞는지요??

  4. 좋은글 감사합니다ㅠ 꾸벅

    현재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들어서
    구글 서치등록 했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도 등록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웹사이트에 회사명 검색하면,워드프레스로 만든 웹사이트가 노출이 됩니다.

    네이버블로그도 최적화되서 통합으로 네이버에서 상위페이지로 노출이 잘됩니다.
    (매일 1~2개발행)

    안내해 주신것처럼 진행해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블로그글을
    꾸준히 써서 워드프레스 글은 구글에 노출되고,
    지금하고있는 네이버글에 네이버에만노출되게 위 방법처럼 설정을 하게해서

    작성자님이 하신대로 구글에 글이 네이버에
    노출이 안되게 위방법대로 설정된다면
    혹시 워드프레스로 만든 웹사이트가
    네이버에 안나오는건 아닌지요?

    1. 안녕하세요, 오경님.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등 네이버 관련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노출시키는 정책을 펼치고 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등 다른 플랫폼의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노출 여부는 복불복 같습니다).

      제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일 500명 내외가 유입되고 있지만, 블로그 탭에서 밀려나서 방문자 수가 많이 줄어든 상태이고 구글 유입에 비해 매우 저조한 편입니다.

      위에서 제시한 네이버 관련 noindex, nofollow 메타태그를 head 섹션에 추가하면 네이버에서 노출되지 않을 것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네이버 문서를 참고해보세요.

      https://searchadvisor.naver.com/guide/seo-basic-intro

      실제로 네이버에서 검색을 완전히 차단할지 여부는 네이버에서 알아서 결정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Noindex, nofollow가 추가되면 색인이 안 되어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1. 답글 감사합니다!^^
        ㅡ게시글 원문ㅡ
        다음과 같은 코드를 robots.txt 파일에 추가한 후에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사이트의 루트 폴더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User-agent: Yeti
        Disallow:/
        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렇게 써주셨는데,
        궁금점은
        1.수집을 허용하지 않습니다를
        한후 다운로드 누르니깐
        메모장에 User-agent: Yeti
        Disallow:/
        이게 표시됐고 저장이랄지 업데이트버튼이 없는데,

        "" robots.txt 파일에 추가한 후에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사이트의 루트 폴더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이부분에 대하 잘 모르겠습니다

        2. 검증ㅡ》robots.txt
        하면 윗부분에
        User-agent:*
        Disallow: /wp-admin/
        Allow: /wp-admin/admin-
        ajax.php

        표기된건을
        User-agent:Googlebot
        Disallow: /

        이렇게 변경한후 수집요청을
        눌렀습니다
        (다른 블로거분은 이렇게 하라고
        하드라고요~;;)

        1번.2번 둘대 해야하는건지요?
        1번의 루트폴더에 업로드라는말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고싶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ㅠ

      2. Disallow: / -> 봇이 크롤링하는 것을 차단합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2080016/what-does-user-agent-disallow-mean 참고).

        User-agent:Googlebot
        Disallow

        위와 같이 하면 구글봇이 사이트 콘텐츠를 크롤링하는 것을 막게 될 것입니다.

        본문에서 "업데이트: 사이트가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 표시되지 않도록 하는 올바른 방법" 부분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robots.txt에서 색인되지 않도록 해도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확실히 차단하는 방법은 head 섹션에 noindex, nofollow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head>...</head> 부분에 <meta name="Yeti" content="noindex, nofollow" /> 태그를 추가하면 네이버에 노출되지 않을 것입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D%97%A4%EB%8D%94%EC%99%80-%ED%91%B8%ED%84%B0%EC%97%90-%EC%89%BD%EA%B2%8C-%EC%BD%94%EB%93%9C-%EC%82%BD%EC%9E%85%ED%95%98%EA%B8%B0/

  5. 네이버 블로그의 특정 태그를 워드프레스로 크롤링 하는 방법이 있던데
    혹시 그 방법도 콘텐츠로 다뤄주실 수 있나요!?

    1. 안녕하세요, clocl님.

      크롤링 데이터를 워드프레스 DB에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cosmosfarm.com/threads/document/37799

      혹은 크롤링한 데이터를 xml 파일로 저장한다면,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임포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xml-%EB%98%90%EB%8A%94-csv-%ED%8C%8C%EC%9D%BC%EC%9D%84-%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B%8D%B0%EC%9D%B4%ED%84%B0%EB%B2%A0%EC%9D%B4%EC%8A%A4%EC%97%90-%EC%B6%94%EA%B0%80/

  6. 안녕하세요. 제가 워드프레스로 만든 홈페이지를 키워드로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4페이지 정도에 떠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Modoo로 홈페이지를 따로 만들었더니 1페이지에 검색이 되었습니다. 홈페이지 2개를 운영하는게 비효율적이라 생각하여 Modoo로 만들었던 홈페이지를 삭제했더니 워드프레스로 만든 홈페이지가 네이버에서 검색이 전보다 더 안되네요. 이럴 때는 Modoo 홈페이지를 다시 만드는게 좋을지, 아니면 워드프레스로 만든 홈페이지가 검색이 잘 되게 뭔가를 수정을 해야할까요?

  7. 워드프레스 글이 네이버에 노출이 잘 되도록 url을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글과 네이버 블로그를 동일하게 운영하고 싶은데, 홈페이지 자체를 네이버에서 막기는 부담이 되어서요.

    1. 콘텐츠가 동일하다면 동시에 등록하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지만, 블로그 탭에는 네이버 블로그 글이 노출되고, 웹사이트 탭에 워드프레스 글이 노출된다면 동시에 등록해도 될 것 같습니다.

      가능한 경우 표현을 약간 달리하여 글을 수정한 후에 발행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8.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글 잘 봤습니다~

    혹시 티스토리 포스팅을 네이버 블로그에 맛보기 글과 티스토리 유입 링크를 남길 경우, 티스토리에 저품질이나 혹은 악영향이 발생할 수도 있을까요?

    1. 안녕하세요, 김수수님.

      티스토리에는 영향이 없겠지만 네이버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리지 않을까요?

      동일한 콘텐츠를 네이버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혹은 티스토리)에 올리되, 표현을 조금씩 바꾸어서 올리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

  9. 안녕하세요, 현재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를 동시에 운영 중입니다. 근래 들어 네이버 블로그에 방문자수가 많이 줄어서 확인해보니 확실히 네이버 블로그 글들이 색인 제외 처리가 많이 되었더군요. 원래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식은 워드프레스에서 오리지널 포스팅을 발행한 뒤,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재 포스팅 하고, 글 사이사이에 링크를 넣어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트래픽이 유입되도록 유도하는 전략이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메인이기 때문에). 제가 운영하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는 블로그 뿐만이 아니라 웹사이트의 역할도 하고 있는 부분이라 robots.txt에서 Yeti를 disallow 하게 되면 워드프레스로 직접 들어오는 트래픽 자체가 없어질까 염려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네이버에 원문을 통째로 옮기기보단 원문을 인용하여 링크를 남기는게 좋을지 아니면 yeti 를 블락하는것이 더 나을지 고민됩니다. 또 다른 블로그들을 보면 저희 웹사이트서/블로그에서 글을 그대로 복붙하여 출처 링크만 남기는데도 노출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 원문을 유지하면서 원문 링크를 삽입한다면 다시 노출이 될 수 있는것인지 궁금합니다.

    1. 안녕하세요, 브라이언님.

      타 블로그 글(예: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과 네이버 블로그 글이 동시에 발행되면 네이버에서 네이버 블로그 글을 먼저 인식하지 않나 추정됩니다.
      이 부분은 한 번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yeti를 워드프레스에서 굳이 disallow 안 해도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원문을 그대로 복사한 후에 표현을 조금씩 변경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네이버에서 다른 문서로 인식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10. 안녕하세요.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장기적으로는 워드프레스에 글을 오래쓰며 크게 키울려고 하는데 워드프레스 글 먼저 작성이후 복사하여 네이버 블로그에 붙여넣기하여 중복포스팅 할경우.
    기존의 워드프레스 포스팅에서 SEO에 불리한부분이 있을까요? 말씀주신 저품질과같은.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이도선님.

      동시에 운영하는 경우,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워드프레스 글의 일부를 인용하고 링크를 남겨두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구글에서는 별 문제가 없겠지만,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가 우선적으로 노출되어 콘텐츠 중복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생각처럼 노출되는지 아니면 콘텐츠 중복 문제가 나타나는지 테스트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1. 아.. 네이버 블로그랑 워드프레스 사이트랑 콘텐츠 노선을 완전 다르게 가고 있었는데 굳이 그럴 것까진 없었겠네요..
    한번 콘텐츠 대이동을 해야겠습니다. ㅋㅋ

    1. 워드프레스 블로그 글이 네이버에 잘 노출이 되면 굳이 동일하게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또, 글을 옮기더라도 하루에 몇 개씩 꾸준히 포스팅하면 SEO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 글이 구글에 노출이 되고 있는지부터 체크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제 네이버 블로그의 글들은 구글에 전혀 검색이 안 되고 있더군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