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상위 노출을 방해하는 잘못된 카테고리와 태그 사용

Last Updated: 2023년 07월 16일 | | 28개 댓글

카테고리와 태그는 분류(Taxonomy)의 한 유형으로 말 그대로 글을 분류할 때 사용됩니다. 저는 태그와 카테고리를 사용할 때 그다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최근 Yoast의 문서를 보고 태그와 카테고리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잘못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구글 등 검색엔진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으로 유명한 Yoast의 "Using category and tag pages for SEO" 문서에 언급된 사항 중 두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카테고리와 태그 중복 문제 (Duplicate tags and categories)

"영어" 관련 글을 작성할 때 저는 별 생각 없이 글의 카테고리를 "영어"로 지정하고 "영어" 태그도 추가했습니다. 이 경우 구글에서는 "영어" 카테고리 페이지와 "영어" 태그 페이지 중에서 어느 페이지를 먼저 검색 결과에 표시할까요? 결론적으로 중복 콘텐츠가 되어 SEO에 불리하게 된다고 합니다. "영어" 카테고리가 있다면 "영어" 태그는 있으면 안 됩니다.

A related issue we often see, are sites that have duplicate tags and categories. When you have a category “bathing suits”, you shouldn’t have a tag “bathing suits” too. If you do, which one should Google rank first?

"수영복" 카테고리가 있다면 "수영복" 태그는 없어야 한다. 만약 둘 다 있다면 구글에서 어느 것을 먼저 노출시키겠는가?

이와 유사한 문제로 단수형과 복수형이 있습니다. 한국어에서는 단수와 복수형의 구분이 희미하여 이런 경우가 드물지만, 영어 콘텐츠를 작성할 때에는 단수형과 복수형 중 하나만 사용해야 콘텐츠 중복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The same goes for single or plural; an article shouldn’t be in the categories “shirt” and “shirts”. A post shouldn’t have the tag “WordPress plugin” and “WordPress plugins”. One of those shouldn’t exist. Pick single or plural and stick with it for all your category and tag terms.

비슷한 문제가 단수형과 복수형에도 적용된다. 아티클에 "shirt" 카테고리와 "shirts" 카테고리가 동시에 있으면 안 된다. "WordPress plugin"과 "WordPress plugins" 태그가 한 글에 동시에 존재해서도 안 된다. 모든 카테고리와 태그 용어에 단수형 또는 복수형 중 하나만 선택하도록 한다.

한국어에서는 띄어쓰기 문제가 여기에 적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 번역"과 "영어번역" 태그가 동시에 존재해서는 안 되고, 둘 중 하나만 통일되게 사용해야 SEO에서 페널티를 받지 않을 것입니다.

Yoast 글을 보고 우선 카테고리와 중복되는 태그는 모두 삭제했습니다. 태그를 삭제하면 해당 태그 페이지를 방문하는 사용자는 "404 페이지 없음" 화면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태그를 삭제한 후에는 리디렉션(Redirection)을 설정하여 방문자를 새로운 페이지(예: 같은 이름의 카테고리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구글에 해당 태그 페이지 URL 삭제 요청을 제출했습니다. URL 삭제 요청은 구글의 "오래된 콘텐츠 삭제"에서 제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도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Search Advisor)에 로그인하여 요청 > 웹 페이지 검색 제외 섹션에서 삭제된 페이지의 검색을 제외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중복되는 카테고리와 태그 삭제 후 구글에 오래된 콘텐츠 삭제 요청하기
중복되는 카테고리와 태그 삭제 후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콘텐츠(URL)은 구글에 삭제 요청을 할 수 있다.

※ 유사한 태그들을 찾아서 제거할 때 태그에 포함된 포스트를 비슷한 다른 태그로 이동시키려는 경우(예: "검색엔진최적화"와 "검색엔진 최적화" 태그가 있을 때 "검색엔진 최적화" 태그를 삭제하고 대신 "검색엔진최적화" 태그로 이동시키려는 경우) Bulk Move라는 무료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태그나 카테고리를 이동시키는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이라네요. (혹시 모르니 DB 백업을 받은 후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카테고리와 개별 페이지 경합 문제 (Categories prevent individual pages from competing)

예를 들어, "수영복"을 판매하는 쇼핑몰에서 각 상품 페이지를 최적화하면 해당되는 모든 페이지가 "수영복" 키워드로 경합을 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Yoast에서는 개별 상품 페이지에서는 특정 브랜드, 메이커 및 모델에 최적화되도록 하고 해당 글을 "수영복" 카테고리 페이지에 연결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카테고리 페이지가 "수영복" 키워드에서 검색 순위에 노출되고 개별 상품 페이지는 보다 구체적인 용어(브랜드 등)로 랭크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카테고리 페이지가 개별 페이지와 경합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If you sell bathing suits and you optimize every product page, all those pages will compete for the term “bathing suit”. You should optimize them for their specific brand, make & model and link them all to the “bathing suit” category page. That way the category page can rank for “bathing suit”, while the product page can rank for the more specific terms. This way, the category page prevents individual pages from competing.

마치며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블로그 혹은 다른 CMS에서 블로그 운영 시 카테고리나 태그 사용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면 이 글에서 다루는 내용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이트에서 중복되는 요소를 제거하면 SEO가 개선되어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서의 방문자 유입 증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에서는 무료로 이용할 있는 훌륭한 SEO 플러그인이 많습니다. Yoast SEO, All in One SEO Pack, Rank Math, SEOPress 등 마음에 드는 것을 하나 선택하여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


28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안녕하세요
    제가 궁금했던 좋은 정보를 제공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카테고리와 중복 문제 관련된 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카테고리를 "영어"로 지정하고 "영어" 태그도 추가하게 되면 중복에 걸린다고 하셨는데,

    같은 예로) 카테고리를 “영어”로 지정하고 > “잘못된 영어 공부 폐해”로 글을 쓴 후 > “영어 공부”를 태그로 추가 하였을때도 SEO에 문제가 생길까요?

    제 글 전체가 “영어”라는 카테고리 단어를 태그로 추가하진 않았지만 “영어 공부”(=“영어” + “다른 단어”)를 태그로 추가해서 글을 쓰고 있었습니다. 문제가 있을까 노심초사 하는 마음으로 질문 드립니다.

    응답
  2. 안녕하세요.
    하나의 글이 여러 카테고리에 중복 선택 되어 있으면 seo에 좋지 않다는 내용을 봤습니다.

    그러면 계층형 카테고리를 사용할 시, 글을 쓸 때 카테고리 선택에서

    과일(부모 카테고리) - 사과(하위 카테고리)

    중 하위 카테고리인 '사과'만을 선택해야 하는건가요?

    부모 카테고리인 '과일'을 눌렀을 때 해당 하위 카테고리(사과, 바나나, 배 등) 글이 모두 나오도록 하려면 부모 카테고리와 하위 카테고리를 모두 선택해야 할 것 같은데, 중복 카테고리로 seo에 문제가 생길까 봐 실전에서는 함부로 테스트를 못해보고 질문 드립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제이님. 저도 하나의 글에 여러 카테고리를 지정하면 중복으로 인해 SEO에 좋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실제로 검색해보니 동일 글을 여러 카테고리에 추가하면 콘텐츠의 내부 중복으로 인해 SEO에 불리하다고 하네요. 글들을 하나의 카테고리와 서브카테고리에 지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Yes, adding the same article in multiple categories on your blog hurts its SEO, as this falls in internal duplication of content. So it’s suggested to add the articles in one category and subcategory.

      응답
      • 답변 감사합니다. 본 글 내용과 관련하여 한 가지 더 궁금증이 있는데요.
        카테고리와 태그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면 포스트, 페이지와 경합 문제가 발생할 것 같아서 카테고리, 태그, 아카이브 색인을 no index로 금지해놨습니다.
        이렇게 색인없음 의 경우에도 본 글에서 말씀하신 '수영복' 카테고리와 '수영복' 태그의 중복 사용 등 '잘된 카테고리 태그'와 '잘못된 카테고리 태그'가 seo상 차이가 있을까요?
        카테고리와 태그는 검색결과에 색인을 안 할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홈페이지 정리와 최적화에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영향이 있을지 헷갈립니다.
        또 개인적으론 카테고리와 태그를 색인 허용해 놓으면 대부분의 경우 검색 결과만 지저분해지고 경합 문제 등으로 안 좋을거 같은데요. 카테고리, 태그를 색인 허용하는 이유나 어떤 이점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 태그의 경우 nofindex로 설정해도 된다는 문서는 최근 접한 적이 있습니다. 카테고리와 태그에 대하여 noindex를 설정하여 결과를 공유해주시겠어요?

  3. 태그 말고 특정 카테고리가 우선순위로 노출 되는 현상은 아실까요?

    예를들어 "인터넷"이라는 카테고리에 "안녕하세요" 포스트를 썼다면, 안녕하세요를 검색 시에 포스트가 노출 되어야하는데 카테고리가 노출 되는 현상이 발생 합니다.. 글 100개 중에 10개 정도만 그러네요.. 이유가 대체 뭘까요.. 카테고리를 noindex 하면 노출이 되긴 합니다. 근데 이게 해결 방안은 아닌 거 같아서요 ㅠ

    응답
    • 구글은 전면 페이지나 카테고리 페이지와 같은 아카이브 페이지를 선호한다고 어떤 글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이 글의 내용도 사실 카테고리 페이지나 태그 페이지를 랜딩 페이지처럼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도록 카테고리와 태그를 효율적으로 설정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글을 발행해도 빨리 노출되지 않고 아카이브 페이지가 먼저 노출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것에 너무 신경쓰지 말고 양질의 글을 꾸준히 작성하다 보면 글이 빠르게 구글에 노출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응답
      • 말씀 주신 것 처럼 무시하고 글을 꾸준히 쓰고 있긴 하지만 이미 특정 카테고리가 우선 순위로 노출 되어버린 거는 바뀌질 않습니다. 이런 건 해결 방안이 없고 그냥 냅둬야하는 건가요 그럼? ㅠㅠ

  4. 하아.. 뭐가 잘못된건지 서치콘솔에 색인생성범위의 제외됨이 850개가 넘게 나오네요.. 죄다 태그던데 멘붕왔습니다ㅠㅠ

    응답
    • SEO를 위해 카테고리를 관련성이 있는 카테고리명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미분류' 혹은 '카테고리 없음'과 같은 카테고리로 설정되어 있다면 카테고리로서의 의미가 없고 SEO에도 불리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응답
  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질문있습니다.
    현제 저의 홈페이지는 구글 검색시 tag로 검색되어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 "스카이차비용 Archives | 하나스카이 " 이런식으로 노출에 되고,페이지에 들어가면 테그를 클릭한 상태의 페이지로 들어가지게 됩니다.
    원하는것은 해당 페이지로 들어가는것인데요.
    혹시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응답
    • 안녕하세요, 송태석님. 개별 글보다는 태그 Archive 페이지가 구글에서 앞쪽에 검색되는 것으로 이해되네요.
      태그 페이지를 잘 활용하면 훌륭한 랜딩 페이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 태그가 포함될 글을 작성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글은 이런 아카이브 페이지를 선호한다는 글을 어디에선가 읽은 적이 있습니다.
      테스트로 "YITH 플러그인"으로 구글을 검색해보니 YITH 플러그인 태그 아카이브 페이지가 검색되네요.

      https://www.screencast.com/t/TvteC1e0e7

      꼭 해당 태그 페이지로 접속했을 때 특정 글로 이동하도록 하려면 Redirection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리디렉션을 설정해줄 수 있겠지만, 바람직한 방법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응답
  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카테고리와 태그를 중복 하지 말라고 하셨는데.
    예를 들어 카테고리가 "취미생활" 이라고 하면
    글의 제목에서 "재미있는 취미생활" , "특이한 취미생활" , "혼자 할 수 있는 취미생활 추천" 이런식으로 제목에 카테고리와 중복인 취미생활이 들어가면 안된다는 말인가요?

    응답
    • 안녕하세요, 노마드스님.

      가령 '취미생활'이라는 큰 분류 아래에 '독서', '라이딩', '낚시', '등산' 등 구체적인 취미생활을 다루는 글들을 묶으면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재미있는 취미생활", "특이한 취미생활"... 이런 키워드로 방문자들이 유입된다면 이런 제목으로 글을 작성해도 될 것 같습니다.

      키워드에는 숏테일 키워드와 롱테일 키워드가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유입은 적을 수 있지만 사용자가 실제로 검색하는 키워드로 꾸준한 방문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령 '취미' 혹은 '취미생활'이라는 숏테일 키워드로 검색은 많이 되겠지만 이 키워드로 상위에 노출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초기에는 롱테일 키워드를 공략하여 글을 작성하면서 취미에 대한 글들을 '취미생활'이라는 카테고리로 분류할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취미생활'과 같은 키워드로도 유입이 늘어날 것입니다.

      응답
  7. 안녕하세요 좋은글 잘 읽었네요
    궁금한게 태그만 수정하면 웹주소가 같으니 URL삭제 요청을 하지 않아도 되는거죠?? 그리고 혹시 카테고리를 좀 세분화해서 나눠 놓고 작성해둔 글을 옮기게 되면 URL을 변경이 되나요??ㅠ 저같은 경우에는 티스토리 뒤에 숫자로 된 링크거든요 ㅠ

    응답
    •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계시는가 보네요.

      티스토리에서 태그를 수정하면 URL까지 변경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몇 개 수정하는 경우 그대로 두어도 시간이 흐르면 검색엔진에서 알아서 색인해가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포스트 URL에 카테고리가 추가되지 않기 때문에 카테고리를 바꾸어도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에서는 고유주소에 카테고리를 표시하도록 설정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저는 글 URL이 "/카테고리/글제목/" 형식으로 표시되도록 설정했습니다. 이 경우에는 추후에 카테고리를 변경하면 문제가 되므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합니다. 카테고리가 글 URL에 표시되지 않도록 한 경우에는 카테고리를 변경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응답
  8. 태그를 많이 단다고 검색순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건가요?
    저는 단순히 태그를 많이 달면 구글에서 검색순위가 높아진다고 믿었는데
    요즘은 태그를 안다는 글들이 더 검색순위가 높더라구요...

    응답
    • 저는 삭제한 태그와 관련된 URL을 구글과 네이버에 URL 삭제 요청을 했습니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삭제한) 태그 페이지는 그냥 무시했습니다.ㅎ

      응답
    • 저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카테고리와 태그를 확인하면서 불필요한 것은 삭제했습니다.
      태그 중에서도 불필요한 태그가 많은 것 같습니다.
      시간이 될 때 그런 것도 정리할 생각입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