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의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PHP 8.2 변경 방법

Last Updated: 2024년 02월 14일 | | 2개 댓글

카페24의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상품에서도 이제 PHP 8.2 버전이 지원되네요.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의 경우 지난 10월에 8.2 버전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가급적 PHP 8.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는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하므로 SSL 인증서 적용을 원하는 경우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에 대하여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해외 호스팅의 경우 대부분 SSL 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카페24 가입 시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이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PHP 8.2 버전 변경 방법

카페24의 광아우토반 상품이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 동일한 방법으로 PHP 8.2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 PHP 8.2로 변경하는 방법은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PHP 8.2 변경 방법"을 참고하세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PHP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데이터와 DB를 백업합니다.
  2. PHP 버전 신청합니다.
  3. 백업한 데이터와 DB를 사용하여 복원합니다.
  4. 복원 후에 워드프레스 플러그인과 테마를 업데이트합니다.

데이터와 DB 백업하기

클라우드웨이즈 등 해외호스팅에서는 PHP 버전을 변경해도 보통 서버가 변경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지 않지만, 카페24의 경우 PHP 버전을 8.2로 변경하면 서버도 변경되기 때문에 데이터와 디비를 백업하여 다시 복원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를 반드시 백업하여 PC나 클라우드 저장소에 보관해야 합니다. 데이터와 DB를 백업하여 PC에 보관하지 않고 진행할 경우 사이트가 복구할 수 없게 됩니다. 과거에는 카페24에서 이런 경우 백업본을 제공해주었지만 몇 년 전부터 백업본을 제공해주지 않고 있으므로 PHP 버전을 8.2로 변경 신청하기 전에 반드시 백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와 DB를 모두 백업하여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데이터만 백업할 경우 복원이 되지 않습니다. 간혹 하나만 백업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백업은 카페24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는 별개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중으로 백업하면 카페24 백업본을 이용한 복원 실패 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홈페이지에서 백업받기

카페24에 로그인한 다음, 호스팅관리 » 계정관리 » 백업받기/올리기로 이동하여 백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DB 백업받기DATA 백업받기를 선택하여 DB와 데이터를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받기

디스크 공간이 충분한 경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백업받기

수동으로 백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데이터와 DB를 백업합니다.

  • 데이터 백업: FTP에 접속하여 wp-content와 워드프레스 관련 파일들을 PC로 다운로드합니다.
  • DB 백업: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를 엑스포트(내보내기) 합니다.

카페24에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phpMyAdmin 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여 phpMyAdmin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PHP 버전 변경 신청하기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했다면, 카페24 홈페이지에서 PHP 버전 변경 신청을 합니다.

호스팅관리 » 연장/변경/추가옵션 » 변경신청으로 이동합니다.

서버환경 변경 섹션에서 PHP 버전을 PHP 8.2로 선택하고 변경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경신청 페이지에서는 호스팅 상품을 상위 사양으로 변경하거나 PHP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 전에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이 표시됩니다.

PHP 버전 변경 신청 시 경고

전환 후 기존 계정의 데이터와 DB, 이메일 등은 모두 삭제되며 복구가 불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변경 작업은 약 30분 정도 소요된다고 나와 있지만, 도메인의 IP 주소가 변경되므로 실제로는 이보다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FTP/DB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데이터와 DB를 백업하여 PC나 클라우드 저장소에 저장하지 않고 진행할 경우, 사이트를 복구할 수 없게 됩니다. 반드시 데이터와 디비를 백업하여 컴퓨터에 저장한 후에 변경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변경 버튼을 누르면 되돌릴 수 없습니다. 매우 중요합니다!!! 간혹 이 경고를 무시하고 진행했다가 사이트를 복구하지 못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다시 한번 "기존 계정의 데이터와 DB, 이메일 등은 모두 삭제되며 복구 불가능"하다는 경고가 표시됩니다.

카페24 PHP 버전 변경 신청 시 경구 팝업

백업을 확실히 하였다면 를 누릅니다. 백업본을 PC에 저장하지 않았다면 를 누르지 마시기 바랍니다!!!

잠시 후에 호스팅 서비스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이메일이 전송됩니다.

호스팅 서비스 설치 완료 이메일

하지만 30분 정도는 사이트 접속 시 Forbidden - You don't have permission to access / on this server 오류 화면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Forbidden 에러 페이지

FTP 접속을 시도하면 530 Login incorrect. 치명적 오류: 서버에 연결하지 못함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FTP 서버에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FTP 접속 오류

이 경우 DNS 정보가 변경되어 새 서버에 연결될 때까지 잠시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연속적으로 FTP 접속을 시도하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 1~2시간 이후에도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사이트 주소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카페24 임시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주소가 example.cafe24.com이라면 example.mycafe24.com으로 변경됩니다.

정상적으로 변경이 완료되면 다음 그림과 같은 카페24 호스팅 초기화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이트 복원하기

정상적으로 PHP 버전을 변경되었다면 백업본을 사용하여 복원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복원하기

데이터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고 www 폴더 내의 모든 파일을 FTP를 통해 업로드하도록 합니다. 또는, 카페24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했다면 wp-content 폴더만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DB 복원하기

FTP를 통해 DB 파일을 업로드하고, 카페24 계정에 로그인한 다음, 호스팅관리 » 계정관리 » 백업받기/올리기로 이동합니다.

DB 복구(백업 파일 올리기) 옵션을 선택하고 파일위치/파일명을 입력합니다. DB 파일의 확장자는 .sql, .dump, .txt 포맷만 가능합니다.

플러그인 백업으로 복구하기

UpdraftPlus 등을 이용하여 백업한 파일을 가지고 복원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도록 합니다.

  1. 호스팅관리 » 계정관리 » 프로그램 자동설치 메뉴로 이동합니다.
  2. 설치 프로그램 선택 섹션에서 워드프레스를 선택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루트 폴더에 설치하려면 www를 선택합니다.
  3. 워드프레스가 설치되면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4. UpdraftPlus 백업본을 사용하여 복원하려는 경우, 플러그인 » 새 플러그인 설치(Add New Plugin)로 이동하여 UpdraftPlus를 설치하고 활성화합니다.
  5. UpdraftPlus에서 백업본을 업로드합니다.
  6. 복원합니다.

설정 » 업드래프트플러스 백업에서 복원 버튼을 클릭하여 복원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디스크 공간이 충분한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복원하면 편리합니다.

복원 후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 업데이트

복원 후에는 워드프레스 버전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테마와 플러그인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1. 워드프레스 버전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2. 테마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3. 플러그인을 모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4.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는 플러그인이나 테마는 삭제합니다
  5. 업데이트 후에 충돌을 일으키는 플러그인이 있다면 다른 플러그인으로 대체합니다.
  6. 수 년 간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경우 갑자기 높은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할 경우 에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PHP 변경 작업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 현재 PHP 8.3을 지원하는 웹호스팅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라는 업체에서 PHP 8.3을 지원하고 있지만 사그는 몇 년 전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 신규 가입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ㅠ 워드프레스는 베타 지원 상태라고 하네요.

      PHP 8.3을 지원하더라도 아직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이 호환이 안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