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형 워드프레스(WordPress.com)에서 애드센스 배너 광고 운영하기

Last Updated: 2022년 12월 19일 | | 4개 댓글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WordPress.com에 가입하여 블로그처럼 사용하는 형식입니다. 보통 워드프레스라고 하면 WordPress.org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서버에 설치하여 운영하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일컫는 경우가 많습니다(참고).

가입형에는 무료, 개인, 프리미엄, 비즈니스 등 네 가지 플랜(상품)이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WordPress.com)에서 애드센스 배너 광고 운영하기

가입형 워드프레스 요금제는 수시로 바뀔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과 비즈니스 플랜에서는 "광고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광고 수익 창출 방법으로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하는 WordAds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애드센스 배너 광고 운영

그렇다면 프리미엄과 비즈니스 플랜에서 구글 애드센스 배너 광고를 운영할 수 있을까요? 이 부분에 대해 워드프레스의 Monetize Your Site 문서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If you’d like to self-manage third-party ad networks like Google AdSense, OpenX, Lijit, BuySellAds, and Vibrant Media, those options are available on the WordPress.com Business Plan. Sites on the Premium Plan and below can run WordAds, which optimizes buyers including Google AdSense but they cannot self-manage ad networks.

즉, 구글 애드센스, OpenX, Lijit, BuySellAds, Vibrant Media와 같은 서드파티 광고 네트워크는 비즈니스 플랜에서만 이용할 수 있고, 프리미엄 플랜 이하의 사이트에서는 WordAds를 운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WordAds는 구글 애드센스를 포함한 여러 광고주가 이용하는 프로그램 같습니다. 프리미엄 이하에서는 자체 관리되는 광고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WordAds는 트래픽이 일정 수준 이상 되어야 승인됩니다.

The only advertising program at WordPress.com is called WordAds and it’s for blogs on their own domains that have enough traffic to qualify for acceptance into the plan.

Advertisements from third-party ad networks like Google AdSense, OpenX, Lijit, BuySellAds, and Vibrant Media are not allowed on WordPress.com. If you’d like to run these types of ads on your blog, you may wish to try a self-hosted WordPress installation (출처: wordpress.com 포럼)

정리하면 워드프레스 프리미엄과 비즈니스 플랜에서는 WordAds 프로그램을 원칙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는 비즈니스 요금제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비즈니스 요금제 이외의 요금제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운영하려면 설치형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고유주소

참고로 가입형 워드프레스에는 고유주소를 설정하는 옵션이 없습니다. 글을 발행하면 날짜가 함께 표시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설정" 메뉴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설정" 메뉴. 고유주소를 설정하는 옵션이 제공되지 않는다.

Yoast SEO에 의하면 고유주소에 날짜가 들어가면 SEO에 별로 좋지 않다고 합니다. 오래된 글의 경우 사용자들이 고유주소에 표시된 날짜를 보고 클릭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고유주소에서 날짜를 제거하고 싶은 경우에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거나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설치형으로 이전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참고


4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련해서 배워야할게 정말 많은데, 한 글 한 글 정말 정성 드려 작성해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다른 글들도 보면서 열심히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응답
    • 애드센스 배너 광고 운영이 목적이라면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별로 좋은 선택이 아닌 것 같습니다.

      웹호스팅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고려해볼 수 있지만, 티스토리로 테스트해보니 네이버 유입은 많지만 구글 유입이 상대적으로 저조하네요. 사용자 수가 크게 늘어나는 것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를 고려해보면 비용이 조금 들어도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더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