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의 장점과 단점

21

드래그 앤 드롭으로 쉽게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워드프레스용 플러그인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워드프레스에서 전문적인 모양의 레이아웃을 비교적 수월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html이나 javascript와 같은 코드를 쉽게 추가할 수 있고 무엇보다 공간 분할이 용이하여 컨텐츠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배치가 가능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페이지 빌더로 Visual Composer(비주얼 컴포저)가 있습니다. 비주얼 컴포저의 경우 2016년 6월 현재 16만 개 이상이 판매되었고 (유료 테마에 포함된 버전까지 포함시켜) 100만 개 사이트 이상에 설치되어 있다고 하니 그 인기를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독립적인 제품으로 비주얼 컴포저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가장 인기 있는 유료 테마인 Avada에는 자체 페이지 빌더인 Fusion Builder가, Betheme의 경우 Muffin Builder가 사용되고 있고, Divi 테마, Enfold와 같은 일부 테마에서는 다른 빌더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주얼 컴포저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니 인기에 비해 평가는 그리 좋은 편이 아닙니다. element5digital.com 사이트에서 평가한 페이지 빌더 평가를 살펴보면 Visual Composer에 대하여 "Good, but some bugs"(좋지만 몇 가지 버그가 있음)라는 평가와 함께 B- 평점이 매겨졌네요.

Page Builder
Source: element5digital.com

가장 좋은 평가를 받는 페이지 빌더는 Beaver Builder라는 플러그인입니다. Wpbeginner 사이트에서 선정한 Best 5에는 비주얼 컴포저가 아예 포함되지 않았네요. Wpbeginner 스태프에 의하면 Visual Composer는 많은 버그와 호환성 문제를 발생시키는 호환성이 매우 안 좋은 페이지 빌더로 여기서도 평가가 박한 편입니다. Wpbeginner 사이트에서도 가장 좋은 페이지 빌더로 Beaver Builder를 꼽고 있습니다.

Beaver Builder는 좋은 평가에 걸맞게(?) 가격도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Agency 용은 399달러, Pro는 199달러, 그리고 Standard는 99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참고). 하지만 무제한 사이트에 설치할 수 있어 여러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훨씬 유리한 옵션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Beaver Builder

페이지 빌더의 장점 및 단점

장점

페이지 빌더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 편의성을 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수월하게 공간을 분할하여 레이아웃을 쉽고 빠르게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드래그 & 드롭으로 레이아웃 구성 가능(코드를 몰라도 가능함)
  • 애니메이션 및 전환 효과 내장
  • 미리 보기 기능 제공
  • 반응형 레이아웃
  • FontAwesome 또는 구글 폰트 지원
  • 코딩 작업 최소화

이러한 편리함이 있는 반면 단점도 있습니다.

단점

  • 사이트에 부담을 주어 로드와 저장에 시간이 걸릴 수 있음
  •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 IE 하위 버전과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VC의 경우 IE 하위 버전과 잘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 코드가 지저분해집니다.
  •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큽니다.

이외에도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 업체가 어떤 이유로 업데이트를 중단하면 해당 페이지 빌더로 만든 사이트를 포기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VC로 만든 사이트의 숏코드가 네이버에 그대로 검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Visual Composer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Visual Composer와 같은 페이지 빌더가 큰 인기를 얻는 이유는 별다른 코딩 지식 없이도 쉽고 빠르게 전문적인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코딩으로 작업이 가능하다면 굳이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겠지만 이런 작업이 어려운 경우 페이지 빌더에 의존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 굳이 페이지 빌더를 사용한다고 하면 Visual Composer도 괜찮지만 페이지 빌더 중에서 평가가 좋은 Beaver Builder 플러그인을 고려해보아도 좋을 듯 합니다.

추가: 개인적으로 페이지 빌더는 별로 선호하지 않지만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작업이 편리해지기 때문에 코딩 지식이 부족한 경우에는 페이지 빌더 사용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무료 페이지 빌더를 원하는 경우 Elementor 페이지 빌더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7년 8월) 현재 1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고 평가도 좋은 편입니다.


참고 -  사용이 편리하지만 SEO에 취약한 Wix

위의 글과는 다소 동떨어진 주제이지만 아래 댓글에서 Wix에 대해 알아두면 유용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윅스로 쉽게 웹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는 광고를 많이 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윅스를 사용하면 구글 검색에 제대로 잡히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외 글을 보더라도 Wix를 사용해서는 안 되는 이유에 대해 많은 글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글들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Wix는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매우 수월하게 전문적인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사용 편의성으로 최근 가입자가 2년 반만에 2배로 증가하는 등 여러 모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Wix는 비교적 소규모 사이트, 개인 프로필 사이트에 윅스가 적합할 수 있지만 대규모 사이트의 경우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2019년 5월 추가: 이 글을 '개발 비용이 없으면 홈페이지를 만들지 말라'고 이해하신 분이 계시는데, 이 글 어디에서도 개발 비용이 없으면 홈페이지를 만들지 말라고 한 부분은 없습니다. 단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할 경우 장점과 단점에 대해 전해드렸을 뿐입니다. 아바다, Divi를 비롯한 인기 테마에는 대부분 자체 페이지 빌더가 탑재되는 경우가 많고 페이지 빌더를 최적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워드프레스 Divi 테마 - 드래그로 사이즈를 조절하는 컨트롤 도입" 참고).

21 개 댓글

  1. 이 블로그에 현재 사용되고 있는 Newspaper( https://www.thewordcracker.com/go/newspaper )에서는 2017년 6월에 비주얼 컴포저 대신 자체 페이지 빌더인 tagDiv Composer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newspaper-%ED%85%8C%EB%A7%88%EC%97%90%EC%84%9C-%EC%83%88%EB%A1%9C%EC%9A%B4-%ED%8E%98%EC%9D%B4%EC%A7%80-%EB%B9%8C%EB%8D%94%EA%B0%80-%EB%8F%84%EC%9E%85%EB%90%98%EC%97%88%EC%8A%B5%EB%8B%88%EB%8B%A4/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인 Jupiter( https://www.thewordcracker.com/go/jupiter )에서는 최근 기본 페이지 빌더를 비주얼 컴포저에서 Elementor로 변경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B%B9%84%EC%A3%BC%EC%96%BC-%EC%BB%B4%ED%8F%AC%EC%A0%80%EB%A5%BC-%EB%B2%84%EB%A6%AC%EA%B3%A0-elementor%EB%A5%BC-%EC%B1%84%ED%83%9D%ED%95%9C-jupiter-x/

    • 괜찮은 무료 페이지 빌더도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B%AC%B4%EB%A3%8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D%8E%98%EC%9D%B4%EC%A7%80-%EB%B9%8C%EB%8D%94-elementor-page-builder/

      글의 내용을 잘못 이해하신 것 같은데요. 대다수의 개발자들은 페이지 빌더를 싫어한다고 합니다. 페이지 빌더는 사용이 편리하지만 단점도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그런 점을 감안하여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실제로 비주얼 컴포저를 사용하면서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서 낭패를 당한 경험을 한 분들이 꽤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에서 비주얼 컴포저로 검색해보시면 문제가 발생하여 도움을 요청하는 글을 자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참고로 위의 내용 중에 "개발 비용 없으면 홈페이지 만들지 말라"는 내용은 없습니다.

      단지 페이지 빌더를 사용했을 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했을 뿐입니다. 모든 것에는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아무래도 비용을 많이 들이면 더 좋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겠죠.

  2. 개발자들 대다수가 page builder 를 상당히 싫어합니다.

    https://codeable.io/wordpress-page-builders/#disqus_thread

    페이지 빌더 옹호자들은, "속도가 느려지긴 하지만 그렇게 많이 느려지는 것도 아니고, 코딩을 모르는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으니 좋은거 아니냐." 라고 말합니다.

    Visual Composer 같은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들을 쓰면 lock in 과 shortcode hell 이 발생합니다. 최상의 사이트 (속도나 SEO 측면에서, 또 usability 와 디자인 관점에서) 를 구축할 수 없습니다. 웹사이트는 구축보다 유지보수가 상당히 중요한데, 페이지빌더를 쓰면, 그 페이지 빌더 없이 유지보수가 되지 않는다는 치명적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페이지빌더를 현실적 타협안 으로 보는 시각도 물론 존재 합니다. 개발할 비용이나 기술이 없으면 페이지 빌더라도 써야 되는거 아니냐고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그냥 쓰레기 라고 봅니다.

    제가 페이지 빌더를 쓰레기로 보는 이유는, 저는 웹사이트를 자기만족을 위한 어떤 장난감 정도로 보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가 웹사이트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부분은 수익성입니다. 웹사이트는 돈을 벌어주는 비지니스 도구일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제 생각이 그렇다는 겁니다.)

    개발비용이 없다면, 웹사이트를 만들지 않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바다에서 마실물이 없다고 바다물을 마시는게 타협안일까요?

    그래서 저에게 페이지 빌더는 쓰레기 입니다.

    • 저도 페이지 빌더의 사용은 별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테마에도 Visual Composer가 기본 탑재되어 있지만 삭제한 상태입니다.

      위에서도 밝혔듯이 아무래도 편의성 때문에 많은 사용자가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개발비용이 없다면, 웹사이트를 만들지 않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제대로 된 사이트를 만들려면 제대로 된 비용을 지불하여 진행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업체가 많은 것이 현실 같습니다. 그리고 Visual Composer와 같은 페이지 빌더의 편리함을 알게 된 분들은 좀처럼 포기하기 어렵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 갑자기 그런 생각이 떠오르네요.

      페이지 빌더 종류가 많지만 덩치가 크고 버그도 조금 있는 Visual Composer가 어떻게 오늘날 페이지 빌더의 대명사로 떠올랐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은 Codecanyon에서 다소 저가에 플러그인을 올렸던 것이 일조하지 않았나 생각되네요. (코드캐년에서 판매하는 플러그인이 개별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플러그인보다 전반적으로 가격이 낮은 것 같은 인상을 받았는데, 실제 그런지 확실치 않네요.)

      • 불량식품이 왜 인기가 좋을까? 라고 궁금해 하시는 것 과 같죠.

        http://hackya.com/us/wordpress-is-the-most-trusted-among-small-businesses/

        Wix 하고 weebly 는 페이지 빌더와 동일한 기능을 갖고 있는 웹사이트 구축 서비스 입니다.

        중소기업 평가도에서 최하위권 입니다. 하지만 수백만개의 웹사이트가 이들 서비스로 구축되었습니다.

        이 세상에는 항상 호갱님들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 불량식품... ㅎㅎ 적절한 비유 같습니다.

        가끔 Wix를 사용하다가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분들을 접하게 됩니다.
        아마 Wix가 html 기반(맞나요?)이라서 나름대로 편한가 봅니다. 하지만 어떤 글을 보니까 사이트의 규모가 크지면 Wix의 한계를 느끼게 되고 결국 워드프레스 등으로 옮긴다고 하더군요.

      • Wix 사이트는 규모가 커질수 없는게 (사용자가 늘어날수가 없다는 얘기 입니다.) 사이트 전체가 ajax 로 돌아갑니다.

        검색봇이 hashtag (#) 을 index 할수 없어 사이트가 검색되지 않으니, Wix 에서는 hashbang (#!) 을 url scheme 으로 쓰는데 구글에서 이거 하지 마라.

        이런식으로 사이트가 돌아가면 사이트를 옮겨라 라고 까지 최근에 얘기 했습니다.

        https://plus.google.com/+JohnMueller/posts/LT4fU7kFB8W

        물론 구글봇이 hashbang url 을 검색하고 index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하면 골때리는 상황 (구글입장에서) 이 발생합니다.

        각 페이지의 url 중 hashtag (#) 은 그 페이지의 fragment (일부) 를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http://www.thewordcracker.com/basic/pros-and-cons-of-page-builder-of-wordpress/#disqus_thread

        hashtag 을 index 하기 시작하면 구글 입장에서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이게 독립된 하나의 url 인지, 페이지의 일부인지 알수도 없고, 정리도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구글의 John Mueller 가 이제 우리는 이 hashtag url indexing 안할꺼니까 사이트 빨리 옮기라고 한겁니다.

        물론 위키나 미디엄 처럼 매우 규모가 큰 사이트는 구글에서 별도 관리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모든 사이트를 별도관리해 줄수는 없죠.

        이래서 Wix 사이트는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제가 Wix 로 사이트를 만들어서 밥먹고 사시는 한국의 개발자 한분을 알아서 그분께 피해가 갈까봐 이런 얘기를 대놓고 하지는 못하는데, 이 내용은 개발자들 사이에 잘 알려진 공공연한 비밀입니다.

      • 상세한 정보 감사합니다.
        Wix 사용자들에게 왜 Wix가 안 좋은지 설명을 할때, 인터넷에 검색되는 단순 정보만을 알려주었는데 이런 심각한 문제가 있었네요.
        링크된 글에서 댓글을 얼핏 보니까 Wix로 변경한 후에 구글 랭킹에서 다 사라지고 첫 페이지 하나만 남았다는 댓글이 눈에 띄네요...

        워드프레스를 접하면서 ajax가 간혹 사용되는 경우가 있어서 최근에 WordPress and Ajax: An in-depth guide on using Ajax with WordPress( https://www.amazon.com/WordPress-Ajax-depth-guide-using/dp/1451598653)라는 책을 교보문고를 통해 주문했습니다. 그런데 1주일 쯤 있다가 품절이라면서 주문이 취소되어버렸네요.ㅎㅎ 사실 책을 사도 제대로 볼 시간이 없는 게 현실입니다. (현재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심도있게 배워보겠다는 심산으로 MySQL&PHP라는 MySQL 중심의 책도 하나 구입해놓았는데, 2주일 이상 시작도 못하고 있습니다.ㅠㅠ)

      • 켁. 품절된게 천만다행입니다. Chapter 9 까지 Ajax 내용이 아니라 enqueue script 하고 enqueue style 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책의 거의 반 가까이 올바로 javascript 하고 css 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 이거 작년에 제가 튜토리얼 진행할때 30분도 안걸려서 다 보여드린건데...

        (사실 이래서 책이 안좋은 점도 있습니다. 실제 코딩을 보고 따라하면 금방 배울 수 있는걸 책을 통해 배우려면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니...)

        Chapter 9 까지 Ajax 는 나오지도 않습니다. ㅋㅋㅋ

        290페이지 중 제가 참고하거나 읽어볼만한 내용이 10페이지도 안되는 것 같습니다.

        이럴수 밖에 없는게 이 책이 5년전에 나온 책이네요.

        ajax 코드 잠깐 살펴보니까 이번에 나온 jQuery 3.0 에서 deprecated 된 코드도 많고, 책에 기제된 코드 중 상당수가 작동도 안되겠네요.

        워드프레스 함수도 deprecated 된걸 쓰고 있고..

        물론 2011년 당시에는 상당히 유용한 내용이었을거라 생각합니다.

      • hashbang deprecation과 관련하여 잠시 검색해보니

        http://searchengineland.com/google-has-deprecated-their-ajax-crawling-scheme-233402
        https://webmasters.googleblog.com/2015/10/deprecating-our-ajax-crawling-scheme.html
        위와 같은 글이 검색되는데요.

        특히 두 번째 글은 구글의 공식 문서 같은데, 댓글에 hashbang deprecation이 언급되어 있네요. 하지만 첫 번째 글을 보면 "After several months of hinting, Google has finally confirmed they have discontinued their AJAX crawling scheme. Don't worry, Google will still index your AJAX site."와 같이 다소 혼동되는 문구를 부제목으로 달았네요.

        알려주신 링크 https://plus.google.com/+JohnMueller/posts/LT4fU7kFB8W 에서도 댓글을 보면 결국 #! 태그 부분은 검색이 안 된다고 언급하는 분도 있네요. (하지만 Wix에서는 https://www.wix.com/support/html5/ugc/f45d8495-d45d-488f-93b4-5176ebf6a326/bf71a525-86f3-44e3-968c-33b134b45657 글을 보면 hashbang이 SEO에 중요하고 이를 통해 검색엔진에 노출된다고 언급하고 있네요.)

        결국 구글에서 Wix 사이트에서 #!로 처리된 페이지는 크롤링하지 않겠다고 이해해야 할 것 같은데요, 맞나요? (아니면 크롤링은 하되 SEO 문제 때문에 높은 랭킹에 들지 못한다고 이해하는 것이 더 정확할까요?)

      • 두번째 글 댓글 중,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My site uses AJAX to replace keywords with links and google is detecting this as "cloaking". Is there a way I can let google index the AJAX content, rather than the static HTML?

        dynamic 한 컨텐츠는 검색이 되지 않다는 얘기 입니다. Ajax 로 페이지 로딩 후 생성되는 컨텐츠는 검색이 안됩니다.

        제 사이트 Disqus 댓글도 페이지 로딩속도를 위해서, "댓글보기" 버튼을 누르면 댓글이 외부로 부터 불려와지고 펼쳐지는 코딩을 한적이 있습니다. 코프레스 튜토리얼 테마 작업도 작년에 그렇게 했었고. 알고 지내는 미국 개발자 한분이, "댓글도 SEO 에 도움을 주는데 그건 아니잖아." 라고 지적을 받아서 당장 고쳤죠.

        페이지 로딩후, Ajax 로 dynamic 한 컨텐츠를 어떻게 crawler 가 다 긁어가나요? 경우에 따라서 불려와지지 않을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사실상 불가능한 얘기 입니다.

        결국 구글에서 Wix 사이트에서 #!로 처리된 페이지는 크롤링하지 않겠다고 이해해야 할 것 같은데요, 맞나요? (아니면 크롤링은 하되 SEO 문제 때문에 높은 랭킹에 들지 못한다고 이해하는 것이 더 정확할까요?)

        같은 페이지 댓글 보면 SEO 전문 firm 에서 이렇게 말했다고 하네요.

        A SEO firm I was considering hiring for my wix.com website informed me that the JavaScript and Ajax crawler used by wix would not work for proper ranking of my website.

        이 말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 명확한 답변 감사합니다^^

        저는 Wix에 별로 관심이 없지만 언제부터인가 애드센스 광고에 윅스 광고가 계속 표시됩니다. (그렇다고 제가 윅스에 대해 검색한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아마 웹사이트 또는 워드프레스로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윅스 광고를 표시하도록 설정하지 않았나 예상되네요.ㅎㅎ)

        며칠 동안 무더위가 기승을 부렸는데 오늘은 온도가 조금 내려간다고 하네요. 날씨탓인지 요즘 하루 종일 피곤한 상태입니다ㅎㅎ 갑자기 무더위가 찾아왔다고 궁시렁하고 있었는데 중국에서는 날씨가 40도를 넘나들고 있다고 하네요ㅠㅠ

        미국은 어떤가요? 아마 전 세계적으로 다소 극단적인(extreme) 기온을 보이고 있지 않은가 생각됩니다. 더위에 건강 주의하세요^^

      • 자꾸 Wix 얘기 하고 계시니까 Wix 광고가 보이죠. ㅋㅋㅋㅋ

        이게 원래 애드센스 특징입니다.

        제가 여기 댓글에 또 Wix 라고 쓰셔서 앞으로도 계속 Wix 광고 보이실듯. ㅎㅎㅎㅎ

        Wix 광고가 보고 싶지 않으시면 Wix 얘기 안하시면 되요. ㅋㅋㅋㅋㅋ

        여기 콜로라도는 여름날씨 특징이 덥다가도 오후면 꼭 소나기가 한차례 와서 시원해지곤 했는데, 이건 오래전 얘기고, 날씨가 많이 더워서 열대아 까진 아니더라도 밤에도 온도가 높게 유지되는 날씨들도 발생하고 그럽니다.

        물론 미국 곳곳에 이상한 날씨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벌써 몇년전 부터 이럽니다. 올해초 동부에서는 (DC, 메릴랜드 지역) 갑자기 며칠동안 날씨가 한여름 처럼 바뀐적도 있습니다.

      • Wix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았을 때부터 윅스 광고가 계속 보였어요ㅎㅎ
        사실 윅스에 대해 알게 된 것도 광고 때문입니다.
        아마 다른 분들도 많이 그렇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옛날에는 Joomla를 이용하여 회사 홈페이지를 만들곤 했는데, 그 때 워드프레스를 먼저 알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가끔 들기도 합니다.)

        콜로라도는 고지대라서 미국의 다른 곳보다 여름에는 살기가 좋지 않을까 (혼자)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기회가 되면 덴버에 꼭 한 번 가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언제 그런 기회가 올지...)

      • 캘리포니아 (남가주) 하고 콜로라도 하고 비교해봤을때 날씨만 놓고 보면, 남가주 손을 들어주고 싶은데, 요즘 전세계적으로 이상기온이라서... 캘리포니아도 예전의 캘리포니아가 아니더라구요.

        지구상에는 인간이 살기 가장 적합한 지역이 mediterranean climate 이라고 해서, 지중해 연안과 남가주 연안 입니다. 인간이 거주하는 면적상으로 대략 2%의 지역입니다.

        mediterranean climate 은 겨울은 따듯하고, 여름은 시원한 기후 입니다. 물론 제 와이프는 한여름에도 남가주에 가면 항상 아침 저녁으로 춥다고 합니다. 바다바람이 불어와서 시원한건데 제 와이프는 이걸 춥다고 느끼더라구요.

        하지만, 전세계적인 온난화로 인해서, 이런 환상적인 기후를 이제 자주 접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지금은 콜로라도 날씨가 더 나은듯 한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작은 소망이 있다면, 애들 다 큰 다음에 저하고 제 와이프는 겨울은 아리조나/라스베가스에서, 여름은 콜로라도에서 둘만 알콩달콩 살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ㅋㅋㅋ

        아, Joomla 요... 말씀도 하지 마세요... 스트레스 받아요. 그놈의 빌어먹을 inline javascript 때문에 얼마나 고생을 했었는지... 지금도 화가 납니다!!!

        그누보드도 inline javascript 투성이었는데, 그누보드로는 작업해야 한적이 딱 한번 있었고, 그래서 별로 화가 나지 않지만, Joomla 는 에효....

      • 이제 오래된 이야기가 되었네요. 예전에 중경삼림인가 하는 영화가 있었는데 그 영화에 아마 "캘리포니아 드리밍"이라는 삽입곡이 사용되었던 것으로 생각나는데요. 그때 캘리포니아가 정말 살기 좋은 곳인가보다라고 생각했답니다.

        오늘 아침에 다음 뉴스에 터키에서 쿠데타가 일어났다고 하네요. 세상이 점점 요지경이 되어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며칠 간 불볕더위로 기승을 부리더니 저녁 밤중부터 비가 내리네요.ㅎㅎ

        즐거운 주말되시기 바랍니다^^

      • 캘리포니아가 예전에는 살기좋은 곳 이었지만, 지금은 트래픽이 너무 심해서 어딜가나 무지막지하게 차가 막힙니다. (인구 밀도가 너무 높아졌어요.) 그렇지만 캘리포니아에서 성장할 수 있었어서 큰 행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어린시절을 기억하면 미소를 짓게 되니까요. ㅎㅎㅎ

        터키요... 작년부터 터키에 주목하고 있었습니다.

        http://korbuddy.com/전쟁이-일어나면-안되는-이유/#comment-2776539595

        "다음 주목해야 할 국가는 터키 입니다. 성경에 의하면 Turkey 는 Seat of Satan (사탄의 왕좌)가 있는 곳 입니다. 이스탄불 이라는 도시에...

        터키는 어떻게 전쟁에 휘말리게 될지를 eschatology 학자들은 지금 주목하고 있습니다."

        터키는 조만간 전쟁에 휩싸이게 될텐데 그 시작이 어떻게 되나 궁금해 하고 있었습니다. (성경에 짜여진 각본같은게 있거든요. 그런데 각본에 어떤 큰 그림만 그려져 있고, 세부적인 사항을 알수 없어서, 그래서 궁금해 하고 있었습니다.)

        퇴근길에 돌덩어리 같은 우박이 막 떨어져서 제 차에 충돌하며 꽝꽝 소리를 내는데 그 소리가 너무 커서 공포스러운 퇴근길 이었습니다. ㅋㅋㅋ

        좋은 주말 되세요. ^^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