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고전 위젯 화면 복원하기 - Classic Widgets 플러그인 (블록 위젯 비활성화)

워드프레스 5.8 버전부터 블록 위젯이 도입되어 위젯을 이제 블록 에디터 즉 구텐베르크로 쉽게 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테마에서는 블록 위젯으로 바뀌면서 기존 위젯에서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류가 발생하거나 기존 위젯 방식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 Classic Widgets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위젯 대신 고전 위젯 화면 복원하기

워드프레스가 5.8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블록 위젯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5.8 버전 이전에는 사용 가능한 위젯을 사이드바 등의 위젯 영역으로 끌어다 놓는 방법으로 위젯을 구성했습니다. 기존 방식은 다음 영상을 참고해보세요.

하지만 워드프레스 5.8부터는 블록 편집기(구텐베르크)를 사용하여 위젯을 추가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5.8로 업데이트하면서 기존 위젯들을 삭제하고 블록 위젯으로 다시 만들었습니다.

블록 위젯으로 변환 vs. 고전 위젯 플러그인 설치 (블록 위젯 비활성화)

워드프레스 5.8 버전에서 블록 위젯 설정 화면으로 바뀜에 테마에 따라 새로운 블록 위젯을 대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른 것 같습니다.

아바다, 엔폴드, Flatsome 등 일부 테마는 살펴보니 기존 위젯 설정 화면이 그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Colormag과 같은 일부 테마에서는 기존 위젯들이 사용될 경우 위젯 페이지(알림판 > 외모 > 위젯)에서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예: "recent-posts" 블록은 에러의 영향으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것은 개발자 도구를 확인하세요.)

워드프레스 블록 위젯 오류

외모 > 위젯 페이지에 아무런 메시지나 오류가 표시되지 않는 테마들도 있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의 경우 기존 위젯이 사용되면 블록 위젯으로 변환"하거나 Classic Widgets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고전 위젯 설정 화면을 사용할 것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의 블록 위젯 화면 - 워드프레스 블록 위젯 대신 고전 위젯 화면 복원하기 - Classic Widgets 플러그인

위의 화면에서는 Social Icons Widget(소셜 아이콘 위젯)이 현재 워드프레스 5.8의 새로운 블록 기반의 위젯 화면에서 지원되지 않으므로 사용자 정의하기(Customizer)에서 편집하거나 Convert to block 버튼을 클릭하여 Social Icons Block(소셜 아이콘 블록)으로 변환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기존 위젯 방식을 더 선호하는 경우에는 Classic Widgets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활성화하면 익숙한(?) 이전 위젯 페이지의 인터페이스로 바뀌게 됩니다.

Classic Widgets 플러그인 - 고전 위젯 설정 화면 복원

Classic Widgets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팀에서 유지 관리되고 있는 공식 플러그인으로 블록 위젯 설정 화면을 이전 ("고전") 워드프레스 위젯 설정 화면으로 복원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최소한 2022년(필요한 경우 연장 가능)까지 지원 및 유지 관리된다고 합니다.

클래식 위젯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이전 위젯 설정을 복원하고 위젯 관리에서 블록 에디터를 비활성화합니다. 이 플러그인과 관련된 다른 구성은 없으며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비활성화하면 고전 위젯 설정 화면이 활성화/비활성화됩니다.

마치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에는 블록 위젯으로 변환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새로운 위젯 설정 화면이 불편하거나 테마에서 오류를 일으키는 경우에는 당분간 Classic Widgets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현재 Classic Widgets 플러그인은 100.000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블록 위젯으로 변환하거나 기존 위젯을 제거하고 새롭게 블록 위젯으로 위젯을 만들었다면, Clearfy 플러그인 등의 플러그인에서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기존 위젯들을 모두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