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둘러보기

Last Updated: 2023년 12월 29일 | | 2개 댓글

국내 대표 호스팅 업체인 카페24에서는 워드프레스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여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 이외에 최근 "워드프레스 블로그"라는 웹호스팅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유지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에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스텀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테마를 직접 설치하여 세팅하려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카페24 가입 시 이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이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상품은 사용자들이 광고 수익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관리를 카페24에서 제공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 상품입니다.

워드프레스에는 크게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웹호스팅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있습니다.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상품은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성격이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비교

비교가입형(WordPress.com)설치형(WordPress.org)
가입WordPress.com에 가입하여 사용웹호스팅 업체에서 호스팅 상품을 구입하여 운영
요금 체계5가지 요금제
- 무료
- 개인: 월 4달러
- 프리미엄: 월 8달러
- 비즈니스: 월 25달러
- 상거래: 월 45달러
- 엔터프라이즈: 연간 25,000달러부터
제공되는 디스크 용량, 방문자 수/트래픽에 따라 웹호스팅 상품 선택. 방문자가 많고 트래픽이 많으면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방문자가 적을 경우에는 저가형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트래픽을 워드프레스닷컴에서 담당하므로 방문자 수가 많은 경우 경제적인 솔루션일 수 있습니다.🥇디스크 용량과 트래픽에 따라 요금제 선택. 트래픽이 낮으면 낮은 요금제, 트래픽이 많으면 비용이 증가하는 구조이며 웹호스팅 업체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임
테마/플러그인- 무료 요금제 ~ 프리미엄 요금제: 제공되는 테마 중에서 선택 가능하고 외부 플러그인은 설치 불가
- 비즈니스, 상거래 요금제: 외부 테마/플러그인 설치 가능. 리소스를 많이 소모하는 일부 플러그인의 설치가 제한됨
- 자유롭게 무료 및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 가능
ftp/sftp/DB 접속- 프리미엄 이하 요금제: 지원되지 않음
-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 sftp/phpMyAdmin 접속 가능(참고)
- 보통 ftp 접속 허용함 (호스팅 업체나 상품에 따라 접속을 허용하지 않을 수도 있음)
- phpMyAdmin 등의 MySQL 클라이언트 툴을 사용하여 디비(DB)에 접속할 수 있음(예: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자체 MySQL 관리자 제공)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이용한 수익화-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에서 애드센스 등을 통한 수익화 가능- 자유롭게 가능🥇
구글/네이버 소유권 확인- 구글 서치 콘솔/빙 소유권 확인 가능
- 네이버의 경우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에서만 소유권 확인이 가능합니다.
- 모든 검색엔진(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포함)에서 사이트 소유권 확인 가능
멀티사이트/서브도메인멀티사이트는 지원되지 않으며, 서브도메인의 경우 되지 않습니다.
(서브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사이트를 운영하려는들 경우 별도의 유료 상품에 가입해야 함)
- 멀티사이트 설치 가능 (웹호스팅에 따라, 상품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서브도메인은 웹호스팅에서 지원하는 경우 생성하여 운영 가능.
보안/유지보수워드프레스닷컴에서 업데이트, 보안 등을 알아서 담당- 웹호스팅 업체에 따라 보안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보안과 업데이트 등을 운영자가 담당해야 합니다.
-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보안 강화 가능
- 정기적인 백업을 실시하면 안심할 수 있음
난이도- 초보자도 쉽게 사용 가능
- 보안, 업데이트 등 유지 관리를 신경쓸 필요 없음.
- 설치(웹호스팅에서 자동 설치 기능 제공), 테마, 플러그인 설정 작업을 직접 수행해야 하므로 약간의 공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보안, 업데이트 등을 직접 해야 함.
특징- 커스텀이 요구되지 않는 심플한 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에 적합
-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은 SFTP/phpMyadmin이 허용되지만 잘 안 되는 기능이 있을 수 있으므로 커스터마이제이션 많이 요구되는 사이트 구축에는 부적합할 수 있음
- 트래픽을 워드프레스닷컴에서 담당하므로 방문자 수가 많은 사이트의 경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경제적인 옵션🥇
- 비즈니스 플랜은 설치형과 거의 비슷하지만 일부 기능이 제한될 수 있음 (애드센스 광고 게재는 비즈니스 이용 요금제에서만 가능)
-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CSS로 커스텀 가능하지만 기능이 제한적임(sftp 액세스 불가, 플러그인/테마 설치 불가능)
- 무료, 개인 요금제에서는 커스텀이 더욱 제한됨
- 워드프레스닷컴에 비해 자유도가 높음 (테마/플러그인 등을 자유롭게 설치 가능, 애드센스 광고 게재 가능)🥇
- 방문자 수가 많으면 웹호스팅 비용이 증가함
-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이 가능(웹호스팅 상품에 따라 다름)🥇
- 블로그부터 회사 사이트, 커스텀이 많이 요구되는 정교한 사이트(예: 인강 사이트) 구축 가능
- 커스텀이 자유롭지만 보안 등의 설정을 직접 수행해야 함.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카페24에서 새롭게 선보인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은 블로그를 손쉽게 제작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카페24가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자유도가 떨어지지만 보안 등을 카페24에서 제공하므로 티스토리 등과 같이 쉽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고려할 수 있습니다.

자유도가 일반 워드프레스 웹호스팅에 비해 떨어지지만, 신경 쓸 부분이 줄어들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비용은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와 비슷합니다.

카페24 등 국내호스팅은 가성비적인 측면에서는 해외 호스팅에 비해 떨어지지만 월 500원, 1100원 등 매우 저렴한 상품을 제공하므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용자들이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방문자 수가 많아지면 클라우드웨이즈 등의 웹호스팅으로 갈아타는 것을 고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의 기본 정보

다음은 카페24에서 밝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의 기본 정보입니다.

  •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연결된 모든 도메인에 대해 무료 SSL 인증서가 발급됨
  • 인증서 발급사의 정책에 따라 등록할 수 없는 도메인에 해당하는 경우 신청 결과에서 발급불가로 표시됨
  • 도메인 연결 시 SSL 인증서가 자동으로 발급/설치되며, 만료 전 자동 갱신됨
  • SSL 인증서 설치 시 기본 포트인 443포트로 서비스가 제공됨
  • 워드프레스에서 설치된 테마/플러그인만 이용할 수 있으며 테마/플러그인 추가 설치는 지원되지 않음

그리고 FTP/SSH 접속은 지원되지 않으므로 FTP 접속하여 테마 파일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 해당 서비스는 SSH/FTP로의 접속은 지원되지 않음
  • DB 용량은 서버 디스크 한도 내에서 무제한으로 제공되며 과도한 이용 시 제한될 수 있음.
  • 서버 부하가 과도한 계정의 경우 서비스가 취소될 수 있음.

워드프레스 저장소에 등록된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고 유료 테마, 플러그인의 사용은 제한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지만, 실제로 살펴보니 카페24에서 설치해놓은 테마와 플러그인 중에서만 사용할 수 있네요. 추가로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서비스 신청만으로 광고 수익을 위한 워드프레스 블로그나 사이트 구축을 쉽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최적화된 generatepress 테마가 기본 설치되며, google 애드센스 등 광고 수익에 필요한 플러그인이 자동 설치 됩니다. 설정 방법 등 필요한 가이드도 카페24에서 직접 제공 해 드릴 예정이며, 보안 강화에 효과적인 ninjafirewall, disable-xml-rpc-api 플러그인을 기본 설치, 최적 설정을 통해 침해사고에 대비합니다.

이 호스팅 상품이 적합한 사용자

이 호스팅 상품은 설치, 세팅 과정을 최소화하면서 블로그 콘텐츠 작성에 집중하고 싶은 블로거들에게 적합할 것 같습니다.

사이트 레이아웃을 자유롭게 커스텀하여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이 상품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이나 클라우드웨이즈와 같은 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워드프레스 블로그 사이트 둘러보기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에 가입할 때 PHP 8.2와 PHP 8.2 중에서 서버 환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워드프레스 블로그 스타트업 가입

워드프레스 관리자 접속 정보는 카페24 계정 정보와 동일하게 설정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10G 광아우토반 FullSSD+ 또는 워드프레스 매니지드 상품에 가입 시에는 아이디 비밀번호가 디비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로 설정됩니다.

가입 후 40~50분 이내에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는 문자가 왔지만, 10분 이내에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했습니다.

먼저 로그인을 하면 모든 플러그인과 테마, 워드프레스 코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플러그인 페이지에는 총 21개의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고, 추가로 설치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삭제도 불가능합니다. 플러그인은 활성화/비활성화만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모든 플러그인을 선택하고 일괄 작업 드롭다운에서 자동 업데이트 활성화 항목을 선택한 다음, 적용 버튼을 눌러 모든 플러그인이 자동 업데이트가 되도록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자동 업데이트 활성화

설치된 플러그인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11월 27일 기준)

  1. Accelerated Mobile Pages
  2. Ad Inserter
  3. Ads.txt Manager
  4. Akismet Anti-spam: Spam Protection
  5. All 404 Redirect to Homepage
  6. Disable XML-RPC-API
  7. EWWW 이미지 최적화
  8. GenerateBlocks
  9. Head & Footer Code
  10. NinjaFirewall (WP Edition)
  11. Rank Math SEO
  12. WP 슈퍼 캐시
  13. Yoast SEO
  14. 고급 편집기 도구
  15. 구글이 만든 사이트 킷
  16. 쉬운 목차
  17. 요스트 글 복제
  18. 워드프레스 가져오기 도구
  19. 정말 간단한 SSL
  20. 젯팩
  21. 클래식 편집기

테마는 무조건 GeneratePress 테마가 강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워드프레스 공식 테마가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사용자 화면에서는 표시되지 않도록 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차일드 테마를 만들 수 없고, 커스텀은 사용자 정의하기 아래의 테마 옵션과 CSS만으로만 가능할 것 같습니다.

사이트 속도는 아무 글도 없는 상태에서 매우 빠른 편이네요. GeneratePress 테마가 속도면에서 빠른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서 속도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를 사용하면 뉴스페이퍼 등 다른 테마에 비해 트래픽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참고).

둘러보니 기본적인 세팅을 하고 블로그 글 작성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을 바꾸고 싶은 경우 테마 옵션과 CSS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변경할 수 있지만, 기능 자체를 바꾸거나 기능을 추가하는 등의 작업은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마치며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은 FTP/SSH 접속을 허용하지 않고 워드프레스에서 설치된 테마/플러그인만 이용할 수 있으며 테마/플러그인 추가 설치는 지원되지 않는 등 제약이 많지만, 세팅 작업을 최소화하고 보안, 업데이트 등 유지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고 블로그 운영에만 집중하고 싶은 블로거들에게 적합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이트를 원하는 대로 꾸미고 싶은 경우에는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상품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이 글쓰기에만 집중하고 보안, 업데이트 등에 신경 쓰고 싶지 않은 경우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2.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에서는 카페24에서 미리 설치한 플러그인만 사용이 가능하고 테마는 GeneratePress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다른 테마나 플러그인을 추가로 설치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커스터마이징이 크게 제한됨)
  3.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되어 있어 속도가 빠릅니다.
  4. 사이트를 원하는 대로 꾸미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 호스팅 상품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5. 자유도가 떨어지지만 최소한의 설정만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고려할 수 있습니다.

참고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에서는 다른 테마를 사용할 수 없고, 테마를 설치하는 것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차일드 테마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설치할 수 있다고 해도 ftp 접속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