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스팸 댓글 차단하기 - Akismet과 댓글 블랙리스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방문자와 함께 늘어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스팸 댓글입니다. 봇에 의한 스팸 댓글이 증가하면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스팸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여러 해 동안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 두 가지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Akismet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과 댓글 블랙리스트 기능(플러그인 미사용)을 사용하여 스팸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사용을 선호하지 않는 경우 댓글 블랙리스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팸 방지 플러그인 - Akismet

Akismet 워드프레스 스팸 방지 플러그인 배너

가장 간단한 방법은 스팸 방지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스팸 방지 플러그인 중에 Akismet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Akismet은 현재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Akismet 플러그인

Akismet 플러그인 설치 및 셋업하기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Akismet이 JetPack과 함께 워드프레스 코어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는 알림판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Akismet 플러그인

Akismet Spam Protection (구 명칭 "Akismet Anti-Spam") 플러그인을 설치했다면 설정 > Akismet Anti-Spam으로 이동합니다.

Akismet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활성화

아키스밋을 사용하려면 API 키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WordPress.com에 가입되어 있다면 쉽게 API 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새로 가입하도록 합니다. API 키 받기를 클릭합니다. (만약 API 키를 이미 발급받았다면 Connect with API key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아키스밋 활성화

현재 차단된 댓글 수가 실시간으로 표시됩니다. 4663억 개 이상의 스팸 댓글이 차단되었다고 표시되어 있네요. Activate Akismet을 클릭합니다.

WordPress.com 가입 또는 로그인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계정을 새로 만들거나 계정이 있는 경우 "이미 워드프레스닷컴 계정을 갖고 계세요? 지금 로그인하세요"를 클릭하여 로그인합니다.

워드프레스닷컴에 이미 로그인된 상태

WordPress.com에 미리 로그인한 상태에서는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될 것입니다. 이 경우 Approve를 클릭하면 됩니다.

Akismet 요금제

Akismet은 개인용 사이트와 블로그에는 무료지만 상업용 사이트는 유료입니다. 개인용 사이트인 경우 PERSONAL 요금제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Get Personal을 클릭합니다.

 Akismet 개인 요금제

우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오른쪽의 요금 표시 슬라이드를 왼쪽으로 이동시켜 0달러로 만들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스팸 댓글 방지 플러그인

왼쪽에 First Name, Last Name, Personal Site URL 등을 모두 기입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Please verify the following by checking each box(각 상자를 체크하여 다음을 확인하십시오)" 아래의 체크란을 모두 선택하도록 합니다.

개인 요금제에서는...

  1. 사이트에 광고가 없어야 합니다.
  2. 사이트에서 상품/서비스를 판매하지 않습니다.
  3. 사이트에서 비즈니스를 홍보하지 않습니다.

이 조건을 만족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Akismet 개인 요금제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That is correct. If you are earning money from advertising on the site, that means it is a commercial site.

So you could use the Plus plan instead:
https://akismet.com/account/add-subscription/choose-plan

Continue with personal subscription(Personal 구독 계속하기)을 클릭하여 Personal 요금제(무료 요금제)를 구독하도록 합니다.

이제 다시 설정 > Akismet Anti-Spam으로 이동하여 API 키로 사이트를 연결해주도록 합니다.

Akismet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활성화

Connect with API key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스팸 댓글 차단하기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지 않으면 https://akismet.com/account/ 페이지를 방문하면 동일한 화면이 표시될 것입니다. 이제 사이트가 연결되어 Akismet이 활성화됩니다.

Akismet 설정

엄격성 설정과 Privacy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계정 연결을 해제하려면 "이 계정 연결 끊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Akismet을 활성화하면 승인되지 않은 댓글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히스토리' 메뉴가 표시됩니다.

댓글 히스토리

스팸 댓글을 차단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간단히 스팸 댓글 문제가 해결됩니다. 하지만 간혹 정상적인 댓글도 스팸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수시로 휴지통을 확인해보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댓글 블랙리스트 기능 사용하기

Akismet 같은 안티스팸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댓글 블랙리스트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설정 > 토론허용하지 않는 댓글 키워드 (구 명칭 "댓글 블랙리스트") 섹션에 단어나 어구, IP를 추가하면 댓글의 내용이나 이름, URL, 이메일, IP 주소에 해당 단어나 어구 또는 IP가 포함되면 휴지통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서 "댓글 블랙리스트"는 "허용하지 않는 댓글 키워드"로 번역이 변경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스팸 댓글 차단하기 - Akismet과 댓글 블랙리스트 2

저는 이 방법을 사용하여 모든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스팸 댓글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에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9개 댓글

    1.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정상적인 댓글 일부는 스팸함이나 휴지통으로 이동하게 될 것입니다.

      댓글 블랙리스트 방법을 이용할 경우 일부 사용자들이 댓글에 스패머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을 사용하게 되면 해당 댓글은 휴지통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래서 휴지통을 비우기 전에 정상적인 댓글이 없는지 체크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Akismet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해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1. 굳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필요 없이 제가 사용하는 방식처럼 댓글 블랙리스트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그러면 대부분의 스팸이 휴지통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한번씩 휴지통에 정상적인 댓글이 있는지 확인하고 모두 삭제하면 됩니다.
      (간혹 정상적인 댓글 중에서도 스패머들이 사용하는 단어가 사용되는 경우 휴지통으로 이동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