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방법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추가할 수 있는 일단의 함수들이 포함된 PHP 스크립트로, 워드프레스에 기능을 추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테마도 비슷한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테마 설치에 대해서는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에는 얼마나 많은 플러그인이 있을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무료 또는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 저장소의 플러그인 디렉터리에 55,000개가 넘는 무료 플러그인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저장소에서 제공되는 무료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관리자 페이지에서 직접 설치가 가능하다.

그리고 인기 있는 유료 플러그인 마켓인 Codecanyon에는 7,300개가 넘는 플러그인이 등록되어 있고, 이외에 우커머스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YITH 등 개별 마켓을 통해서도 플러그인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는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어 방치되는 플러그인도 있어 실제 이용 가능한 플러그인은 이보다는 적을 수 있지만, 사용자들이 일반적으로 원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플러그인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통해 제공되지 않는 특정 기능은 직접 개발하거나 커스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선택 시 주의 사항

기능을 확장하는 데 플러그인이 매우 편리하지만, 한편으로는 잘못 만들어진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이트 속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플러그인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급적 꼭 필요한 플러그인만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고 방치되는 플러그인은 보안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고, 최신 버전과 호환이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동일한 기능을 하거나 비슷한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은 하나만 설치하도록 합니다. 가령 W3 Total Cache 플러그인과 WP Super Cache 플러그인은 동일한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이므로 둘을 동시에 설치하여 사용하면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 또한, 테마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기능이 동일한 경우에도 하나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캐시 플러그인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테마에서 캐시 기능이 제공되는 경우 테마에서는 가급적 캐시 기능을 끄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테마에서 인기 캐시 플러그인의 기능과 함께 사용해도 된다고 명시하는 경우에는 동시에 사용해도 됩니다.)
  •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은 가능하면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것을 권장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방법

워드프레스 저장소를 통해 제공되는 무료 플러그인 설치 방법

워드프레스 저장소(WordPress.org)를 통해 다양한 무료 플러그인이 제공됩니다. 많은 플러그인이 기능이 제한된 플러그인을 무료로 제공하고 고급 기능을 원하는 경우 유료 버전을 구입하도록 유도하는 프리미엄(Freemium) 모델을 채택하고 있지만,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한 경우가 많습니다.

워드프레스 저장소를 통해 제공되는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직접 설치가 가능합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플러그인 > 새로 추가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화면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플러그인을 검색하여 설치
  2. 플러그인을 업로드하여 설치

워드프레스 저장소에서 제공되는 플러그인은 일반적으로 플러그인을 검색하여 관리자 페이지에서 직접 설치가 가능합니다. 유료 플러그인은 플러그인 설치 파일을 PC로 다운로드한 후에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검색 및 설치

예를 들어,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싶은 경우 플러그인 검색 상자에 "SEO"를 입력하여 SEO와 관련된 플러그인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특정 플러그인을 설치하려는 경우 Yoast SEO와 같이 전체 플러그인 이름을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검색할 때에는 영어로 검색하도록 합니다. 플러그인 이름이 한글로 번역된 경우에도 영어 명칭을 검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싶은 경우 "classic editor"로 검색해야 검색이 되고 "고전 편집기"로 검색하면 검색이 안 됩니다.

테스트로 Yoast SEO 플러그인을 검색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검색

플러그인 검색 상자에 "yoast seo"를 입력하면 이와 관련된 플러그인 목록이 표시됩니다. Yoast SEO는 5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SEO 플러그인입니다. 이와 함께 많이 설치되어 사용되는 Rank Math라는 플러그인도 함께 제시됩니다.

"더 많은 상세"를 클릭하면 플러그인에 대한 상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는 사용자 평가가 좋은 편이고 5일 전에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자주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플러그인은 어느 정도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이 마음에 들 경우 "지금 설치"를 클릭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활성화

설치가 완료되면 "지금 설치" 버튼이 "활성화"로 바뀝니다. "활성화" 버튼을 클릭하면 이 플러그인이 활성화되고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설치만 하고 "활성화"하지 않으면 해당 플러그인은 비활성화 상태가 됩니다.

플러그인 설치에 실패하는 경우 아래의 "플러그인 설치 실패 시 문제 해결 방법" 부분을 참고해보세요.

유료 플러그인 설치 방법 - 업로드 방식

워드프레스 저장소에서 제공되지 않는 외부 플러그인을 설치하려면 먼저 플러그인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엔바토 마켓에서 판매되는 플러그인을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플러그인을 구입한 후에 플러그인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먼저 엔바토 마켓에 로그인한 후에 오른쪽 상단의 사용자 이름에 마우스를 올립니다. 그러면 드롭다운 메뉴가 표시되는데, Downloads를 선택합니다.

엔바토 플러그인 설치 방법

구입한 워드프레스 테마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목록이 표시됩니다. 설치하려는 항목의 "Download" 버튼을 클릭하고 "All files & documentation"을 선택합니다.

Envato Market에서 구입한 플러그인 다운로드

파일을 적절한 곳에 다운로드한 후에 zip 파일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반디집이나 7-zip 같은 무료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압축을 풀 수 있습니다.

예시로 다운로드한 Fixed TOC 플러그인(목차 플러그인)의 압축을 해제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설치 파일과 Documentation (설명서)폴더와 Licensing (라이센싱)폴더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Documentation 폴더에는 플러그인 사용법이 설명된 문서가 있습니다.

Fixed TOC 플러그인 설치 파일

이제 설치 파일(위의 예시에서는 fixed-toc.zip 파일)을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업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 새로 추가로 이동한 후에 "플러그인 업로드"를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방법 - 플러그인 업로드 화면

그러면 플러그인을 업로드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 업로드 방식

zip 파일 형식의 플러그인 설치 파일이 있다면 여기서 업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마우스로 끌어다 놓거나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설치 파일을 지정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업로드

파일을 지정한 후에 "지금 설치"를 클릭하면 플러그인이 설치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플러그인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완료

경우에 따라 "업로드된 파일이 wp-content/uploads/2020/03 로 옮겨질 수 없습니다", "디렉터리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 등의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설치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아래의 "플러그인 설치 실패 시 문제 해결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플러그인 설치 실패 시 문제 해결 방법

다양한 원인으로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 설치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웹호스팅 서버 공간 부족
  2. 퍼미션 문제 (잘못된 서버 세팅)

일반적으로 웹호스팅 공간이 부족해질 경우 플러그인 설치에 실패하게 됩니다. 이 경우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거나 서버 공간을 증설해야 합니다. 웹호스팅 공간 때문에 고민인 경우 블루호스트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면 디스크 공간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를 참고해보세요. (이 블로그가 현재 Bluehost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권한 문제로 플러그인 설치, 업데이트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폴더 퍼미션은 755, 파일에 대한 퍼미션은 644가 되어야 합니다. 이 문제를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면 간혹 퍼미션을 777로 설정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보안상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PHP ini 설정값 등의 문제로 테마, 플러그인 설치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FTP를 통해 플러그인 설치 파일 업로드

문제를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문제의 원인을 해결할 수 없는 경우 FTP를 통해 플러그인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FTP에 접속하여 플러그인 폴더를 /wp-content/plugins 폴더 아래로 업로드하면 됩니다.

FTP 클라이언트를 통해 플러그인 파일을 업로드하여 설치하기
파일질라 클라이언트에서 플러그인 폴더를 드래그하여 서버로 업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워드프레스 관리자 > 플러그인 > 설치된 플러그인으로 이동하여 해당 플러그인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플러그인 관리하기" 부분을 참고해보세요.

웹호스팅 서버에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이 방법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공간이 부족하면 파일 업로드 자체가 실패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FTP 사용법은 "FTP 사용하기"를 참고해보세요.

플러그인 관리하기 (활성화/비활성화/삭제)

설치한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플러그인 > 모든 플러그인에 표시되며, 이 페이지에서 플러그인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방법 2

플러그인 리스트에서 연한 하늘색 배경으로 된 플러그인은 이미 활성화되어 사용되고 있는 플러그인입니다(①). 흰색 배경으로 된 플러그인 설치되어 있지만 비활성화된 플러그인입니다(②).

활성화된 플러그인에는 "비활성화" 링크가 표시됩니다. "비활성화" 링크가 표시되는 플러그인은 이미 활성화되어 있고, 이 "비활성화"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플러그인은 사용 중지 상태가 됩니다.

비활성화된 플러그인에는 "활성화" 링크와 "삭제" 링크가 표시됩니다. "활성화" 링크가 있는 경우 현재 이 플러그인은 비활성 상태이며, "활성화" 링크를 클릭해야 활성화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플러그인을 삭제하려면 먼저 "비활성화"를 눌러 해당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그러면 "삭제" 링크가 표시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이 부분에 대해 질문하시는 분들이 계서서 시간을 내어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플러그인 개수는 최소화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잘못 만들어진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보안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여러 종의 플러그인이 있는 경우, 가능하면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고 자주 업데이트되는 플러그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되면 사용하면 편리한 플러그인에 대해 살펴보면 글을 하나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2개 댓글

  1. 실례합니다만.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저는 로그인이자꾸 안됍니다.
    구매는 분명했는데 다운로드 하려고 로그인하니 웁스!뭔가잘못됐어 이메세지만 나옵니다.
    혹시 해결방안을 알려주실수 있나요?

    1. 안녕하세요, 최수철님.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시겠어요?
      어떤 플러그인을 구입하셨나요?
      그리고 어디에 로그인이 안 되나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