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페이지와 글의 차이점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와 글(포스트)와 페이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글과 페이지는 비슷하지만 용도가 조금 다릅니다. 보통 최신 날짜순으로 나열되는 동적인 콘텐츠는 글이고, 회사소개 등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정적인 콘텐츠는 페이지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주요 차이점 요약:

구분페이지글(포스트)
시간 종속성시간에 구애 받지 않음, 발행 시간이 표시되지 않음시간이 중요함, 발행 시간이 표시됨 (시간순 또는 시간 역순으로 나열됨)
성격회사소개, 서비스 소개 등과 같이 한 번 작성하면 변하지 않는 정적인 콘텐츠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 글과 같은 정보성/이슈성 콘텐츠 등
카테고리/태그없음있음
(카테고리별로 나열 가능)
댓글사용 안 함 (원하는 경우 활성화 가능)보통 사용
RSS 피드포함되지 않음포함됨
페이지 빌더(엘리멘터 등)사용하는 경우가 많음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함. 기본 에디터(블록 에디터) 권장
SNS 공유XO

워드프레스 페이지와 글(포스트)의 차이점

페이지와 포스트(글)는 워드프레스에서 제공되는 기본 '글 유형' 중 하나입니다. 글과 페이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시간에 구애 받는지 여부입니다. 포스트(Post)는 티스토리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에서 작성하는 블로그 글과 비슷합니다. 포스트는 보통 블로그 페이지에서 최신 날짜를 기준으로 정렬되어 표시됩니다.

이에 반해 페이지(Page)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정적입니다. '회사 소개', '문의' 페이지와 같이 사이트에 항상 표시되는 콘텐츠는 포스트보다는 페이지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포스트에는 발행 날짜와 작성자 등의 정보가 보통 표시되고 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페이지에도 날짜가 표시된다면 숨기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댓글은 포스트와 페이지에 모두 표시가 가능하지만 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도록 만들어진 테마가 많습니다.

워드프레스 포스트
워드프레스 포스트에는 보통 날짜가 표시된다. 블로그 글은 최신 날짜순, 카테고리별, 태그별로 정렬하는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 워드프레스 글과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외의 주요 차이점

포스트에는 카테고리와 태그를 지정할 수 있지만 페이지에서는 지정할 수 없다.

포스트(글)를 작성할 때 하나 이상의 카테고리와 태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글 작성 화면
워드프레스 글(Post) 작성 화면. 카테고리와 태그를 지정할 수 있다.

카테고리와 태그는 분류(Taxonomy)의 일종으로 워드프레스에는 다음과 같은 기본 분류를 제공합니다.

  • 카테고리
  • 태그
  • 링크 카테고리
  • 포스트 포맷(글 형식)

분류는 용어가 의미하듯이 콘텐츠를 그룹화하는 한 방식입니다. 같은 성격의 글들을 카테고리로 묶을 수 있습니다. 태그는 '카테고리'와 비슷하지만 더 자유로운 형식입니다. 태그는 글의 제목 아래나 글의 끝부분에 표시되는 경우가 많고 태그 클라우드를 통해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반해 페이지에는 일반적으로 카테고리와 태그를 지정할 수 없습니다. 대신 페이지는 계층적인 구조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한 페이지를 '상위' 페이지(부모 페이지)로, 다른 페이지를 '하위' 페이지(자식 페이지)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페이지에서는 이렇게 계층적으로 페이지를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페이지 - 하위 페이지로 설정하기
워드프레스 페이지는 상위 페이지, 하위 페이지로 계층화할 수 있다.

어떤 페이지를 다른 페이지의 '하위' 페이지로 설정하면 URL 구조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가령, 상위 페이지의 URL이 example.com/parent라면 하위 페이지의 URL은 example.com/parent/child와 같은 형식이 됩니다.

포스트는 RSS 피드에 표시되지만 페이지는 RSS 피드에 포함되지 않는다.

RSS 피드를 이용하여 사용자들은 RSS 리더 등을 통해 사이트 콘텐츠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RSS 피드에는 사이트의 최신 글(포스트)만 표시되고 페이지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RSS 피드는 이용자들이 최신 콘텐츠를 구독할 수 있도록 하므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정적인 페이지는 RSS 피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당연한 것 같습니다.

페이지만으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지만, 이 경우 RSS 피드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제출하면 '아무 글이 없는 RSS'라는 메시지가 표시될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새로운 글을 발행하면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검색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포스트는 커스텀 글 '포맷', 페이지는 페이지 '템플릿'

워드프레스 3.1부터 포스트에 '글 포맷'이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콘텐츠 유형에 따라 글의 스타일을 쉽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글 포맷
워드프레스 글 포맷 지정하기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글 포맷에는 표준 외에 aside(추가 정보), gallery(갤러리), link(링크), image(이미지), quote(인용), status(상태), video(비디오), audio(오디오), chat(채팅) 등이 있습니다(워드프레스 공식 문서 참조). 테마에 따라 지원하는 글 포맷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에 사용 중인 뉴스페이퍼의 경우 '표준'과 '비디오' 중에서 선택할 수 있네요. 저는 거의 대부분의 글을 '표준'으로 지정하여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지정되는 글 포맷은 설정 > 읽기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는 이와 같은 포맷이 지원되지 않지만 페이지 템플릿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마에 따라 제공되는 페이지 템플릿은 다릅니다. 페이지 템플릿을 만드는 방법은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 템플릿 만들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페이지 템플릿 지정하기
뉴스페이퍼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페이지 템플릿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포스트 타입인 포스트(글)와 페이지의 차이점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포스트는 발행된 날짜별로 나열할 수 있는 반면 페이지는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는 정적인 콘텐츠에 적합합니다. 그리고 포스트는 분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와 태그를 지정할 수 있지만 페이지에는 분류를 지정할 수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프로젝트' 포스트 타입을 만들어 이때까지 수행한 프로젝트에 대한 글을 작성하거나, 요리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레시피' 포스트 타입을 만들어 레시피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레시피 글을 작성하기 위해 레시피 형식에 맞게 특화된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이용해도 되지만, 표준 글 형식을 이용하여 레시피에 맞게 글('견본 글')을 하나 작성한 후에 이후의 글은 Duplicate Post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견본 글을 복제하여서 수정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글/페이지를 클릭 한 번으로 복제하기" 참고).

이 방법이 좋은 이유는 테마를 바꾸어도 기존에 작성한 글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레시피' 포스트 타입을 제공하는 테마를 사용하여 레시피 글을 작성했다가 추후에 어떤 이유(가령 테마가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거나 테마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테마를 바꾸게 되면 기존에 작성한 레시피 글은 새로운 테마에서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개발자를 고용하여 새로운 테마에서 기존의 레시피 글이 표시되도록 작업을 해주어야 할 수 있습니다.

참고:



9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습니다.
    현재 제 워드프레스는 '정적인 페이지'를 설정해놔서 네이버 / 빙 RSS 등록이 안되는거 같은데
    꾸준히 글을 발행하는 전제하에 검색 노출에 영향이 있을까요?
    의문인건 구글 서치콘솔에는 RSS가 잘 등록 되었는데, 다른 웹 마스터 도구에는 등록이 안됩니다..

    1. RSS 피드의 주소가 올바른지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보통 /feed가 RSS 피드의 주소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를 등록했다면 빙에서는 구글 계정을 가져와서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 RSS 피드가 제대로 인식된다면 네이버에서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다음 글을 참고하여 RSS 피드가 캐싱되지 않도록 예외 설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d%81%b4%eb%9d%bc%ec%9a%b0%eb%93%9c%ec%9b%a8%ec%9d%b4%ec%a6%88-rss-%ed%94%bc%eb%93%9c-%eb%b0%8f-%ec%82%ac%ec%9d%b4%ed%8a%b8%eb%a7%b5-%ec%98%a4%eb%a5%98%ea%b0%80-%eb%b0%9c%ec%83%9d%ed%95%98%eb%8a%94/

    2. RSS 피드에는 페이지가 아닌 포스트가 표시되므로 글을 꾸준히 발행하시면 검색 엔진에서 노출될 것입니다. 구글, 네이버 등에서 site:사이트주소를 입력하여 실제 사이트가 노출되는지 체크해보세요.

  2.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습니다. 저는 글을 쓴 후에 티스토리나 네이버처럼 예를 들어 여행 - 국내여행, 해외여행 이런식으로 카테고리를 나눠서 글들을 아예 분류하기를 원하는데요. 그래서 여행페이지를 만들고 그 안에 하위 페이지로 국내여행, 해외여행 페이지를 넣고 각각 아치브?를 설정해 놓았습니다. 그 후에 글쓰기를 통해 각 페이지에 주제별로 나눠서 넣으려고 했는데, 방법을 찾을수가 없더라구요... 방법을 알 수 있을까요??

    1. 뉴스페이퍼와 같은 테마를 사용하면 쉽게 카테고리별로 글을 나열할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 프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Posts 위젯으로 카테고리별로 포스트를 나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테마에서 해당 기능을 제공하는지 체크해보시고, 만약 없다면 플러그인을 찾아보거나 직접 코드로 기능을 만드는 것을 고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엄청 고민되네요. 사이트를 만드는 중인데, 포트폴리오라는 버튼을 눌렀을때는 페이지로 만들어야 할 것은 알겠는데, 그 속에 한 프로젝트의 설명도 페이지로 할지 글로 할지가... 어느게 더 유리할지 좀... 별것 아니라고 생각하니 한번적으면 계속 페이지나 글로 유지를 해야할텐데...흠...

    1. 아바다, Divi 테마 등에서는 포트폴리오 포스트 타입을 제공합니다. 개별 포트폴리고 항목은 "포트폴리오 글 유형"(일종의 "글"과 비슷)으로 작성하고, 전체 포트폴리오 페이지는 "페이지"로 하면 되겠습니다.

      직접 포트폴리오 포스트 타입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지만, 초보자에게는 쉽게 않을 것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포트폴리오 카테고리를 하나 만들어서 포트폴리오 항목들을 "글"로 작성하고 포트폴리오 카테고리 템플릿을 만들어서 포트폴리오 글들을 원하는 식으로 나열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와 같은 테마를 이용하는 경우 이 방법이 더 수월할 것입니다.

    1. 이것은 포스트(글)입니다. 카테고리와 태그가 지정되어 있고 발행 날짜(이 글에서는 업데이트 날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