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방법

워드프레스 테마는 블로그나 사이트의 전반적인 외양(디자인)을 구성하는 그래픽, 스타일시트, 코드 등으로 이루어진 일단의 파일로서,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을 선택하여 설치하는 방법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테마 디자인"은 "외모"로, "사용자 정의하기"는 "꾸미기"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한국어 번역 변경: '테마 디자인', '사용자 정의하기'"를 참고해보세요.

얼마나 많은 워드프레스 테마가 있을까?

워드프레스에서는 테마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디자인을 완전히 바꿀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저장소의 테마 디렉터리에는 현재 7,300개가 넘는 무료 테마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개수

그리고 인기 테마 마켓인 Themeforest에는 1만 개가 넘는 유료 테마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Divi 테마를 판매하는 Elegant Themes 등 다양한 테마 판매자가 있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 점유율이 36% 정도로 2위인 Joomla 등에 비해 절대적인 우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워드프레스 점유율 때문에 돈이 되는 테마 시장으로 많은 개발자가 모여드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시장 점유율. 2020년 3월 현재 36%를 차지하고 있다.
워드프레스 시장 점유율 추이.

워드프레스 테마 선택 시 참고 사항

워드프레스에 사용할 수 있는 테마가 워낙 많기 때문에 선택하기가 쉽지 않은 측면도 있습니다. 어떤 사이트를 만들 것인지에 따라 적절한 테마를 선택하면 좋을 듯합니다.

개인용 블로그를 사용하는 경우 무료 테마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현재 GeneratePress라는 테마가 설치되어 있습니다("블로그 리뉴얼: GeneratePress 테마로 변경" 참고). GeneratePress는 무료 버전과 프리미엄 버전이 있습니다. 심플하면서 빠른 테마를 원하는 경우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인기를 끌고 있는 대부분의 테마는 다목적 테마입니다. 아바다, 엔폴드 등의 테마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다목적 테마는 대부분의 사이트 구축에 용이하여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목적 테마는 한편으로 불필요한 기능도 함께 제공하므로 사이트 최적화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사이트가 무거워질 수 있습니다.

코딩 지식이 없는 경우 아바다 등의 테마를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런 테마에는 대부분 페이지 빌더가 사용되므로 사이트 작업이 수월한 것이 특징입니다.

테마를 선택할 때에는 인기 테마를 선택하면 무난하지만, 특수한 목적의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사용자 수가 그리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테마가 있는 경우 1) 업데이트가 자주 되는지, 2) 고객 질문에 대해 빠르고 충실하게 대응하는지 등을 확인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방법

워드프레스 저장소에 등록된 무료 테마 설치 방법

워드프레스 저장소(WordPress.org)를 통해 다양한 무료 테마가 제공됩니다. 일부는 기능이 제한된 테마를 무료로 공개하고 고급 기능을 사용하려는 경우 유료 버전을 구입하도록 유도하는 프리미엄(Freemium) 모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일부 무료 테마는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무료 테마를 선택할 때에는 언제 최종 업데이트가 되었는지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테마를 설치하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테마 디자인 > 테마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설치 방법

그러면 현재 설치된 테마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첫 번째로 표시되는 테마가 현재 사이트에 활성화된 테마입니다.

상단의 "새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페이지 화면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몇 가지 방법으로 테마를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특성, 인기, 최근 메뉴를 클릭하여 마음에 드는 테마 선택
  2. "테마 검색..." 상자에 테마 이름을 검색하여 테마 설치. 테마 이름을 아는 경우 이 방법을 선택합니다.
  3. 테마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테마 설치 파일을 업로드하여 설치. 워드프레스 저장소에 등록되지 않은 테마(유료 테마 포함)를 설치할 때 이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FTP를 통해 설치 파일 업로드. 업로드 문제로 테마 파일을 업로드할 수 없는 경우에 FTP 서버에 직접 테마 설치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 중에서 하나로 테마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테마를 업로드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므로 여기에서는 1번 또는 2번 방법으로 마음에 드는 무료 테마를 설치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인기" 메뉴를 클릭하면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테마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목록

설치되어 있는 테마는 "설치됨"이라고 표시됩니다. 먼저 테마에 대한 상세 내용을 확인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해당 테마의 썸네일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상세 & 미리보기" 및 "설치" 버튼이 표시됩니다(아래 그림 참조).

테마를 검색하여 설치하려는 경우 "테마 검색" 상자에 테마 이름을 입력합니다.

설치할 워드프레스 테마 검색

해당 테마가 표시되면 테마 썸네일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상세 & 미리보기" 버튼과 "설치" 및 "미리보기" 버튼이 표시됩니다.

먼저 "상세 &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테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Hueman

테마에 대한 소개와 사용자 평가가 표시됩니다. 평가 링크를 클릭하면 사용자들의 평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646 평가" 링크 클릭)

워드프레스 테마 정보 확인 - 사용자 평가

Hueman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무료 테마 중 하나입니다. 이 테마는 Freemium 모델로 제공되기 때문에 무료 버전에서는 제한되는 테마 옵션이 많습니다. CSS를 조금 알면 커스텀하여 사용하기에 괜찮은 테마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리미엄(Freemium) 모델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사용자는 기능이 제한되는 부분에 대하여 혹평을 하고 안 좋은 점수를 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테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오른쪽 상단의 테마 이름(Hueman)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얼마나 많은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지, 언제 최종 업데이트되었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ueman 테마 정보 - 6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됨

이 테마는 2020년 2월 8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어 비교적 근래에 업데이트되었고, 현재 6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평가도 괜찮은 편입니다. 만약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거나 사용자 수가 너무 없는 경우에는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 테마는 업데이트가 안 되어 방치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테마가 마음에 들면 브라우저의 뒤로 버튼을 몇 차례 눌러 테마 추가 페이지로 되돌아가서 테마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방법 - 무료 테마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테마가 설치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활성화

설치가 완료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설치" 버튼이 "활성화" 버튼으로 바뀝니다. 그러면 이 테마는 현재 설치되어 있지만 "활성화"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사이트의 테마를 이 테마로 변경하려면 "활성화"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활성화해도 되고 아니면, 테마 디자인 > 테마 페이지에서 해당 테마 위에 마우스를 올려 "활성화"해도 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활성화 방법

"활성화" 버튼은 클릭하면 이 테마가 사이트에 적용됩니다. 테마를 변경할 경우 주의할 사항을 다음 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테마 파일을 수정하거나 테마 함수 파일에 코드 스니펫을 추가하려는 경우에는 차일드 테마 (자식 테마)를 만들어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테마 업데이트 시 추가한 코드 스티펫이나 수정 사항이 초기화됩니다.

테마 설치에 실패하는 경우 아래의 "테마 설치 실패 시 문제 해결 방법"을 참고하세요.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방법 - 업로드 방식

워드프레스 공식 저장소에 등록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배포되는 테마는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설치할 수 없고, 설치 파일을 업로드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파일 다운로드

먼저 설치할 워드프레스 테마의 설치 파일을 PC로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테마포레스트 테마의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Envato Market에 로그인한 후에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여 구입한 워드프레스 테마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한 다음 상단의 사용자 이름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드롭다운 메뉴가 표시됩니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Downloads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다운로드

그러면 구매한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 목록이 표시됩니다. 설치할 워드프레스 테마를 찾습니다.

Themeforest 테마는 기본 6개월 지원이 제공되고, 테마 구입 시 Extend support to 12 months 옵션을 선택하여 지원을 12개월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지원이 종료되더라도 테마가 존속하는 한 계속 업데이트를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Envato Market의 Standard 라이센스(Regular 라이선스 vs. Extended 라이선스) - 워드프레스 라이센스 이해" 참조).

설치할 테마의 Download를 클릭하고 All files & documentation 또는 Installable WordPress file only를 클릭하여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설치 파일 다운로드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만 다운로드하려면 Installable WordPress file only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다큐멘테이션(설명서)을 비롯한 모든 파일을 다운로드하려면 All files & documentation을 선택합니다. 전자를 선택한 경우 곧바로 업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지만, 모든 파일을 다운로드한 경우에는 파일의 압축을 해제해야 합니다.

반디집이나 7-zip 같은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C로 다운로드한 테마 설치 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Newspaper 테마의 경우 다음과 같은 폴더와 파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Newspaper 테마 설치 파일

Newspaper.zip 파일이 뉴스페이퍼 테마 설치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워드프레스 테마 페이지에 업로드하여 테마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하기

테마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였다면, 이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테마 디자인 > 테마로 이동한 다음 상단의 "새로 추가"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그러면 테마 추가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테마 업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방법 - 업로드 방식

테마 설치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파일을 업로드하여 설치하기

Zip 파일 형식의 테마를 업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테마 설치 파일을 끌어다 놓거나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파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지정한 다음 "지금 설치"를 클릭하면 테마 설치가 시작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추가

설치가 완료되면 해당 테마를 활성화하여 테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치한 워드프레스 테마 활성화

마찬가지로 테마 파일을 수정하거나 코드 스니펫을 테마 함수 파일에 추가해야 하는 경우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테마 업데이트 시 수정 사항이 초기화됩니다. 유료 테마에서는 차일드 테마 설치 파일이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런 경우 본래 테마 설치 후 위에서 설명한 동일한 방법으로 차일드 테마 파일을 설치하여 활성화하시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 "업로드된 파일이 ... 로 옮겨질 수 없습니다", "디렉터리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 등의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테마 설치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아래의 "테마 설치 실패 시 문제 해결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테마 설치 실패 시 문제 해결 방법

다양한 원인으로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 설치 혹은 업데이트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 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웹호스팅 서버 공간 부족으로 인해 업로드 실패
  • 퍼미션 문제 (서버 세팅에 문제가 있는 경우)
  • PHP 메모리 제한값이 낮은 경우

일반적으로 웹호스팅 공간이 부족해질 경우 테마 설치에 실패하게 됩니다. 이 경우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거나 디스크 공간을 증설해야 합니다. 웹호스팅 용량 때문에 고민인 경우 블루호스트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면 디스크 용량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를 참고해보세요. (이 블로그가 현재 Bluehost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퍼미션 문제로 테마 설치 혹은 업데이트에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폴더 퍼미션은 755로 설정해야 하고, 파일 퍼미션은 644로 설정해야 합니다. (퍼미션을 777로 설정하는 것은 보안 문제가 야기될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PHP 메모리 제한 설정값 등의 문제로 테마, 플러그인 설치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자세한 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FTP를 통해 테마 설치 파일 업로드

문제를 일으키는 근본 원인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문제의 원인을 해결할 수 없는 경우 FTP를 통해 테마 설치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FTP에 접속하여 테마 폴더를 /wp-content/themes 폴더 아래로 업로드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파일 업로드

파일질라 클라이언트에서 테마 폴더를 드래그하여 서버로 업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워드프레스 관리자 > 테마 디자인 > 테마로 이동하여 방금 업로드한 테마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워드프레스 테마 변경 / 삭제하기" 부분을 참고해보세요.

웹호스팅 서버에 공간이 부족한 경우 이 방법으로 테마를 업로드할 수 없습니다. 공간이 부족하면 테마 파일 업로드 자체가 실패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FTP 사용 방법은 "FTP 사용하기"를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테마 변경 / 삭제하기

테마 페이지에서 워드프레스 테마를 변경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 테마 디자인 > 테마로 이동합니다.

설치된 테마 리스트가 표시되면 새롭게 적용하려는 테마를 찾아서 마우스를 올리면 테마 세부사항, 활성화, 실시간 미리보기 버튼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활성화 - 테마 변경

활성화를 클릭하면 사이트의 테마가 이 테마로 변경됩니다. 테마 변경 시 유의 사항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변경하기 전에 DB 백업을 받아놓으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테마는 보안상 삭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테스트로 여러 가지 테마를 설치했지만, 그림처럼 사용하지 않는 비활성 테마를 그대로 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도구 > 사이트 상태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테마와 플러그인을 보안을 위해 삭제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테마를 삭제하려면 "테마 세부사항"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삭제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오른쪽 하단의 "삭제"를 클릭하여 테마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FTP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테마 폴더를 삭제하여 삭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테마 폴더는 /wp-content/themes 폴더 아래에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8개 댓글

    1. 테마 설정은 유지될 것입니다. 테마 업데이트 시 테마를 삭제하지 않고 그냥 업데이트 파일을 업로드하면 기존 테마를 삭제하고 업데이트된 버전을 설치하게 됩니다.

  1. 혹시 이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테마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요 ?
    유료라고 해도 사고싶어요 공유부탁드립니다.

  2. 테마 선택 후 [필요없는 상단 메뉴(페이지)]라고 하는게 맞는건가 삭제 방법. 또 테마에 [블로그] 기능이 없는데 추가할 수 있나요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모르겠어요ㅠ
    답변 가능하시면 제 카톡 남겨드립니다

    카톡 : ####REMOVED PRIVATE INFORMATION#####

    1. 카톡 아이디와 같은 정보는 민감한 정보라서 댓글에서 삭제했습니다.

      설치하신 워드프레스 테마가 무엇인가요?

      '필요없는 상단 메뉴(페이지)'는 정확히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먼저 설치하신 테마가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무료 테마인 경우 제가 시간이 날 때 한번 설치하여 확인해보시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