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포스트 리비전 비활성화/제한하기

페이지나 글을 작성하다가 저장하면 리비전이 생성됩니다. 페이지나 포스트를 수정하면서 마음에 들지 않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려고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포스트 리비전 개수를 제한하거나 비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포스트 리비전 개수 제한하기

너무 많은 리비전이 쌓이면 DB 크기가 커져서 사이트 성능(Performance)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때문에 저는 WP-Optimize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삭제해왔습니다("데이터베이스 최적화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성능 향상시키기" 참고).

하지만 이것도 귀찮아서 이제는 리비전 개수를 제한시켜서 일정 개수 이상 쌓이지 않도록 만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 포스트 리비전 비활성화/제한하기 2
블록 에디터

구버전의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거나 고전 편집기(Classic Editor) 플러그인을 활성화한 경우 다음과 같이 리비전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리비전
고전 편집기

리비전 개수를 제한하려면 다음과 같은 라인을 wp-config.php 파일에 추가하면 됩니다.

define('WP_POST_REVISIONS', 3);

숫자를 적절히 변경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포스트 리비전 비활성화하기

리비전 자체를 비활성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리비전을 비활성화하려면 다음 라인을 wp-config.php에 추가합니다.

define('WP_POST_REVISIONS', false);

자동 저장 간격 변경하기

그리고 워드프레스에는 자동 저장(auto-save) 기능이 있어 글을 편집할 때 주기적으로 글을 자동 저장합니다. 기본적으로 60초마다 임시 글을 저장합니다.

자동 저장 간격을 조정하려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wp-config.php 파일에 추가하도록 합니다.

define('AUTOSAVE_INTERVAL', 300 ); // in seconds; 단위: 초

만약 비활성화하려면 매우 큰 값을 넣으면 사실상 비활성화됩니다.

define('AUTOSAVE_INTERVAL', 999999);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리비전 개수 제한하기/비활성화하기

워드프레스 속도 최적화 플러그인에서는 사이트 최적화를 위해 리비전 개수를 제한하거나 비활성화하는 옵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리비전 개수 제한하기/비활성화하기

예를 들어, Clearfy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알림판 » 설정 » Clearfy » ADVANCED 페이지의 Classic editor and Gutenberg 섹션에서 리비전을 비활성화하거나 포스트 리비전 개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텐베르크 자동 저장 컨트롤을 활성화/비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위의 내용 중 일부는 이 블로그에서 부분적으로 언급되어 있어서 이번 기회에 정리해보았습니다. 너무 많은 리비젼이 쌓이면 DB 크기가 커지고 사이트 성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개수의 리비젼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참고


2개 댓글

    1. 네, 비활성화하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
      저는 이전 버전으로 되돌려야 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4개까지 생성되도록 설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일은 거의 없네요ㅎㅎ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