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

워드프레스가 5.9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비록 베타 단계이지만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 FSE) 기능을 제공하는 최초의 블록 테마인 Twenty Twenty-Two 테마가 공식 테마로 탑재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Divi, 아바다 등 일부 테마와 엘리멘터 프로 등에서 알림판에서 전체 사이트 편집이 기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테마 파일을 편집하지 않고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전체 혹은 특정 페이지, 글, 카테고리, 우커머스 상품 페이지 등에 대하여 헤더, 푸터 등을 자유롭게 커스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몇 가지 테마와 페이지 빌더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

Theme Builder를 통해 사이트의 모든 요소를 커스텀할 수 있는 Divi 테마

Divi 테마는 테마 파일을 수정하지 않고 알림판에서 사이트의 모든 부분을 커스텀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한 최초의 테마라 할 수 있습니다. Divi 테마 개발업체인 Elegant Themes의 대표가 처음 이 기능을 도입하면서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될 것이라고 소개하던 장면이 생각납니다. 실제로 이 기능은 워드프레스 업체에 큰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이후 아바다 테마와 뉴스페이퍼 테마 등에서 비슷한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Theme Builder를 통해 사이트의 모든 요소를 커스텀할 수 있는 Divi 테마

이러한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에서 Divi 테마는 다른 테마나 페이지 빌더보다 한 발짝 앞서가고 있습니다. 다른 테마나 엘리멘터에서는 프런트엔드에서는 템플릿 부분을 편집할 수 없고 전용 메뉴에서만 가능하지만, Divi는 프런트엔드에서 헤더, 푸터 등의 템플릿을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최근 도입했습니다("워드프레스 Divi 테마 전체 사이트 프런트엔드 편집 기능 도입" 참고).

Divi 테마는 현재 80만 명이 넘는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는 현재 78만 명 정도가 구입한 Avada보다 약간 앞서는 수준입니다. 또한, Divi 테마는 라이선스 기간(1년 또는 평생) 동안 설치 가능한 사이트 개수 제한이 없으므로 유료 테마 중에서는 가장 많이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Elegant Themes는 이와는 별도로 미리 만들어진 페이지 레이아웃인 레이아웃 팩을 매주 공개하고 있습니다("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요양원 레이아웃 팩(Nursing Home Layout Pack) 공개" 참고).

워드프레스 Divi 테마

클라우드 템플릿을 통해 사이트의 모든 부분을 자유롭게 커스텀할 수 있는 뉴스페이퍼 (Newspaper) 테마

Divi 테마에 이어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을 도입한 테마는 인기 뉴스, 매거진, 블로그 테마인 뉴스페이퍼(Newspaper)입니다. 뉴스페이퍼는 워드프레스 표준과는 다소 다른 방향으로 커스텀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테마의 기본 기능은 tagDiv Standard Pack이라는 플러그인에 탑재했으며 이와는 별개로 tagDiv Cloud Library라는 플러그인을 만들어 클라우드 템플릿으로 사이트의 모든 부분을 커스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대략적인 개념은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에서 헤더 스타일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를 참고해보세요.

뉴스페이퍼 데모는 대부분 tagDiv Cloud Library를 이용하여 만들어졌으며 클라우드 템플릿에서는 각 파트에 대하여 사전 제작된 템플릿을 로드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템플릿을 통해 사이트의 모든 부분을 자유롭게 커스텀할 수 있는 뉴스페이퍼 (Newspaper) 테마

404 페이지, 카테고리, 푸터, 헤더, 홈페이지, 검색 페이지, 페이지/포스트, 우커머스 아카이브, 우커머스 상품, 우커머스 검색 페이지, 우커머스 상점 등 사이트의 거의 모든 섹션에 대하여 템플릿을 만들어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능상 엘리멘터 프로의 Theme Builder에서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 엘리멘터의 테마 빌더에서도 미리 만들어진 각 파트의 템플릿을 로드하여 편집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빌더로 사이트의 모든 섹션을 커스텀할 수 있는 아바다 테마

7년 이상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베스트셀링 테마인 아바다(Avada)도 레이아웃 빌더(Layout Builder)를 도입하여 사이트의 모든 섹션을 커스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레이아웃 빌더로 사이트의 모든 섹션을 커스텀할 수 있는 아바다 테마

아바다 테마는 많은 테마 옵션을 제공하여 코딩 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테마 옵션과 아바다 빌더 사용법을 익혀서 쉽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빌더를 활용하면 테마 파일을 직접 수정할 필요 없이 대시보드 내에서 모든 섹션을 커스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아바다 테마 레이아웃(Layout)을 사용하여 사이트의 모든 섹션 커스텀하기"를 참고해보세요.

엘리멘터 프로의 테마 빌더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Elementor Pro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모든 섹션을 엘리멘터의 테마 빌더를 사용하여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 Theme Builder에서 헤더, 푸터, 싱글 포스트(Single Post), 싱글 페이지(Single Page), 아카이브(Archive), 검색 결과(Search Results) , 단일 상품, 상품 아카이브, 에러 404 등의 템플릿을 만들 수 있으며, 해당 템플릿을 표시한 위치(예: 특정 카테고리 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 프로의 테마 빌더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을 로드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 프로의 테마 빌더 - 라이브러리 템플릿 로드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록 기반 테마 Twenty Twenty-Two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 2

2022년도 공식 테마인 Twenty Twenty-Two는 워드프레스가 5.9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추가되었습니다.

이 테마는 최초의 블록 기반 테마로서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지향하는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을 위한 첫 번째 결과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이기 때문에 버그가 많고 기능이 초보 단계라는 한계가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이 테마를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니, 사용이 직관적이지 않고 버그가 있어서 아직은 제대로 활용하기에는 시기상조 같습니다.

이공이이(2022) 테마는 현재 2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지만 사용자 평가는 3.4로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닙니다. 아직은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이 초보적인 수준이라서 엘리멘터 프로나 아바다 테마 등에서 제공하는 기능에 비해 많이 뒤떨어지는 편입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4개 댓글

    1. 최근 테마와 페이지 빌더 추세가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사이트의 모든 부분을 커스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 같습니다.

  1. 2022 테마를 활성화 시키면 메뉴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습니까?
    다른 테마들은 메뉴 항목이 보이는데 2022 테마는 메뉴가 없어지던데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