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하면 좋은 유용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13가지

워드프레스의 장점 중 하나는 많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워드프레스 저장소에 55,000개가 넘는 플러그인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플러그인 중에서 설치하여 사용하면 좋은 유용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13가지를 선정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부문별로 여러 개의 플러그인이 소개되어 있는 경우 해당 부문에서 하나만 선택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동일한 기능의 플러그인을 중복 설치하여 사용하면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2024년 3월 25일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설치하면 좋은 유용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13가지

1. 워드프레스 보안 플러그인 - Wordfence Security, iThemes Security

워드프레스 보안이 염려된다면 Wordfence SecurityiThemes Security와 같은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보안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알림판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지만, 일부 고급 기능(예: 2단계 인증 등)을 이용하려면 유료 버전을 구입해야 합니다. 보통은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이런 보안 플러그인은 보안과 관련된 종합적인 기능을 제공하지만 한편으로는 사이트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야간과 주말 및 휴일에만 활성화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해킹 공격은 낮시간대보다는 밤이나 주말에 많이 발생합니다.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는 경우 로그인 횟수를 제한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보안을 위해 가급적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강력한 비밀번호를 사용하고 비밀번호를 타인과 공유하지 않는 등의 보안 관행을 준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 Yoast SEO, All in One SEO Pack, 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검색엔진에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SEO 타이틀, SEO Description 등을 설정하고 og 태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Yoast SEOAll in One SEO Pack이 각각 500만 개와 2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AIO SEO는 초기 세팅만 하면 이후부터는 별다른 설정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복잡한 설정 없이 사용하고 싶은 초보자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교하게 SEO 설정을 하고 싶은 경우 Yoast나 Rank Math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Yoast SEO, Rank Math 등 일부 SEO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SEO 분석 기능(글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Yoast SEO와 Rank Math의 SEO 분석 기능
Yoast SEO와 Rank Math의 SEO 분석 기능

Yoast SEO 사용법은 여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Rank Math는 비교적 근래에 선을 보여 사용자 수가 Yoast SEO에 비해서는 비교적 적은 편이지만, Yoast SEO 프리미엄에서 제공하는 일부 기능(예: 스키마 마크업)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SEO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많이 설치되어 사용되는 플러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에는 Yoast SEO를 오랫동안 사용하다 최근 Rank Math로 바꾸었습니다.

기능면에서는 Rank Math가 우위 같습니다만, 어느 것을 사용해도 무난할 것 같습니다.

3. 캐시 플러그인 - W3 Total Cache, WP Super Cache, Breeze, LiteSpeed Cache 등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사이트 속도가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캐시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무료 캐시 플러그인으로는 WP Super Cache, WP Fastest Cache, W3 Total Cache 등이 많이 사용됩니다.

캐시 플러그인은 로그인 상태에서는 적용되지 않고 로그인하지 않은 방문자들에게 적용됩니다. 그리고 무료 캐시 플러그인은 보통 모바일 기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모바일 기기에서도 캐시를 적용하고 싶은 경우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은 사이트 속도를 높여지지만 한편으로는 사이트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워드프레스에서 새 글을 발행해도 전면 페이지에 표시되지 않는 문제" 참고). 여러 가지 캐시 플러그인을 테스트하여 현재 사이트와 궁합이 맞는 캐싱 플러그인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W3 Total Cache와 같은 플러그인은 덩치가 크기 때문에 사이트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서버 사양이 안 좋은 경우 Cache Enabler와 같이 가벼운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는 것이 마음이 들어 지금은 Cache Enabler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사용하는 경우 자체적으로 제작하여 제공하는 Breez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Breeze를 설치하면 클라우드웨이즈에 접속할 필요 없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서버 캐시(Varnish 캐시와 Advanced Object 캐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HTML/CSS/JS Minification 기능을 제공하므로 아래의 Autoptimize, Clearfy와 같은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기능도 제공하므로 WP Optimize와 같은 플러그인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FastComet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LiteSpeed Cache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과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에는 기능이 중복되지 않도록 신중하게 세팅해야 합니다.

4. 워드프레스 사이트 최적화 플러그인 - Autoptimize, Clearfy, WP Asset CleanUp 등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에는 사용 중인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 웹호스팅 등 다양한 요소들이 관여합니다. Autoptimize와 같은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최적화하여 사이트 속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 Autoptimize - 유용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이러한 플러그인은 캐시 플러그인과 함께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기능이 중복되지 않도록 설정하여 사이트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Autoptimize에서 CSS/Javascript Minify 기능을 활성화했다면 캐시 플러그인이나 다른 플러그인에서는 이 기능을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부 옵션을 활성화하면 사이트 레이아웃이 깨지거나 스크립트가 제대로 로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WP Asset CleanUp은 HTTP/S 요청을 감소시켜 페이지 속도를 높여주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입니다.

이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으로 Clearfy가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SEO와 속도 최적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Autoptimize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 이 플러그인을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Autoptimize를 사용하였지만 Newspaper 테마에서 메모리가 갑자기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하여 현재 Clearfy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의 코어 웹 바이탈 섹션에서 LCP 문제가 표시되는 경우 캐시 플러그인과 최적화 플러그인을 세부적으로 세팅하여 속도 개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과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세팅하는 경우 설정이 중복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레이아웃이 깨지는 경우 설정을 하나씩 비활성화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설정을 특정할 수 있습니다.

5. 백업 플러그인 - UpdraftPlus WordPress Backup Plugin

홈페이지 운영 시 백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웹호스팅 업체에서 자동 백업 및 복원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에도 주기적으로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여 PC나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보관하면 만약의 사태가 발생하여도 복구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국내 중소 규모의 웹호스팅 업체들의 서버가 랜섬웨어에 감염되면서 피해를 보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호스팅 업체를 믿고 백업본을 보관하지 않은 업체들이 피해를 많이 입었습니다.

웹호스팅 업체에서 자동 백업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UpdraftPlus 워드프레스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면 웹호스팅 서버에 공간이 충분해야 합니다. 참고로 저렴한 비용에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의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패스트코멧과 같은 해외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공간이 충분한 경우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백업/복원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백업을 원하는 경우 데이터베이스(DB)와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컴퓨터에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 DB - 보통 phpMyAdmin과 같은 MySQL 클라이언트 툴을 이용하여 백업
  • 데이터 - FTP 또는 File Manager(cPanel을 제공하는 웹호스팅)를 통해 다운로드

6.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플러그인 - WP-Optimize, WP-Sweep

유용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DB에 불필요한 데이터가 쌓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리비전(Revision), 스팸 댓글, 삭제한 댓글, 삭제한 포스트,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의 데이터 등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데이터베이스에 남을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데이터를 삭제하면 데이터베이스의 크기를 상당히 줄일 수 있고, 홈페이지 성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는 수동으로 할 수 있지만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DB 최적화 플러그인으로 WP-OptimizeWP-Sweep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Cloudways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Breeze 플러그인에 DB 최적화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므로 WP-Sweep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설정 » Database Options에서 특정 항목 또는 모든 항목을 선택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Clean All(모두 청소)을 활성화하면 모든 항목이 선택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7. 글/페이지 복제 플러그인 - Duplicate Post, Duplicate Page

Duplicate Post를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페이지 또는 글을 복제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플러그인으로 Duplicate Page를 사용하면 커스텀 포스트 타입 (사용자 정의 글 유형) 글도 복사가 가능합니다.

특히 페이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백업본을 만들거나, 이미 만들어진 페이지를 복제한 다음 수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특정 상황에서 이 플러그인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8.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 - WP Smush, EWWW Image Optimizer, Converter for Media

워드프레스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이미지를 압축하여 이미지 크기가 줄어들어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빨라져 결과적으로 SEO(검색엔진최적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미지를 워드프레스에 업로드하기 전에 압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웹용으로 저장하여 파일 크기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미리 압축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SmushEWWW Image Optimize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Converter for Media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WEBP 포맷으로 미디어 파일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업로드한 JPG, PNG, GIF 파일들도 일괄 변환이 가능합니다.

플러그인 사용을 선호하지 않는 경우,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기 전에 WEBP 포맷으로 저장하고 온라인 이미지 압축 사이트에서 추가로 압축하면 이미지 크기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9. 스팸 방지 플러그인 - Akismet

사이트가 성장하면서 함께 늘어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스팸인데요. Akismet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댓글과 컨택트 폼(Contact Form)에서 스팸 제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Akismet은 모든 코멘트를 체크하여 스팸과 유사한 댓글을 필터링합니다.

댓글을 문의 폼에서 스팸이 많이 유입된다면 이 플러그인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10. Elementor 페이지 빌더

페이지 빌더는 사이트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코딩에 대한 지식이 없는 경우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쉽고 편리하게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엔폴드, Divi 테마, 뉴스페이퍼 등의 인기 테마에는 자체 혹은 서드파티 페이지 빌더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테마에 페이지 빌더가 탑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 무료 페이지 빌더로 Elementor 페이지 빌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lementor는 현재 50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속도가 중요하다면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엘리멘터가 페이지 빌더 중에서는 속도가 빠른 것으로 평가되지만, 엘리멘터를 활성화하면 속도에 영향을 주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속도가 불편할 정도로 느려지지 않는다면 Elementor 등의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사이트 제작을 보다 빠르고 수월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속도가 불만인 경우에는 Kadence와 같이 블록 에디터를 사용하는 테마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Kadence Pro와 Kadence Blocks 플러그인을 함께 사용하면 블록 에디터에서도 자유롭게 커스텀이 가능할 것입니다.

11. 목차 플러그인

블로그 글에 목차(TOC)를 표시하면 SEO에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목차 플러그인에는 무료와 유료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Easy Table of Contents 플러그인(무료)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료 워드프레스 목차 플러그인 관련 썸네일

보통 이 목차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Fixed TOC라는 유료 목차 플러그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쉬운 목차 플러그인을 설치했을 때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거나, 보다 고급 기능이 필요한 경우에 유료 목차 플러그인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12. 통계 플러그인 - MonsterInsights, 젯팩 통계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 MonsterInsights와 같은 워드프레스용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방문자 통계 확인하기

몬스터인사이트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세션 수, 페이지뷰, 신규 방문자 vs. 재방문 비율, 장치별 방문자 비율, 상위 10개 국가 방문자, 상위 10개 리퍼럴 사이트, 인기 페이지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유료 버전을 사용하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처럼 심플한 방문자 통계를 파악하고 싶은 경우 젯팩 플러그인의 통계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젯팩 플러그인은 무겁기 때문에 다른 모듈은 모두 비활성화하고 통계 모듈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13. Performant Translations 플러그인 (PO 파일 대체)

설치하면 좋은 유용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13가지 2

Performant Translations는 워드프레스 성능 팀(WordPress Performance Team)에서 만든 플러그인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게재된 심층 성능 분석(in-depth i18n performance analysis)에 의하면 현지화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속도가 번역 파일(.mo)을 사용하지 않는 사이트에 비해 로딩 속도가 현저히 느려진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언어 파일이 사이트 속도에 미치는 영향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mo 파일이 php 파일로 변환되어 사이트 속도가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6.5 이상 버전에서는 이 플러그인의 기능이 코어에 통합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언어 팩이 WordPres.org가 아닌 다른 곳에서 다운로드되는 경우 이 플러그인이 유용하다고 합니다. 아바다 등 일부 테마에서 자체적으로 언어 파일이 로드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이 플러그인을 계속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부록: 개발 툴 - Toolset (개발 작업을 하는 경우)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는 경우 원하는 사이트를 그대로 구현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실감하게 될 것입니다. 원하는 사이트를 직접 만들어보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 WPML을 개발한 업체에서 만든 Toolset 플러그인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Toolset은 코딩 지식이 풍부한 전문가뿐만 아니라 코딩 지식이 부족한 초보자도 사용할 수 있는 개발 툴을 제공합니다. 이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툴을 사용하여 PHP나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고 맞춤형 홈페이지에서 요구되는 기능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맞춤 검색 기능, 프런트엔드 글 제출 양식, 지도, 커스텀 포스트 타입 글 생성… 이러한 작업을 Toolset만으로 가능합니다.

다음 글에서 Toolset으로 어떤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Toolset은 유료 플러그인으로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필요하지 않고 개발 작업을 해야 하는 개발자나 코딩 지식이 없어도 특정 기능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은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설치하여 사용하면 유용한 플러그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SEO 플러그인과 캐시 플러그인은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필수 플러그인입니다.

특정 부문에서 두 개 이상의 플러그인이 제시되어 있다면, 하나만 선택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서두에서 밝혔듯이 동일한 기능의 플러그인을 두 개 이상 설치하여 사용하면 사이트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꼭 필요한 플러그인만 설치하여 사용하고 플러그인 설치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9개 댓글

    1.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팝업 플러그인이 있으므로 용도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Brave 팝업 플러그인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브레이브는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쉽게 팝업을 만들 수 있고, 기능도 다양한 편입니다. Brave 팝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82%AC%EC%9A%A9%EC%9D%B4-%EC%89%AC%EC%9A%B4-%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D%8C%9D%EC%97%85-%ED%94%8C%EB%9F%AC%EA%B7%B8%EC%9D%B8/

    1. 저는 현재 9개 플러그인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두 개는 테스트 용도로 설치되었고, 나머지는 계속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1. Bot Protection :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자동으로 설치하는 보안 플러그인
      2. Breeze: 클웨에서 자동으로 설치하는 캐시 플러그인
      3. Fixed TOC: 유료 목차 플러그인
      4. GP Premium: 제너레이트프레스 유료 버전
      5. Rank Math SEO 플러그인
      6. Webcraftic Clearfy – WordPress optimization plugin : 최적화 플러그인
      7. Webcraftic Clearfy package: Clearfy의 유료 버전

      테스트로는 Brave라는 팝업 플러그인과 Featured Images in RSS for Mailchimp & More라는 RSS에 특성 이미지를 추가하는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Brave는 유료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데, 쿠팡 파트너스 다이내믹 배너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쿠파스 수익이 괜찮을 경우 계속 유지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삭제할 생각입니다.

    1.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의 글로 다루어보겠습니다.

      요약하면...
      대부분의 웹호스팅에서 사이트에 대하여 디도스 공격이 발생하면 웹호스팅에서 나가줄 것을 권유하게 됩니다. 이는 한 사이트 때문에 해당 서버에 있는 수 백 개 이상의 사이트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Vultr 같은 경우 디도스 방어 옵션이 있지만, 디도스 방어 옵션을 이용해도 디도스를 제대로 막지 못한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경우 물어보니 디도스 공격이 발생하면 서버의 CPU 사용량이 증가하고 봇 알림이 표시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클라우드웨이즈에서 IP 주소를 식별하여 디도스 공격하는 IP 주소를 차단해준다고 합니다.

      https://xetown.com/topics/1611448 글도 참고해보세요.

      디도스 공격이 발생하게 되면 공유호스팅의 경우 해당 호스팅에서 방을 뺄 것을 요청받게 될 것입니다.

    1. 스팸이나 악의적인 공격자들일 수 있습니다. Wordfence 등의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악의적인 공격(예: 반복적인 로그인 시도)을 어느 정도 차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백업을 하여 다운로드하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1.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플러그인만 설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툴셋 같은 플러그인은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전혀 필요하지 않으며, 기능을 개발해야 하는 경우에 고려해볼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2.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너무 많은 워드프레스 초보입니다.

    테마부터가 너무 막히는군요. 이미지는 어디서 구해서 업로드해야할지도 모르겠고요.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참고할만한 글을 알려주시면 더 좋고요.

  3.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사용자들로부터 문의를 받고 싶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이 기능을 제공하나요? 아니면 플러그인이 있나요?

    1.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사용자나 잠재고객으로부터 문의를 받고 싶은 경우 컨택트 폼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기 무료 컨택트 폼 플러그인으로 Contact Form 7과 WPForms가 있습니다. 이 두 플러그인에 대한 차이점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wpforms-lite-vs-contact-form-7/

      유료 플러그인으로 Quform과 Gravity Form 등이 있습니다. 저는 Quform을 사용하고 있는데, 꼭 필요한 기능이 제공되고 기능면에서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quform-has-been-updated-to-suport-multipage-forms/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