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페이지, 글 데이터 옮기기/사이트 이전, 복제하기

워드프레스에서는 내보내기/가져오기 도구를 사용하여 페이지, 글 등의 데이터를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또한,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수동으로 사이트를 복제하거나 이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페이지, 글 데이터를 옮기는 방법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전체 데이터나 글이나 페이지 혹은 포트폴리오 등 커스텀 포스트 타입 글 등 특정 데이터를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옮기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내보내기/가져오기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옮길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데이터 옮기기 프로세스

워드프레스 페이지, 글 데이터를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옮기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 내보내기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일부 데이터를 옮기거나 전체 데이터를 옮길 수 있습니다.

1. 콘텐츠 내보내기

먼저 이전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내보내기 합니다. 알림판 > 도구 > 내보내기로 이동하여 데이터를 XML 파일로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전체 콘텐츠를 선택하거나 특정 포스트 타입(글, 페이지, 커스텀 포스트 타입) 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콘텐츠 가져오기

새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가져오기 합니다. 도구 > 가져오기에서 데이터를 임포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져오기 도구 플러그인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먼저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에 진행합니다.

3. 사이트 세팅 및 301 리디렉션 설정(옵션)

콘텐츠를 옮긴 후에는 필요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테마와 플러그인 설정을 하도록 합니다. 전체 콘텐츠를 옮겨서 사이트를 이전하는 경우 이 작업이 필요합니다. 글/페이지만 이미 운영 중인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옮긴 경우에는 이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SEO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기 위해 기존 URL로 유입되는 방문자를 새로 바뀐 URL로 리디렉션시키는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글이나 페이지 등 특정 데이터만 이관한 경우에는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지 않지만, 사이트의 전체 데이터를 옮긴 경우에는 원본 사이트에 설치된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테마와 플러그인을 다시 설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방법은 부분적인 데이터를 다른 사이트로 옮길 때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다가 애드센스 광고 제한에 걸리거나 기타 이유로 운영을 하지 않는 경우, 글(포스트)을 모두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B)로 옮기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다 설치형 워드프레스로 바꾸고 싶은 경우에도 이 방법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옮길 수 있습니다.

SEO 문제

이 때 고려할 점은 동일한 글을 다른 워드프레스로 옮겨서 발행하게 된다면 유사 문서(중복 콘텐츠) 문제로 SEO상에서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두 가지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1. 옮긴 글들을 임시글로 전환한 후에 조금씩 수정하여 재발행
  2.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htaccess 파일에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여 기존 글로 유입되는 방문자를 새로 옮겨진 URL을 방문하도록 한다.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면 검색엔진에 해당 URL이 새로운 URL로 변경되었음을 알려주게 되어 불이익을 당하지 않게 됩니다.

301 리디렉션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cPanel을 제공하는 웹호스팅(예: 블루호스트 등)에서는 Redirects 툴을 사용하여 씨패널 내에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데이터 내보내기/가져오기 방법 (상세 단계)

콘텐츠 내보내기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데이터를 옮기려면 먼저 데이터를 내보내기 해야 합니다. 데이터를 내보낼 사이트에서 알림판 > 도구 > 내보내기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 페이지, 글 데이터 옮기기/사이트 이전, 복제하기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내보내기 할 데이터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모든 데이터를 옮기려면 기본적으로 선택된 "모든 콘텐츠"를 그대로 두고 하단의 "내보내기 파일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페이지나 글을 내보내기 하려는 경우 페이지 또는 글을 선택합니다.

을 선택할 경우 다음과 같이 카테고리, 작성자, 시작일 및 종료일, 글 상태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콘텐츠 내보내기

특정 카테고리의 글만을 내보내기하거나 특정 작성자(글쓴이)의 글만을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글 개수가 많은 경우(예: 수 천 개) 글 내보내기/가져오기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 개수가 많으면 시작일과 종료일을 지정하여 여러 개의 파일로 내보내기 한 후에 순차적으로 옮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커스텀 포스트 타입 글들도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엔폴드 등 일부 테마에서는 Portfolio 등의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가져오기

앞 단계를 실행하여 콘텐츠를 내보내기 하면 xml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제 새로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가져오기 도구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가져와야 합니다.

이 과정을 실행하기 전에 먼저 사이트 백업을 실시하면 좋습니다(권장).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을 받고 가져오기를 실행한 후에 제대로 콘텐츠가 옮겨지지 않을 경우 사이트를 복원한 후에 다시 시도할 수 있습니다.

알림판 > 도구 >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가져오기 도구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가져오기 도구(WordPress Importer)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지금 설치"를 클릭하여 가져오기 도구를 설치합니다. 그런 다음, WordPress 섹션의 "가져오기 실행"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가져오기

워드프레스 가져오기 페이지에서 파일 선택 버튼을 누르고 앞서 Export된 파일(xml)을 선택하고 "파일 업로드하고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가져오기 - 첨부 가져오기

글쓴이 배정 섹션에서 새 사용자를 지정하거나 기존 사용자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첨부 가져오기 아래의 첨부 파일 내려받기와 가져오기를 체크하면 첨부 파일도 함께 임포트됩니다. 제출하기를 클릭하면 콘텐츠 가져오기가 시작됩니다.

일부 데이터를 가져오는 데 실패했다는 오류가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완료 후에 해당 콘텐츠가 제대로 임포트되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누락된 콘텐츠가 있다면 다시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Avada 등에서 제공하는 포트폴리오 타입 글들을 이전하는 경우, 새로운 사이트에 해당 테마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유효하지 않는 글 형식" 등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가져오기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져오기 과정 후에 해당 테마를 설치하여 커스텀 포스트 타입 글들이 제대로 옮겨졌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제대로 옮겨지지 않았다면 백업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롤백한 후에 해당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한 다음, 다시 가져오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하기/복제하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복제하거나 다른 웹호스팅으로 이전(마이그레이션)해야 하는 경우 Duplicator나 All-in-One WP Migration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를 완성한 후에 동일한 사이트를 하나 더 만들어 콘텐츠를 달리하여 운영하고 싶거나, 웹호스팅 업체를 바꾸고 사이트를 이전해야 상황에서 이 방법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워드프레스 내보내기/가져오기 도구를 사용하면 콘텐츠만 옮겨지고 테마/플러그인 세팅은 이관되지 않지만, Duplicator 등의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데이터와 DB를 모두 그대로 복제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세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DB가 꼬였거나 문제가 있어 사이트에 에러가 있는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내보내기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내보낸 후에 다시 가져오기 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이전/복제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다음 YouTube 영상을 통해 전체적인 과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한 방법이 실패하면 수동으로 사이트를 이전해야 합니다. 수동으로 이전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전 사이트에서 DB와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DB는 phpMyAdmin에서 내보내기하고, 데이터는 /wp-content/ 폴더를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2. 새 사이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3. 새 사이트의 phpMyAdmin을 통해 백업한 DB를 가져오기 합니다.
  4. 새 사이트의 ftp에 접속하여 /wp-content/ 폴더를 백업한 데이터로 교체합니다.
  5. wp-config.php 파일에서 테이블 프리픽스를 수정합니다.
  6. DB에서 사이트 주소를 새 사이트 주소로 변경하고 기존 사이트의 모든 URL을 새 사이트 URL로 교체합니다.

사이트 이전/복제와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