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워드프레스 문제 해결 가이드

Last Updated: 2022년 08월 14일 | | 8개 댓글
워드프레스 문제 해결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문제를 접하게 되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당황하기 싶습니다. 많은 문제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워드프레스 문제 해결 절차를 따라 하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간혹 아주 기본적인 설정을 잘못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먼저는 워드프레스 관련 서적을 하나 보면서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면 시행착오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를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다양한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한 눈에 모든 문제를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문제해결 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문제해결과 관련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싶은 경우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유지관리 서비스

[이 글은 2022년 8월 14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복원(롤백)하기

먼저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시점으로 사이트를 복원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령 카페24의 경우 지난 7일 이내의 기간으로 롤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지난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복원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백업을 해놓았다면 백업본을 이용하여 복원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파일과 DB가 있어야 복원이 가능합니다. 종종 FTP를 통해 데이터 파일만 백업하는 분이 계신데요. 그럴 경우 복원이 불가능합니다. 글, 페이지, 테마 옵션 등의 콘텐츠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문제 해결을 시도하기 전 사이트 백업하기

본격적인 절차를 진행하기 전에 반드시 사이트를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와 DB를 모두 백업해야 합니다. 호스팅 업체에서 백업본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FTP에 접속하여 wp-content 폴더를 백업하고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를 수동으로 내보내기 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플러그인 비활성화하기

플러그인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봅니다.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기 전에 위에서 설명했듯이 반드시 사이트 전체를 백업하도록 합니다.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려면 플러그인 > 설치된 플러그인으로 이동한 후 왼쪽 맨 위의 체크란을 클릭하여 모든 플러그인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드롭다운 메뉴에서 "비활성화"를 선택하고 "적용"을 누르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문제 해결 - 모든 플러그인 비활성화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FTP에 접속하여 /wp-content/plugins/ 폴더의 이름을 다름 이름으로 변경하면 모든 플러그인 비활성화됩니다(예: /wp-content/plugins_old/).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비활성화하기

FTP 사용법은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했을 때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플러그인 충돌이 문제의 원인입니다. 그러면 플러그인을 하나씩 활성화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찾도록 합니다. 문제가 되는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다른 플러그인으로 대체하거나 플러그인이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합니다.

만약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플러그인이 문제의 원인이 아닙니다.

참고사항

  1. 플러그인의 개수는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기능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말고 다른 방법을 강구해봅니다.
  2.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및 테마를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도록 합니다. 간혹 테마와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문제가 해결되기도 합니다.
  3. 오랫동안 업데이트되지 않은 플러그인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보안상 안전합니다.
  4. 사용하지 않는 테마와 플러그인은 삭제하는 것이 보안상 좋습니다. (사이트 상태 페이지(알림판 > 도구 > 사이트 상태)에서 비활성화된 테마와 플러그인을 제거하도록 권장함)

테마를 기본 테마로 변경하기

문제가 플러그인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면 테마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테마 디자인 > 테마에서 테마를 기본 테마(Twenty Seventeen 등)로 변경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변경

테마를 변경한 후에 해당 문제가 사라진다면 테마가 문제의 원인이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테마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봅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테마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합니다.

아바다Themeforest 유료 테마의 경우 기본 6개월 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지원을 갱신하는 경우에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Divi 테마는 라이선스 기간 동안(예: 1년 혹은 평생)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테마/플러그인 설치 실패

테마나 플러그인이 설치에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 사항을 체크해보도록 합니다.

웹호스팅 서버 공간 부족

카페24의 500원 또는 1000원짜리 플랜과 같이 디스크 공간이 매우 제한된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자주 공간 부족 때문에 테마나 플러그인 설치에 실패합니다. 먼저 웹호스팅 공간이 부족하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이미지 파일 등을 많이 업로드하여 많은 공간이 필요한 경우 블루호스트 같은 해외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 참고).

잘못된 설치 파일

종종 잘못된 설치 파일을 가지고 설치를 시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대로 된 설치 파일인지 확인합니다. Themeforest에서 테마를 구입한 경우 설치 파일만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시도해봅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

그리고 드물지만 워드프레스 테마가 아닌 마젠토 또는 HTML 템플릿 등을 잘못 구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테마나 플러그인을 구입할 때에는 반드시 워드프레스용인지 확인합니다. Themeforest 테마의 경우 설치 파일 이름에 wordpress라는 단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예: Enfold 테마의 설치 파일 이름은 themeforest-4519990-enfold-responsive-multipurpose-theme-wordpress-theme.zip으로 파일 이름에 "wordpress-theme"이 포함되어 있어 쉽게 워드프레스 파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업로드 파일 크기 제한

업로드 가능한 최대 파일 크기가 너무 낮게 설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파일 업로드 크기 설정 변경하기"를 참고하여 파일 업로드 크기를 상향 조정합니다.

실행 시간 초과

max_execution_time 값이 너무 낮을 경우 테마/플러그인 또는 테마의 데모 파일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참고하여 값을 높여봅니다. 웹호스팅에 따라 방식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PHP 버전 확인

종종 PHP 버전이 너무 낮아서 제대로 설치되지 않거나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 권장 PHP 버전은 7.3 이상입니다. PHP 7.2 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PHP 버전 5.x에서는 최신 워드프레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권장 PHP 버전이 7.3으로 바뀌었습니다"를 참고해보세요.

권한 문제

파일/폴더의 권한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이런 문제가 많이 사라졌지만 예전에는 제법 있었습니다. 폴더의 권한을 755로 설정해야 합니다. 777로 설정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 경우 보안상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업체와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여러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웹호스팅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모든 폴더의 퍼미션은 755, 파일의 퍼미션은 644로 설정해야 합니다.

404 페이지 없음 오류(404 Error)

워드프레스에서 404 오류(페이지 찾을 수 없음 오류, 404 Page Not Found error)는 많은 경우 고유주소 변경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이러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를 다른 서버로 이전한 후에 404 오류가 발생하면 고유주소를 재설정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설정 > 고유주소에서 맨 아래의 "변경 사항 저장"을 눌러서 고유주소를 재설정해보도록 합니다.

고유주소 재설정

그래도 문제가 해결 안 되면 고유주소 체계를 다른 설정으로 변경해보도록 합니다.

참고로 SEO에 유리한 고유주소 설정은 /카테고리/글이름/ 또는 /글이름/이라고 합니다(참고). 날짜가 고유주소에 포함되는 것은 거의 항상 SEO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URL에 작년 혹은 재작년 날짜가 포함되어 있다면 사용자들이 클릭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500 내부 서버 오류

500 Internal Server Error(내부 서버 오류)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htaccess 파일이 손상되었거나 PHP 메모리 제한 때문에 이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htaccess 파일을 백업한 후에 삭제

FTP에 접속하여 .htaccess 파일을 백업한 후에 삭제해보도록 합니다. 그러면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문제가 해결되면 로그인하여 고유주소를 재설정합니다.

PHP 메모리 제한

메모리 크기 설정이 낮아서 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wp-config.php 파일에 다음 라인을 추가해봅니다.

define( 'WP_MEMORY_LIMIT', '256M' );

256M로 안 되는 경우 512M로 설정해봅니다. 호스팅 업체에 따라 이 값은 변경하지 못할 수도 있고, 다른 방식으로 변경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호스팅 업체에 문의해보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위의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위에서 설명한 "모든 플러그인 비활성화하기" 부분을 실행해보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변경 문제

워드프레스에서는 설정 > 일반에서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변경

하지만 워드프레스 사이트 URL을 잘못 변경하여 사이트로 로그인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전송 실패 문제

컨택트 폼에서 사용자가 제출한 내용이 이메일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여러 가지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웹호스팅 업체에서 이메일 발송을 제한하는 경우
  • 이메일이 스팸으로 인식하는 경우

가령, 닷* 무료 호스팅에서는 스팸메일의 문제로 인하여 서버상에서 발송되는 메일 기능이 제한되어 있다면서 유료 전환 등을 통해 서비스를 변경해야 한다고 안내하네요. 이 경우 유료로 전환하기 보다 다른 웹호스팅 업체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컨택트 폼에서 발신인 주소를 반드시 해당 도메인의 주소로 설정해야 스팸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수신인을 [your-email]처럼 양식을 제출하는 사용자의 이메일을 설정하지 않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example.com에서 컨택트 폼을 운영하는 경우 발신자 이메일 주소란에 admin@example.com 혹은 noreply@example.com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주소는 실제로 없는 주소라도 상관 없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 가지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웹호스팅 업체와 상의해보고, 지메일의 SMTP 서버를 통해 이메일을 전송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멀웨어, 악성코드 감염/해킹

멀웨어에 감염되거나 해킹을 당하는 경우 먼저 백업본이 있는지 확인하여 정상 상태로 복원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백업본이 없어서 복원이 불가능하다면 먼저 사이트를 백업한 후에 메뉴의 "서비스 문의"를 클릭하여 서비스(유료)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악성코드에 감염되면 복구하더라도 재감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사이트가 멀웨어에 감염되면 사이트 평판에도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미리 대비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항상 최신 버전으로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 테마,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고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구글이나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 글이 검색되지 않는 경우

검색엔진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글이 전혀 검색이 되지 않을 경우 먼저 검색엔진에서 사이트를 차단하도록 설정되어 있지 않은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검색엔진 차단

설정 > 읽기에서 검색 엔진 접근 여부 옆의 "검색 엔진이 이 사이트 검색 차단하기"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체크를 해제하도록 합니다. 이 옵션이 선택되어 있으면 noindex 태그가 삽입되어 검색엔진에서 해당 사이트의 글을 색인해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구글 웹마스터도구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사이트를 검색엔진에 등록하도록 합니다.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네이버의 '블로그' 섹션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 사이트맵은 삭제하고 RSS 피드 URL만 제출하고,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적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테마, 플러그인 등 일부 메뉴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플러그인 메뉴나 외모 아래의 테마, 위젯, 메뉴 메뉴 등 일부 메뉴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 먼저 해당 계정이 관리자 계정인지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편집자(Editor) 계정인 경우 다음과 같이 외모, 플러그인 등의 메뉴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편집자 계정

그리고 간혹 관리자 계정이더라도 일부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작업체에서 막아놓았을 수 있습니다. 막아놓는 이유는 1) 사용자가 업데이트를 하지 못하도록 방지하기 위한 것이거나 2) 고의로 특정 메뉴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것일 수 있습니다.

종종 테마나 플러그인 혹은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하면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도록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도한 커스터마이징을 해야 한다든지, 혹은 사이트 제작 방법이 잘못 되어서 업데이트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 테마나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면 사이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저렴하게 사이트 제작을 맡았다가 올바른 관리자 계정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정이 필요할 때마다 비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간혹 완전한 권한의 관리자 계정을 제공하는 대가로 과도한 비용을 청구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먼저는 제작자와 협의를 해보고, 잘 안 되면 이 블로그를 통해 서비스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외주로 사이트 제작을 맡기는 경우 1) 도메인 등록과 2) 웹호스팅 가입은 가능한 한 직접 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물지만 사이트 제작 후에 운영하는 과정에서 제작자와 불화가 생겨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도메인까지 포기하는 사례도 목격합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버전 5에서 글 편집기 관련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5.0 이상을 설치했거나 업그레이드한 후에 페이지 빌더나 편집기 관련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고전 편집기'를 설치하여 구텐베르크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classic editor'를 검색하여 설치 및 활성화하면 구텐베르크 대신 고전 편집기가 기본 글 편집기가 됩니다.

고전 편집기

워드프레스 버전 5에 탑재된 구텐베르크(Gutenberg) 에디터가 안정화될 때까지 고전 편집기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2020년 1월 추가: 그 동안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서 구텐베르크 에디터의 성능이 개선되었고 초기보다 많이 안정화되었습니다. 보통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PHP 버전을 7.2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PHP 7.1 이하는 모두 보안 지원이 종료되어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현재 PHP 7.4까지 릴리즈되었습니다("PHP 7.4 버전의 새로운 기능과 워드프레스 호환성" 참고).

페이지 빌더 관련 문제

페이지 빌더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다음 사항을 체크해봅니다.

  • 방화벽 문제 - 방화벽을 비활성화합니다. (카페24의 경우 웹 방화벽 비활성화)
  • 브라우저를 변경하여 테스트. IE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로 변경하여 문제가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최근 IE11에서 Divi 테마의 Divi 빌더를 실행하니 '지원되지 않는 브라우저'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이 경우 크롬을 이용하는 것을 고려합니다.
  • 브라우저 캐시 삭제, 테마 캐시 삭제, 캐시 플러그인 캐시 삭제 후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합니다.
  • 다른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한 후에 문제가 재현되는지 체크합니다.
  • PHP 버전을 확인합니다. 너무 낮은 경우 업그레이드를 고려합니다. PHP ini 설정값을 높입니다. (PHP 버전이 낮거나 PHP 설정값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면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 무료 Elementor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경우, Pro 버전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사용하여 작성된 페이지를 열면 오류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Elementor 페이지 빌더: 'Preview Could Not Be Loaded' 오류 문제 해결 방법" 참고).
  • 모든 조치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테마 판매자에게 지원을 요청합니다.

서버 문제

경우에 따라 서버 문제로 인해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령 서버 내의 모든 사이트에서 장바구니 항목이 업데이트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여 DB를 재시작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사례가 있습니다. 서버 문제가 의심된다면 서버 오류 로그를 확인하고 서버 관리지나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문제와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항상 워드프레스와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정기적으로 백업을 실시한다면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 가지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가 도움이 되셨다면 이 블로그가 계속 성장하도록 작은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후원금은 더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커피 한 잔 값으로 이 블로그의 운영을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블로그 후원하기

8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아스트라 무료템플릿으로 홈페이지 만들고 있는데요..

    헤더메뉴가 안보여요..
    지난 번 푸터메뉴에 헤더메뉴가 똑같이 생성되길래 푸터메뉴에서 그 부분을 삭제한 이후로 그렇네요. 어떤 설정을 해야할지 며칠을 검색해도 잘 모르겠고 계속 메뉴생성이 안되어 질문 남겨봅니다..
    이런 좋은 정보들로 희망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응답
  2.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무료로 쓸때, 플랜으로 쓸때, 그리고 웹호스팅 없는것과 있는 차이가 뭔지 헷갈리네요. 웹호스팅이 뭔지는 알겠는데... ㅜㅠ
    왜 무료 워드프레스 써도 돌아가긴 가잖아요. 그래서 더 헷갈려요.

    응답
    • 안녕하세요, Sean님.

      워드프레스는 일종의 프로그램으로 운영 체제에 설치되어 실행됩니다.
      워드프레스에는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무료 또는 유료로 사용하는 가입형과 웹호스팅 서버에 직접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설치형이 있습니다(요즘은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옵션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brunch.co.kr/@wordcreater/4

      응답
  3. 안녕하세요! 궁금한점이 있어서 글 남깁니다.

    혹시 워드프레스 우커머스에서 국가설정에 South korea가 없고 North Korea만 나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ㅠㅠ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