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5에 새롭게 추가되는 XML 사이트맵

워드프레스 5.5 버전이 8월 11일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현재 WordPress 5.5 Beta 3까지 릴리즈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자체적으로 사이트맵을 제공되지 않아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맵을 생성해야 했습니다. 워드프레스 5.5에는 XML 사이트맵 기능이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Yoast SEO, Rank Math SEO 등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을 사용하거나 사이트맵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기본 사이트맵은 자동으로 비활성화됩니다. 워드프레스 네이티브 사이트맵을 비활성화하고 싶은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와 XML 사이트맵

워드프레스에는 자체 사이트맵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구글이나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 사이트맵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Yoast SEOAll in One SEO Pack, Rank Math 등 SEO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 기능을 사용하거나 Google XML Sitemaps와 같은 사이트맵 전용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워드프레스 XML 사이트맵 플러그인

Google XML Sitemaps의 경우 현재 2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활성화되어 있을 정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다면 굳이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 SEO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았거나 SEO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 기능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사이트맵 전용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5.5 버전이 출시되면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적인 XML 사이트맵을 생성하므로 사이트맵 생성을 위해 추가로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워드프레스 5.5에서 제공하는 XML 사이트맵

워드프레스 5.5

다음은 워드프레스 5.5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에 대한 몇 가지 정보입니다. 워드프레스 5.5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미리 확인해보고 싶은 경우 WordPress Beta Tester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도구 > Beta Testing에서 Bleeding edge nightlies 옵션을 선택하면 워드프레스 5.5 베타 버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반드시 백업을 받은 후에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 기본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WordPress sitemap)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wp-sitemap.xml

2. 사이트맵에는 엄청난 개수의 웹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The sitemap index can hold a maximum of 50000 sitemaps, and a single sitemap can hold a (filterable) maximum of 2000 entries.

사이트맵 인덱스는 최대 50,000개의 사이트맵을 포함할 수 있고, 각 사이트맵에는 최대 2,000개 항목까지 수용이 가능합니다.

3. 워드프레스에서는 사이트의 홈페이지와 글 작성자 아카이브 (보관함) 뿐만 아니라 모든 공개된 포스트 타입과 분류를 처리합니다.

By default, sitemaps are created for all public and publicly queryable post types and taxonomies, as well as for author archives and of course the homepage of the site.

robots.txt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워드프레스가 생성한 XML 사이트맵을 참조하게 되므로, 수동으로 사이트맵 주소를 robots.txt 파일에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SimpleXML PHP 익스텐션이 필요함

워드프레스 사이트맵이 작동하려면 서버나 웹호스팅 서버에 SimpleXML PHP 익스텐션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확장 기능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사이트맵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서버를 직접 세팅하여 운영하는 경우 SimpleXML PHP 익스텐션을 설치하면 됩니다. 이 익스텐션이 설치되어 있는지는 다음 코드로 된 php 파일을 하나 만들어 웹호스팅 서버에 업로드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php

// Show all information, defaults to INFO_ALL
phpinfo();

// Show just the module information.
// phpinfo(8) yields identical results.
phpinfo(INFO_MODULES);

?>

예를 들어, 위의 코드로 된 info.php 파일을 FTP를 통해 루트 폴더에 업로드한 후에 www.example.com/info.php를 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하여 SimpleXML 확장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SimpleXML 익스텐션

아마 대부분의 웹호스팅에서 이 기능이 지원될 것입니다. 카페24와 블루호스트, 사이트그라운드 등 일부 웹호스팅에서 확인해보니 SimpleXML 지원이 모두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은 모던한 사이트맵 기능이 부족함

WordPress 5.5 sitemap에서는 이미지, 비디오(동영상) 또는 구글 뉴스 (Google News)를 위한 사이트맵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이미지용 사이트맵이 매우 중요한 데 이 기능이 빠져 있어 아쉽네요.

그리고 일부 사용자들에게 Google News 사이트맵 또한 중요합니다.

이 블로그는 현재 Google Publisher Center에 등록되어 구글 뉴스 사이트 또는 구글 뉴스 앱(스마트폰용)에서 '워드프레스'로 검색하면 뉴스 매체로 검색됩니다. (구글 뉴스에서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블로그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뉴스 퍼블리셔 센터

구글 뉴스 매체로 등록할 때 사이트맵을 제출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에서 생성하는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썸네일까지 노출되도록 하려면 Google News 전용 사이트맵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이 유용할까?

WordPress에서는 사용자들로부터 왜 사이트맵을 위해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종종 받는다고 합니다.

Users sometimes ask, why should I have to add a (big) plugin for something basic like a sitemap? Well, they have now got an answer, from now the answer is no, you don’t.

워드프레스 5.5부터는 기본적인 기능인 사이트맵을 위해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 설치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러그인 설치를 선호하지 않는 사용자에게 워드프레스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사이트맵이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맵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원하는 경우 사이트맵 전용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2020년 7월 31일 추가: Rank Math - 워드프레스의 코어 사이트맵과의 호환성

워드프레스 5.5에 탑재되는 코어 사이트맵(Core Sitemaps)는 커스텀하거나 제어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중 하나인 Rank Math에서는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워드프레스 5.5의 기본 사이트맵과 Rank Math의 사이트맵 기능 간 충돌을 피하기 위해 워드프레스 5.5에 포함되는 Core Sitemaps를 비활성화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