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사용량 급증으로 사이트가 다운되었습니다

2개 댓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오늘 갑작스러운 서버의 CPU 사용량 급증으로 인해 사이트가 일시적으로 다운되었습니다.

작년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는데, 당시에는 인터넷에 떠돌던 PHP 코드를 사용했다가 CPU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사이트가 다운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블루호스트 자체 문제인 줄 알았지만 처음 연결된 직원이 대화를 마치면서 CPU 사용량이 매우 높다(super-high)고 알려주어서 작년에 겪었던 것과 비슷한 문제가 아닐까 의심하게 되었습니다.

어제 테마 함수 파일에 새로운 코드를 추가하고 기존 코드를 수정했는데, 아마 그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추가한 코드와 수정한 코드 부분을 삭제하니까 문제가 재발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었는지 장담할 수 없는 상태이고 하루 정도 더 지켜보아야 합니다.)

잘못된 PHP 코드를 사용할 경우 CPU 사용량이 급증하여 사이트가 느려지거나 다운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면서 사이트가 다운될 수도 있습니다.

작년에 EWWW Image Optimizer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면서 사이트 연결이 끊기는 등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Parallel Optimization이라는 새로운 기능이 이 플러그인에 도입되면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미디어 업로드 시 ‘연결이 끊어졌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참고)

이처럼 사이트가 갑자기 다운되거나 느려질 경우, 최근에 업데이트하거나 설치한 플러그인/테마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코드를 추가한 경우에도 사이트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블루호스트 담당자 두 명을 괴롭힌 후에야 사이트를 다시 복구할 수 있었습니다. VPS 플랜을 사용하기 때문에 라이브 채팅을 요청할 때 VPS Support를 선택하면 공유호스팅 플랜의 지원 요청보다 더 빨리 연결이 되는 것 같습니다.

어제 오후부터 이틀 동안 Bluehost에서 공유 상품에 대하여 할인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저렴하게 해외 호스팅을 사용하려는 경우에 괜찮은 기회일 수 있습니다. Bluehost 공유호스팅은 처음에 다소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며칠 지나면 안정화되고, 그러면 그럭저럭 사용할 만한 것 같습니다.

공유호스팅 중에서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Siteground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 CPU 과부하로 서버가 다운이 되었을 때 CPU를 추가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CPU 코어를 하나 추가할 때마다 월 10달러가 소요됩니다.ㅠㅠ

그런 경우라면 Siteground 공유호스팅 중에서 GoGeek으로 옮기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잠시 했습니다. Siteground의 GoGeek은 월 11.95달러입니다. 물론 공유호스팅과 VPS는 비교 대상이 아니지만 공유호스팅을 사용하면 오히려 관리할 항목이 줄어들어 편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 직원에게 실시간으로 CPU 사용량을 관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물어보니 SSH에서 top 명령을 사용하라고 하네요.

CPU 실시간 사용량 확인

cPanel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없냐고 다시 물어보니까 top 명령어를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가능하다라는 말만 하네요. 구글을 조금 검색해보니 Resource Usage라는 cPanel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CPU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 cPanel에는 Resource Usage가 없네요. 원하는 경우 인터넷을 검색하여 이 유틸리티 설치를 시도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금요일에 받은 작업이 오늘 오전에 갑자기 보류해 달라는 요청이 와서 오늘 하루는 붕 떠버린 기분입니다. 때마침 서버가 다운되는 바람에 문제를 해결하느라 몇 시간을 낭비했네요.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할 때 500 서버 내부 오류는 흔히 발생하지만 이렇게 서버 자체가 뻗어버리는 경우는 드문 것 같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