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도메인 변경 후 301 리디렉션 설정하는 방법

Last Updated: 2024년 04월 15일 | | 23개 댓글

카페24에 가입하면 example.mycafe24.com 형식의 임시 도메인이 부여됩니다. 임시 도메인이나 직접 구입한 도메인으로 사이트를 운영하다 다른 도메인으로 사이트 주소를 바꾸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임시 도메인이나 기존 도메인이 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 색인되어 검색되고 있다면, 새 도메인으로 변경한 후에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SEO(검색엔진 최적화)에서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카페24 계정에 여러 개의 도메인이 연결된 상태에서 사이트 주소 변경 후에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카페24에서 도메인 변경 후 301 리디렉션 설정하는 방법

카페24는 클라우드웨이즈와 같은 해외 웹호스팅에 비해 제공되는 웹 용량과 트래픽 용량이 부족하지만, 방문자 수가 적은 소규모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월 1,100원 등의 저가형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기에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려는 경우 매지니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선택하면 무료 SSL인증서가 제공됩니다.

기존 주소로 구글 등 검색엔진에 노출되고 있는 상태에서 사이트 주소를 바꾸는 경우, 301 리다이렉트를 설정하고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 주소 변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01 리디렉션이란?

구글 문서에서는 "리디렉션"에 대하여 URL 리디렉션은 기존 URL을 다른 URL과 연결 지어 방문자와 Google 검색에 페이지의 위치가 새로 지정되었음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방법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301 리디렉션은 웹 페이지가 영구적으로 새 위치로 이동되었을 때 사용되는 HTTP 상태 코드입니다. 이 방법은 기존 URL에서 새 URL로 사용자와 검색엔진을 자동으로 연결 시키며, 이 과정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SEO) 측면에서 중요한 원래 페이지의 링크 쥬스(권위)를 새 페이지로 전달합니다.

301 리디렉션은 웹사이트 구조 변경, 사이트 통합, 또는 URL 구조를 업데이트 할 때 자주 사용되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검색 엔진 순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러 개의 도메인이 연결된 상태에서 하나의 도메인으로 리디렉션 설정하기

사이트를 이전하면서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는 경우, 기존 사이트가 유지된다면 쉽게 301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카페24와 같이 하나의 계정에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고, 모든 트래픽을 하나의 도메인으로 리디렉션시켜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24에서 도메인 A로 사이트를 운영하다 도메인 B를 연결하고 기존 도메인 A로 유입되는 방문자들을 도메인 B로 리디렉션되도록 해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RewriteEngine On
RewriteBase /
RewriteCond %{HTTP_HOST} !new-domain.com$ [NC]
RewriteRule ^(.*)$ https://new-domain.com/$1 [L,R=301]

위와 같은 코드를 추가하면 new-domain.com 도메인으로 유입되지 않는 경우(예를 들어, 이전 사이트 주소인 old-domain.com으로 유입되는 경우) https://new-domain.com으로 리디렉션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FTP/SFTP에 접속하여 루트 폴더에 있는 .htaccess 파일을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코드를 추가한 후에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301 리디렉션을 잘못 설정할 경우 SEO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코드를 신중하게 추가하고 작동 여부를 꼭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301 리다이렉트 설정 작업이나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유효성 검사 실패가 발생하는 경우

위의 코드를 추가해도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 주소 변경 시 아래 그림과 같이 홈페이지의 301 리디렉션 문제 때문에 "유효성 검사 실패 - 한 개 이상의 필수 테스트가 실패했습니다. 요청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효성 검사 실패 - 홈페이지의 301 리디렉션

이 경우 기존 도메인과 신규 도메인 모두 동일한 사이트에 연결되어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카페24의 도메인 연결 관리 섹션에서 두 도메인이 모두 추가되어 있어야 합니다.

마치며

카페24에서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는 경우, 구 도메인과 신 도메인이 모두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사이트 주소가 변경되면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SEO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에서 고유주소를 변경하는 경우에도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23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구글 서치 콘솔에서 구 사이트에서 사이트 주소 변경 신청을 한 뒤에도 구 사이트 또 한 서치 콘솔에서 삭제하면 안 되는 거겠죠?

    응답
  2.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혹시 .htaccess에 위 코드 추가해서
    변경전 도메인 글목록 url 접속시 리디렉션 되는것까지 확인했는데
    구글콘솔-설정-주소변경 유효성검사에서 301 리덱션에서 실패했다고 뜨는데 이런경우 어떤부분에서 문제일수가 있을까요?ㅜ

    응답
  3. 순서가 클라우드웨이즈와 가비아에서 도메인 변경 설정을 해주고 구글 서치 콘솔에 추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게 맞겠죠?

    응답
  4. 이 글에 나와있는 콘텐츠도 아래의 방법대로 하면 되나요?

    1. 새로운 도메인을 구글 서치 콘솔에 추가합니다.
    2. 301 리디렉션을 설정합니다. (구 도메인에서 새 도메인으로...)
    3. 구 사이트에서 사이트 주소 변경 신청을 합니다.

    응답
    • 상황에 따라 이 방법을 사용할지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1. 구 도메인과 신 도메인이 모두 동일한 계정에 연결되어 있고,
      2. 사이트 주소만 구 도메인에서 신 도메인으로 바꾸는 경우

      이 경우에 이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응답
  5. 저 근데 헷갈려서 여쭤보는데 이 방법은 사이트를 이전하면서 도메인을 변경 했을 때가 아니라 그냥 도메인만 변경 했을 때 적용하는 방법인거죠?

    응답
    •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시면, 시간이 지나면서 구 도메인 관련 URL들이 새로운 URL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삭제 도구에서 삭제하지 않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응답
  6. 그런데 리디렉션을 하게 되면 구 도메인의 글들도 결국은 신 도메인으로 바뀌게 되는 건가요 아님 계속 구 도메인은 유지된 채 신 도메인으로 연결만 되는 건가요?

    응답
    • 사이트 주소를 새로운 도메인으로 변경하는 경우, 검색엔진이나 SNS, 커뮤니티에서 구 도메인으로 된 주소를 클릭하여 유입되는 사용자를 올바른 주소(새 도메인의 주소)로 리디렉션시켜야 SEO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