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링크에 nofollow 추가하기 & 백링크 거부하기

워드프레스에서 외부 링크에 nofollow를 추가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외부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추가하면 내 사이트의 평판(Authority) 일부를 해당 사이트로 넘겨주게 됩니다.

SEO 모범 관행 중 하나는 권위 있는 사이트가 아니거나 내가 제어할 수 없는 사이트로 링크를 거는 경우에는 nofollow 속성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제휴 사이트 링크나 신뢰할 수 없는 외부 사이트로 링크를 걸 때에는 nofollow 속성을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광고 링크나 유료 게재 링크(일반적으로 유료 링크라고 함)를 rel="sponsored"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nofollow 속성의 경우 이러한 유형의 링크를 대상으로 이전에 권장되었으며 여전히 이 방법을 사용해 링크를 표시할 수 있으나, sponsored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구글에서 밝히고 있습니다("Google에 발신 링크 확인받기" 참고).

링크에 nofollow를 추가해야 하는 이유

외부 링크를 추가할 때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휴 링크에는 nofollow (혹은 sponsored) 속성을 추가해야 SEO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습니다. 여기에 대해 구글의 "검색엔진 최적화(SEO) 초보자 가이드" 문서에는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내 사이트를 다른 사이트에 링크하면 내 사이트의 평판 (Authority) 중 일부를 해당 사이트에 넘겨주게 됩니다. 때때로 내 사이트의 댓글 섹션이나 메시지 보드에 자신의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추가함으로써 이를 노리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또는 특정 사이트를 부정적으로 언급하거나 해당 사이트에 내 사이트의 평판을 넘겨주고 싶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댓글 스팸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블로그에 게시물을 작성하면서 최근 내 블로그에 스팸 댓글을 남긴 사이트를 언급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다른 사람들에게 이 사이트를 조심하라고 경고하기 위해 콘텐츠에 해당 사이트의 링크를 삽입했지만, 동시에 이 사이트에 내 사이트가 갖고 있는 평판의 일부를 넘겨주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nofollow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에서는 세 가지 이유 때문에 nofollow 링크를 사용할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Yoast SEO의 "Why noindex a page or nofollow a link?" 참조).

  1. 신뢰할 수 없는 콘텐츠
  2. 유료 링크 (Paid links)
  3. 크롤링 우선순위

워드프레스에서 링크에 nofollow를 추가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링크에 nofollow 속성을 추가하는 방법으로 크게 수동으로 직접 추가하는 방법과,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일괄적으로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모든 외부 링크에 nofollow 속성을 추가하면 제일 간단하지만, SEO 플러그인에서는 nofollow 링크와 dofollow 링크를 혼합하여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수동으로 링크에 nofollow 추가하기

링크를 추가할 때마다 수동으로 rel="nofollow" 또는 rel="sponsored"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 (구텐베르크)에서는 다음 영상을 참고하여 nofollow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링크 추가 시, 텍스트를 마우스로 선택하고 Ctrl+K 단축키를 입력하여 쉽게 링크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마우스 사용을 줄일 수 있고 링크 입력 시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내부 링크를 입력할 때에 효과적입니다. "워드프레스 내부 링크 추가하는 간단한 방법(이전 글 링크 넣기)"을 참고해보세요.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음 영상을 참고하여 링크에 nofollow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0 이상에서는 블록 에디터 (Block Editor; 구텐베르크)가 기본 편집기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0 미만에서는 고전 편집기가 사용됩니다. 워드프레스 5.0 이상 버전에서도 고전 편집기 (Classic Editor)를 설치하여 고전 편집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크가 초기에 불안한 측면이 있었지만 워드프레스 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점차 안정성과 속도면에서 개선되고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nofollow 속성 추가하기

참고로 Rank Math 플러그인 등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HTML 모드로 전환하지 않고도 쉽게 nofollow 또는 sponsored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링크에 nofollow 추가하기 - Rank Math SEO 플러그인 사용

Rank Math 플러그인은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 등과 같은 SEO 플러그인에 비해 인지도와 인기가 떨어지지만 기능면에서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All in One SEO Pack을 초기에 사용하다 Yoast SEO로 바꾸어 오랫동안 사용하다 지금은 Rank Math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Yoast SEO나 AIO SEO에서 Rank Math로 변경하는 경우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Rank Math에서 Yoast나 AIO 플러그인으로는 데이터를 옮길 수 없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일괄적으로 nofollow 추가하기

모든 외부 링크에 일괄적으로 nofollow를 추가하고 싶은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ltimate Nofollow라는 플러그인이 현재 5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테스트해보니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 편집기)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사용자 평가를 살펴보면 Gutenberg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그리고 고전 편집기에서도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일부 도메인에 대해서는 외부 링크에서 nofollow 속성을 추가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도 가능한 것 같지만, 더 이상 업데이트가 제대로 안 되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해 보입니다.

이 기능을 하는 대부분의 플러그인(무료 및 유료 플러그인)이 업데이트가 제대로 안 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Rel Nofollow 플러그인이 사용자 수는 1000명 내외로 적은 편이지만 설치하여 활성화하니 외부 링크에 nofollow 속성이 추가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 새로 추가로 이동한 다음 Rel Nofollow를 검색하여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하여 원하는 대로 작동하는지 체크해보세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SEO 플러그인에서는 dofollow 링크와 nofollow 링크를 혼합하여 추가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글에 포함된 모든 아웃바운드 링크(발신 링크)에 nofollow 링크를 일일이 추가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백링크) 거부하기

외부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백링크)는 내가 제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비정상적인 링크 또는 스팸 링크 때문에 내 사이트가 직접 조치 등 불이익을 당할 우려가 있거나 불이익을 당한 경우 다른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삭제해야 하지만, 이러한 링크를 직접 삭제할 수 없거나 링크가 삭제되지 않는다면 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의심스러운 페이지 또는 도메인의 URL을 거부해야 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한 다음, 링크를 클릭하여 상위 링크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상위 링크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더보기를 클릭하여 전체 사이트(도메인)를 볼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백링크) 거부하기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사이트 중에 스팸 사이트나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사이트들의 도메인을 기록하여 "링크 거부 도구 페이지"에서 도메인들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거부할 페이지나 도메인을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입력하여 텍스트 파일로 저장한 다음,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 거부할 페이지 2개
http://spam.example.com/stuff/comments.html
http://spam.example.com/stuff/paid-links.html

# 거부할 도메인 1개
domain:shadyseo.com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거부하는 방법은 구글 문서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거부하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0개 댓글

    1. 외부 링크 중에 스팸성 사이트의 URL이나 제휴 사이트 URL, 가치가 떨어지는 사이트의 URL에 nofollow를 추가하면 될 것 같습니다.

  1. 외부 링크를 버튼으로 표시하면 Nofollow 속성은 없고 '새 탭에서 열기' 속성만 보이는데 Rank Math 플러그인에서 ‘새 탭/창에서 외부 링크 열기’를 설정하면 버튼 속성에서 '새 탭에서 열기' 체크를 안 해도 새 탭에서 열리더라고요. 그런데 마찬가지로 Rank Math에서 ‘외부 링크 팔로우 안 함’을 설정하면 버튼 속성에 Nofollow가 없어도 Nofollow가 추가되는 것이 맞을까요?

  2. 이 곳에 예전에 문의 댓글을 단 적이 있습니다. 구글 저품질에 걸렸었거든요.
    입력란에 제 블로그주소와 이메일 주소를 남겼었습니다.

    그런데 계속해서 수백개의 백링크가 계속 만들어진걸 발견했습니다.
    누르면 이곳으로 와 지더라구요.
    서치콘솔에서 거부를 계속 하는데도 570여개 였던 것이 지금은 199개가 남아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설정 » 토론의 토론 설정에서 "새 글에서 다른 블로그로부터 링크 알림(핑백과 트랙백) 허용하기"가 체크되어 있다면 해제해보시기 바랍니다.

  3. 그럼 혹시 아이허브 적립 링크처럼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상대방이 물건을 구매하거나 결제 했을때 저한테 수익이 발생하는 링크들은 무조건 nofollow랑 sponsored 둘 다 써주는것이 좋은가요? 아니면 하나의 글 안에 적립 링크가 다량으로 있을때만 사용하나요?

    1. 저는 보통 nofollow 속성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nofollow가 너무 많을 경우 구글에서 스팸 콘텐츠로 의심받을 수 있을 것 같으므로 너무 많은 제휴 링크는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4. 쿠팡파트너스링크가 한페이지에 50개정도 있는데요. 그럴경우는 nofollow ,sponsored 중 어떤걸 사용해야하나요? 현재 모두 nofollow 로 설정해두었습니다.

    1. 안녕하세요, 손사장님.

      여기에 대해 구글에서는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광고 링크나 유료 게재 링크(일반적으로 유료 링크라고 함)를 sponsored로 표시합니다. 유료 링크에 관한 Google의 입장 자세히 알아보기
      참고: nofollow 속성의 경우 이러한 유형의 링크를 대상으로 이전에 권장되었으며 여전히 이 방법을 사용해 링크를 표시할 수 있으나, sponsored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nofollow보다는 sponsored가 더 좋은 옵션 같습니다.

      저도 이때까지 Nofollow를 사용했습니다만, sponsored를 사용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phpMyAdmin에서 일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