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구조 문제 해결

Last Updated: 2022년 12월 18일 | , | 5개 댓글

지난 몇 년 동안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한 모든 워드프레스 및 티스토리 사이트에서 HTML 구조 항목에 대하여 "사이트 내 HTML의 구조 개선이 필요합니다" 또는 "사이트의 구조를 잘 표현할 수 있도록 HTML 태그를 점검해 주세요" 오류가 표시되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구조 문제

워드프레스 테마를 바꾸거나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조치를 취해도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티스토리에서도 마찬가지로 스킨을 변경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지만 효과가 없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구조 문제 해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의 사이트 최적화 섹션에서 사이트 구조HTML 구조 항목은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이 항목이 X로 표시되어도 네이버 노출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중요하지 않은 문제 같으니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 답변을 드렸습니다.

그래도 이 문제가 신경 쓰인다면 구글링하여 조치를 취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이 사이트를 제거한 후에 재등록을 해보았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삭제

사이트 재등록 후에 사이트맵과 RSS 피드를 다시 제출했습니다. 극약 처방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 방법이 효과가 있었는지 몰라도 이제 HTML 구조 항목에 ✔ 상태가 표시되고 진단결과에 "올바른 형식의 HTML 태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구조 문제 해결

링크 관리웹 페이지 생산 항목은 거의 모든 사이트에서 "사이트 내 링크의 구조 개선이 필요합니다"와 "정상적으로 수집, 검색 노출하기 어려운 웹페이지들이 존재합니다" 경고가 표시되네요. 시간이 될 때 이 문제도 한 번 체크 해봐야겠네요.

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삭제한 다음 재등록을 하고 하루 정도 기다리니 오랫동안 해결이 안 된 HTML 구조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동일 네이버 계정에 등록된 다른 사이트들도 대부분 이제 HTML 구조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겠지만 모든 사이트에서 HTML 구조 문제가 해결되어 기쁘네요. (어쩌면 HTML 구조를 제대로 인식하도록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기능이 개선되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다음과 같은 robots 메타 태그를 추가해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ALL"/>
<meta name="robots" content="index,follow"/>

<meta name="NaverBot" content="All"/>
<meta name="NaverBot" content="index,follow"/>
<meta name="Yeti" content="All"/>
<meta name="Yeti" content="index,follow"/>

Yoast SEO, Rank Math 등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meta name="robots" content="index,follow" /> 메타 태그가 추가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이 항목만 제외한 나머지 메타 태그만 추가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WPCode(구 Insert Headers and Footers)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헤더 섹션에 위의 메타 태그를 추가하면 편리합니다.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테마에서 제공하는 훅(Hook)을 사용하여 쉽게 태그를 추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GeneratePress 테마 후크 사용하기"를 참고해보세요.

하지만 위의 robots 메타 태그를 추가하지 않은 사이트에서도 HTML 구조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보면 상기 태그를 추가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오랫동안 괴롭히던(?) HTML 구조 문제가 해결되어 앓던 이가 빠진 느낌이네요. 이러한 조치가 네이버 유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모니터링해 볼 생각입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사이트 구조'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극약 처방으로 위의 조치를 시도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5 개 댓글

Leave a Comment

    • 네이버는 복불복인 것 같습니다. 저는 재등록한 후에 사이트 구조 문제가 해결되었지만 이상하게 OG Title과 OG Description을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여 다시 사이트를 삭제하고 재등록을 요청했습니다. SEO과 관련하여 몇 가지를 변경했는데, 네이버에서 어떻게 반응할지 모르겠습니다.

      응답
      • 문제 해결해도 다른 문제가 계속 나오는군요...
        근데 이게 너무 계속 삭제 재등록하는 것도 마냥 좋지는 않은 듯합니다.

        저는 블로그가 4월까지 지지부진하다가 5월부터 갑자기 수치가 몇배로 올라서 지금까지 유지중인데요, 서치 어드바이저 내의 통계도 그 시기부터 갑자기 올랐었습니다. 그래도 이런거 잘못 건들다가 또 네이버에 안뜨거나 그러면 어떡하나하는 불안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태생적으로 네이버에 검색이 잘 되는 편이 아니니까 제트팩등에서 블로그 유입 봤을 때 구글이랑 대~략 비슷하게 나온다 싶으면 일단 냅두는게 최선 아닐까 싶습니다. 아 물론 ㄹㅇ 구조를 고치시고 다시 내신다면 그때는 더 좋을 듯하지만요...

      • 네, 동감입니다. 구글이든 네이버든 잘 유입되면 굳이 건드릴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영어 속담에 고장나지 않았으면 고치지 마라(If it ain't broke, don't fix it)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문제가 없는 상황에서 잘못 건드리면 괜히 긁어 부스럼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