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글쓰기 체크리스트: 포스트 발행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8가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블로그 글이 구글 검색엔진의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려면 시간이 걸리지만, 일단 구글에 잘 노출되면 잘 내려오지 않는 것이 구글의 특징 같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구글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는 기간이 비교적 짧았지만 근래 들어 그 기간이 점점 길어지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Yoast SEO, Rank Math 등과 같은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SEO 친화적인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글을 작성하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검색엔진의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는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은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이 글에서는 글을 발행하기 전에 잠시 시간을 내어 반드시 확인해야 할 유용한 SEO 글쓰기 체크리스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은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으로 유명한 Yoast의 SEO copywriting checklist: 8 things to check before publishing your post (SEO 카피라이팅 체크리스트: 포스트를 발행하기 전에 확인해야 하는 8가지)라는 제목의 글을 참고하였습니다.

먼저 글을 작성합니다.

SEO 글쓰기 체크리스트를 활용하기 전에 이미 많은 작업을 수행했을 것입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수행하여 주제를 결정하고 글의 구조를 설정했을 것입니다. 글쓰기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검색엔진의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는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SEO 글쓰기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해야 합니다.

SEO 플러그인에서 제시하는 권고 사항에 부합하는 글을 작성하면 구글 등 검색엔진의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을 작성한 후에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워드프레스 SEO 글쓰기 체크리스트

SEO 플러그인의 Content Analysis를 활용하면 SEO 친화적인 글 작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Yoast SEO나 Rank Math와 같은 SEO 플러그인에서는 SEO 분석 기능을 제공하므로 글을 작성할 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작성하고 발행 버튼을 누르기 전에 아래의 SEO 글쓰기 체크리스트에서 제시하는 8가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Yoast SEO의 신호등이 모두 녹색인가?

굳이 Yoast SEO일 필요는 없습니다. SEO 플러그인에서 작성한 글을 분석하여 SEO 플러그인에서는 콘텐츠를 분석하여 SEO에 부합할 경우 녹색, 부합하지 않으면 빨간색 등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에서는 Focus keyword에 핵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글이 얼마나 SEO 권고 사항에 맞게 글이 작성되었는지를 체크합니다. 권고 사항에 맞으면 녹색이 표시되고, 그렇지 않으면 빨간색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Yoast SEO의 SEO 글쓰기 체크리스트

참고로 SEO 플러그인에서는 Focus keyword에 한글 키워드를 넣으면 한글을 완벽히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Yoast SEO에서는 조사(~이, ~가...)가 붙으면 제대로 다른 단어로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Rank Math에서는 URL의 한글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이런 사항을 감안하여 활용하시면 됩니다. 녹색등이 표시되도록 키워드에서 조사를 띄어쓰기하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그러면 부자연스러운 한글이 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2. 글의 주제가 명확한가?

글을 훑어봤을 때 글의 주제가 독자들에게 즉시 명확하게 와 닿아야 합니다. 소제목이 글의 주제에 부합해야 합니다. 또한, 각 문단의 첫 몇 문장을 확인해보십시오. 이러한 핵심 문자들에 각 문단의 주제가 녹아 있어야 합니다.

3. 긴 문단이 있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긴 글을 읽는 것을 꺼려합니다. 긴 문단을 줄여야 하는지 체크하십시오. 한 단문에 5~6개 문장이 적합합니다.

4. 내부 링크가 추가되었는가?

글을 공개하기 전에 유사한 글로 링크를 거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유사한 주제에 대해 Cornerstone Content 아티클을 작성했을 수도 있습니다. 해당 아티클로 연결되는 링크를 추가하도록 합니다. 또는, 새로 작성하는 글이 유사한 글 중에서 가장 좋은 글일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이전 글을 수정하여 새로 작성하는 글의 링크를 추가하도록 하십시오.

5. 콜 투 액션(CTA, call to action)이 명확한가?

'콜 투 액션(call to action)'은 사용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행위 혹은 요소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방문자들이 글을 읽은 후에 무엇을 하기를 원하나요? 무엇인가를 구입하기를 원하나요? 다른 글을 읽기를 바라나요? '콜 투 액션'이 명확해야 방문자들이 글에서 클릭하여 사이트 내의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관련 핵심 문구들에 대하여 최적화할 수 있는가?

작성한 글로 검색엔진에 랭크시키고자 하는 핵심 문구들에 대해 생각했을 것입니다. 특히, 글이 길다면 관련 핵심 문구들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가 [어린이 생일 파티 놀이]라면 [숨바꼭질], [소꿉놀이] 등에 대하여도 최적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7. 접속사를 사용하고 있는가?

적절한 접속사를 사용하면 글의 가독성이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접속사로 '무엇보다도 (most importantly)', '왜냐하면', '그래서', '이외에도' 등과 같은 단어들이 있다. 이러한 단어들은 독자들에게 방향을 제시합니다. 각 문단에 이러한 접속사들을 적절히 사용하도록 합니다.

8. 올바른 카테고리와 태그를 선택했는가?

글의 카테고리와 태그를 올바르게 선택하면 검색엔진에 사이트의 구조를 명확히 하게 됩니다. 카테고리와 태그는 검색엔진이 여러분의 사이트가 다루는 주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방문자들이 해당 글이나 관련 글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구글 상위 노출을 방해하는 잘못된 카테고리와 태그 사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검색엔진의 상위에 노출되려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노력한 만큼 성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SEO 플러그인에서 제시하는 사항들을 참고하여 글을 작성하고 글을 발행하기 전에 위에서 다루고 있는 SEO 글쓰기 체크리스트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부 블로거들이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여 단기간에 많은 수익을 얻었다는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하고 비법을 알려주겠다면서 학생들을 모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방법을 적용했을 때 단기적으로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기본에 충실하면서 블로그를 장기적으로 관점에서 운영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브랜딩화하여 마케팅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면 더 큰 이익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참고



2 개 댓글

  1. 글 잘 보고 갑니다.
    블로그 좋은 글 쓰기는 해도해도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국문학과를 나와야 할 듯..ㅎㅎ

    응답
    • 우리나라 말인데도 글로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너무 어려운 것 같습니다.
      꾸준한 연습을 통해 글쓰기 실력을 키우는 노력을 해야겠습니다.ㅎ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