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전략에서 피해야 하는 키워드 리서치 실수 7가지

Facebooktwitterredditpinterestlinkedinmail

SEO 키워드 리서치

SEO 전략에서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검색엔진에서 노출되었으면 하는 키워드에 대한 고민일 것입니다. 하지만 키워드 리서치(Keyword Research)는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개발업체인 Yoast에서 "7 keyword research mistakes you should avoid"라는 글을 통해 키워드 리서치와 관련하여 피해야 하는 7가지 실수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Yoast 블로그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1. 올바른 키워드 리서치를 실행하지 않음
  2. 비현실적인 키워드를 대상으로 함
  3. 관련성이 없는 키워드 사용
  4. 단수 또는 복수를 사용해야 하는지 확인하지 않음(한국어에는 해당 사항 없음)
  5. 트래픽이 없는 키워드를 겨냥함
  6. 평가 미실시
  7. 글마다 하나의 키워드에만 초점을 둠

간혹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만들고 글 몇 개를 발행한 후에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이 제대로 안 된다고 호소하는 분들을 봅니다.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의 경우 장기간 꾸준히 좋은 글을 작성해야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을 것입니다. 처음 시작하는 블로그 글이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는 경우 '대표 키워드(head keywords)'를 타겟으로 하지 말고 '롱테일 키워드(long tail keywords)'를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맛집'이라는 키워드로 검색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맛집' 키워드는 경쟁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상위 페이지에 검색되기란 하늘에 별 따기만큼이나 어렵습니다.

처음에는 '맛집' 대신 '영등포 시장 맛집'이나 '강남 스테이크 맛집'처럼 보다 구체적이고 덜 일반적인 키워드, 즉 '롱테일 키워드'로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렇다고 사람들이 전혀 검색하지 않는 키워드를 사용해서는 안 되겠죠?

롱테일 키워드 전략이 잘 먹히면 점점 더 짧은 키워드과 대표 키워드를 공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 블로그의 경우 처음 시작할 때 '워드프레스' 키워드로는 구글에서 한참 뒷페이지에서 검색되었습니다. 먼저는 '워드프레스 주소 변경',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등과 같이 보다 구체적인 키워드로 시도해보았습니다. 그러다가 글이 점점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워드프레스' 키워드로 비교적 앞 페이지에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SEO에 강해서 예전에는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작성하면 구글에 잘 노출되는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워드프레스가 많이 사용되다 보니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점이 퇴색된 감이 있습니다. 이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끼리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SEO란 결국 좋은 글을 작성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좋은 글을 꾸준히 작성하다 보면 검색엔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공략할 키워드를 선정하고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 같은 SEO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SEO 전략에서 피해야 하는 키워드 리서치 실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Yoast 블로그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6 개 댓글

  1. 사이트 운영 아예 초기에는 검색량이 얼마정도 되는 키워드를 타겟하는게 좋을까요? 초보라서 감이 안잡힙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Lost님.

      이 블로그는 수익형 블로그가 아니기 때문에 저는 검색량에 구애받지 않고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를 올리고 있습니다. 저와 같이 운영하면 효과적으로 방문자를 증가시키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방문자 수가 중요하다면 검색량 대비 글 생성량이 적은 키워드를 연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높은 수익을 올리는 어떤 블로거는 키워드 리서치에 70%의 시간을 할애한다고 하더군요. 그만큼 키워드가 중요한 것은 사실 같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겠어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B%84%A4%EC%9D%B4%EB%B2%84-%ED%82%A4%EC%9B%8C%EB%93%9C-%EA%B2%80%EC%83%89%EB%9F%89-%EB%B6%84%EC%84%9D-%EC%82%AC%EC%9D%B4%ED%8A%B8/

      응답
  2. 안녕하세요 ^^ 이제 사이트를 만들어서 열심히 글쓰기를 연습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위에서 글마다 1개의 키워드를 쓰는 경우 잘못됐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생각해보면 '맛집' 대신 '영등포 시장 맛집'을 쓰라고 하셨는데
    '영등포 시장 맛집'을 타이틀 키워드로,이것과 같이 검색되는 연관 키워드를 같이 글에 넣는게 맞나요?
    그리고 롱테일 키워드로 갈수록 검색량이 줄어드는데 연관 키워드들이 검색량이 적어도 그렇게 작성하나요?

    응답
    • 안녕하세요?

      제목에는 키워드가 포함되도록 하고 (가급적 앞부분에...), 글 작성할 때 Yoast SEO의 기능을 활용하여 Yoast SEO에 제시하는 사항을 가급적 준수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Yoast SEO에서는 한글의 조사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 할 수 있으므로 그 점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경쟁이 덜 하므로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 높고, 또 막연한 키워드로 들어온 방문자에 비해 방문자 품질면에서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가령, 영등포 시장 주변의 맛집을 찾는 사람이 '맛집' 키워드로 상위에 차지하고 있지만 해당 글이 강남역 주변의 맛집 글이라면 금방 이탈하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응답
  3. 워드프레스도 검색에서 전쟁 중인 것 맞는 것 같습니다.
    저는 뉴스페이퍼와 the7테마 위주로 하고 있어서 이 두개의 테마를 검색해서 많이 오는 것 같더라구요..^^

    응답
    • 워드프레스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최근에 시작하는 블로그의 경우 구글에서 이전보다 상위에 노출되려면 이전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몇 년 전에 시작했다면 선점 효과 때문에 조금만 글을 작성해도 구글에 비교적 잘 노출될 것입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