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Publisher 테마에서 한글 폰트 설정하기

Last Updated: 2020년 11월 14일 | | 4개 댓글
워드프레스 Publisher 테마에서 한글 폰트 설정하기 2
워드프레스 Publisher 테마 데모 중 일부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는 현재 Publisher라는 매거진 테마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기 있는 Newspaper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며,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Newspaper보다 설정이 쉬운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작성한 후에 이 블로그의 테마를 뉴스페이퍼로 변경했다가 현재는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테마에는 Visual Composer가 탑재되어 있고 Slider Revolution을 포함하여 다양한 플러그인이 번들로 제공됩니다. 세어보니 약 20개가 넘는 유료 플러그인과 자체 제작 플러그인이 포함되어 있네요.

저는 비주얼 컴포저를 비활성화하고 사이트를 설정했습니다. 이 테마의 장점 중 하나는 비컴을 비활성화해도 전면 페이지를 다양한 '블록'을 조합하여 꾸밀 수 있다는 점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Publisher 테마에서 한글 폰트 설정하는 방법

Publisher 테마에서는 알림판 > Publisher > Theme Options에서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폰트 종류와 크기는 Typography(타이포그래피) 탭에서 세부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Publisher 테마 폰트 설정하기

CSS를 이용할 필요 없이 각 항목에서 원하는 폰트 크기와 종류를 지정할 수 있어 편리한 것 같습니다. 폰트는 기본적으로 영어 폰트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한글 폰트로 바꾸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저는 오랫동안 기본 폰트를 그대로 사용하다가 최근에 변경했습니다.)

나눔 고딕 한글 폰트 지정

원하는 항목에서 Font Family(폰트 패밀리)를 클릭하면 폰트 종류를 지정할 수 있는 팝업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나눔 고딕

위와 같은 그림이 표시되면 오른쪽 상단에서 "Gothic"으로 검색하면 여러 가지 폰트가 검색됩니다. 한글 폰트로는 Nanum Gothic(나눔고딕)과 Jeju Gothic(제주고딕)이 있습니다. 이 둘 중에서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나눔고딕'을 선택했습니다.

원하는 경우 오른쪽 상단의 "Upload Custom Font(커스텀 폰트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 폰트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플러그인 없이 직접 커스텀 폰트를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네요.

저는 사이트 성능을 위해 구글 폰트를 로드하지 않도록 설정했습니다. 이 때문에 사이트의 한글 폰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이 블로그의 한글 폰트가 이상하게 표시되면 아래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구글 폰트를 다시 로드하도록 설정을 변경하는 것을 고려하겠습니다.

최근 Impreza라는 다목적 테마를 설치하여 테스트한 적이 있습니다. 이 테마를 설치하니 한글 폰트가 브라우저 기본 폰트로 그대로 표시되는 것 같았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한글 폰트를 설정해주니 폰트가 제대로 표시되었습니다.

테마에서 구글 폰트를 사용하여 폰트를 지정하는 옵션을 제공한다면 '나눔고딕'으로 폰트를 설정해주면 무난하리라 생각됩니다.

참고:


4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테마 : newspaper) 에 있는 자동폰트로 "Nanum Gothic" 이랑 "Nanum Myeongjo"로 구성을 하였는데 크롬에선 잘 나오나 IE에서는 굴림체로 보이고 있습니다 ㅠㅠ
    구글링을 해보았지만 뾰족한 방법이 보이지를 않아서 그런데..
    혹시 브라우저에 모두 동일한 폰트를 적용시키려면 워드프레스 안의 플러그인등을 받아서 적용해야하나요?
    (플러그인 혹인 구글폰트를 받아서 하라는 것을 보아서요)

    응답
  2. 저는 비주얼 컴포저는 아예 삭제를 해 버렸습니다.
    제 성격상 사용을 하지 않으면 비활성화보다 삭제를 하는 것이 정신적으로 좋은 것 같아서요..
    뉴스페이퍼 한글폰트 적용하기 좀 까다로워요..ㅜㅜ

    응답
    • 네. 사용하지 않은 플러그인은 아예 삭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전 비주얼 컴포저를 아예 설치하지 않았습니다.ㅎㅎ

      저는 폰트에 대해 그리 민감하지 않습니다만, 사이트를 만들 때 폰트 문제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을 간혹 봅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