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 Top 30 자세한 정보

인터넷 익스플로러 퇴출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가 조치를 취하다

Last Updated: 2020년 10월 26일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4개 댓글

마이크로소프트(MS)가 내년 8월 17일부터 인터넷 익스플로러11(이하 IE11) 앱과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발표했지만, 여전히 전세계적으로 IE 점유율이 5% 남짓 되고 있습니다. 이에 MS에서는 IE를 완전 퇴출하기 위해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퇴출을 위해 비호환 사이트 방문 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Edge)로 자동 이동하는 기능 추가

해외의 한 블로그 글(Microsoft begins to finally kill off Internet Explorer)에 의하면 최근 Microsoft Edge 버전부터 IE가 호환되지 않는 사이트를 방문하면 브라우징 세션이 Microsoft Edge에서 자동으로 실행되어 계속하여 엣지 브라우저에서 브라우징 세션이 진행됩니다.

비호환 사이트 리스트는 MS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현재 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Microsoft Teams, ESPN, 야후 메일(Yahoo Mail) 등을 포함하여 약 1,156개 사이트가 비호환 사이트 목록에 등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리디렉션(자동 이동)은 "IEtoEdge BHO"라는 Internet Explorer Browser Helper Object (BHO)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다음 파일들이 BHO와 관련이 있으며 C:\Program Files (x86)\Microsoft\Edge\Application[Edge_version]\BHO 폴더에 위치해 있습니다.

ie_to_edge_bho.dll
ie_to_edge_bho_64.dll
ie_to_edge_stub.exe

실제로 윈도우 10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트위터(Twitter) 사이트를 방문하니 아래와 같이 Microsoft Edge 브라우저로 자동 이동하면서 "지금 Microsoft Edge에서 검색하고 있습니다" 알림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접속 시 엣지 브라우저로 리디렉션

이 기능은 최근의 Microsoft Edge 버전부터 적용된다고 하므로 윈도우 7에 설치된 IE에는 적용되지 않는지 않는 것 같습니다. 윈도우 7에 설치된 IE 11에서 트위터 사이트를 방문하니 다음 스크린샷과 같이 경고가 표시되면서 트위터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었습니다.

윈도우 7 IE11에서 트위터 사이트 방문 시 접속 오류

저는 작년 말에 노트북을 바꾸기 전까지 윈도우 7이 설치된 컴퓨터에서 IE11과 크롬을 사용했습니다. IE를 사용하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사이트가 제법 있습니다. 그러면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접속하곤 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일부 플러그인과 테마도 IE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작년에 Live Chat Unlimited라는 라이브 채팅 플러그인을 구입한 적이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이 IE11에서 작동하지 않아서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문의하니 IE11은 보안 문제가 있으니 사용하지 말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아직도 IE에서 사이트 레이아웃이 깨져 보인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이제는 개발자 커뮤니티에서도 IE를 버리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에는 크로스 브라우징 전문가를 고용하여 대응할 수 있겠지만, 비용과 시간에 비해 효과를 고려하여 결정하면 좋을 듯합니다.

참고: 우리나라 IE 브라우저 점유율 (2020년 9월 현재)

우리나라의 IE 점유율을 확인해보니 지난달 (2020년 9월) 기준으로 5.69% 정도네요.

우리나라 인터넷 익스플로러 점유율 현황 - 2020년 10월
출처: https://gs.statcounter.com/browser-market-share/all/south-korea/#monthly-202009-202009-bar

마소에서 IE로 비호환 사이트에 접속할 경우 엣지 브라우저로 자동 이동시키는 조치를 취하기 시작했고, 비호환 사이트 목록을 늘려 가나면 IE 점유율이 더 떨어질 것 같습니다. 실제로 2020년 10월 현재 우리나라 IE 점유율은 5.03%로 지난달보다 조금 하락했고 Edge 브라우저와 점유율이 거의 비슷해졌습니다.

우리나라 인터넷 익스플로러 (IE) 점유율 현황 - 2020년 9월

마치며

아직도 IE를 사용하는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거나,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구글 크롬이나 다른 브라우저로 바꾸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저도 한동안 윈도우 7 때문에 IE를 사용했지만 IE로 접속해보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사이트가 많아서 불편했습니다.

참고



4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최근 들은 소식 중 가장 반가운 소식이 2021년 8월에 IE11 지원이 종료된단 것과, 미지원 사이트 엣지 자동 연결입니다. 하루빨리 IE가 점유율 그래프에서 사라지는 날이 오면 좋겠네요.
    IE가 사라져도 사파리란 거대한 적폐가 남아있긴 하지만, 그래도 IE에 비하면 양반이니 참아야지요...

    응답
    • IE 때문에 퍼블리셔라는 직군이 존재할 수 있었다면서 IE에 고마워해야 한다고 하는 분도 계시더군요.ㅎ

      IT 강국이라고 하는 우리나라에서만 유독 IE 점유율이 높은 것은 아이러니한 것 같습니다.

      응답
  2. 우리나라 공공기관에서는 익스플로러 퇴출을 싫어합니다..ㅜㅜ
    실행할때마다 설치해야 되는 프로그램 언제 없어지려나요..

    응답
    • 이제는 과거보다는 환경이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엣지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공공기관이나 은행 사이트에 접속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이상 없이 작동합니다.
      다만, 접속할 때마다 이상한 보안 프로그램을 엄청 설치합니다. 이것은 정말 극혐입니다.
      해외 사이트에서 결제할 때에는 별도 앱을 설치하지 않는데, 우리나라는 왜 그러는지 모르겠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