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sher 테마 개발자는 어떻게 독자적인 마켓을 구축했을까?

6

들어가며

이 블로그에는 현재 Publisher라는 매거진 테마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테마는 Envato Market에서 출시되면서부터 주목을 받아서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테마의 개발자는 이제 독립적인 마켓을 구축하여 독자적으로 판매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Publisher는 안정적인 판매 채널을 두고 험난한 길을 선택했을까요?

Envato Market에서 퇴출당하다

7월 초, Publisher로부터 이메일 한 통을 받았습니다. Publisher가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엔바토 마켓에서 퇴출되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실제로 Publisher 페이지를 방문하면 이 테마가 Envato Market에서 제거되었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매거진 테마 Publisher

퍼블리셔 테마 개발자에 의하면 경쟁자가 Envato Market에 신고를 하여 테마가 마켓에서 제거되었다고 합니다. 이 테마 개발자가 미국이 거래를 금지한 국가 출신이라는 것이 이유였다고 하네요.

저는 윤리강령(Code of Conduct) 문서를 오랫동안 번역해왔습니다. 다국적 기업의 윤리강령에는 적성국가(거래 금지국가)와 적성국가에 속한 기업이나 개인과 거래하지 않도록 환기시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Publisher 테마 개발자가 중동 출신이라는 점을 알고 신고를 했던 것 같습니다. 개발자에 의하면 자신들은 터키에 있다고 하네요. Envato Market의 조치에 개발자가 관련 서류를 제출했지만 결정은 번복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이 때문에 Publisher 판매자는 자체 마켓을 구축하기로 하고 그 사이에 CreativeMarket이라는 마켓을 통해 테마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독자적인 마켓을 만들다

처음 공지한 것보다 조금 늦어졌지만 7월 말에 마켓이 어느 정도 구축이 되어 자체 판매 사이트에서 테마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단기간에 판매 사이트를 구축하다 보니 아직은 완전하지는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 속도와 기능이 정상화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켓 구축이 어느 정도 완료되고 차기 버전에 대한 작업을 완료하면 이번 주에 버전 7을 릴리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6월 말/7월 초에 테마가 Envato Market에서 퇴출되면서 예정된 업데이트가 늦어지고 있습니다. 또,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구현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Envato Market 고객에게는 Publisher Pro 플랜으로 설정하고 6개월 간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는 엔바토 마켓처럼 평생 제공한다고 합니다. 다만 지원을 받으려면 테마를 갱신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엔바토 마켓과 비슷합니다.)

CreativeMarket을 통해 구입한 고객에게는 Publisher Pro 플랜으로 설정하고 1년 간 지원을 제공합니다. 마찬가지로 업데이트는 평생 제공됩니다.

새로운 가격 체계

Publisher는 새롭게 마켓을 구축하는 사이 매일 5~10개 사이의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수치는 Envato Market에서 1주 동안 약 100개가 판매되었던 것에 비해 크게 뒤떨어지지 않습니다(Themeforest에서는 판매 수수료를 지불해야 함).

또, 이 테마를 선호하는 충성도 높은 고객이 의외로 많은 것 같습니다. 테마 판매자는 이러한 점에 고무된 듯 합니다. 마켓을 정비하면서 새로운 가격 체계를 도입했습니다.

매거진 테마 Publisher 플랜
Publisher 테마 가격 플랜

4가지 플랜이 제공됩니다.

  • Start Club
  • Pro Club
  • Agency Club
  • Lifetime Access

앞의 두 플랜은 엔바토 마켓의 정책과 비슷하고 뒤의 두 플랜은 Divi 테마의 Elegant Themes의 라이선스 정책과 유사해 보입니다.

아바다 테마 등과 같이 1 사이트에서 사용하려는 경우 Start Club이나 Pro Club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vato Market에서는 6개월의 지원을 제공하지만 Publisher는 기본 1년 지원이 제공되고, 지원이 만료된 후에도 평생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Agency Club은 5개 사이트에 사용 가능하고 지원은 1년입니다. 마찬가지로 업데이트는 평생 가능합니다. Lifetime Access는 무제한 사이트 사용 가능하고 무제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도전

Publisher 테마는 경쟁자인 Newspaper보다 사용이 쉽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 테마에서는 Visual Composer가 사용되지만 VC를 비활성화하여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비주얼 컴포저를 그다지 선호하지 않아서 비컴을 비활성화한 상태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테마는 괜찮은 수준의 데모가 제공됩니다(현재 41개).

Publisher 테마 데모

그리고 20개나 되는 프리미엄 플러그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테마는 여러 가지 장점으로 어느 정도 팬을 확보하고 있지만, 개선했으면 하는 사항도 있습니다.

테마에 자체 제작 플러그인이 다수 포함되어 있지만 플러그인에 자잘한 버그가 제법 있습니다. (지금은 어느 정도 수정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 테마에 제공된 자체 개발 플러그인 중에서 꼭 필요한 것만 사용하고 있습니다(광고를 표시하는 Ads Manger와 구글 맞춤 검색을 제공하는 Google Search).

그리고 버전 업을 하면서 기능을 자꾸 추가하다 보니 테마가 무거워진 느낌입니다. 앞으로 테마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최적화하느냐도 중요한 관전 포인트 같습니다.

아바다가 많은 인기를 끌었지만 제가 구입했을 당시 기능은 많았지만 제법 무거운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다가 아바다 5가 나오면서 이전보다 많이 최적화하여 이전보다는 많이 가벼워진 느낌입니다.

Publisher가 이때까지 기능 확장을 통해 사용자를 끌어모았지만 앞으로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테마 최적화를 통해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마치며

Publisher가 엔바토 마켓에서 퇴출되면서 다시 이전에 사용했던 Divi 테마로 바꾸어야 하나 고민을 했습니다. 다행히 독자적인 마켓을 성공적으로 런칭하는 것으로 보여 당분간은 이 테마를 사용해볼 생각입니다.

자의에 의한 것은 아니지만, Publisher의 도전이 얼마나 성공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네요. 시작은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기존 Envato Market 고객이 비록 당장은 돈이 되지 않지만 이 테마가 발전하는 데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