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젯팩 유료화 대응 방법

Last Updated: 2024년 04월 15일 | | 6개 댓글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젯팩과 아키스멧은 개인 사용자에게는 무료이지만 상업용 사용자에게는 유료입니다. 최근 젯팩은 라이선스 규정을 엄격히 적용하여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거나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 홍보하는 상업용 사이트에서는 유료 요금제로 업그레이드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지 않더라도 방문자 수가 많은 사이트인 경우에도 상업용 사이트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상업용 사이트로 인식되어 젯팩을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1. MonsterInsights, 구글 사이트 키트, Rank Math SEO(분석 기능)와 같은 대체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2.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거나
  3. 아래의 "젯팩 통계를 계속 사용하고 싶은 경우 (임시)" 섹션에서 제시하는 방법으로 무료 라이선스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2024년 4월 15일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워드프레스 젯팩 유료화

젯팩(JetPack)은 애드센스 광고 표시 여부와 상관 없이 무료로 사용이 가능했지만, 이제 젯팩 통계에 접속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통계가 표시되지 않고 대신 유료 요금제로 업그레이드할 것을 안내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젯팩 유료화

무료로 비상업용 라이선스를 계속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사이트가 비상업용 사이트라는 것을 확인하는 체크박스를 체크해야 합니다.

젯팩 통계 상업용 이용 및 개인적인 이용

다음 4가지 사항에 대하여 상업용 사이트로 간주됩니다.

  1. 사이트에 광고가 있는 경우(예: 애드센스 광고)
  2. 사이트에서 상품/서비스를 판매하지 않는 경우. 우커머스 쇼핑몰 사이트의 경우 상업용 사이트로 간주.
  3. 사이트에서 비즈니스를 홍보하는 경우
  4. 사이트에서 기부나 후원을 요청하는 경우

위의 네 가지에 해당하지 않으면 4가지 항목을 체크하고 Continue 버튼을 눌러 계속 젯팩 무료 버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젯팩 무료 버전 사용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지 않는 사이트인 경우 위와 같이 모든 항목을 체크하고 Continue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무료 버전 전환

평균적인 사용자들이 월 4.5달러를 지불한다는 메시지가 표시되고, Contribute and continue 버튼과 I will do it later 버튼이 표시됩니다. Contribute and continue 버튼을 누르면 월 4.5달러가 연간 단위로 청구될 것 같습니다. I will do it later 버튼을 누르면 기부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kr 등 기업용 도메인 이름 사용 시

또는, 위와 비슷하지만 Continue 버튼 대신 Reverify(재확인) 버튼이 표시되기도 합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표시하지 않는) 두 사이트에서 하나는 Continue 버튼이, 다른 사이트는 Reverify 버튼이 표시되네요.

젯팩 비상업용 라이선스 재확인

Reverify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확인이 되지 않고, 시간이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제 사이트에서는 "We are verifying your site. Please come back later…" 안내 문구가 표시되면서 확인이 되지 않네요.

.kr 도메인은 문제가 없지만, co.kr 도메인의 경우 상업용 도메인으로 인식하여 다음과 같이 "귀하의 사이트는 '상업용 도메인 확장자'이기 때문에 상업용으로 확인되었으며 비상업용 라이선스를 사용할 자격이 없습니다(Your site is identified as commercial, reasons being ’Commercial Domain Extension’, which means it isn’t eligible for a non-commercial license)"라는 문구가 표시되네요. co.kr의 co는 Coperation으로 회사를 의미하므로 영리 사이트로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상업용 사이트이기 때문에 비상업용 라이선스를 사용할 수 없음

Contact support를 클릭하여 지원팀에 문의하라고 하지만, 무료 사용자는 사실상 문의가 불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메일을 통한 지원은 유료 사용자에게만 제공된다고 합니다.

co.kr 도메인을 사용하더라도 방문자 트래픽이 별로 없으면 비상업용으로 인식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Akismet 라이선스

5년 전, 이 블로그에서 Akismet 플러그인에 대하여 다루면서 워드프레스닷컴 서비스의 라이선스에 대하여 짧게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Akismet 개인 요금제는 몇 가지 제한이 적용되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이용하는 경우 상업용 사이트로 간주되어 Akismet 개인 요금제를 사용할 수 없다는 답변을 워드프레스닷컴 담당자로부터 들었습니다.

당시 여기에 대하여 영문으로 글도 하나 작성했습니다.

오랫동안 상업용 사이트에 대하여도 무료로 사용하도록 허용하다가 이번에 라이선스를 엄격하게 적용하도록 정책을 바꾼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젯팩(JetPack)은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모든 기능을 활성화하면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통계 기능만 사용하는 경우에는 젯팩 통계만 활성화하고 나머지 모듈들은 모두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젯팩 통계의 대안

저는 중요하지 않은 사이트에는 젯팩 통계(JetPack Stats)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간편하게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광고를 표시하는 사이트에서는 이제 유료 버전을 전환해야 합니다. 문제는 요금인데요. 비용이 저렴한 편이 아닙니다.

젯팩 플러그인 요금

월간 뷰 수(Views)에 따라 요금이 책정되는 것 같습니다.

  • 월 1만 뷰: 8.34달러
  • 월 10만 뷰: 16.67달러
  • 월 25만 뷰: 25달러
  • 월 50만 뷰: 41.67달러
  • 월 100만 뷰: 58.34달러
  • 월 200만 뷰: 79.17달러

유료 버전에서는 무료 버전 기능 이외에 추가적인 고급 기능을 제공하지만, 간단한 방문자 통계를 원하는 경우 유료 요금제로 전환하는 것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젯팩 통계의 대안으로 MonsterInsights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몬스터인사이트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간단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30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으며, 심플한 통계를 확인하는 용도로 무료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많은 정보를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MonsterInsights 유료 버전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다른 대안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로그인하여 통계를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상세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꺼려 하는 이유가 아마도 Google Analytics 사이트에 접속하여 통계를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계속 이용하다 보면 익숙해질 것입니다.

젯팩 통계를 계속 사용하고 싶은 경우 (임시)

젯팩 통계를 계속 사용하기를 원하는 경우 젯팩 통계의 "새로운 Jetpack Stats 환경 활성화" 옵션을 비활성화하면 젯팩 무료 라이선스를 계속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JetPack » 설정 » 트래픽 탭을 클릭합니다.

젯팩 트래픽 설정

젯팩 통계 섹션의 "새로운 JetPack Stats 환경 활성화" 옵션을 비활성화합니다.

젯팩 통계의 새로운 JetPack Stats 환경 활성화 옵션 비활성화

이 방법으로 젯팩이 사용 가능한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6 개 댓글

Leave a Comment

    • 젯팩 모바일 어플도 있나요? 젯팩이 유료화를 강화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은 회피 방법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 글에서 소개하는 회피 방법이) 차단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응답
  1. 얘네들이 돈벌기가 어려운건지 요즘 보면 기능들이 점점 유료 전용으로만 되는 것들이 많아지네요...
    아직은 폰에서 블로그 통계 등 확인하는 것도 있어서 제트팩 쓰고 있긴 한데 이런 식이면 정말 제트팩을 버려야하나 이런 생각이 많이 듭니다...
    사실 워드프레스 통계 플러그인도 찾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예전에 한 두 세가지 정도 통계 플러그인을 테스트해봤는데 이놈들 결과가 다 다르게 나옵니다... 그러다 보니 위에서 언급되는 Monsterinsight같은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 차라리 낫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혹은 구글 공식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요.

    응답
    • 젯팩 등 워드프레스닷컴 서비스는 원래 애드센스를 운영하는 사이트의 경우 유료 요금제를 이용해야 한다고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이때까지는 라이선스 정책을 느슨하게 적용하다가 이번에 갑자기 엄격하게 적용하는 것으로 바꾼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비상업용 사이트인 경우에도 기업용 도메인을 이용하면 상업용 사이트로 간주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트래픽이 적으면 비상업용으로 무료 버전을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젯팩이 무거워서 그리 선호하지는 않지만, 중요하지 않은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는 용도로 유용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몬스터인사이트로 바꾸고 있습니다. 몬스터인사이트도 괜찮은 것 같지만, 무료 버전에서는 리퍼럴(Referral)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네요. 가령 구글, 네이버, 빙 등 검색엔진 유입을 알 수가 없네요. 유료 버전의 경우 연간 99달러라서 이 또한 부담이 되네요. 이런 정보를 파악하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보고서를 만들어서 활용하는 것이 편할 것 같습니다.

      응답
    • 저는 중요하지 않은 사이트에서 간단한 방문자 수를 파악하기 위해 젯팩 통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부 사이트에서는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라는 안내가 표시되고, 일부는 그렇지 않네요. 무료 버전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의 경우 대부분 방문자 수가 거의 없는 사이트입니다.😄
      방문자 수가 조금 되는 사이트이고 애드센스 광고를 표시하거나 .co.kr과 같은 기업용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유료 요금제로 전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하나씩 MonsterInsights라는 무료 구글 애널리틱스용 플러그인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직접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는 것도 괜찮지만, 귀찮아서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인 사이트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직접 통계를 체크하고 있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