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쉽게 시작하는 방법

Last Updated: 2024년 01월 19일 | | 4개 댓글

워드프레스가 어렵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워드프레스가 티스토리 등에 비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에 대해 나름대로의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 때문에 광고 수익이 반에 반토막이 나고 워드프레스로 방향을 바꾼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워드프레스로 넘어오신 분들이 "워드프레스가 어렵다"고 호소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1. 관리해야 할 항목 증가

티스토리는 가입하고 스킨을 선택하고 몇 가지 간단한 설정을 한 다음,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웹호스팅을 선택하고, 도메인을 등록해야 합니다. 웹호스팅을 선택하여 워드레스가 설치되었다면 테마를 설치하고, 각종 플러그인도 설치해야 합니다. 이렇게 신경 쓰야 할 항목이 티스토리에 비해 많다 보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2. 비용 부담

티스토리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블로깅 시스템이지만 워드프레스는 웹호스팅과 도메인 비용이 들어갑니다. 도메인의 경우 티스토리에서도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면 비용이 들지만 티스토리 무료 도메인(example.tistory.com 형식의 서브도메인)을 사용하면 비용이 들지 않아 진입 장벽이 낮습니다.

워드프레스에도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임시 도메인이 제공되기도 하고 워드프레스닷컴에서는 무료 서브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개인 도메인을 등록하여 사용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방문자가 아무리 많아도 티스토리측에서 트래픽 비용을 감당하지만, 워드프레스의 경우 방문자가 증가하면서 더 비싼 웹호스팅 상품을 이용해야 합니다.

3. 보안 문제

티스토리에서는 카카오에서 알아서 보안을 담당하므로 사용자들은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경우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 등의 업데이트를 직접 해야 합니다. 자동 업데이트 기능도 있지만, 자동 업데이트할 경우 드물지만 업데이트 후에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 발생 시 직접 조치를 취해야 하는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커스텀의 어려움

워드프레스는 쉽게 전문적인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고 들었는데, 실제로 해보면 원하는 대로 사이트를 만들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 등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훨씬 쉽게 사이트를 꾸밀 수 있지만 사용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이런 면에서 사용이 어렵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쉽게 시작하는 방법

워드프레스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에 대하여 나름대로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웹호스팅에 가입하고 도메인을 선택하는 작업은 다른 CMS를 사용해도 동일한 프로세스입니다.

근본적으로 어렵게 느끼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것 같습니다.

  1. 워드프레스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지 않고 시작하는 경우.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무작정 시작하다 시행착오를 겪다 중도에 포기하곤 합니다.
  2. HTML/CSS 등에 대한 지식 없이 사이트를 커스텀하려는 경우. 웹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없이 프로페셔널한 사이트를 만든다는 것은 무척이나 어렵습니다. 이것은 그누보드 등 다른 CMS를 선택해도 동일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워드프레스는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에 쉽게 사이트를 만들려면 유료 테마에서 마음에 드는 데모를 선택하여 설치하고,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다른 CMS를 선택하는 것에 비해 훨씬 수월하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에 들도록 커스텀하려면 워드프레스와 웹에 대한 지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유도가 높아지면 기능을 고도화할 수 있지만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이 자유도가 낮으면 사용이 수월하지만 기능을 추가하거나 커스텀하는 데 제약이 따릅니다.

테마 선택이나 플러그인 선택 과정 없이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곧바로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작성하고 싶다면 두 가지 옵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가입형 워드프레스
  2.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둘 모두 자유도는 낮은 편이지만 사용이 편리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이용하기

워드프레스에는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 가입하여 무료 또는 유료로 사용하는 가입형과 웹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설치형이 있습니다.

보통 워드프레스라 하면 설치형을 의미하지만, 무료로 시작하려는 경우 가입형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무료 요금제는 티스토리 블로그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테마를 선택하고 글만 작성하는 용도로 적합합니다.

가입형에서는 무료 요금제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입형은 요금제에 따라 제약이 있습니다. 커스텀을 많이 해야 하는 사이트 운영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무료 요금제에서는 워드프레스닷컴 무료 도메인만 사용이 가능하고, 테마는 무료 테마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은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무료 도메인에서는 테마를 선택하고 글을 작성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지만, 커스텀할 수 있는 여지가 매우 적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화면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디자인 » 테마 섹션에서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기 그림에서 무료로 표시된 테마는 무료 요금제에서 선택할 수 있고, 프리미엄으로 표시된 테마는 프리미엄 요금제 이상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프리미엄 요금제는 이제 Explorer 요금제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비즈니스 요금제는 Creator 요금제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Explorer 요금제(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제공됩니다.

  1. 프리미엄 테마 선택 가능
  2. CSS를 사용하여 스타일 변경 가능
  3. 외부 테마 설치 불가
  4. 플러그인 설치 불가
  5. 애드센스 광고 게재 불가
  6. SFTP/phpMyAdmin 접속 불가능

Creator 요금제(이전 명칭 비즈니스 요금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제공됩니다.

  1. 외부 테마 설치 가능
  2. 플러그인 설치 가능
  3. 애드센스 광고 게재 가능
  4. 무제한 트래픽
  5. SFTP/SSH, WP-CLI, Git 도구
  6. 설치형 워드프레스와 비슷하지만 설치형에 비해서는 약간의 제약이 있음.

애드센스 광고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Creator 요금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방문자 수가 많은 경우 트래픽이 무제한이므로 저렴한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이용하기

국내 웹호스팅 중에서 가장 큰 카페24에서는 워드프레스를 겨냥하여 워드프레스 매니지드 호스팅과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상품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은 관리와 보한 등은 카페24에서 담당하고 사용자는 글을 작성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카페24에서 새롭게 내놓은 상품입니다.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테마는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되어 있고, 다른 테마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2. 플러그인은 카페24에서 설치한 플러그인 중에서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애드센스 광고 게재가 가능합니다.
  4. CSS로 스타일 변경 가능
  5. Head & Footer Code 플러그인으로 메타태그와 자바스크립트, HTML 등의 코드 추가 가능
  6.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보다 더 많은 트래픽과 디스크 공간 제공. 클라우드웨이즈 등 해외 호스팅에 비해서는 뒤떨어지지만 블로그를 시작하는 경우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7. FTP와 phpMyAdmin 접속 불가능
  8. 월 500원, 월 1,100원 등 저렴한 요금제가 있기 때문에 블로그를 시작할 때 부담 없이 선택이 가능합니다.

플러그인은 카페24에서 설치한 플러그인(현재 21개)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활성화할 수 있고, 다른 플러그인은 설치할 수 없으며 사용자가 업로드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카페24에서 설치한 플러그인

티스토리처럼 제약이 많지만, 호스팅에 가입하고 몇 가지 간단한 설정 후에 곧바로 글쓰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이트를 원하는 대로 커스텀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카페24 가입 시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이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쉽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방법은?

위에서 소개한 워드프레스닷컴이나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상품은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계가 명확합니다. 즉, 원하는 대로 사이트를 만들 수 없다는 점입니다.

코딩 지식이 부족해도 쉽게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경우

  1. 우선 워드프레스 관련 서적을 구입하여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익히거나 이 블로그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글을 참고하여 워드프레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2. 엘리멘터와 같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거나 아바다, Divi와 같은 다목적 테마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코딩 지식이 부족해도 빌더를 사용하여 웬만한 사이트는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원하는 대로 만들려면 시간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처음부터 전문가가 만든 사이트처럼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랜딩 페이지를 만들려는 경우 Elementor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거나 Divi 테마의 레이아웃 팩을 활용하면 쉽게 랜딩 페이지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GeneratePress 테마의 사이트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랜딩 페이지를 만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4 개 댓글

Leave a Comment

    • 워드프레스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프레스 호스팅이나 클라우드웨이즈 등의 호스팅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심플한 블로그에서 글쓰기 위주로 할 생각인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도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응답
  1. 안녕하세요!! 선생님! 선생님의 글을 보고 선생님의 블로그를 보고 독창성과 가독성등 차별화가 되어 있다고 느껴지는 웹사이트입니다.
    저는 워드프레스를 이제 시작한 블로거입니다. 물론 수익화를 위해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이트를 키우시는 동안 많은 우여곡절이 있으리라 짐작합니다. 저는 그러한 경험을 듣고 시행착오를 줄이고 싶습니다.

    소정의 보답을 드리고 정보를 얻고 싶은데 혹시 가능한가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