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의 단점 3가지

Last Updated: 2024년 04월 15일 | | 4개 댓글

워드프레스의 장점이 많지만 한편으로는 사용자들이 많이 지적하는 사항으로 '워드프레스는 생각보다 어렵다', '워드프레스는 느리다'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워드프레스의 단점 3가지에 대하여 쇼플릭이라는 국내 워드프레스 개발업체가 올린 동영상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가성비적인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만 한편으로는 단점으로 지적되는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의 단점 3가지

아래 영상은 시간이 되는 경우 시청하면 워드프레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어렵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 블로그에서 여러 번 다룬 적이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에 '워드프레스는 어렵다'는 내용의 글이 자주 올라오는 편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어렵다?

워드프레스가 쉽다는 말을 듣고 워드프레스를 시작했다가 어렵다고 호소하는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코딩 지식이 없어도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는 내용을 본 분도 계실 것입니다. 실제로 코딩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분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퀄리티 높은 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간혹 접합니다.

하지만 웹에 대해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곧바로 원하는 사이트를 만드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Elementor)와 같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거나 아바다(Avada)와 같은 베스트셀링 테마를 사용하면 코딩 지식이 없어도 수월하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것이 맞지만 시간을 투자하여 워드프레스 사용법과 빌더 사용법에 대하여 익히는 과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웹에 대한 별다른 지식이 없어도 어느 정도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지만, 원하는 대로 사이트를 꾸미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와 페이지 빌더 사용법을 익혀야 할 수 있습니다. 코딩 지식이 있는 전문 개발자인 경우에도 먼저는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익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런 과정 없이 테마나 플러그인, 심지어 워드프레스 코어를 수정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가 간혹 있었습니다.

티스토리네이버 블로그 등을 이용하다 워드프레스로 넘어본 분들이 특히 워드프레스가 쉽지 않다는 것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등에서는 설정해야 할 항목이 별로 없지만, 워드프레스는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테마를 선택하는 것도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정말 많은 무료 및 유료 테마가 있어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먼저는 시중에서 워드프레스 관련 책을 하나 구입하여 일독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 글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기능을 고도화하는 작업은 다른 플랫폼을 사용해도 마찬가지로 쉽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초보부터 고급 사용자까지, 레벨에 맞게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의 에디터와 다른 인터페이스와 기능 때문에 적응하지 못하는 분들도 간혹 목격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기본적으로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키보드 단축키를 익히면 보다 쉽고 빠르게 글쓰기가 가능합니다. 마우스 사용을 최소화하여 손목 건강 유지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 세팅 과정 없이 글쓰기에만 집중하고 싶은 경우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상품이나 워드프레스닷컴에 가입하여 이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것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품은 기능이 제한되므로 워드프레스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느리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워드프레스가 느리다고 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GeneratePress와 같은 빠른 테마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늘면서 속도에 대해 언급하는 빈도는 줄어든 것 같습니다.

속도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관여합니다. 빠른 속도를 원한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1. 빠른 테마 사용하기
  2. 플러그인 사용 최소화하기
  3. 속도를 느리게 하는 플러그인은 사용하지 않기
  4. 캐시 플러그인 사용
  5.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 최적화
  6. 빠른 웹호스팅 이용하기

아바다 등과 같은 다목적 테마나 엘리멘터와 같은 페이지 빌더는 사이트 제작 작업을 편하게 하지만 사이트 최적화가 되지 않으면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할 우려가 있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불필요한 플러그인을 마구 설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많이 설치하는 경우...

  • 플러그인 간 충돌 우려
  •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 업데이트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보안에 취약한 플러그인 사용 시 보안에 구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플러그인이 잘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 플러그인은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잘못 만들어진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이트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보안과 속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속도가 중요하다면 꼭 필요한 플러그인만 사용하고, 무거운 플러그인의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슬라이더 레볼루션과 같은 인기 슬라이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화려한 효과의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지만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사이트 제작을 수월하게 하지만 속도에는 안 좋은 영향을 미치므로, 사용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사용 편의성 vs. 사이트 속도 간 타협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속도가 중요한 경우 페이지 빌더 대신 블록 에디터를 사용하는 Kadence와 같은 테마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웹호스팅도 사이트 속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패스트코멧 등 해외 공유 호스팅은 비용이 저렴하고 가성비가 좋지만,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거나 플러그인을 많이 사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것입니다.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를 사용하다 작년 말에 속도가 빠른 것으로 평가 받는 클라우드웨이즈로 서버를 이전했습니다. AWS 등에서 직접 서버를 운영하면 비용면에서 저렴한 편이지만, 클라우드웨이즈는 쉽게 서버를 관리하고 라이브 채팅으로 고객지원을 받을 수 있어 사이트 운영에 직접하고 싶은 경우 괜찮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캐시 플러그인이 있으므로 무료 혹은 유료 캐싱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서 성능이 개선되고 있고, PHP 버전도 업그레이드되면서 속도가 이전 버전보다 향상되고 있습니다. 현재 카페24, 클라우드웨이즈 등 많은 호스팅에서 PHP 8.2까지 지원하고 있고, 패스트코멧, 사이트그라운드 등 일부 호스팅에서는 PHP 8.3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다른 호스팅도 PHP 8.3에 대한 지원을 추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부해야 할 양이 많다?

이 부분은 어떤 사이트를 만들려고 하는지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이 사이트와 같이 심플한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기본적인 세팅을 하고 난 후에는 글쓰기에 집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능이 복잡한 사이트나 쇼핑몰, LMS 등의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기능 확장을 위해 플러그인을 사용한다면 해당 플러그인에 대한 사용법 등을 익혀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테마와 플러그인은 해외에서 만들어졌으므로 설명서 문서가 보통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구글 번역기 등을 사용하여 번역을 하여 참고할 수 있지만, 번역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웹 분야에 문외한 경우 이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이해하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쉽게 설명해도 무슨 말인지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하는 사용자들이 있습니다.

웹사이트 분야에 사용되는 용어와 표현은 익숙해지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이 분야에 처음인 경우 관련 용어를 이해하고 익숙해져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는 부분으로 상식을 넓힌다고 생각하면서 관련 용어들을 익히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요즘은 모르는 용어를 구글링하면 많은 문서가 검색되므로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정 기능이 필요한 경우 해당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찾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네이버 카페나 이 블로그에 질문을 올려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어떤 플러그인이 원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 같지만,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에는 플러그인 개발자/판매자에게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서 영어로 문의하면 도움이 되는 답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블로그의 검색 페이지에서 워드프레스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검색하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어떤 식으로 검색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부분은 계속 접하다 보면 어떤 키워드를 넣어 검색하면 적절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감이 잡힐 것입니다.

참고


4 개 댓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