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최적화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성능 향상시키기

Last Updated: 2024년 04월 01일 | | 7개 댓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다 보면 데이터베이스(DB)에 쓸데 없는 데이터가 쌓이게 됩니다. 가령 리비전, 스팸 댓글, 삭제한 댓글,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의 데이터 등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DB에 남을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데이터를 삭제하면 DB의 크기를 상당히 줄일 수 있고, 사이트 성능 향상에도 약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는 수동으로 할 수도 있고 WP Sweep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Breeze 플러그인에 탑재된 디비 최적화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를 수행하기 전에 반드시 DB를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백업은 phpMyAdmin에서 수동으로 백업하거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또는 웹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백업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참고).

생성되는 리비전 개수를 제한하여 DB가 증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워드프레스 포스트 리비전 비활성화/제한하기"를 참고해보세요.

[ 이 글은 2024년 4월 1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플러그인

WP-Optimize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플러그인

가장 무난한 플러그인으로 WP-Optimize가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5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고 사용자 평가도 좋은 편입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왼쪽 패널에 "WP-Optimize" 메뉴가 표시됩니다. WP-Optimize를 클릭하면 최적화할 수 있는 항목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플러그인

위에서 빨간색 항목은 안전하지만 더 많은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실행하기 전에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WP-Sweep 플러그인

해외 워드프레스 관련 글에 의하면 WP-Sweep이 WP-Optimize보다 더 잘 만들어진 플러그인이라고 하네요.

Also because the main distinguishing characteristic of WP-Sweep is that it uses proper WordPress delete functions as much as possible instead of running direct delete MySQL queries. Whereas the WP-Optimize plugin uses direct delete SQL queries which can leave orphaned data left behind.

WP-Sweep이 직접 MySQL 쿼리 삭제를 실행하는 대신 가능한 한 적절한 WordPress 삭제 함수를 사용하는 반면, WP-Optimize 플러그인은 직접 삭제 SQL 쿼리를 사용하므로 연결이 끊어진 데이터(orphaned data)가 남을 수 있습니다.

WP-Sweep을 실행해보면 연결이 끊어진 데이터의 개수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마찬가지로 sweep(삭제) 작업은 돌이킬 수 없으므로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해 두도록 합니다.

WP-Sweep 플러그인을 사용하니 DB 크기가 2MB 정도 감소하네요. 한 번씩 WP-Sweep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청소를 해주어도 좋을 듯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Breeze에 탑재된 DB 최적화 기능 사용하기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Breeze 플러그인에 포함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기능을 사용하여 DB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설정 » Breeze » DATABASE OPTIONS 탭으로 이동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성능 향상시키기 2

Clean All을 클릭한 다음, Clean Now 버튼을 클릭하면 최적화가 시작됩니다. 마찬가지로 이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DB를 백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디비 백업을 하지 않고 이 작업을 수행한 후에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자동 백업본을 사용하여 어제 날짜로 되돌리시기 바랍니다.

테마/플러그인 삭제 후 남는 옵션 데이터 찌꺼기 삭제하기

테마나 플러그인을 사용하다 비활성화하거나 삭제하더라도 데이터가 모두 제거되지 않고 일부 옵션 데이터가 남아서 자동으로 로드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여 불필요한 옵션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플러그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정기적으로 DB 최적화를 실행하면 사이트 속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7 개 댓글

Leave a Comment

    • 데이터베이스를 최적화하는 플러그인입니다. 한 번씩 실행해주면 됩니다. DB 최적화 플러그인을 실행하기 전에 반드시 디비를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 Breeze 플러그인에 내장된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기능을 사용하여 디비를 최적화하면 됩니다.

      응답
    • 감사합니다~

      리비전이나 자동으로 저장되는 기능을 제한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하나 작성해야지 하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후순위로 밀려나 버렸네요ㅎㅎ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