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맞춤 검색 기능

Last Updated: 2024년 03월 07일 | | 14개 댓글

워드프레스 기본 검색 기능보다는 구글 맞춤 검색이 관련성 있는 결과를 효과적으로 제시해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구글 맞춤 검색 기능을 사용하면 여러 사이트에서 검색이 가능해집니다.

구글 맞춤 검색은 구글 프로그래밍 검색 엔진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경우 검색엔진 광고를 생성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AFS) 광고 설치 방법 (프로그래밍 검색 엔진)"을 참고해보세요.

테마에 포함된 구글 맞춤 검색 플러그인을 사용하다

이 글을 작성한 후에 테마를 변경하면서 구글 맞춤 검색 플러그인을 제거했습니다. 대신 구글 CSE 페이지에서 직접 코드를 받아 워드프레스 테마 파일에 직접 추가하는 방식으로 검색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를 매거진 테마인 Publisher로 바꾸면서 테마에 포함된 Google Custom Search(구글 맞춤 검색) 플러그인을 사용해왔습니다.

그러다가 12월 10일경에 갑자기 구글 맞춤 검색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서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Unauthorized access to internal API. Please refer to https://support.google.com/customsearch/answer/4542055

테마 개발업체에 문의해보니 구글에서 API와 GSE 정책을 변경했기 때문에 플러그인을 처음부터 만들고 있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Please be patient! It's not from us! Google was changed the API and Policy of GSE and because of that, we are creating Better Google Custom Search again from scratch!

그 이후에 아무런 연락이 없어서 어제 다시 확인해보니 2주 전에 이미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했다고 하네요.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상태라서 업데이트가 표시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고 다시 구글 맞춤 검색 기능을 활성화했습니다. 이제 검색 기능을 통해 더 관련성이 있는 정보를 더 빨리 검색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플러그인에서 광고도 표시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도 제공하여 검색 결과에 광고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Publisher 테마에 최근 자체 개발한 Newsletter Pack이라는 플로그인이 추가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Publisher 테마 - 구글 맞춤 검색 플러그인 외에 다양한 플러그인이 제공된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뉴스레터 기능을 활성화해 볼까 잠시 고민했습니다. 기존에 쓴 글 중에서 유용하지만 오래된 글을 새롭게 업데이트하여 뉴스레터로 알림 이메일을 보내면 어떨까도 생각해보았지만, 지속적으로 운영할 자신이 없어서 다음에 기회가 될 때 고려해보는 것으로 정리했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에서 뉴스레터를 운영하려는 경우 MailChimp For WordPress를 설치하고 MailChimp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최대 2,000명 구독자와 월 12,000통 이메일까지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참고:


14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안녕하세요. :)
    사이드바에 구글검색창을 활성화했더니, 글 주소 끝에 '/#gsc.tab=0'라고 붙네요.
    혹시나 하고 애드센스 > 광고 > 검색결과기능 > 고급에서 검색 결과 탐색 기록을 꺼봤습니다. 그래도 마찬가지네요.

    응답
    • "/#gsc.tab=0"이 붙는 현상은 애드센스의 "검색 결과 탐색 기록" 옵션을 활성화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인 것 같습니다. 이 옵션을 비활성화하셨다면 며칠 정도 지켜보시면 어떨까요?

      응답
  2. 안녕하세요.
    항상 많이 배워가는 독자입니다.

    제가 최근에 구글 맞춤 검색을 블로그에 적용하였는데,
    모양이 좀 이상한 것 같습니다.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응답
  3. 안녕하세요?

    알 수 없는 이유로 이 댓글이 스팸으로 분류되어 어제 발견하여 스팸 해제했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테마에 포함된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맞춤 검색 코드를 직접 삽입하는 경우 CSS를 사용하여 조정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방법으로 WP Google Search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ordpress.org/plugins/wp-google-search/

    응답
  4. 안녕하세요?
    보니 Publisher 테마가 좋은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네요.
    전체적으로 디자인도 갈끔하고..
    구글 맞춤 검색 기능은 실제로 구글에서 검색하는 것이니 이 사이트의 검색 빈도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어 SEO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17년도 며칠 남지 않았네요. 올해 덕분에 많은 도움을 받았고 사이트의 내용에서도 많은 이사이트를 얻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2018년엔 건승하시고 사이트도 날날이 발전하길 기원하겠습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Publisher는 출시된지 1년 조금 넘었습니다. 얼마 전까지 자잘한 버그가 제법 있었는데 점차 해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Disqus 플러그인에도 버그가 있어서 현재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버그가 해결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2017년이 이제 실질적으로 하루 남았네요.ㅎㅎ
      저도 happist님의 사이트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접할 수 있어 매우 유용했습니다.

      2018년에는 사이트가 더욱 번창하고 계획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응답
  5. 오래 전 구글 맞춤검색기능 포스팅 볼때 제가 이것을 했는지 기억이 가물하네요..
    구글은 지메일만 확인을 하는지라..^^

    한해동안 저의 웹프랜드 되어 주시고 황성한 활동 감사드립니다.
    내년에는 웹프랜드 잘 부탁 드릴께요..
    항상 건강 하시고 행복한 2018 무술년 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응답
  6. 와 사이트 속도가 엄청 빠르네요!
    혹시 템플릿이랑 캐쉬 플러그인 어떤거 쓰시는지 알 수 있을까요?
    속도가 플래시인줄 ㄷㄷㄷ

    응답
    • 안녕하세요?

      그동안 잘 지내고 계셨죠?
      벌써 2017년이 며칠 남지 않았네요.

      새해에는 소망하는 모든 일이 잘 풀리기를 바라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