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 구글 방문자 수 비교 및 분석

7

작년 1월부터 최근까지 네이버와 구글에서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유입된 방문자 수를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를 사용하여 비교해보았습니다.

네이버와 구글 방문자 수 비교

통계에서 러시아 등 스팸 IP가 많은 일부 국가의 유입과 리퍼러 스팸(Referrer spam)은 제외했습니다. 그리고 내 IP도 통계에서 제외했습니다. 국내와 해외 유입 비율은 약 9:1입니다.

작년 7월에 Divi 테마에서 현재 사용 중인 Publisher라는 매거진 테마로 변경하면서 캐시 플러그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 때문에 상승세였던 방문자 수가 테마를 변경한 달부터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캐시 문제를 해결하고 몇 가지 조치를 취한 덕분인지 지난달과 이번 달에 구글에서 유입이 증가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블로그 섹션에 검색되면서 일 평균 400~500명까지 방문하다가 현재는 하루 평균 100명 미만이 방문하면서 사실상 폭망한 상태입니다.

네이버 유입을 늘리기 위해 Featured Images in RSS & Mailchimp Email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등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해보았지만 계속 웹사이트 섹션에 검색되어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이미지 핫링크 방지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면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서 썸네일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의심됩니다. 관리하고 있는 블로그 중에서 이미지 무단도용 방지 코드를 적용하지 않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서 썸네일이 잘 표시되었지만 이미지 무단도용 방지 코드를 적용했던 이 블로그에서는 블로그 섹션에 노출되어도 썸네일이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단지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니 참고만 하세요.)

구글 방문자 유입이 늘었던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조치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1. SSL 인증서 설치
  2. 구글 AMP 적용
  3. 차단된 리소스 문제 해결

이 블로그가 호스팅되는 블루호스트에서는 무료로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참고로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를 무료로 제공합니다(“해외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무료 Let’s Encrypt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 제공” 참고).

구글 AMP를 적용하면 모바일 기기에서의 유입 증가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W3 Total Cache나 WP Super Cache 같은 무료 캐시 플러그인에서는 모바일 캐시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모바일 사이트의 속도가 느린 경우 구글 AMP 적용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유입을 회복하는 데 실패한 것이 아쉽지만 구글 유입이 증가하고 있어 그나마 위안이 되네요. 네이버는 당분간 관망하면서 추이를 지켜볼 생각입니다.

결과론적으로 작년 중순에 테마를 변경한 것이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지금은 다시 상승세이므로 당분간 현재 테마와 세팅을 유지하면서 부족한 점을 개선해나가는 방향으로 운영해야겠습니다.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기부를 통해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댓글 7건
  1. Matthew

    요즘 네이버 트래픽 자체가 오래전 부터 조작되어 왔다는 루머가 돌고 있습니다. 무슨 얘기냐 하면 작년 (2017) 에 구글이 한국에서 번 광고수익 과 네이버가 번 광고수익 금액이 거의 동일합니다. (한국국회 에서 확인된 내용)

    그런데 광고주들로 부터 광고비를 더 비싸게 받고 있는 쪽은 구글이 아닌 네이버 거든요. 엥? 그럼 이게 무슨 얘기일까요?

    매우 민감한 문제라서 언론사들도 절대 함구하는 내용 입니다. (한국 언론사들은 네이버로 부터 돈을 받아서 회사를 유지하거든요. 그래서 네이버에 밉보이면 안되는 입장입니다.) 최근 네이버 댓글 문제로 (두루킹인지 뭔지) 네이버의 뉴스장사 를 법으로 금지시키고, 포털에서는 뉴스를 링크만 걸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정치권에서 나오나 봅니다. 이게 입법화 되서 네이버 같은 포털사이트가 뉴스를 걸어 놀수 없게 되면 네이버의 트래픽은 정말 엄청나게 폭락할게 뻔합니다.

    “왜 이렇게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이 낮을까?”

    “네이버의 트래픽 자체가 높지않다.” 가 정답일 수 도 있습니다. ㄷㄷㄷㄷ

    1. Word

      이번 기회에 네이버 댓글이 사라지고 네이버에서 뉴스 링크만 걸 수 있도록 바뀌면 좋겠습니다. 엄청난 이권이 걸려 있기 때문에 쉽지는 않겠지만요.

      저는 주로 맛집이나 별 중요하지 않는 정보를 검색할 때 네이버를 이용합니다.

      네이버에서 “워드프레스”라는 키워드 검색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보니 PC와 모바일 모두 합쳐서 월간 12,000회 정도네요.
      https://uploads.disquscdn.com/images/6c8e66f6c0b1f357fc7155452b2a5b202f09f407876cea9a3d3a5bb4ce0726f8.jpg

      “맛집”으로 검색해보니 월 25만 ~ 26만 회 정도가 나오네요.ㅎㅎ (하지만 생각보다는 높은 수치는 아니네요.)

      네이버의 경우 사업자들이 우선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광고료가 높아도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광고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2. 이카루스

    오래 전 네이버 에널리틱스 방문자 추적코드를 넣었는데 이것을 사용하니 ssl인데도 이 페이지가 인증되지 않은 소스에서 스크립트를 로드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라고 떠서 삭제를 했습니다.
    구글방문자도 가끔 봐야 되는데 그리 되지도 않고..ㅎㅎ

    1. Word

      속성 설정의 기본 URL에서 https가 아닌 http로 지정해서 “이 페이지가 인증되지 않은 소스에서 스크립트를 로드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라는 오류가 발생한 것이 아닐까요?

      https://uploads.disquscdn.com/images/157e54cd033569fbbb459bb3b33832a8d910ea937cb5e7963849194fa9ea4a50.jpg

      1. 이카루스

        네이버 에널리틱스에도 https로 맞게 했는데도 오류가 나네요..

      2. Word

        아… 전 구글 애널리틱스를 말씀하시는 줄 알았는데, 댓글을 다시 읽어보니 네이버 애널리틱스네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보세요. 네이버 유입도 체크해줍니다.

      3. 이카루스

        구글 애널리틱스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