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단된 리소스 문제를 해결하여 구글 SEO 개선하기

1

이 블로그의 경우 대부분 유입이 구글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네이버 유입은 3%로 미미한 수준입니다.

구글 네이버 유입 정보

작년에 네이버에서 유입이 증가했다가 네이버 정책 변경 이후 폭망한 상태입니다(“2017년 블로그 결산 및 2018년 계획” 참고). 다행인 것은 2.5% 수준까지 떨어졌다가 최근 30일 통계를 체크해보니 네이버 점유율이 3.1%로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어떤 분이 조언해주시네요. 건드리면 더 꼬인다고… 그 말에 일리가 있는 것 같아서 네이버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작년 중반과 올해 초까지 큰 변동이 없다가 3월 들어 30% 정도 증가했습니다.

구글의 차단된 리소스 보고서를 체크하고 제 블로그에서 차단된 리소스가 많다는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랬습니다. 그래서 차단된 리소스 보고서를 검토하여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3월 들어 구글 유입이 증가한 것이 이 때문인지는 확신할 수 없지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예상해봅니다.

구글의 차단된 리소스 보고서

1월 16일 차단된 리소스가 있는 페이지의 개수가 2,488개까지 치솟았다가 계속 감소하여 이제 182개 페이지에 차단된 리소스가 있다고 표시되네요.

차단된 리소스는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한 후에 Google 색인 > 차단된 리소스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크롤링 > robots.txt 테스터를 클릭하여 robots.txt 파일에 오류가 없는지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차단된 리소스 문제를 해결하느라 robots.txt 파일을 수정한 후에 robots.txt 테스터에서 이상하게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robots.txt 테스트에 실패해도 구글에서 글을 크롤링하지만 글이 발행된 지 며칠이 지나야 구글 검색에 반영되는 것 같았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니 글을 발행한 후 금방 구글에서 검색이 되었습니다.

특정 플러그인 때문에 구글봇이 robots.txt 파일에 접근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robots.txt 테스터에서 오류를 표시하는 경우 플러그인을 하나씩 비활성화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기부를 통해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1개 댓글
  1. Word

    다음 글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에서 차단된 리소스 문제 해결하기 –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C%97%90%EC%84%9C-%EC%B0%A8%EB%8B%A8%EB%90%9C-%EB%A6%AC%EC%86%8C%EC%8A%A4-%EB%AC%B8%EC%A0%9C-%ED%95%B4%EA%B2%B0%ED%95%98%EA%B8%B0/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