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 2060일, 포스팅 3000개 발행

8개 댓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발행된 포스팅 개수를 살펴보니 어제까지 3,027개로 3,000개를 훌쩍 넘겼네요. 2015년 1월 말에 이 블로그를 개설한 후 5년 7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하루 약 1.5개의 글이 발행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글 3000개 발행

지난 5년 반의 시간을 돌아보니 제 자신에게도 많은 변화가 있었음을 실감합니다. 이 블로그가 개인적인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배운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하다

처음 작성한 포스트는 'get_header() 사용법'이라는 제목의 글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서 익힌 내용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읽은 것의 10%, 들은 것의 20%, 본 것의 30%, 보고 들은 것의 50%, 말하고 쓴 것의 70%, 행한 것의 90%를 기억한다고 합니다. 단순히 이해하고 넘어가면 50%도 기억하기가 쉽지 않지만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글로 표현해보면 70% 정도는 기억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학습한 내용을 잊어버리기 마련입니다. 블로그에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올려 놓으면 몇 년의 시간이 흘러도 다시 찾아서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은 읽은 것의 10%, 들은 것의 20%, 본 것의 30%, 보고 들은 것의 50%, 말하고 쓴 것의 70%, 행한 것의 90%를 기억한다
인간은 보고 듣는 것의 50%를 기억한다.

요즘은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을 얻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센스 있는 분들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수익을 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월 200~300달러 이하의 수익을 얻을 것입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지만, 자신 있는 분야나 현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올리거나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활용해도 좋을 듯합니다.

저는 이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몇 년 동안 사용했습니다. 당시 가입형 워드프레스에는 Custom Design이라는 상품을 구입하면 CSS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CSS로 사이트를 커스텀하는 데 한계를 느껴 덥석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에 가입하여 이 블로그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이 지금보다 안정적이지 못했고 속도도 느려서 블루호스트 VPS로 업그레이드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당시보다 많이 안정화된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세상이 급변하다

저는 오랫동안 번역가로 일해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번역과 관련된 글도 초기에는 제법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2~3년 전부터는 번역에 대한 글이 크게 줄었습니다. 20여년 전, 아는 번역가가 '우리 세대에서는 번역으로 밥벌이를 할 수 있을 것이다'고 장담하던 것이 생각납니다. 하지만 4년 전 알파고의 등장으로 세상이 생각보다 빨리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자각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실제로 번역계에서는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기술의 힘을 빌어 번역을 DB화하여 활용하는 단계를 넘어, 이제는 기계가 번역한 것을 인간이 검토하는 포스트 에디팅(Post-Editing)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포스트 에디팅이 활성화되면 번역의 주체가 인간에서 기계로 넘어가게 될 것입니다. 물론 뛰어난 실력을 갖추고 있다면 이러한 변화에도 살아남을 수 있겠지만, 번역 단가가 하락하게 되고 번역 물량도 줄어들 우려가 있습니다. 실제 그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계번역 품질이 높아지면 기계가 번역하고 인간이 검토하게 됨으로 인해 번역 단가를 낮출 수 있고, 그러면 이전에는 비용 때문에 번역을 주저했던 콘텐츠를 번역하게 되므로 물량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하는 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하지 않는 콘텐츠의 경우 기계번역으로 만족하고 굳이 돈을 들여서 번역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 일부가 자체 기계엔진으로 번역되어 인간의 검토 없이 그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AI가 미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측면도 있지만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하여 많은 사회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는 것이 일부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번역가라는 직업이 당장 이러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일상을 위협하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그리고 올해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라는 전무후무(前無後無)한 전세계적인 재앙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일상이 위협받고 있고, 앞으로도 오랫동안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하니 2020년은 우울한 한 해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좋은 점 중 하나는 이러한 중요한 사건과 소소한 일상을 블로그에 올려 기록으로 남길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마치며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할 당시에만 해도 이렇게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웹상으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알게 되었고,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꾸준하게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유용한 자산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



8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꾸준히 운영한다는 것 자체가 정말 대단한 일인 것 같습니다.

    저도 7년간 운영하고 있지만, 방치해둔 기간이 더 많았습니다.

    요새는 다시 하나씩 올리고 있습니다. ㅎㅎ

    아무튼 멋지고 축하합니다!

    응답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업이 바쁘다 보면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1일 1포스팅을 했지만 지금은 이틀에 하나 정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약 포스팅 기능을 활용하면 주말과 휴일에 글을 작성할 수 있어 부담이 덜 한 것 같습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수현넷님.

      오랜만이시네요.

      글 개수가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고, 오히려 글 개수가 적으면서 방문자 수가 많은 것이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ㅎ
      이 블로그의 경우 워드프레스에 대한 정보가 너무 많다 보니 방문자 수가 글 개수에 비해 그리 많은 편이 아닙니다.ㅠ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