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가 꼭 필요한 이유 – 블로그를 활용하는 방법

4

블로그 글쓰기

요즘은 블로그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와 유튜브 등 마케팅이나 자기 PR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이 존재합니다. 블로그가 꼭 필요할까 하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저비용으로 자신을 홍보하거나 마케팅할 수 있는 좋은 수단 중 하나가 블로그라 생각됩니다. 최근 들어 유튜브가 각광을 받고 있지만 문제는 유튜브 동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돈이 필요합니다. 블로그는 유튜브보다는 훨씬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채널보다 여러 채널을 통해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위의 유튜브 영상은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 자신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작가가 만든 ‘[블로그 글쓰기 전략] 글쓰기에 블로그가 꼭 필요한 이유’라는 제목의 YouTube 동영상입니다.

짧은 영상이지만 배울 점이 있어서 공유해봅니다. 자기 분야의 전문적인 글과 일상적인 주제의 글을 병행하면 방문자 유입도 늘면서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것 같습니다.

위의 영상을 제작한 작가는 여러 가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동시에 YouTube도 활용하여 자신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네요.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좋은 점 중 하나는 글을 작성하면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람들이 기억하는 것은 읽은 것의 10%, 들은 것의 20%, 본 것의 30%, 보고 들은 것의 50%, 말하고 쓴 것의 70%, 행한 것의 90%를 기억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학습하는 데서 그치기보다 학습한 내용을 글로 정리하면 학습한 내용의 70%는 기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블로그 등 다양한 블로그가 있습니다. 가능하면 네이버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병행하여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서만 검색되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구글에 잘 검색되므로 이 두 블로그 시스템을 활용하면 구글과 네이버 모두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 같습니다.

네이버를 타겟으로 한다면 블로그와 함께 네이버 카페도 효과적인 홍보 채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를 고려한다면 먼저 어떤 전략으로 카페를 활성화시킬 것인가를 고민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책이 조금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용달차로 이삿짐을 운반하는 일을 하는 분이 블로그를 통해 자신을 홍보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가령 오늘은 서울 어디에서 연대 근처의 원룸으로 이삿짐을 달랐다는 내용을 사진 몇 장과 함께 전하면서 용달차 이사가 필요하면 연락달라는 문구를 넣는 형식으로 글이 작성되었습니다. 그 블로그를 보고 블로그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채널이라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일을 하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자신을 홍보하면, 당장은 효과가 없어 보일 수 있어도 고객은 전혀 예상치 못한 채널을 통해 연락을 해 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 가운데 블로그는 저비용과 노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채널이라는 점에서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생각한다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를 무작정 시작했다가 중도에 그만 두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 ‘워드프레스는 웃으면서 시작했다가 울면서 나온다’는 말을 하는 분도 보았습니다. 무작정 시작하면 시행착오 끝에 포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 글에서 먼저 워드프레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숙지하고 시중에 나온 책과 함께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자료(WordPress Codex 사이트)를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기부를 통해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댓글 4건
  1. 이카루스

    저는 오래 전에 홈페이지 와 블로그 두개를 하겠노라고 다짐을 하고 했는데 역시 하나만 하게 되더라구요..
    하나가 살아 남았는데 블로그였습니다.
    유튜브도 한다고 했는데 계정만 덜렁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ㅎㅎ

    1. Word

      하나를 집중적으로 키우면서 다양한 채널을 넓히는 방식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가 중요해지고 있지만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쉽지 않은 측면이 있네요.

  2. 열매맺는나무

    저도 5년전 사용하던 블로그 채널( https://youtu.be/tQt4MQFz1RM)이 있지만, 다른 일을 하면서 운영하는 것은 정말 어렵더군요. 촬영이며 편집에 들어가는 시간이 생각보다 정말 오래 걸렸습니다. 할 수 있는 것과 잘 할 수 있는 것은 다르죠.

    1. Word

      오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계시군요.
      링크된 동영상은 조회수가 16000회가 넘네요.

      유튜브에도 도전해보고 싶지만, 이 블로그의 컨텐츠를을 유튜브 영상으로 만들려면 조금 비싼 소프트웨어가 필요하고 동영상 편집 기술도 필요하기 때문에 엄두도 못 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