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네이버 카페 플랫폼비즈니스로 6개월 안에 연봉벌기'

누구나 온라인 커뮤니티로서 네이버 카페를 만들어 커뮤니티를 운영할 수 있고, 많은 사용자들이 중고나라 등 관심이 있는 카페에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나 다음 카페를 마케팅의 한 채널로서 활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2017년 1월 9일 기준으로 네이버 카페의 수는 998만 4473개라는 통계가 있습니다. 지금은 그보다 훨씬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개설된 카페 개수가 많지만 실제로 활발히 운영되는 카페는 훨씬 적을 것입니다.

많은 경우 큰 포부(?)를 가지고 카페를 개설할 것입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올리면 많은 사용자가 와서 가입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어떨까요? 10명의 회원을 넘기기도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카페를 개설한 후에 콘텐츠를 올려도 네이버에 상위에 잘 노출이 안 됩니다. 어쩌다가 방문자가 검색을 통해 들어왔다고 하더라도 회원이 10명 혹은 100명 이하인 카페보다는 이보다 훨씬 많은 회원을 보유한 동종의 카페에 가입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며칠 열심히 콘텐츠를 올리지만 회원수가 생각처럼 늘지 않으면 실망하게 되고 처음의 열정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콘텐츠 올리는 것도 게을리하게 되고 결국에는 유령 카페로 전략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 블로그가 활성화될 때 네이버 카페를 개설하여 워드프레스 관련 콘텐츠를 올리면 카페가 활성화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카페를 만든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완전 실패였습니다.

네이버 카페 실패

2015년도에 카페를 개설했지만 지금까지 2명의 회원이 가입했습니다.ㅠㅠ 게시판을 살펴보면 처음 며칠 간 열심히 게시글을 올렸지만 회원으로 가입하는 사용자가 없는 것에 실망을 하고 이후로 하나의 글도 올리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막연히 좋은 콘텐츠를 올리면 많은 방문자들이 회원으로 가입해줄 것이라거나 좋은 아이디어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호응해줄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입니다.

책 리뷰: '네이버 카페 플랫폼비즈니스로 6개월 안에 연봉벌기'

네이버 카페 개설을 계획하고 있거나 카페를 개설했지만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 '네이버 카페 플랫폼비즈니스로 6개월 안에 연봉벌기'라는 책을 보면 약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 카페 노하우

'6개월 안에 연봉벌기'라는 다소 과장된 제목이 사용되었지만 이 책은 네이버 블로그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는 누구나 개설할 수 있지만 회원이 0명인 상황에서 회원을 유치하여 카페를 키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어서 이벤트 등을 통해 단기간에 회원수를 늘리는 것이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회원들에게 지속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어떤 요소나 가치를 제공하지 않으면 결국 유령 카페로 전락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회원수가 1만 명이 넘지만 회원들의 활동이 전혀 없는 유령 카페도 간혹 목격합니다.

'네이버 카페 플랫폼비즈니스로...'는 어떤 관점으로 네이버 카페를 바라보고 카페를 운영해나갈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책 같습니다.

기억할 만한 구절:

"꾸준함을 이길 그 어떤 재주도 없다"는 아프리카TV 문용식 씨의 말이 떠오른다.
네이버 카페 운영뿐만 아니라 그 어떤 사업을 하더라도 이 원칙에서 크게 벗어나는 경우는 없다. 굳이 사업 같은 거창한 말을 사용하지 않아도 공부도, 운동도, 취미활동도, 심지어 사랑까지. 꾸준함을 바탕으로 평생을 두고 이뤄야 하는 일들 투성이지 않은가?

워드프레스 커뮤니티 네이버 카페

저는 작년 12월 30일 우연한 기회에 규모가 작은 워드프레스 관련 네이버 카페의 카페 매니저를 위임받게 되면서 이 책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카페로 돈을 벌 생각은 없지만, 이왕 운영을 맡기로 했다면 유령 카페로 만들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2주 정도 지났는데, 짧은 시간 동안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 카페 회원수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고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어제 확인해보니 카페 랭킹이 두 단계가 상승했네요.

네이버 카페 랭킹

아래의 네이버 카페 배너를 클릭하여 카페에 가입하시면 홈페이지와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워드프레스 사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궁금한 사항을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카페 네이버 카페

전 세계 10개 사이트 중 3개 이상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나만의 블로그를 만들거나 회사 홈페이지, 쇼핑몰 사이트 등을 만들고 싶다면 워드프레스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익히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줄어들 것입니다.


4개 댓글

  1. 잠깐 궁금해서요..

    네이버카페의 비지니스 모델은 무엇일까요? 어떻게 소개하고 있나요?

    카페로 연봉 비슷하게 벌 수 있으니까 그런 제목을 적은 것 같은데요.

    1. 안녕하세요?

      제목은 낚시성이 강한 것 같습니다.

      카페를 운영할 때의 마음가짐과 카페 회원 수를 늘리는 방법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뒷부분에 제휴를 통해 수익을 내는 방법이 간단히 소개되어 있지만 별다른 내용은 없는 것 같습니다.

  2. 저도 몇년 동안 네이버 카페를 만들고 그 매니저를 맡아 운영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카페도 블로그와 마찬가지더군요. 내 관심사나 전문분야가 아닌 것은 아무리 열심히 한다고 하더라도 한계가 있습니다. (저로서는 가지 2단계까지가 그 한계였습니다.)
    워드님께서는 이미 전문적 지식도 있고 블로그 운영 경험도 있으니 매니저 활동은 훨씬 수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모쪼록 번창하는 카페 되기 바랍니다.

    1. 가지 2단계면 대단하시네요.

      현재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의 경우 가장 높은 랭킹이 가지 1단계입니다.ㅎㅎ

      아마 관심을 가지는 사용자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