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링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Top 30 자세한 정보

워드프레스 속도 향상 고려사항

Last Updated: 2019년 6월 14일 | 10개 댓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워드프레스 하면 쉽게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것과 함께 속도가 느리다라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지난 몇 년간 이 '속도' 때문에 나름대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때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속도 향상을 위해 고려해볼 사항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양한 요소가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선 크게 외적인 요소와 내적인 요소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외적인 요소는 웹호스팅 서버 사양과 성능이 해당할 수 있겠고, 내적인 요소는 사용 중인 워드프레스의 테마, 플러그인 등이 해당될 것입니다.

[ 이 글은 2019년 6월 14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웹호스팅 서버 [2017년 12월 업데이트]

웹호스팅 서비스에 따라 같은 사이트라도 속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서버의 사양이 좋지 않은 경우 속도가 느려질 수 있고, 간혹 캐시 플러그인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Siteground가 속도와 안정성에서 비교적 괜찮은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는 현재 Bluehost VPS를 사용 중입니다. VPS(가상 서버 호스팅)는 공유호스팅보다 비용이 비싼 편이지만 더 좋은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VPS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VPS는 가성비가 좋은 편이라고 하네요.

비용 효율적인 웹호스팅을 찾는다면 Bluehost 공유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정성과 속도가 예전보다는 많이 나아진 것 같지만 속도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방문자 수가 일정 규모 이상이면 공유호스팅으로 감당이 안 될 수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VPS, 전용 호스팅 등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가 많은 상황에서 공유호스팅을 이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매우 느려질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가 너무 늘어나서 호스팅 비용이 감당되지 않는 경우(방문자 수가 많으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훨씬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의 경우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가 가능하므로 설치형 워드프레스와 비슷하게 이용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방문자 수 제한이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사이트의 방문자 수 제한 여부를 참고해보세요.)

PHP 버전 [2019년 3월 추가]

현재 워드프레스 권장 사양은 PHP 7.3입니다. PHP 5.x를 사용하는 경우 PHP 7.x로 업데이트하면 확실한 속도 향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릴리스된 워드프레스 5.2에서는 최소 PHP 사양을 5.6.20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그리고 PHP 5.x는 2018년 12월 31일에 지원이 종료되므로 수명 만료일(EOL)인 2019년 1월 1일 이후부터는 보안 이슈가 발생해도 패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보안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테마와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는 테마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인터넷에 수많은 워드프레스 테마가 있습니다. 무료 테마부터 AVADA, Enfold, The 7, Divi 등과 같은 유료 테마에 이르기까지 정말로 다양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테마포레스트에서 유료 테마를 구입하여 사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판매되는 인기 테마들은 대부분 레이아웃은 우수하지만 여기에 반비례하여 속도면에서 문제를 야기할 확률이 높습니다. Visual Composer(현재 명칭 WPBakery Page Builder), Revolution Slider 등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고 빠르게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지만, 이런 테마와 플러그인은 리소스를 많이 차지하므로 아무래도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어떤 분은 테마포레스트에서 판매되는 우커머스(WooCommerce)용 테마를 '쓰레기'라고까지 표현하는 것을 본 적도 있습니다.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면 방문자 이탈률이 높아지고, 방문자가 이탈률이 높아지면 매출이 감소하니 '쓰레기'가 아니면 뭐냐는 것이죠. 분명 일리가 있는 말입니다. 너무 효과를 중시하다 보면 사이트 속도 저하를 가져오게 되고, 매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겠죠.

개인적인 경험상 Visual Composer를 사용한 테마가 속도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 컴포저는 가장 인기 있는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이지만 사실 별로 좋은 플러그인은 아닙니다. 가능하면 비컴을 사용하지 않는 테마를 선택하면 좋을 듯 합니다(참고).

개인적으로 사용해봤을 때 Enfold나 X 테마가 비교적 빠른 것 같고 Divi 테마도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플러그인의 경우 가급적 플러그인 개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덩치가 큰 플러그인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간단한 기능은 가급적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Visual Composer는 피하고, 가급적이면 슬라이더 플러그인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속도에 도움이 됩니다. 이미지로 대체 가능하다면 슬라이더보다는 이미지로 대체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작년에 사이트 속도가 느려서 Bluehost에 여러 번 연락하여 귀찮게 한 적이 있습니다. 그 중 한 상담원이 사이트 속도(특히, 서버 반응 속도)가 느린 이유 중 하나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언급했습니다. 아무래도 애드센스 광고 스크립트를 외부에서 끌어와야 하므로 사이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계륵(鷄肋)과 같은 존재 같습니다. 있으면 푼 돈이라도 벌 수 있지만 애드센스로 제대로 수익을 낸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와 같이 워드프레스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경우 수익면에서 최하위에 해당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특히 개발자/프로그래머 방문자들은 트래픽만 잡아 먹지 수익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HackYa님이 작성한 "워드프레스로 절대 돈을 벌 수 없는 이유" 글을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후원으로 호스팅 비용을 감당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테마나 플러그인을 구입할 수 있는 약간의 비용 정도를 충당할 수 있다면  애드센스 광고를 제거했으면 하는 것이 솔직한 심정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제거하기가 쉽지 않네요. 여기에 표시되는 광고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광고로 컴퓨터에 무해합니다(가끔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것으로 오해하는 분들도 계시네요ㅎㅎ). 애드블록을 사용하시는 경우 애드블록을 꺼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loudFlare(클라우드플레어)

어떤 분이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너무 안 나와서 CloudFlare(클라우드플레어)를 사용하면 어떤지 물어온 적이 있습다. 그때 인터넷을 조금 검색해보았습니다.

CloudFlare는 사이트 속도를 높이고 멀웨어와 기타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Reverse Proxy로 작동하는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Reverse Proxy? 이런 용어는 생소하네요. 궁금하신 분은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플레어의 장단점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영문).

조금 검색을 해보니 클라우드플레어를 사용하면 사이트 속도는 확실히 빨라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구글 검색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지난 해에 클라우드플레어 사용을 고려했다가 그만 둔 적이 있습니다. SEO 평가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속도도  중요하지만 인터넷에서 검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어떤 면에서 문제가 발생하는지는 이 글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캐시 플러그인

많은 경우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속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복불복 비슷한 것 같습니다. 전혀 효과가 없다는 사용자도 있고 심지어 속도가 늦어졌다고 불평하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간혹 (정말 간혹) 있지만, 사이트가 불통이 되어 낭패를 보는 경우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캐시 플러그인을 고려한다면 크게 W3 Total CacheWP Super Cache 중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이 블로그에는 Hyper Cache라는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이트와 궁합에 맞는 캐시 플러그인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무료 캐시 플러그인으로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에는 WP Rocket 등의 유료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속도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속도 저하 요인 파악하기

구글에서 제공하는 PageSpeed Insights 페이지에서 사이트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정확하게는 사이트의 속도라기보다는 사이트의 최적화 점수). 여러 가지 요소를 감안하여 모바일과 PC(데스크톱)에 대한 점수를 제공합니다.

PageSpeed

이 사이트의 속도를 측정해보면 79점이 나오네요(2016년 9월 초). 모바일에서는 이 보다 낮게 나옵니다.  플러그인 몇 개를 비활성화시키고 테마를 가벼운 것으로 바꾸면 아마 더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PageSpeed Insights는 단순히 속도 점수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아니라, 사이트 제목처럼 속도를 올리는데 필요한 Insight 즉 통찰력을 제공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를 잘 활용하면 사이트 속도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gzip compression이나 Browser Caching 관련 권고가 나오는 경우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 가지 사항을 종합해보면 속도는 사용 중인 웹호스팅 서버, 테마의 최적화 정도, 캐시 플러그인 설치 등에 의해 좌우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캐시 플러그인이나 Minify 플러그인이 속도 향상에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서버 성능, 좋은 테마, 플러그인 최소화(속도에 영향을 주는 플러그인 삭제) 등의 조치도 병행해야 만족할만한 속도 향상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마치며

사실 위의 글은 새로운 정보가 아닙니다. 개인적인 경험에 기초하여 개인적인 관점에서 작성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래도 속도 향상은 개별 사안에 따라 접근법을 조금씩 달리해야 할 것입니다.

구글 검색에서 순위를 매길 때 사이트 속도도 고려한다고 하니 사이트 속도 최적화가 어느 정도는 필요할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첫 단추를 잘 꿰는 것이겠죠? 성능이 괜찮은 웹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하고 슬림한 테마를 선정하는 작업부터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사이트와 궁합이  캐시 플러그인을 선택하면 사이트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이트 속도가 개선되지 않는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작업은 일반인이 하기에는 쉽지 않고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사이트 최적화를 통해 속도를 꼭 개선해야 하는 경우 이 페이지에서 문의해주시면 워드프레스 사이트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 개발자를 소개해드릴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분만 연락주세요.

참고:



10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안녕하세요, 클라우드플레어를 사용중인데 궁금한점이 생겨서요!
    제 사이트의 경우 클라우드플레어 캐시설정을 통해 상당히 빨라졌는데요, 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브라우저에서는 캐시가 없다가 2번째 방문부터 캐시가 적용되던데 Preload가 작동하지 않는 듯 해서요.. 혹시 설정방법에 대해 아시나요..? 제 사이트기준으로 프리로드가 잘 작동한 캐시플러그인은 super cahce뿐이었지만 간헐적으로 잘 작동하지 않아서 클라우드플레어로 넘어왔습니다.
    결론은 클라우드플레어에서 캐시 프리로딩 설정방법을 따로 아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하기
    • 안녕하세요, 코드노트님.

      클라우드플레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아는 바가 없습니다.

      https://wordpress.org/support/topic/preload-with-cloudflare/ 문서를 보면 클라우드플레어는 cache preloading에 관여하지 않는데, 왜 그것이 문제가 되냐고 반문하고 있네요.

      Cache preload runs on your server and saves the time it takes to generate each page for the first time after it expires or is cleared.

      Running it also makes the load on the server smoother.

      Cloudflare is not involved in cache preloading, so why should that matter?

      다음 Cloudflare 문서를 보면 Enterprise 고객은 Prefetching 기능을 활성화하여 사이트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하네요.

      https://support.cloudflare.com/hc/en-us/articles/206776707-Does-Cloudflare-Do-Prefetching-

      답변하기
      • 오.. 그럼 워드프레스 내에서 플러그인을 통한 프리로드 설정을 해봐야겠어요.. 엔터프라이즈는 금액이 너무 부담스럽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2. 안녕하세요.
    블루호스트에 속도 개선을 위해 이야기를 하다가 CloudFlare를 이용이 속도개선의 한 방법이다라고 조언해주는데 잘 몰라서 검색하다가 이 글을 보니 SEO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 하셨는데요. 정말 그렇다면 의미가 없어서요.
    사용을 안해봐서 혹시 사용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답변하기
    • 안녕하세요?

      지금 속도가 느린 편인가요?

      Clearfy와 Cache 플러그인으로 미세 조정(fine-tuning)하시면 속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클라우드플레어의 경우 과거에 SEO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이후에 이러한 문제를 CloudFlare에서 개선했다는 글을 어디에선가 본 적이 있습니다.

      오늘 조금 더 검색해보니 수 백 개 사이트 중 하나에서 드물게 SEO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아마도 무시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So what actually happens when you enable CloudFlare?

      Your site is no longer served from its original IP, that is, the IP of your server. But it is going to have the IP of the proxy server i.e. Cloudflare.
      The IP will change depending on the geolocation of the requesting client. This means, Cloudflare basically becomes your DNS.
      Your site will share those IPs with many other sites using the Cloudflare service. Those sites could be big enterprises or a spammer or malware, distributor.
      Conclusion
      So, it seems a bad neighborhood or a shared IP might have done the damage here but we do not have any evidence to back this claim except the observations and graphs shared. Try using a dedicated IP address if this is the case.

      As we mentioned before, drops in SEO rankings when going behind Cloudflare rarely happen.

      Unless you end up sharing an IP with a network of websites that could potentially get that IP demoted with Google.

      This is a one-off case we came across out of hundreds of websites we manage that use Cloudflare services.

      (출처: https://serverguy.com/case-study/cloudflare-seo/ )

      답변하기
      • 안녕하세요.
        오늘도 https://www.thewordcracker.com 사이트를 따라 해 보려고 하나의 시도를 했었습니다.
        그게 바로 https://zzang.kr로 접속을 해도 자동으로 https://www.zzang.kr 로 접속이 되게 설정을 블로호스트에 요청 했습니다. 그런데..ㅠㅠ 속도가 더 느려 졌네요.

        제가 말하는 속도란 구글 사이트 속도 측정값 기준을 말합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pagespeed/insights/?hl=ko

        [설정 이전]
        www 없을때 보다 www가 있을때 속도가 빨랐습니다.
        둘다 거의 100에 가까운 90대 후반

        [설정 이후]
        www 붙여서 측정: 80대 후반
        www 없이 측정: 60대 후반~ 70대 초반

        괜히 자동으로 www 붙게 해달라고 했나봐요.
        플러그인 설정은 그대로 두고 오늘 블루호스트에서 설정변경한것이 전부인데..원인이 그것 같습니다.
        다시 원상복귀 해달라고 할까요?
        자동으로 www 안붙어도 상관없는 건가요? 이 부분은 잘 몰라서 님의 사이트 따라만했네요. 속도를 최대화 하기 위해서..^^
        그럼 오늘까지 튜닝 끝내고 내일부터는 컨텐츠를 채울려고 했는데 이 부분이 발목을 잡네요.
        혹시 이 부분에 대해 조언 가능 하시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www가 있던 없던 SEO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옛날에는 www가 붙는 것이 추세였지만, 최근에는 간결한 것을 추구하기 때문에 www를 붙이지 않는 것이 요즘 트렌드에 더 부합하는 것 같습니다.

        www로 바꾼 후에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설정에서도 사이트 주소와 워드프레스 주소에 www를 추가하셨나요?

      • 제 컴에서 PageSpeed Insights 점수를 측정해보니 모바일에서 81점, PC에서 92점이 나오네요.

        사이트 주소만 제대로 설정했다면, 이대로 사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위의 댓글에 언급했듯이 www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검색엔진에서 차별을 두지 않으며, 최근 추세는 www가 없는 주소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시 www를 없앴을 때 설정이 꼬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문의해보시고, 그럴 가능성이 없다면 다시 되돌려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되돌린 후에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하셔야 할 것입니다.) 어느 것이든 더 선호하는 것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 속도측정을 했더니 플리커에서 이미지를 불러오는 것이 제일 늦게 나오더군요.
    제가 보기엔 이미지보다 구글광고가 더 늦게 뜨는데요.
    이미지까지 올리면 용량 감당이 안될텐데 고민이네요.
    다른 분들이 제 블로그에 들어오실 때 실제로 어떻게 느껴지는지 궁금합니다.

    답변하기
    • 안녕하세요?

      Pingdom Speed Test로 속도를 체크해보면 평균보다 조금 더 빠르게 나오네요(56%).

      보통만 넘으면 속도에 너무 신경을 쓸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방문자들이 속도에 대해 느리다는 말이 없어서 별 신경을 안 쓰고 있습니다.

      답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