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의 모바일 도메인 서비스

Last Updated: 2023년 11월 16일 | | 댓글 남기기

카페24에서는 모바일 도메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즉, 모바일 기기를 감지하여 모바일 장치에서 접속 시 모바일 도메인(예: m.example.com)으로 이동시키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비반응형 사이트 구축 시 모바일 기기에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테마가 반응형(Responsiveness)이므로 이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도 모바일 기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동일 콘텐츠로 모바일 버전과 데스크톱 버전을 만들 경우 SEO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Canonical URL을 설정하여 SEO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조치해줄 수 있습니다("모바일 버전을 추가한 후에 네이버/구글 SEO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참고).

참고: 워드프레스에서 모바일 페이지로 리디렉션시키는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모바일 기기를 감지하여 리디렉션시키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역할을 하는 플러그인으로 다음과 같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비교적 간단한 코드를 사용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모바일 도메인 설정하기

카페24에서 모바일 도메인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카페24에 로그인한 후에 호스팅관리 > 기본관리 > 모바일 도메인 관리로 이동합니다.

카페24 모바일 도메인 서비스 이용하기

그러면 모바일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는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카페24 모바일 도메인 추가하기

"모바일 도메인 만들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팝업 창이 표시됩니다.

모바일 도메인 설정 알림 메시지

모바일 도메인 설정 시 모바일 환경에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모바일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반응형 홈페이지의 경우 모바일 도메인 설정 시 정상 접속이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반응형 홈페이지에서는 모바일 도메인 설정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예"를 클릭하면 모바일 도메인이 추가됩니다.

모바일 도메인 추가됨

디렉토리는 "변경"을 클릭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카페24의 모바일 도메인 서비스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반응형으로 작동하여 테마에 따라 모바일 기기와 PC에서 다르게 레이아웃이 표시됩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에서 모바일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고도 PC와 모바일 기기에 따라 리디렉션시키는 방법이 있으므로, 다양한 옵션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