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버전을 추가한 후에 네이버/구글 SEO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0

데스크톱 사이트와 모바일 사이트를 별도로 만드는 경우에 SEO 설정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검색엔진에서 콘텐츠 중복으로 인식하여 SEO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C용과 모바일용 버전을 별도로 제작하는 경우, PC 사용자에게는 www.example.com 사이트를 표시하고 모바일 사용자에게는 이에 상응하는 m.example.com 사이트가 표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동일 콘텐츠 별도 URL. 그림 출처: 구글.

하나의 페이지에 여러 개의 URL이 있는 경우 중복 URL 문제가 발생합니다. 콘텐츠 중복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Canonical URL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여기에 관하여 구글 문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러 개의 URL로 액세스할 수 있는 하나의 페이지가 있거나 콘텐츠가 유사한 서로 다른 페이지(예: 모바일 버전 및 데스크톱 버전이 있는 페이지)가 있는 경우, Google은 이러한 페이지를 같은 페이지의 중복 버전으로 간주합니다. Google은 URL 중 하나를 표준 버전으로 선택하여 크롤링하고, 나머지 모든 URL은 중복 URL로 간주하고 빈도를 줄여 크롤링합니다. (“중복 URL 통합“)

그럼 동일 콘텐츠로 데스크톱 버전과 모바일 버전을 별도로 만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에 대해 구글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 rel=”canonical” 및 rel=”alternate” 요소로 <link> 태그를 지정하여 두 URL 간의 관계를 알립니다.
  • 사용자 에이전트 문자열을 감지하고 적절하게 리디렉션합니다.

예를 들어, 데스크톱 페이지(http://www.example.com/page-1)에는 다음을 추가합니다.

<link rel="alternate" media="only screen and (max-width: 640px)"
href="http://m.example.com/page-1">

그리고 모바일 페이지(http://m.example.com/page-1)의 필수 사이트 설정을 다음과 같이 구성하도록 합니다.

<link rel="canonical" href="http://www.example.com/page-1">

모바일 URL에서 데스크톱 페이지를 가리키는 rel=”canonical” 태그는 필수입니다.

자세한 설정 방법은 다음 구글 문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어떤 식으로 설정해야 할지 감이 잡힐 것입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살펴보니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 모두에서 동일한 rel=”canonical” 태그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link rel="canonical" href="https://your_id.tistory.com/123" />

구글에서 제시하는 방법대로 바꾸면 SEO가 개선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최근에 나오는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테마는 반응형으로 나오기 때문에 굳이 모바일 버전과 데스크탑 버전을 따로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굳이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을 분리하여 만들어야 한다면 Canonical URL을 올바르게 설정해야 검색엔진 노출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기존 비반응형 사이트에 모바일 버전을 추가한 후에 캐노니컬 설정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네이버에서 순위가 밀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달전까지는 아무문제 없이 나오다가 모바일 페이지를 추가한 뒤 연동한 후부터 어느순간 웹사이트 1순위에서 밀려서 나오고 그마저도 메인화면이 아닌 공지? 같은 페이지가 웹사이트에 노출이 되어서 나옵니다. (홈피 업체는 모바일 페이지 제작한 것과는 상관이 없다고 하네요.)

그러다가 이제는 아예 그 웹사이트 자체도 순위가 저 밑쪽에 나오는 걸로 되어버렸네요.. (출처: 네이버 지식인)

참고: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기부를 통해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