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 메타 키워드(meta keywords)를 추가하는 방법

Last Updated: 2023년 08월 23일 | | 3개 댓글

메타 키워드(meta keywords)를 해당 페이지가 다루고 있는 주제가 무엇인지를 검색엔진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 키워드는 과거 SEO 시대의 유물이고 현재는 자연검색(organic search)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굳이 메타 키워드를 추가할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인지 Rank Math와 같은 SEO 플러그인에서도 메타 키워드를 추가하는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타 키워드를 추가하면 SEO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면, Rank Math를 사용하는 경우 메타 키워드 추가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메타 키워드(meta keywords)를 추가하는 방법

메타 키워드(meta keywords)란?

메타 키워드는 페이지의 HTML에서 Head 섹션에 추가되는 메타 태그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메타 키워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meta name="keywords" content="메타 키워드, HTML 태그, 메타 태그, 구글 랭킹 요소">

메타 키워드를 통해 페이지에 무제한으로 키워드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메타 키워드가 검색 순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의구심이 제기되어 왔다고 합니다. 실제로 스팸 사이트에 대량으로 키워드를 추가하는 방식에 많이 이용되었다고 하네요.

메타 키워드가 검색 순위 결정 요소일까?

구글은 2009년 "Google에서는 웹 순위에서 키워드 메타 태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Google does not use the keywords meta tag in web ranking)"라는 글을 통해 "Google은 웹 검색 순위를 지정할 때 keywords meta 태그를 사용하나요?"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검색 순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명시적으로 밝혔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매일 수억 명의 사용자가 이용하며 잘 알려진 Google.com을 통해 제공되는 Google의 웹 검색에서는 keywords meta 태그를 완전히 무시합니다. 현재 이러한 메타 태그(keywords meta 태그)는 검색 순위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다음 Google Search Central 팀의 유튜브 영상에서도 "구글은 웹 순위에 메타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는다(Google does not use the keywords meta tag in web ranking)"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메타 키워드보다는 meta description이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구글은 종종 메타 설명(meta description)을 검색 결과에 사용하므로 잘 작성된 meta description에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에 메타 키워드(meta keywords) 추가하기

상기에서 살펴보았듯이 메타 키워드는 SEO에 더 이상 고려 사항이 아니고, 너무 많은 키워드를 추가할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나므로 굳이 keywords meta를 추가할 필요성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타 키워드를 추가하면 SEO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 이러한 메타 태그를 추가하고 싶다면, Rank Math에서 키워드를 추가하도록 작업할 수 있습니다.

Yoast SEO에서는 "Meta keywords Why we don't use them - and neither should you"라는 글을 통해 Yoast는 메타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와 사용해서는 안 되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Rank Math를 사용한다면 다음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1. FTP에 접속하거나 File Manager를 사용하여 서버에 접속하여 테마 디렉터리에 rank-math.php 파일을 생성합니다. 이 파일의 경로는 /wp-content/themes/theme-name/rank-math.php가 됩니다.
  2. rank-math.php 파일에 다음 내용을 입력합니다.
/**
 * Add <meta name="keywords" content="focus keywords">.
 */
add_filter( 'rank_math/frontend/show_keywords', '__return_true');
  1.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2. 이제 포커스 키워드(focus keywords)에 입력한 키워드가 keywords 메타 태그에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에 메타 키워드(meta keywords)를 추가하는 방법

Rank Math에서는 포스트에 무제한 키워드를 추가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너무 많은 키워드를 keywords meta tag에 추가할 경우 득보다는 실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이 메타 태그를 주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최근 들어 메타 키워드에 대하여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메타 키워드에 대하여 다루어 보았습니다.

Yoast에서는 메타 키워드 태그를 넣을 필요가 없어서 기능을 아예 제외했고 Rank Math에서도 메타 키워드 추가 옵션이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고, 활성화하려면 조금 귀찮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키워드 메타 태그는 SEO에 도움이 되지 않고, 너무 많은 키워드를 추가할 경우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꼭 사용하고 싶다면 본문에서 제시한 방법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3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안녕하세요 알려주신 그대로 /wp-content/themes/theme-name/rank-math.php를 만든 뒤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 넣었는데.. 전혀 인식이 되지 않아서 문의드립니다.

    응답